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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오늘 올라온 팟캐스트 요약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이콘 수원시사울팽
댓글: 9 개
조회: 2635
추천: 14
2025-07-23 13:23:10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운잃도의 첫 비셔스 리포트는 지난주 밸패로 인해 발표가 연기되어 우리시간으로 7월 25일 금요일에 공개될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이번 주말에 공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제 - 주전자와 시든 그림자 너프 이후, 플토사제가 패치 첫날의 센세이션으로 점유율이 급증했습니다. 초기에는 전 등급구간에서 1티어 덱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여러 덱과 직업에 의해 효과적으로 카운터당했습니다. 이 덱은 주로 여전히 인기 있는 컨전을 잡아먹습니다. 다른 어려운 매치업들이 늘어나면서 덱의 성능에 영향을 미쳤고, 현재는 전설까지 올라가는 데 2티어 덱으로 보입니다.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점점 더 약해지는 모습을 보이며, 3티어 승률 근처에서 머물고 있어 상위 랭크에서의 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이 덱이 과하게 플레이되고 있으며 현재 메타 트렌드 때문에 점유율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박물관사제는 등급전에서 사라졌고, ZachO는 확실한 언급은 할 수 없지만 낮은 샘플 규모를 기반으로 여전히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어그로 덱들이 성능 면에서 앞서나갔기 때문에, 최고의 어그로 덱이 아닌 이상 잘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어 이 덱을 많이 볼 것 같지는 않습니다.


 OTK사제도 낮은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퀘사제는 퀘스트와 운룡 두 가지 버프를 받았지만 승률은 무려... 42%로 증가했습니다. ZachO는 아직 초반이라 메타가 정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쁜 덱들이 사라지면서 승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합니다. 이 덱은 여전히 경쟁력과는 거리가 멉니다.


 WorldEight는 현재 메타에서 최선은 아니지만 플토사제의 매력을 이해한다고 말합니다. 선형적이지만 효과적인 초반 게임을 가지고 있으며, 후반에는 모선이 나와 모든 플토 하수인을 플레이합니다. 플토사제는 점진적인 덱으로, 광역기가 없기 때문에 큰 한방 역전에는 취약합니다. WorldEight는 덱에 제거기를 넣을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지만, ZachO는 소생술을 위해 초반 하수인을 찾는 일관성이 필요한 덱이기 때문에 비관적입니다.



전사 - 컨전은 너프를 맞지 않은 몇 안 되는 메타 덱 중 하나였기 때문에 패치 전에는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컨전은 첫날 가장 인기 있던 덱인 플토사제에게 30/70으로 극심하게 카운터당합니다. 이 덱의 승률은 어느 등급에서도 좋지 않았지만, 플토사제의 점유율이 감소한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3티어 승률로 상승합니다. ZachO는 전설에 등반하는 데 이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컨전은 같은 직업의 기계전사로 대체되고 있는데, 이는 허수아비와 붐 렌치가 위즈뱅 때 만들어졌지만 메타에서 여태껏 보이지 않았었던 카드라는 점에서 아이러니합니다. 이 덱은 지난 며칠 동안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어 일부 등급에서는 점유율이 15%를 넘어섰습니다. 현재 이 덱은 전설 최상위 구간을 포함한 모든 등급에서 1티어로 보이지만, ZachO는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이 덱의 성능이 지속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과거 데이터에서 기계전사가 당시 메타에서 숙련도 필요가 가장 낮은 덱 중 하나였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메타가 정제되면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 덱은 도리안흑마, 주공드루, 컨전 같은 가장 인기 있는 덱들 상대로 매우 강력합니다. 이 덱의 나쁜 매치업 상대들은 인기가 없어 보이며, 최악의 카운터는 퀘기사로 보입니다. WorldEight는 이 덱이 토르톨라에 의해 지탱되며 광기의 연금술사와 함께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후반을 위한 발명가 붐과 움브라도 있습니다.


 팟캐스트 후반에 도리안 같은 한방 카드들의 '패-패' 디자인에 대해 논의하면서, ZachO는 전사 퀘스트를 '승-승' 디자인의 예시로 꼽습니다. 사람들은 좋지 않더라도 이 카드를 플레이하고 싶어 하며, 이 카드에 대한 카운터플레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10턴 안에 또는 퀘 보상을 받기 전에 상대를 죽이면 됩니다).



성기사 - 퀘기사는 너프되었지만, 많은 카운터들도 너프되었습니다. 이 덱은 여전히 충분히 좋지만, ZachO는 더 나은 플레이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전설에 등반하는 데 이 덱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전설에 올라가면 이 덱은 50% 미만의 승률을 보이며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전혀 플레이되지 않습니다. 보상이 무한히 커져가는 퀘스트 때문에 순수 AFK 덱들을 이길 수는 있지만, 필드에서 밀리면 앉아서 당하는 덱입니다.


