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그렇듯, 요약을 하게 되어 기쁘지만, 요약만으로는 모든 것을 다 담을 수 없고 미묘한 차이를 놓칠 수도 있으니, 팟캐스트도 꼭 들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5월 23일 금요일에 (이번 주 밸런스 변경 여부와 관계없이) 공개될 예정이고, 다음 팟캐스트는 이번 주말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사냥꾼- 연마냥꾼은 미니세트 출시 이후 가장 인기 있는 덱으로, 다이아 등급구간에서 25%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보살피는 용족은 크룽이를 복사할 수 있게 해 어떤 덱도 따라올 수 없는 극한의 공격력을 제공합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이 덱이 6턴에 게임을 끝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싫어합니다. 이 덱은 어그로 덱도 아니지만, 현재 메타에서 가장 빠른 어그로 덱들보다 평균 게임 시간이 짧습니다. 현재 메타 덱들은 연마냥꾼을 꽤 잘 상대합니다. 낮은 등급구간에서는 2티어 덱이지만, 전설로 올라가면 3티어 수준으로 떨어지고,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4티어 승률에 근접합니다. 일부 개선을 통해 상위 등급에서의 성능이 향상되고 있지만, 메타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덱 중 하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ZachO는 이 덱의 무한리필 빌드 방향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보살피는 용족, 노래방 친구, 그리고 크룽이를 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덱은 빙정을 사용하여 지연 효과를 내는데, 이것도 무한리필로 뽑을 수 있습니다. WorldEight와 ZachO는 이 덱의 평균 게임 시간(약 6.8턴)이 가장 빠른 스톰윈드 덱들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합니다. 연마냥꾼의 문제는 현 메타는 스톰윈드보다 훨씬 느리기 때문에 현 메타에서 더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현재 메타 덱들이 이 덱을 상대할 수는 있지만, 상대방이 마치 하스스톤을 플레이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플레이 경험에 있어 이질감을 줍니다. 이 덱의 게임 플랜은 절대 바뀌지 않고 플레이하는 데 "뇌가 필요없습"니다. WorldEight는 어그로 덱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6턴 안에 상대를 처치해야 한다면 더 공격적으로 멀리건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 다른 플레이 방식을 취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매치업을 아는 데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ZachO는 어그로 덱(특히 박물관 덱)이 등급전에서 인기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덱은 다음 밸패에서 타격을 입을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ZachO는 승률과 관계없이 이런 형태의 덱은 메타에서 완전히 삭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덱의 OTK를 한두 턴 늦추고 덱을 경쟁력 없게 만들더라도 이것은 존재하기를 원하지 않는 플레이스타일입니다. 2장의 0마나 크룽이보다 승리 조건이 느린 다른 덱을 무효화합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룽이에서 야수 종족값을 제거하기를 바라지만 WorldEight는 마그마 사냥개가 크룽이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덱의 톤을 낮추려면 크룽이 외에 더 많은 카드를 건드리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마냥꾼의 영능은 조금만 가능해 보이면 퇴행적인 일을 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디자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미니세트에서 가장 많은 푸쉬를 받은 연마 아키타입이 연마냥꾼이라는 건 이상하지만, 플레이 경험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형이기도 합니다. 그 사이 연마 덱으로서 술사와 사제는 아무런 지원도 받지 못한 채 바닥에서 빠져 죽고 있습니다.
