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8월 29일 금요일에 나오고, 다음 팟캐는 미니 세트 출시 후에 나올 예정입니다.
도적 - 피락도적은 패치 전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강력한 덱입니다. 이번 패치에서 너프되었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덱이 너무 오래되어서 무엇을 너프해야 할지 의문입니다. 이 덱은 균형 잡힌 상성 분포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대방 덱에 대한 두려움 없이 등급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메타가 특별히 스킬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피락도적은 현재 가장 스킬이 많이 필요한 덱 중 하나이므로, 전설 최상위 플레이어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한때 전설1000등권에서 이 덱의 점유율이 40%에 육박했지만, 현재는 30-35%대로 조금 줄었습니다. 승률은 2티어 중반 정도로 약간 낮아졌지만, ZachO는 미러전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1티어 승률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이 덱은 어느 등급구간에서든 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이며, 나랄렉스 빌드의 등장이 전 등급에 걸쳐 이 덱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욕심그득한 덱이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응징할 수 있는 카드는 많지 않습니다.
플토도적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피락도적만큼 좋지 않습니다.
거인이 없는 사이클도적 빌드가 유망해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덱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이는 사이클도적과 피락도적을 선호하는 플레이어 층이 겹치며, 피락도적이 너프된다면 이 플레이어들이 다시 사이클도적으로 몰려들어 여전히 1티어 덱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WorldEight는 지난 주말 플옾 대회에서 피락도적 저격에 성공하여 Top 8에 올랐다고 말하며, 특히 미러전에서 관세 징수관에 크게 의존했다고 합니다. 그는 ZachO에게 등급전에서 미러전을 위해 이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 묻고, ZachO는 관세 징수관이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미러전이 너무 많아 유용할 수 있다고 답합니다. 그는 엘리스가 덱에서 최고의 카드가 아니며 멀리건에 잡고 갈 카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를 뺄지가 확실하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이 덱에서 가장 좋은 카드는 나랄렉스, 피락, 불한당 그리고 의외로 오푸입니다. 수수께끼 감시자 역시 덱에 매우 좋은 카드이며, 특히 5턴에 불한당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샤메인과 교단 수련사는 덱에서 가장 “수상한” 카드이며,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교단 수련사를 관세 징수관으로 교체하는 것이 옳을 수도 있습니다. 피락도적의 성공은 메타에 어그로 덱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특히 높은 레벨 플레이에서 어그로 덱이 더 강하고 인기가 있었다면 이 덱은 상당히 약했을 것입니다.
흑마법사 - 퀘흑은 지난 몇 주 동안 완전히 변했습니다. 지난주 비셔스 리포트에서 소개된 리스트는 당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고, 적당히 강력해 보였습니다. 이 덱의 최악의 상성은 주공드루였는데, 아미드랏실 너프 이후 등급전에서 거의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 결과, 퀘흑은 이제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덱이 되었으며, 피락도적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피락도적에게 아주 약간 유리한 상성을 가지지만,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피락도적의 점유율이 35-40%라면 그 우위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 덱의 점유율은 최고 레벨 플레이에서 20% 이상으로 급증했으며, 승률이 52%를 약간 넘는 간신히 1티어 성능을 보입니다. 이제 주공드루가 사라지면서, 이 덱은 피락도적과 유사한 상성 분포를 가지게 되었으며, 불리한 상성이 거의 없습니다. 최악의 상성은 기계전사일 수 있지만, 이 덱은 높은 MMR에서는 거의 플레이되지 않습니다. 최고의 빌드는 퀘스트 조수, 지평선의 끝호, 시체콘, 조수웅덩이 학생, 그리고 첨가당 소낙눈을 사용하며, 추가적인 일시적 카드나 추가적인 번 카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시체콘은 이 덱에서 강력한데, 무한한 하수인을 활용하여 카드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습도 이 덱에 매우 좋습니다. 이제 임프 먹어라를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이 덱은 이번 확장팩에서 단연 최고의 퀘스트 덱이며, 퀘기사보다 훨씬 낫고 어느 등급에서나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생명석은 케리건을 위해 제외되었고, 덱의 30번째 카드로는 더 좋은 카드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예시로 제피르스가 언급되었습니다).