 어그로기사는 퀘기사보다 훨씬 좋고 위습, 반딧불 정령, 활기찬 조수 같은 매우 낮은 코스트의 카드들을 사용합니다. 필드를 채우고 상대를 죽입니다.


 OTK 리네사기사는 플레이되고 있지만 좋은 덱은 아닙니다. ZachO는 코볼트 흙점쟁이, 날카로운 눈매 망꾼, 경품 상인 같은 쓰레기 카드들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이 덱이 대부분의 퀘스트 덱보다 성능이 좋다고 말합니다. ZachO는 이 덱 때문에 덱 인식 알고리즘을 바꿔야 했다고 말하는데, 흙점쟁이를 사용하는 어떤 덱이든 자동으로 봇 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양조주기사와 연마기사는 많이 플레이되지 않지만, ZachO는 양조주기사가 여전히 모든 퀘스트 덱보다 낫다고 장담합니다.



흑마법사 - 퀘흑은 패치 후 기대를 모았고, 첫날에는 경쟁력 있는 덱처럼 보였습니다. 퀘스트 진행 요구 사항을 줄이고 퀘스트 보상의 마나 비용을 줄여 가장 과감한 버프를 받은 유일한 퀘스트였습니다. 사람들은 조수웅덩이 학생으로 퀘보상을 복제하거나, 시체콘으로 빠르게 퀘스트를 완료하고 번 피해를 주기 위해 저코스트 사이클 빌드를 실험했습니다. 하지만 이 덱의 승률과 점유율은 지난 며칠 동안 하락하고 있으며,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4티어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입니다. 그곳을 제외한 구간에서는 3티어과 4티어 승률 사이를 맴돕니다. ZachO는 정제할 여지는 있지만, 좋은 빌드는 없다고 말합니다. 그는 조수웅덩이 학생은 이 덱에서 미끼이며, 실수투성이 총무가 더 유망한 방향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덱이 정제되고 다른 덱들이 정제되지 않는다는 최상의 시나리오에서도 이 덱은 50% 미만의 승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더 좋은 흑마 덱은 도리안 흑마로, 패치 전에는 끔찍하게 보였습니다. 패치 후, 이 덱은 미쳤습니다. 첫날부터 이 덱은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57%의 승률과 20%의 점유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정말 엄청납니다. 그 이후로 상황이 조금 완화되었지만, 점유율은 여전히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메타는 이 덱을 하드 카운터하려고 노력했고, 기계전사가 그 하드 카운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덱의 승률과 점유율은 여전히 매우 높으며, 전설 200등 안에 드는 플레이어인 WorldEight는 그가 두 번에 한 번은 이 덱을 본다고 말합니다. 도리안에서 지하미궁을 거쳐 아감마간이 나오는 상황은 자주 발생하지 않으며, 이 덱은 제거 능력과 생존력, 그리고 마나펌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하지만 5~6턴에 도리안에서 아감마간이 나오는 한방 역전이 발생하면, 특히 메타의 3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는 상대를 포기하게 만드는 참을 수 없는 플레이 패턴입니다. 이 덱은 전설 등반에 가장 좋은 컨트롤 덱이며, 모든 어그로 덱들이 너프되었기 때문에 이를 실제로 잡아먹을 만한 것이 많지 않습니다. WorldEight는 ZachO에게 아감마간을 멀리건으로 뽑는 것이 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물었고, ZachO는 승률을 20% 이상 낮춘다고 말합니다. 이는 로, 울림, 준항성 같은 나쁜 디자인의 전형입니다.



마법사 - 법사퀘는 버프를 받지 않은 유일한 퀘스트 중 하나인데, 성능을 고려하면 놀랍습니다. 퀘스트는 나빴지만 다른 대부분의 퀘스트보다 훨씬 나았고, 발견 요구량이 하나 줄었다면 생존 가능성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퀘법은 그냥 41%의 승률을 가진 최악의 주문법이며, 주문법은 낮은 MMR에서는 4티어 덱이고 거기서 더 나빠집니다.


 플토법사가 최고의 법사 덱이지만, 여전히 좋지 않고 3티어와 4티어 승률 사이에 있습니다. 이 덱은 사람들이 엉터리 덱을 실험하고 플레이하던 패치 첫날에는 더 좋게 보였지만, 그 이후로 승률이 급락했습니다. 기계전사는 이길 수 없는 매치업입니다.


