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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어제 올라온 비셔스 팟캐스트 요약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이콘 수원시사울팽
댓글: 3 개
조회: 3272
추천: 8
2025-03-04 11:54:45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읽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팟캐스트는 딱히 현재 게임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도 없고, 다음 확팩 예상 부분도 많이 적습니다. 다음화 팟캐스트에서 카드 평가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끝없는 어둠 확팩의 마지막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3월 7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새 확팩 카드가 완전히 공개된 후인 대략 2주 후에 나올 예정입니다. ZachO는 또한 새 확팩에 대한 체험난투 덱 구상 글, 포괄적인 개요 글, 신확팩 1일차 덱 구상 글이 앞으로 나올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밸패가 다가온다 - 일반적으로 주요 컨텐츠 패치 후 약 2주 후에 밸패가 적용됩니다. 그러나 Team5는 최근 패치 노트에서 32.0 패치 로테이션 때 대규모 밸패를 적용하기 위해 밸패를 포기한다고 게시했습니다. Team5가 공개적으로 조정될 내용을 알려주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입니다. 테란과 저그 덱이 너프된다는 것은 알고 있으므로 테란술사가 너프될 것은 확실합니다. ZachO는 또한 테란전사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우주공항이나 일부 우주선 부품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사 전용 테란카드가 너프될 가능성은 낮지만 술사는 미사일 포 같은 술사 전용 카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그 덱에 관해서는 냥꾼과 죽기가 현재 두드러집니다(흑마도 저그 패키지를 사용하지만 냥꾼과 죽기보다 덜하며 중요한 지원 카드가 많이 로테이션됩니다). 죽음의 그로울링이 로테이션되더라도 감염충은 너프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ZachO는 왜 플토 카드가 그냥 방치되는 건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플토 덱이 지금은 좋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아르타니스와 시간증폭 같이 엄청나게 강력한 독립형 카드가 있습니다. 거신과 모선 같은 카드는 너무 느려서 지금은 좋지 않을 수 있지만 테란과 저그 너프와 함께 메타가 파워 다운이 된다면 불가피성이나 큰 위협을 제공하기 때문에 훨씬 더 강력할 수 있습니다. 티탄 확팩이 로테이션되고 밥과 질리악스가 너프되면 대형 하수인을 훨씬 더 무서운 위협으로 만들려는 의도로 단일 대상 제거가 훨씬 약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ZachO는 케리건과 레이너가 1마나 증가하여 8마나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르타니스도 함께 너프하지 않으면 옳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연마 덱은 이 스타크래프트의 영웅들을 플레이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할 가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크래프트 덱이 애초에 더 우수한 연마 덱이라면 좋은 모습이 아닐 것입니다. ZachO는 이번이 그가 대규모 너프를 찬성하는 유일한 때라고 말합니다. 이번 메타는 끝났고, 로테이션은 완전히 새로운 메타를 가져올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ZachO는 그들의 말에 기반하여 다가올 밸패에서 많은 너프(대략 15~20장)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합니다. Squash는 패치 노트에서 Team5가 로테이션 후 너무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다른 오래된 카드와 덱을 조정한다는 요점을 언급하고 ZachO에게 그들이 어떤 카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습니다. Squash는 물 공급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카드라고 말하며, 특히 전사에서 토르톨라가 공개된 것을 고려하면 그렇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또한 냥꾼의 발견 패키지, 덩가, 아코나이트 방어 수정(특히 악사에서), 끝없는 공간(덱에서 야생 신을 실행하는 것을 무효화함), 리네사가 너프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합니다. Squash는 새로운 용족을 받기 때문에 아무도 덱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리미가 너프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은 덱 중 로테이션 이후에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는 덱이 있을지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ZachO는 표면적으로는 말이 안 되는 "완전히 이상한" 너프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에메랄드의 꿈 초기 반응 - 다음 팟캐에서 확팩 카드들을 전체적으로 다루겠지만, 중립 세트 전체와 직업별 세트의 약 1/3이 공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카드를 바탕으로 ZachO는 이 확장팩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올해 플레이될 만한 좋은 카드가 몇 장 포함되어 있지만(예로 흡수하는 성장물이 인용됨), 전체 세트는 그가 기억하는 한 가장 약한 것 같습니다. 