드루이드 - 플레이 패턴 관점에서 볼 때 연마냥꾼이 가장 형편없이 설계된 연마 아키타입일 수 있지만, 연마드루는 보드 기반이기 때문에 가장 잘 설계된 카드일 수 있습니다.아미드랏실은 연마드루에게 매우 강력한 카드임을 보여주었고, 그을린 카멜레온은 골렘을 제거기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역동성을 덱에 제공합니다. 연마드루는 현재 등급전 순위에 따라 메타에서 상위 2~3위 덱입니다. 골렘을 성장시키면서 후반 게임에 강하지만, 다른 후반 게임 덱도 이와 맞붙어볼 수 있습니다.ZachO는 성능 때문에 이 덱이 너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현재 이 덱을 공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매치업 분포도 매우 고릅니다. 말로른은 현재 덱에서 피락보다 더 나은 카드로 보입니다. 꽃잎 채집인은 덱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카드는 아니지만, 천벌 같은 카드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WorldEight는 자신이 그 카드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틀렸을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덱에 관광객 패키지를 넣고 다닌다고 말합니다. 연마드루는 일반적인 보드 중심 덱보다 더 인기가 있는 것 같고, ZachO는 골렘의 스택을 쌓는 것이 일반적인 보드 중심 덱보다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적- 도적은 특히 높은 등급구간에서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 현재 게임 내에서 논의할 만한 아키타입을 세 가지나 보유한 최고의 직업입니다. 아샤메인 도적은 아샤메인을 버리고 피락을 사용하는 빌드, 또는 둘 다 사용하는 빌드로 나뉘었습니다. 두 카드 모두 덱에서 특별히 강력하지는 않지만, 둘 다 주로 타락한 샬라드라실을 노립니다. 이러한 분열로 인해 ZachO는 아키타입의 이름을 "샬라 도적"으로 변경했습니다. 피락이 아샤메인보다 약간 더 나을 수는 있지만, ZachO는 피락이 더 재밌다고 인정합니다. 피락은 특정 덱(연마 덱이나 흑마 덱 등)에 약합니다. 피락이 주는 카드가 쓸모없기 때문입니다. 전설 탑구역에서는 이 덱이 최고의 덱입니다. 여전히 괴력 쌍둥이이 질리악스를 안정제로 사용합니다. 전령은 이 덱이 승리하는 주된 이유이며, ZachO는 전령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고 인정합니다. 전령의 폭발적인 턴은 이 덱이 연마냥꾼에게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메타에서 유용한 교단 수련사도 덱에 넣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덱에서 제피르스를 과대평가하고 있습니다.
잿불검과 어둠의 선물 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잿불도적 덱도 있습니다. 이 덱은 현재 3티어 승률로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덱에 대한 아이디어는 타당하며, 약탈과 함께 2장 공포의 해적을 사용하면 잿불검을 플레이할 때 큰 스윙 턴을 제공합니다. 문제는 이 덱이 스윙 턴 외에 게임을 이길 다른 좋은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장이 쓸모없어지더라도 약탈을 두 장 사용하는 것이 옳을 수 있습니다. 이 덱은 연마냥꾼을 이기지만 샬라도적 상대로 하는 미러전과 연마드루 상대로 고전합니다. 후반 게임 지향 덱도 이 덱을 짓밟습니다. 잿불도적은 주목을 받았었지만 등급전에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세 번째 덱은 사이클도적으로, 지난 48시간 동안 전설에서 점유율이 거의 10%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덱은 월장석 싸움꾼과 경품 상인을 장착한 오래된 사이클도적으로, 장난감 거인의 코스트를 할인합니다. 이 덱은 임프 먹어라를 쓰기 위해 마에스트라를 사용하며, 불사조가 좋은 대상입니다. 현재 많은 빌드가 있지만, 이 덱은 4턴 만에 장난감거인 2장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덱이 좋을까요? 지금으로서는 이 덱은 매우 나빠 보이지만, ZachO는 이 덱이 상당한 개선을 거쳐 성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이 덱은 장난감 거인 외에는 위협이 없기 때문에 제거기 덱에 약합니다. 사이클도적이 플레이 가능해진다면, 상대하기 힘들 것입니다. 장난감 거인을 일찍 뽑아서 상대가 대응할 수 없는 경우에만 승리하는 덱입니다. ZachO는 만약 너프해야 할 경우, 다른 도적 카드 중 심각한 카드가 없기 때문에 너프하기 어려운 덱이라고 말합니다. 장난감거인의 코스트를 올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WorldEight에서 인신디우스를 사용하는 덱에 대해 질문했습니다.하지만 신탁 없이는 카드가 너무 느릴 겁니다.
죽음의 기사 - 죽기에는 혈컨죽, 우주선, 박물관의 3가지 아키타입이 있습니다. 박물관죽기는 전설구간을 제외하고 최고의 죽기 덱입니다. 연마냥꾼 상대로 좋은 매치업을 가지고 있지만 연마드루 상대 매치업은 어렵습니다. 박물관죽기에 새로운 카드가 많이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WorldEight는 어둠의 선물 패키지로 실험했지만 덱을 정제하기에 너무 큰 비용을 지불한 것 같았습니다.
우주선죽기는 좋지 않으며 연마냥꾼 상대로 큰 문제가 있습니다.
