(최근 3일간 상위 1천등/상위 1만등/다이아4~1 메타 top15)
* 본 글은 하스구루(hsguru.com) 사이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끝없는 어둠 1주차 메타: https://www.inven.co.kr/board/hs/3508/22114
총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메타를 점령하는 덱들은 웃음기가 차츰 빠지고 있습니다. 신카드의 활용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뜻.
사이클 도적이 최상위권에서 떡상하여 압도적인 점유율과 좋은 승률을 보이고 있지만, 하위권에서는 그 핫함을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정령 법사는 여전히 메타의 기둥이지만 최상위권에서는 최고의 자리를 내주었고. 빅스펠 법사가 대등하게 치고 나왔습니다.
몰추 술사, 냉냉부 죽기, 자리미 사제 등 빠른 템포의 고승률 덱들이 눈길을 받으며 점유율이 소폭 늘었습니다. 상위권에서는 핍시 성기사도 돋보입니다.
하랜 죽기와 전사, 드루이드, 사냥꾼은 각자의 플랜으로 살림을 꾸리며 메타에 정착했습니다.
흑마와 악사는 끝없는 어둠 속에서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
1. 도적
사이클 도적은 다이아 4~1에서의 점유율과 상위 1천등에서의 점유율이 5배 차이가 넘습니다. 거의 언제나 실력에 따른 괴리가 심한 직업입니다만 이번엔 특히 두드러지네요. 상위 1만등에서도 곧잘 다루는 걸 보면 적당한 성능을 발휘하는 데에 요구되는 실력 자체가 매우 높은 것은 아니지만, 실력이 더 좋을수록 사기적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 사이클 도적
2. 마법사
전혀 다른 아키타입이 공존하는 직업 1.
정령 법사는 메타의 발전에도 여전히 아주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전설 등반에는 특히 더 좋습니다. 빅스펠 법사도 준수한 성능. 상대의 멀리건이 꼬이게 하며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는 중입니다.
- 정령 법사
- 빅스펠 법사
3. 죽음의 기사
전혀 다른 아키타입이 공존하는 직업 2.
냉냉부 죽기는 등반에 최적인 덱으로 드러나며 상승세입니다. 흥행사를 빼면서까지 더 확실한 중반 킬각을 노리는 버전을 최근 비셔스가 제시한 바 있습니다.
무지개 하랜 죽기는 그저 무난한 성능입니다. 하랜이 아닌 버전도 있는데 하랜이 좀더 좋은 것으로 드러남.
- 무지개 하랜 죽기
- 냉냉부 죽기
AAECAfHhBAaXoAST+wX/lwaWywa6zgbm5gYMtIAFgvgFhY4GkqAG/7oGpMAGx8kG/8kGkMsG2+UG3eUG5OoGAAA= (흥행사 없는 버전)
4. 주술사
주술사는 아키타입 자체는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정제 방향이 엇비슷해서 갈수록 서로 닮아가고 있습니다. 전설 등반 최적화 직업.
- 몰추 술사
- 주공 술사
5. 드루이드
드루이드는 아쉬운 성능이 수면 위로 드러나며 모든 면에서 하락세입니다.
- 주공 드루
- 공급지(우주선) 드루
6. 성기사
핍시 성기사는 매우 강력한 육각형 덱으로 메타의 숨은 지배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지겨움입니다. 언제까지 해먹음?
- 핍시 성기사
7. 전사
오딘 전사는 여전히 강력한 정령 법사의 카운터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돌릴 가치가 충분합니다. 법사를 만나면 정령덱이길 기도하세요. 빅스펠이면 거의 못 이깁니다.
- 오딘 전사
8. 사냥꾼
알 냥꾼이 괜찮은 성능을 보이며 소소하게 잘 생존해 있습니다. 이 정도로는 지난 확장팩 초기의 설움이 시원하게 풀리진 않지만요.
- 알 냥꾼
9. 사제
비셔스 왈: 이제 사제는 어그로의 직업이다. 데이터를 보는 입장에서는 이에 동의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리미 사제와 자해 사제가 사이좋게 준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자해 사제는 좀더 극단적으로 초반에 치중합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바 있는 초과치유 사제는 정제에 어려움을 겪으며 메타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 자리미 사제
AAECAa0GCP3EBc/2BcekBsOoBumoBrrOBtfSBszhBgui6APIxgW7xwWi6QWFjgbGnAbxnAbqqAbrqAbz4Qbc8wYAAQbJgAb9xAXzswbHpAb2swbHpAbe2Ab9xAXu3gbHpAaq6gb9xAUAAA==
- 자해 사제
AAECAa0GApnABtfSBg6i6APIxgWi6QWWoAbXugbOwAaMwQaQwQbVwQaL1gaO1gbz4Qai4wbk6gYAAA==
10. 흑마법사, 악마 사냥꾼
저런... 악마들은 끝없는 어둠에 설 자리가 없습니다. 이 둘은 확장팩 출시 직전 너프 + 우주선 컨셉 + 시도조차 되지 않은 그외 컨셉(악마 발견, 선원)이라는 공통점을 가졌습니다. 다음 주에 예고된 패치만을 손가락 빨며 기다리는 중.
---
덱리는 1주차에 등장하지 않은 덱만 적었습니다. 그 외는 1주차 글을 참조하거나 직접 하스구루 사이트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