WorldEight가 우주선흑마를 언급하자, ZachO는 이 덱이 주공드루의 사라짐으로 이득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초기 통계는 유망해 보이지만, 확신을 가지고 말하기에는 표본 크기가 너무 작습니다. 메타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수레바퀴가 여러 상성에서 효과적인 승리 플랜이 될 수 있습니다. 흑마법사에 우주선 패키지를 넣는 것은 순수 컨트롤 패키지보다 우수합니다. 왜냐하면 특정 매치업에서 적극적으로 압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죽음의 기사 - 낮은 등급에서는 우주선죽기보다 혈컨죽이 주로 플레이됩니다. 우주선죽기가 여전히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덱이며, 현재 플레이되고 있는 덱 중 퀘흑 상대로 가장 강력한 카운터입니다. 또한 피락도적과의 상성은 50/50 정도입니다.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덱에 강함에도 불구하고, 우주선죽기는 여전히 이를 강력하게 카운터칠 수 있는 다른 덱들 상대로 문제를 겪습니다. 우주선악사, 컨전, 플토사제 그리고 성운술사는 이 덱이 상대하고 싶지 않은 상성입니다.
ZachO가 언급한 또 다른 직업 내 변화는 헤렌죽기입니다. 이 아키타입은 이전에 매우 다듬어지지 않았고 주공드루를 상대로 고전했습니다. 이제 주공드루가 사라졌고, 새로 다듬어진 빌드는 피락도적 및 퀘흑 상대로 50/50 정도의 상성을 보입니다.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헤렌죽기가 최고의 성능을 보이는 죽기 덱입니다. 최고의 빌드는 지난 리포트의 비셔스 추천 리스트와 거의 동일하지만, 영원한 경유를 빼고 완구분리자를 추가하여 압박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영원한 경유 2번째 장을 마린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이 덱의 상성 분포는 상당히 견고해 보이지만, 낮은 MMR에서는 플토사제, 그리고 사술을 가진 성운술사에게 고전합니다.
WorldEight는 떡대죽기를 플레이해 성공을 거두었다고 말합니다.(역주: 5일쯤 전에 비셔스 디코에서 이분이 보여준 빌드는 이렇습니다.
AECAfHhBAK8lAfCsQcOh/YEs/cEubEGurEG9rEGi7cG/7oGz7wGkMsG1+UG2eUGloIHl4IHupUHAAA=
)
사제 - 시든그림자사제는 완전히 몰락했습니다.
플토사제는 플래 및 다이아 등급에서 여전히 매우 인기 있는 덱입니다. 이 덱의 성능은 전설 구간에서 약간 떨어지지만,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거의 4티어로 완전히 추락합니다. 이 덱은 피락도적과 퀘흑 모두에게 지기 때문에, 등급이 올라갈수록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 덱은 AFK 컨트롤 덱들을 잡아먹습니다.
컨사제는 여전히 쓰레기입니다.
마법사 - 지난주에 하수인이 있는 퀘법이 경쟁력 있을 수 있다는 희망이 다시 생겼습니다.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 올라온 리스트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리스트였고, ZachO는 사람들이 이 리스트에 관심을 가지길 바라며 이를 공개했습니다. 불행히도, 사람들은 정반대로 여행사 직원, 밥, 말로른 그리고 투영구슬을 사용하는 쓸모없는 리스트로 몰려갔습니다. 이 리스트가 이 아키타입을 완전히 장악했으며, 그 결과 퀘법은 "8티어" 덱처럼 보입니다. ZachO는 퀘법으로 승리하고 싶다면 여전히 비셔스 빌드를 추천한다고 말합니다.
주문법은 좋지 않지만, 어그로 덱을 상대로는 잘합니다.
빅스펠법사와 정령법사는 괜찮아 보이지만, 스킬 천장이 매우 낮고 높은 MMR에서는 아무도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마법사는 기술적으로 경쟁력 있는 선택지들이 있지만, 그 선택지들이 플레이어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으며, 마법사 플레이어들이 성공시키려고 노력하는 것들은 좋지 않습니다.