 정령법사는 다른 어그로 덱들보다 나쁜 어그로 덱이라 인기를 얻기 어려워 보이지만, 낮은 MMR에서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사냥꾼 - 떡대냥의 플레이 방식은 다른 사기 덱보다 더 빠르게 사기를 치는 것이며, 현재는 매우 강력해 보입니다. 모든 등급에서 1티어 성능을 보이며,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 메타상황에 잘 맞기 때문에 추락하지 않습니다. 도리안흑마는 초반에 나오는 거대한 룬곰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ZachO는 이 덱의 점유율이 상승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WorldEight는 몇 주 동안 주로 이 덱으로 플레이해왔으며, 짐꾼을 활성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모든 큰 주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는 길리를 뽑는 것이 덱의 인기에 한계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 그를 뽑으면 기분이 너무 나쁘기 때문입니다.


 야수냥은 패치 전에는 좋게 보였지만, 네 번째로 좋은 어그로 덱이었기 때문에 아무도 플레이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현재 메타에서 최고의 어그로 덱이며 전설 최상위 구간을 포함한 모든 등급에서 1티어로 보입니다. 이 덱의 주요 나쁜 매치업은 도리안흑마로, 초반에 스노우볼링을 막을 수 있는 매우 좋은 제거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덱은 여전히 전설 등반에 가장 좋은 덱입니다.


 퀘냥은 이제 44%의 승률을 보이며, 쇼크 버프가 좋았고 ZachO는 버프를 칭찬하지만, 덱을 생존 가능하게 만들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퀘스트 진행이 고통스러우며, 크게 변경하지 않고는 세련된 방식으로 버프할 방법이 없습니다.


 발견냥이 실험중입니다. 이 덱이 3티어보다 나아 보이지는 않지만, ZachO는 1마나 주문으로 니리에만 집중하고 우주선 패키지를 버릴 것을 추천합니다.



죽음의 기사 - 우주선죽기는 패치 후 느리게 시작했지만, 이제 다시 2티어, 잠재적으로 1티어 덱으로 강력해 보입니다. ZachO는 덱에 어떤 조정이 필요한지 확실하지 않으며 다음 비셔스 리포트에서 이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우주선죽기는 다시 생존 가능한 덱으로 보입니다. 그는 최고의 방법은 3혈룬으로 플레이하고 화염술사+독숨결로 사이클도적의 거인 턴을 처리하는 것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주선죽기에서 헤렌에 대한 실험도 있습니다.


 박물관죽기는 여전히 괜찮을 수 있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퀘죽기는 버프에도 불구하고 39%의 승률을 보입니다.



악마사냥꾼 - 어그로악사 너프로 인해 등급전 전체에서 점유율이 2-3%로 급락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덱이며 야수냥 다음으로 두 번째로 좋은 어그로 덱입니다. ZachO는 현재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수비적인 메타 때문에 덱이 잘 먹히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악사의 더 놀라운 발전 중 하나는 방어도 우주선악사의 귀환이며,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최소 2티어입니다. 이 덱은 해당 랭크에서 컨전, 플토사제, 퀘흑보다 강력하며, 다른 AFK 덱들에게 강력한 덱입니다. 주요 카운터는 플토사제와 떡대냥이지만, 그 외에는 균형 잡힌 매치업 분포를 보입니다. WorldEight는 녹는 수액괴물이 카인과의 조합으로 우주선을 처치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언급했고, ZachO는 그 방향이 추구할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퀘악사의 승률은 이제 35%로, 버프가 마침내 위즈뱅만큼 좋게 만들었습니다. 퀘스트 조수 "버프"는 여전히 당황스럽고, 퀘악사는 이전에 이 카드를 사용할 것을 고려했을 유일한 덱이었습니다.



드루이드 - 로는 너프되었고 아미드랏실은 너프되지 않았는데, 이는 잘못된 결정처럼 보입니다. 주공드루는 로가 좋아야 할 필요가 없었으며, 패치 첫 며칠 동안 이 덱은 도리안흑마만큼 강력해 보였습니다. 이 덱은 기계전사의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떡대냥의 인기가 높아지면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여전히 도리안흑마를 포함한 다양한 덱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주전자와 그 스노우볼링 잠재력에 대한 너프는 로 너프에도 불구하고 드루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야수냥에게는 여전히 불리하지만 (45/55), 주전자 덱들 상대보다는 훨씬 잘 대처하는 상황입니다. 이 덱은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최소 2티어이며, 낮은 등급구간에서도 여전히 괜찮은 덱입니다.


 퀘드루는 약 40%의 승률을 보입니다.


 아비아나드루는 플레이되지만 좋지 않습니다.