혈컨죽은 처음 48시간 동안 플레이할 수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나 덱은 연마냥꾼의 손에서 크룽이 또는 보살피는 용족을 뽑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해 두 배의 밀고자와 두 장의 살모사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매치업이 죽기에게 유리하게 60/40이 됩니다.ZachO는 두 장 살모사를 넣으면 두 장의 밀고자만 넣는 것보다 연마냥꾼 상대로 덱이 15% 더 나은 성과를 낸다고 말합니다. 살모사는 다른 매치업에서는 전혀 쓸모없는 카드지만, 연마냥꾼의 점유율이 계속 높다면 살모사를 사용해야 한다는 압력이 있습니다.
전사 - 전사는 피락 덕분에 마침내 활용 가능한 직업이 되었으며, 피락이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피락은 방밀 전사에게 실질적인 승리 조건과 함께 강력한 역전 카드를 제공합니다. 피락은 또한 끊없는 공간을 버리고 토르톨라를 위해 화학물질 유출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ZachO는 사람들이 화학물질 유출을 빌드에 한 장만 사용한다고 말하지만, 통계는 두 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강력히 시사합니다(아마도 마린을 뺄 것입니다). 방밀 전사는 또한 토르톨란 여행자와 품질 보증으로 뽑을 수 있는 밀고자를 사용합니다. 아지노스의 보루 또한 연마냥꾼을 상대로 매우 중요한 도구로, 사냥꾼의 원턴킬을 지연시키고 밀고자로 크룽이/보살피는 용족을 뽑을 시간을 벌어줍니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사냥꾼과의 매치업은 50/50에 불과합니다. WorldEight은 적대적 침략자가 여전히 강력한 카드라고 생각하며, ZachO는 이 카드가 도적과 연마드루 상대로 매우 강력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밸패가 일어날 경우 전사가 유리한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WorldEight는 ZachO에게 덱에 킬제덴을 사용해야 하는지 물었고, 답은 약간 모호합니다. 킬제덴이 메타에서 인기 있는 카드라면 사용하는 것이 옳을 가능성이 높지만, 현재는 흑마법사가 이 카드를 사용하는 유일한 직업입니다.흑마법사를 상대로 사용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그들은 그냥 수레바퀴로 당신을 이기기 때문입니다. 죽기가 이 카드를 승리 플랜으로 사용했다면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사용하는 것이 옳지 않아 보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크룽이를 저격하기 위해 유령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테란 패키지를 사용하지만, ZachO는 이 빌드가 최적의 컨트롤 전사 빌드보다 냥꾼 상대로 더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WorldEight는 떡대전사가 끔찍하고 희망고문 측면에서 불길의 수호자가 검은바위 로큰롤처럼 느껴진다는 점에 실망했다고 말합니다.
성기사 - 양조주기사는 미니세트 이전만큼 좋지 않습니다. 특히 전설 탑구역에서 도적의 인기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미니세트 초반에는 양조주기사가 전설 탑구역에서 4티어 덱처럼 보였지만, 이후 회복하여 다시 상위 3위 덱이 되었습니다. 메타가 조금 더 다양해지면서 양조주기사가 쉽게 다룰 수 있는 덱의 플레이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사와 죽기가 더 널리 퍼지면서 양조주기사에게 도움이 됩니다. 샬라 도적은 이 덱에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덱입니다.
어그로기사도 존재하며, 현 메타에서 연마냥꾼의 가장 강력한 카운터입니다. 5턴에는 연마냥꾼을 처치하면서 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기사의 리스트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WorldEight은 연마냥꾼 게임이 샬라드라실+우르솔이 나오기 전에 끝나기 때문에 이 어그로기사의 최상단 카드들이 주전자를 밀어낼만한지 의문을 제기했고, ZachO는 그 카드들을 뺄 가능성은 있지만, 이 카드들은 컨전, 혈죽, 수레흑마를 상대로 승리 조건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제 - 자리미사제는 연마냥꾼에게 25/75의 승률로 완전히 밀립니다. 자리미가 폭발하는 턴은 연마냥꾼의 원턴킬보다 최소 두 턴 늦게 시작됩니다. ZachO는 연마냥꾼이 게임에서 삭제될 경우, 양조주기사를 제외하면 불리한 매치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자리미사제가 저랭크에서 다시 강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양조주기사는 너프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덱입니다 (ZachO는 조명로봇이 반드시 너프될 것이고, 우르솔 + 샬라드라실 조합 또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리미 사제도 예방차원에서 건드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연마사제의 35% 승률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버프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흑마법사 - 흑마는 다른 등급구간에서보다 상위권에서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분화는 흑마 덱에 새로 추가된 유일한 카드로 보입니다. 수레흑마는 도적에게는 강하지만 냥꾼상대로는 매우 나쁩니다. 