한 해의 첫 확장팩이 약한 경향이 있지만, 에메랄드의 꿈은 역대로 본 4확팩 메타의 첫 확팩보다 훨씬 약해 보입니다. 직업카드는 절반 또는 직업카드 전체(술사의 경우)가 완전히 플레이할 수 없어 보입니다. ZachO는 지난 3~4년 동안 어떤 세트에서도 플레이되지 않았을 카드(예: 콩나무 투사)가 이번에 발생할 "파워 다운"으로 인해 결국 플레이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에메랄드의 은총은 우리가 출시한 카드 드로우 옵션 중 가장 약한 카드 중 하나이며, 아마도 신지보다 나쁠 것이지만, 이번 메타가 훨씬 약할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Squash는 Team5가 다가올 메타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존경하며, 다가올 메타와 관련하여 이 세트를 평가할 때 우리의 눈높이 자체를 재설정해야 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출시가 불과 2개월 차이인 이륙과 에메랄드의 은총을 비교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고, Squash는 6세트 메타에서는 스타크래프트 카드를 영향력 있게 만들어야 했지만, 로테이션 이후에 지배적이지 않은 지점으로 즉시 후퇴해야 하는 그들의 상황에 처하고 싶지 않다고 인정합니다. ZachO는 이것이 그가 스타크래프트 카드에 대해 가혹한 밸패를 기대하는 이유라고 말합니다. 에메랄드의 꿈의 카드들이 스타크래프트 덱 상대로 경쟁력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4년간의 파워에 기반하지 않고 카드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은 극히 어려울 것이지만, 우리는 아직 완전히 망가질 것 같은 카드를 본 적이 없습니다. Squash는 이 세트가 2016년에 나왔을 확팩 같다고 말하지만, 그는 긍정적이고 향수를 자극하는 방면의 언급이라고 말합니다.



파워 레벨 - ZachO가 팟캐스트에서 여러 번 논의했듯이, Team5와 플레이어들 모두 게임의 인식된 파워 레벨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있었습니다. 재미있었던 파워레벨이 낮은 메타와 재미있었던 파워레벨이 높은 메타가 있었고, 재미가 없으면서 파워레벨이 낮은 메타와 재미없는 파워레벨이 높은 메타도 있었습니다. 재미는 파워 레벨과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확장팩이 출시되면 파워 레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비교했을 때 어느 카드가 더 좋은 카드인가 하는 것이고, ZachO는 이것이 그가 다가올 밸패에서 플토가 너프되지 않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이유라고 말합니다. 그 카드들은 지금까지 에메랄드의 꿈에서 공개된 어떤 카드들보다 여전히 훨씬 더 강력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메타가 모든 취향에 맞는 재미있는 옵션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지 여부입니다. 저파워 포맷에서도 확실히 이를 달성할 수 있지만, ZachO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좋은 카드가 있는 고파워 포맷이 사람들에게 더 다양한 플레이 옵션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Team5의 관점에서 보면, 파워가 낮은 메타가 플레이될 가능성이 있는 더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콩나무 투사는 지난 3년 동안의 메타에서는 플레이되는 것을 결코 보지 못했을 것이지만, 기회가 있다면 플레이하는 것이 재미있을 것 같은 카드입니다. ZachO는 Squash의 의견에 동의하지만, 그는 여전히 사람들이 파워 레벨이 게임의 재미 수준과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아냈으면 좋겠다고 바랍니다. 이 세트에는 아비아나와 토르톨라 같은 후반 보상을 바라는 카드가 확실히 있는데, 잠재적으로 너무 느리지만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카드를 중심으로 구성된 것 같습니다. 또한 중립 세트에는 어그로 지원이 거의 없어서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연마 - 영능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업그레이드하는 데 중점을 둔 메커니즘은 올해 첫 번째 확팩에서 파워 레벨을 낮추려고 한다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연마 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과를 보기 위해 마나를 소모하면서 영능을 키워야 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느리지만, 재미있고 만족스러운 메커니즘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드루이드로 점점 더 큰 하수인을 소환하는 것은 비취드루의 재미있는 회귀입니다. Squash는 연마술사보다 연마드루에 훨씬 더 큰 기대를 걸고 있지만, ZachO는 업그레이드된 술사 영능이 각각 생성하는 능력치 수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드루 영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ZachO는 양극화될 가능성이 없도록 드루에게 게임 시작 효과를 제공하는 방식을 좋아하고, "덜 사기적인" 버전의 진화술사를 만들려고 하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더 이상 변명할 여지가 없다" - 만약 우리가 끝없는 어둠 확팩을 반복하고 새로운 에메랄드의 꿈 덱이 로테이션에서 충분히 너프된 후에도 남아있는 것에 묻혀버린다면, 그것은 Team5가 지금 감당할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입니다. Squash는 원래 2026년 로테이션을 통해 미래를 더욱 매끄럽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지만, ZachO는 곧바로 반박하며 상황이 나아지는 것을 2026년까지 기다리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전 팟캐에서 언급했지만, Team5는 에메랄드의 꿈이 출시되면 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강력하게 파워다운을 해야 한다고 말해왔던 것을 들은 지 1년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로테이션에 들어가면서 너무 강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카드를 너프시킬 기회가 있었습니다. 