악마사냥꾼 - 우주선악사는 경쟁력이 있으며 퀘흑 상대로는 괜찮지만, 피락도적에게는 나쁜 상성입니다. 소극적인 AFK 덱 상대로는 여전히 좋습니다.
어그로악사와 절벽악사는 전설 구간까지 등반하는 동안에는 여전히 1티어 성능을 보입니다. 절벽악사는 퀘흑에게 지므로 높은 레벨 플레이에서의 성능은 떨어지겠지만, 피락도적과의 상성은 괜찮습니다.
어그로악사는 피락도적과 퀘흑을 상대로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으므로, 높은 MMR에서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어그로 덱입니다.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Top 3에 드는 덱임에도 불구하고, 어그로 덱은 높은 MMR에서 인기가 없기 때문에 이 덱은 거의 플레이되지 않습니다.
전사 - 전사는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퀘스트를 쓰는 컨전과 기계전사로 나뉩니다. 기계전사는 전설 구간까지의 등반하는 데에는 높은 승률을 보이지만, 덱이 지루하다고 느껴서인지 높은 MMR에서는 아무도 플레이하려 하지 않습니다. 퀘흑과의 상성 때문에 높은 레벨 플레이에서도 여전히 좋을 가능성이 높고, 피락도적과의 상성은 50/50입니다.
컨전은 여전히 인기가 있으며, ZachO는 이 아키타입은 승률이 3티어 범위에 있더라도 인기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피락도적과 퀘흑을 상대로 팽팽한 상성을 보이기 때문에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꽤 잘합니다. 또한 그 등급에서는 이 덱이 고전하는 우주선악사와 플토사제를 많이 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드루이드 - 주공드루는 점유율이 급락했습니다. 높은 MMR에서는 주공드루가 괜찮을 수도 있지만, 이제 승률이 50% 미만일 수 있습니다. 아미드랏실은 이 덱에서 단연 최고의 카드였기 때문에, 너프는 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여전히 플레이할 수 있는 덱이기는 합니다.
아비아나드루는 여전히 끔찍한 덱이지만, 사람들이 재미있어하기 때문에 계속 플레이할 것입니다. 그 외에 플레이되는 다른 드루이드 아키타입은 많지 않습니다.
사냥꾼 - 떡대냥꾼 애호가로서 WorldEight는 예약석 너프 이후 이 덱을 시도해 보았지만 느낌이 좋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ZachO는 이 덱이 플레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약해졌고 작은 표본 크기를 기반으로 3티어 승률 정도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덱이 메타에서 가장 좋은 것 중 하나였을 때조차 인기가 많지 않았으므로, WorldEight라고 하는 누구 외에는 아무도 이 덱을 플레이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야수냥은 전설까지 등반하는 데 여전히 Top 3의 성능을 보이는 덱이지만, 높은 MMR에서는 완전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기사 - 퀘기사와 어그로기사는 메타에서 스킬 천장이 가장 낮은 덱이며, 다이아와 전설 최상위 구간 사이의 스킬 차이가 약 -8%입니다. 전설까지 등반하는 데는 여전히 좋지만, 등급이 오를수록 성능이 매우 크게 떨어집니다. ZachO는 스톰윈드 시절의 퀘전이 퀘기사와 비슷했지만, 퀘전은 아마도 더 부정적인 스킬 차이를 보였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덱들로 여전히 게임을 빠르게 끝낼 수 있으므로, 등급전 등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조주기사는 사라졌습니다.
주술사 - 사술은 현재 메타에서 강력한 카드이기 때문에 성운술사를 지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운술사는 퀘흑과 피락도적 모두에게 약간 불리한 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술은 이 두 덱 상대로 특별히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운술사의 다른 상성들이 승률을 50%에 가깝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ZachO는 또한 변이가 3마나로 핵심 세트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술사처럼 법사를 후반 게임에서 훨씬 더 경쟁력 있게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사술이 다음 핵심 세트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며, 이는 실망스러운 일입니다. 사술이 없었다면 술사는 지금 완전히 플레이 불가능한 직업이었을 것입니다.