전설 탑구역에서 냥꾼의 점유율이 훨씬 낮아 흑마가 더 활용도가 높습니다. 게임 내 최고의 덱인 샬라도적을 상대로 60/40 매치업을 갖는 것은 매우 강력합니다. 또한 수레바퀴 덕분에 메타의 다른 느린 덱(컨전, 혈죽)을 이깁니다. 우주선흑마는 수레흑마와 유사하지만, 수비적인 덱을 상대로는 성능이 떨어집니다. 도적이 전설 탑구역에서 여전히 최고의 직업이지만, ZachO는 흑마가 드루와 기사와 함께 그 다음으로 좋은 직업 3개라고 말합니다. ZachO는 흑마가 연마냥꾼 너프 이후의 위치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플토법사의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는 한, 수레흑마의 매치업 분포가 너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옛적의 고대정령 + 저주 서린 캠페인과 옛적의 고대정령 + 영원한 경유 상호작용은 한동안 게임에서 원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마법사 - 이 직업에는 별일이 없습니다. 플토법사는 연마냥꾼 상대로 20/80의 승률을 자랑합니다. ZachO는 거신에 문제가 있고 평균 게임 시간이 11턴인 덱을 너프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하스스톤에 절대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악마사냥꾼 - 악사는 많이 플레이되지 않지만, ZachO는 절벽악사가 현재 과소평가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연마냥꾼과의 매치업은 좋지 않지만(35/65 정도), 이 덱은 여전히 도적 상대로 강력하며 전설 탑구역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필연적인 특성 때문에 수레흑마와 혈죽 상대로도 매우 강력합니다. 사람들은 공 독점 돼지와 지옥사냥개 대신 가시살이비룡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ZachO는 현 메타가 극단적인 폭발 턴을 유도하고 냥꾼 상대로 더 나은 매치업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비룡이 턴 끝에 항상 공격하지 않던 버그도 수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이 덱은 방어형 덱 상대로는 약해집니다. 일부 빌드는 필연적인 특성 때문에 옛적의 고대정령 덱을 상대하기 위해 지옥박쥐를 사용합니다. WorldEight는 잿불의 인장이 덱의 공격력을 조금 늘려준다고 말합니다.
주술사 - 직업은 이미 완성됐습니다. 연마술사는 영능을 재설계하지 않는 한 완전히 쓸모없어 보입니다. 새로운 세트가 나올 때까지는 이 직업은 그냥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기타 다양한 토론 주제 -
사냥꾼 섹션에서 ZachO는 연마냥꾼이 얼마나 쉬운 원턴킬 덱인지 강조합니다. 자리미 사제와 함께 하스스톤 역사상 가장 쉬운 원턴킬 덱 중 하나로 여겨지며, 원턴킬 덱이 전설 등급보다 하위 등급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는 드문 사례입니다. 자연술사나 소냐 도적 같은 일반적인 원턴킬 덱은 제대로 운용하려면 게임에 대한 상당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며, 다이아 등급에서는 거의 만나기 힘든 어려운 덱입니다. 연마냥꾼은 어떤 매치업에서도 절대 바뀌지 않는 매우 간단한 멀리건 전략과 게임플레이를 가진 "뇌가 필요없는" 덱입니다. 크룽이를 손에 넣고 연마를 한 다음 크룽이 콤보를 향해 달립니다.
ZachO는 현재 메타의 주요 문제는 밸런스가 아니라 플레이 패턴이라고 생각하며, 나쁜 플레이 경험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플레이 패턴을 해결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충격적으로 많은 너프를 원합니다. 초기 전령의 폭발적인 턴은 정규전에서 2년을 놔둘 수 없을 것으로 보이며, ZachO는 전령을 너프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연마냥꾼은 메타에서 그냥 삭제되어야 한다고 반복합니다. 그는 연마드루가 메타에 적합한 건강한 덱이라고 생각하지만 성능상의 이유로 타격을 가해야 합니다. 양조주기사는 조명로봇을 너프시켜야 하고, ZachO는 우르솔+샬라드라실 작용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마냥꾼이 삭제되고 다른 밸런스 사항들이 변경된 후 자리미사제가 견딜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자리미 자체는 타격이 필요하지 않고 나랄렉스만 타격을 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앞서 언급된 다른 덱/직업이 타격을 받는다면 절벽악사와 수레흑마가 성능상의 이유로 타격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ZachO는 밸패 이후 사람들이 거신에 대해 다시 불평하는 지경에 이르면, 그들은 좋은 지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버프에 대해 얘기하면, 연마사제는 뭔가 필요합니다. 일시적을 삭제하기만 해도 다른 게임 후반 덱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충분할지도 모릅니다. 술사도 버프가 필요하지만, ZachO는 연마술사를 버프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영능이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 직업에는 그냥 좋은 카드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WorldEight는 너프보다 버프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지만, 주술사를 "고칠" 좋은 해결책이 없다는 데 동의합니다.