주술사 - 퀘술사는 패치 첫날 사람들이 이 덱을 실험하면서 높은 점유율을 보였지만, 39%의 승률에 불과합니다. 울림은 완전히 사라졌지만, Jambre는 울림없이 덱을 실험해보았고 (본질적으로 성운술사) 등급전에서 3티어 승률로 최고의 술사 덱처럼 보입니다.


 테란술사는 플레이 불가능하지만, 여전히 퀘스트보다 낫습니다. 사술이 현재 메타에서 좋을 수도 있지만, 술사의 후반 게임은 현재 좋지 않습니다.



도적 - 이 직업은 전설 최상위 구간을 제외하면 거의 플레이되지 않지만, 사이클도적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ZachO는 퀘돚 버프를 "한심하다"고 부르는데, 퀘스트를 진행시키는 카드들이 여전히 좋지 않고, 그 보상은 너무 많은 나쁜 카드들을 덱에 넣을 만큼의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덱은 18%에서 28%의 승률로 상승했지만, 여전히 최악의 퀘스트이며 위즈뱅보다 7% 나쁩니다.


 플토도적은 플레이되고 있으며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약 50% 승률).


 사이클도적이 이제 주요 도적 덱이며 지난 24시간 동안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점유율이 10%로 급증했습니다. 불사조의 변경에도 불구하고, ZachO는 실제로 카드를 객관적으로 버프했다고 말하는데, 패치 전보다 성능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WorldEight는 사이클도적이 우주선죽기 상대로 정말 나빴는데, 지금은 우주선죽기가 플레이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고, ZachO는 광역 제거기가 줄어들면서 덱의 성능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주전자 너프는 어그로 덱들이 이 덱을 예전만큼 잘 스노우볼링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사이클도적은 이제 다시 인신디우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더 탐욕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ZachO는 탈노스를 다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만의 거미줄과 살아있는 불꽃을 빼면 됩니다. ZachO는 이 덱이 현재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최고의 덱이며 그곳의 메타를 장악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타 잡담 -

ZachO는 최근 Bread and Butter 팟캐스트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Vicious Syndicate의 역사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비셔스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더 나은 하스스톤 플레이어가 되는 방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요약은 VS 후원자 전용 디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사 섹션에서 ZachO는 기계전사가 위즈뱅에서 처음 도입된 이후 1년 반 동안 사용할 수 없었다가 1티어 덱이 된 것을 가지고 “지금 메타가 오버파워라는거야?”라고 비꼬며 농담합니다. 실제로 그 시간 동안 파워 레벨이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보여줍니다. 운고로 퀘스트를 플레이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너프는 없습니다. 결국 사람들이 오랫동안 잊고 지내던 기계전사와 플토사제와 같은 덱들이 갑자기 점유율이 급증하게 됩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이것이 고파워 메타라고 불평하는 사람들은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고 있는 것입니다. ZachO는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너프를 얼마나 더 해야 하는지 묻습니다. 대부분의 퀘스트보다 드레나이전사가 경쟁력이 있을 것입니다. ZachO는 기계전사가 에메랄드의 꿈 때 토르톨라를 쓸 수 있었지만 그때도 플레이가 불가능했고, 운고로 출시 한 달 전에도 움브라를 쓸 수 있었지만 여전히 플레이할 수 없었다고 상기시킵니다. 이 덱은 엘리스 외에는 새로운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데, 엘리스는 이상적인 5턴 화학물질유출 플레이를 망치기 때문에 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흑마 섹션에서 ZachO는 너프된 5마나 도리안이 어떻게 메타를 정의하는 카드가 되었는지 언급합니다. 지금은 엄청나게 강력하지만, 도리안흑마는 패치 전에는 플레이 불가능한 4티어 덱이었습니다. 그는 파워 레벨을 낮추는 것이 반드시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합니다. 로와 울림처럼 나쁜 플레이 패턴을 유발하는 카드들을 너프할 수는 있지만, 모든 것을 너프하면 좋지 않던 사기 덱이 갑자기 좋아질 위험이 있으며, 이제 도리안흑마와 기계전사가 현재 메타에서 최고의 덱으로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경험과 플레이 패턴은 파워 레벨과 거의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려면 파워가 아니라 디자인에 집중해야 합니다. ZachO는 Team5가 지난 1년 반 동안 자신이 원했던 모든 것과 거의 반대되는 일을 해왔고, 이제 그가 요청한 것과 반대되는 일을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파워 레벨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헛된 노력에 갇혀 있습니다.