티탄과 황야의 땅에서 후회하는 모든 디자인 실수는 로테이션으로 사라집니다. 32.0 패치가 출시되면 디자인 상의 후회를 위한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가 얻게 될 다가올 메타는 Team5가 플레이어들을 위해 그리는 그림대로여야 합니다. ZachO는 다가올 메타를 기대하고 있으며 Team5가 하려는 것을 이루기를 바라지만, 이는 그가 보기에는 성패를 가르는 지점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이 세트가 실패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으며, 게임플레이 면에서는 반드시 성공해야 합니다. 확장팩 초반에 리네사기사 같은 기존 덱이 너무 강해서 너프되어야 한다고 해서 세상이 끝나는 것은 아니지만, 에메랄드의 꿈을 위해 디자인된 덱은 좋은 게임플레이를 보여야 합니다. ZachO는 스타크래프트 덱이 처음에는 재미있었고 취향에 잘 맞았지만, 새로운 것이라는 물이 빠지고 나서는 게임플레이가 엉망이었다고 말합니다. 이 덱은 6~8개월 동안 유지한 채로 플레이어가 용납할 수 있는 덱이 아닙니다.


지난 1년 동안 Team5는 이 확장팩을 출시하기까지 스스로에게 많은 압력을 가했습니다. 작년에 그들은 위즈뱅을 출시했고 한 달 후에 그들은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그것이 전부 잘못되었다고 말했습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위즈뱅과 관련하여 문제가 있었다는 데 동의하지 않습니다(그는 개인적으로 위즈뱅의 출시가 훌륭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Team5는 확장팩이 너무 강력하다고 말했고 너프와 대규모 카드 조정으로 가득 찬 1년을 보냈습니다. Squash는 지난 1년 동안 그들 스스로 가한 압력 때문에 이 확장팩을 "Team5의 NBA 결승전"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의 비전이 무너진다면 그것은 그들이 지난 1년 동안 하스스톤 밸런스 측면에서 허무하게 낭비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계속될 수 없는 것은 덱의 짧은 수명입니다. Team5가 스타크래프트 미니 세트를 출시한 다음 2개월 후에 그것을 완전히 너프시키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들이 미니 세트가 엉망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인정한 것입니다. ZachO는 미니세트가 끔찍하게 디자인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만든 지 2개월 만에 전체 세트를 땅에 떨어뜨려야 한다면 내부 프로세스에 무언가 끔찍하게 잘못된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Squash는 중요한 구분점이 있다고 말합니다. 일부 카드나 덱이 조금 세게 나와버렸다는 점을 인정하고 이를 낮춰야 한다는 것은 괜찮기 때문입니다. 괜찮지 않은 것은 Team5가 나와서 확장팩의 전체 게임플레이가 예상과 달랐고 확장팩 전체를 너프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할 때입니다. 우리는 오래된 덱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에게 덱이 6~8개월 동안 지속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던 몇 년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작년에 대부분 덱의 유효 기간은 2개월 미만이었습니다. ZachO는 카드를 버프하고 너프시키는 모든 끊임없는 작업 때문에 극락 팩에서 무엇을 플레이했는지 전혀 기억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카드 변경이 그렇게 많으면 아무것도 기억할 수 없습니다. ZachO는 내년에 이탈률이 상당히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어떤 카드나 덱이 너프로 게임에서 삭제되기 전까지 2~8주의 유통기한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는 재미를 느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벤 브로드 시대의 Team5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컬렉션과 덱에 애착을 느끼기를 원했기 때문에 밸런스 변경을 하는 것을 너무 두려워했습니다. 오늘날의 Team5는 정반대로 너무 많은 변경을 하고 있으며 좋은 덱이 몇 주 이상 존재할 수 없습니다. ZachO는 승률이 50%이고 점유율이 10%인 가상의 덱이 3~4년 전에는 6~8개월 동안 지속되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오늘날에는 똑같은 덱이 2개월 이내에 너프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에메랄드의 꿈이 완벽하게 균형 잡힌 출시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취향의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는 다양한 메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Lv74 수원시사울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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