ZachO는 팟캐스트 끝부분에서 메타의 파워 레벨을 높이거나 낮추는 것이 플레이 패턴을 고치는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지적합니다. 메타의 파워 레벨을 낮추는 것이 연마냥꾼이 견딜 수 없는 플레이 경험인 것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ZachO는 나쁜 플레이 패턴은 디자인이 좋지 않거나, 약하거나, 예측이 부족한 디자인의 결과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살피는 용족과 마그마 사냥개는 크룽이 문제를 예측하지 못한 채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조명로봇은 오랫동안 플레이 가능한 카드가 아니었지만 갑자기 OP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카드들은 카드가 너무 강력하거나 완전히 잊혀지기 때문에 패/패(역주: 윈윈에 반대되는 말로 쓴 거 같음) 디자인입니다. 한 확장팩에 145장의 카드와 미니세트에 38장의 카드를 인쇄할 때 모든 디자인이 좋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요점은 파워 레벨을 낮추는 것이 Team5가 더 나은 카드를 디자인하도록 이끌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원시사울팽
🛠️ 세팅 방법: 단 2단계면 끝!
1️⃣ GPT-4 열고 아래 텍스트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아래 내용을 쓰고 메모리 업데이트해줘 라고 해야함.
1. 충분한 근거가 없거나 정보가 불확실한 경우, 절대 임의로 지어내지 말고 “알 수 없습니다” 또는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명시해 주세요.
2. 답변하기 전, 단계별로 가능한 정보를 검증하고, 모호하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부분은 “확실하지 않음”이라고 표시하세요.
3. 최종적으로 확실한 정보만 사용하여 간결한 답변을 완성하세요. 만약 추측이 불가피할 경우, “추측입니다”라고 밝혀 주세요.
4. 사용자의 문의가 모호하거나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면, 먼저 사용자의 맥락이나 세부 정보를 더 요청하세요.
5.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확신에 차서 단정 짓지 말고, 필요한 경우 근거를 함께 제시하세요.
6. 각 답변마다 출처나 근거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명시하고, 가능하면 관련 링크나 참고 자료를 간단히 요약해 알려 주세요.
2️⃣ “업데이트 완료” 안내 메시지 확인하면 끝!
GPT의 기본 답변 태도가 이 순간부터 달라집니다.
✅ 이 설정을 해두면 생기는 변화
🔍 불확실한 정보엔 “모릅니다”라고 솔직하게 말함 📚 출처나 근거를 명시해서 신뢰도 상승 💡 추측할 땐 “추측입니다”라고 표시해줌 🗣️ 사용자의 질문이 모호하면 먼저 되묻는 습관 탑재
🎯 왜 꼭 이 설정이 필요할까?
* ChatGPT는 기본적으로 최선의 답변을 “추측해서라도” 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 이 설정은 정확성 중심의 '정직한 GPT' 모드로 바꿔주는 커스텀 명령어입니다.
* 특히 리서치, 업무, 학업용으로 사용할 때 필수!
📌 마무리 팁
* 이 문장은 메모리 기능이 켜진 GPT-4.0에서만 적용됩니다.
* “기억해줘” 대신 “메모리 업데이트해줘”라고 정확히 말하는 게 포인트!
무슨 훈수를 두고싶은거임? 작성자가 영어때문에 힘들까봐 그러는거임? 지피티로는 위 본문처럼 양질의 번역이 안된다니깐?
방금 원문 지피티로 돌려봤는데 뭔 개소린지 모르겠던데
지피티가 그렇게 좋으면 너가 지피티로 번역 돌려서 글좀 써봐라 이 글 본문이랑 같은 원문으로 말이야 니가 한 번역이 가독성이 더 좋은거 같으면 깔끔하게 사과하고 인정해줌 ㅋㅋ 못하겠지? 안봐도 뻔해 딱 밖에 보면 정작 본인은 못하면서 해봐~ 해봐~ 하면서 옆에서 바람잡는 극혐인 애들 있는데 딱 그 부류니깐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