우리는 전면적인 사기치는 덱 메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장난감거인이 있는 사이클도적, 6턴 도리안 사기, 하수인을 마나를 줄여 꺼내는 기계전사, 룬곰의 떡대냥. 모든 강력하고 일관성 있는 것들이 너프되었기 때문에 이런 사기덱 메타에 갇혀 있습니다. 당분간 밸런스 패치는 없을 것이며, 우리는 몇 주 동안 이 메타에 갇혀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최근 도리안, 로, 준항성, 울림 같은 카드들에서 많은 패-패 디자인을 보아왔는데, 이 카드들은 플레이 불가능하여 수집품에 짱박혀있거나, 플레이 가능하여 비참한 플레이 경험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카드들이 처음에는 약하게 디자인되었지만 멋진 사기 덱을 만들 수 있었더라도, 문제는 메타의 모든 것을 너프하면 이러한 카드들이 결국 메타에서 유용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ZachO는 자신의 의견으로는 이제 퀘스트는 잃어버린 대의이며, 이 확장팩도 마찬가지라고 말합니다. 플레이 경험 문제를 야기할 위험 없이 퀘스트를 플레이 가능하게 버프할 현실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그는 야생의 퀘사제가 0, 1마나 신성 및 암흑 주문의 양이 많고 퀘스트 보상을 여러 번 플레이하거나 부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덱이라고 지적합니다. 정규전에서 많은 카드들을 너프하는 것은 일부 퀘스트 덱이 이러한 카드들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퀘스트 덱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이 확장팩이 잃어버린 대의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큰 하락 이후 플레이어 활동을 다시 끌어올리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미니세트조차도 새로운 확장팩만큼 플레이어 기반 활동을 크게 늘리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을 다시 데려오려면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미니세트가 필요하겠지만, 즉시 모든 것을 능가하는(역주: 파워가 강한) 또 다른 미니세트를 정말로 원하시나요?


ZachO는 이 확장팩을 완전한 실패임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그와 90% 의견이 다르더라도, 아무도 이 확장팩이 성공적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파워 레벨을 더 낮춰야 한다고 소리치는 사람들도 이 확장팩이 실패했다고 말하며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Team5가 모든 것을 너프하고 싶어 하는 목소리가 큰 커뮤니티에 맞춰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아무도 행복하게 만들지 못했습니다. ZachO는 Team5의 가장 큰 문제는 모든 카드를 만드는 데 있어 현재 커뮤니티 만족과 비판 회피를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말이죠. 모든 카드에 대해 불평하고 투덜거리는 사람들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므로, Team5는 사람들이 불평할 수도 있지만 재미있는 확장팩과 좋은 카드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는 매년 11개 직업을 위해 3개의 세트와 3개의 미니 세트를 찍어내는 상황에서 카드를 디자인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다시 강조하며, 디자인하는 모든 것이 설득력 있거나 흥미롭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Team5가 어떤 비판이든 숨고 두려워하며 그들의 ‘재미있게, 몰입감 있게, 두려움 없이’라는 신조를 지키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NBA에서 3점 슈터라면 때때로 슈팅 난조를 겪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난조 때문에 아예 슛을 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왜 코트에 있나요?


ZachO는 팟캐스트를 마무리하며 자신이 최근 Team5에 대해 격렬한 비판을 해왔지만, 그들을 격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그들이 계속 시도하기를 원하며, 최악의 시나리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므로 시도하는 것에 대한 이 두려움에서 벗어나기를 원합니다. 카드 디자인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하며, 실수로부터 항상 배울 수 있습니다. 도리안을 만들었다고 해서 나쁜 디자이너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4개월마다 180장 이상의 카드를 뽑아낼 때 놓칠 수 있는 것을 놓쳤을 뿐입니다. 지금은 퀘스트의 3/4이 20%대 승률을 보였고, 긴급 버프가 필요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시 당시 연마 덱보다 나빴다는 점에서 그들이 시도를 멈춘 확장팩처럼 느껴집니다. WorldEight는 도리안의 디자인이 멋졌고 소형 미니어처를 홍보하는 위즈뱅의 특징과 잘 어울렸다고 동의하며, 팀이 향수에 너무 집착하려 했던 것이 그들을 다소 방해했다고 하며 동의합니다. ZachO는 사람들이 실제로 플레이하고 싶어 하는 것은 콤보 및 OTK 유형의 덱에서 하스스톤의 디자인 한계를 뛰어넘는 것들이라는 것을 데이터에서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실제로 필드 기반 덱을 플레이하고 싶어 하지 않고, 상대방이 그런 덱을 플레이하기를 원합니다. 이 점이 카드 디자인을 어렵게 만들지만, 시도하고 계속 나아가야 합니다.


Lv74 수원시사울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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