기타 잡담 -
팟캐스트 시작 부분에서 ZachO는 200회 에피소드를 Ridiculous Hat에게 바칩니다. 그가 팟캐스트를 시작하게 된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WorldEight는 자신이 공동 진행자가 되기 전부터 팟캐스트의 오랜 청취자였으며, Hat, Corb, Squash에게 공동 진행자로서의 길을 닦아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합니다.
ZachO는 Team5가 이번 패치에서 “버프를 하지 않고 미니팩이 메타에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한다”는 변명은 약간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퀘스트와 그 성능에 지나치게 집착할 수 있지만, ZachO는 새로운 전략이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더 관심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퀘스트와 관련 없는 기존 카드들 중 버프될 만한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만약 미니팩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 걸까요?
도적 섹션에서 ZachO는 “Team5가 그밟과 맘가를 놔두고 나머지를 너프하고 있다, 도적은 이 카드들 때문에 너무 좋은 것이다”라는 담론에 대해 언급합니다. ZachO는 그밟맘가가 덱에서 가장 성능이 좋지 않은 5개의 카드 중 2개라고 지적합니다(아샤메인, 교단 수련사, 샬라드라실과 함께). 그밟은 피락도적에서 엄청나게 과대평가되어 있으며, 피락에 그밟하는 것은 95%의 매치업에서 하고 싶지 않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욕심 많은 플레이입니다. 그밟은 마나 소모가 큰 덱에서 훨씬 더 나쁘며, 피락도적에서 맘가의 역할은 지배인 불러와 의심스러운 구매를 더 플레이하기 좋은 카드로 만드는 것입니다.
죽기 섹션에서 ZachO는 카드를 평가할 때 표면적인 통계가 얼마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헤렌죽기는 엘리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3마나 자리에 무언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철거 재건축가를 한 장만 사용하고, 그 외의 역할이 없습니다. 게임이 길어질수록 헤렌죽기 플레이어가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게임이 길어질수록 재건축가를 더 많이 뽑게 되고, 이는 게임이 길어질수록 카드가 더 많이 뽑히면서 뽑았을 때 승률 통계가 부풀려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사 섹션에서 ZachO는 너프가 게임의 재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향후 팟캐에서 더 자세히 다루고 싶다고 작은 여담을 언급합니다. Team5가 인기 있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계속 너프하기 때문에, 결국 기계전사처럼 좋더라도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싶지 않아하는 덱만 남게 됩니다. 지루하고 아무도 플레이하고 싶어 하지 않는 덱들이 보통 살아남고(역주: 너프를 피하고), 기계전사는 이것의 완벽한 예시입니다.
성기사 섹션에서 현재의 퀘기사를 스톰윈드 퀘전과 비교하며, ZachO는 지난 두 해 동안, 그리고 지난 한 해 동안에는 훨씬 더 급격하게, 그가 여러 확장팩에 걸쳐 조사한 다양한 지표를 기반으로 하스스톤이 스킬이 상당히 덜 필요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스톰윈드 퀘전은 당시 더 나쁜 스킬 차이(약 -10%)를 보였지만, 그 시기는 목조르기도적, 퀘악사, 영혼 약탈자를 쓰는 흑마가 게임에서 가장 스킬이 많이 필요한 덱 중 일부였던, 매우 스킬이 많이 필요한 메타였습니다. 오늘날의 퀘기사가 스톰윈드 퀘전보다 더 멍청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 시대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피락도적이 메타에서 가장 스킬이 많이 필요한 덱임에도 불구하고 퀘기사가 여전히 -8%의 스킬 차이를 보인다는 것은, 이 덱이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스킬 테스트가 적은 덱 중 하나라고 가정해도 무방합니다.
팟캐스트 말미에 ZachO는 만약 자신이 Team5 내에서 실제 권력 있는 위치에 있어 게임 방향에 대해 발언할 수 있다면, 컨덱의 열렬한 지지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수년간 하스스톤 플레이 데이터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덱을 분석해 본 결과, 그는 사람들이 항상 컨트롤 스타일 전략을 플레이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어그로 덱은 디자인하고 밸런스를 맞추기 훨씬 더 쉽기 때문에, 디자인 공간을 덜 할당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또한 8턴 이전에 상대를 처치하는 모든 OTK 스타일 덱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주선죽기는 혈컨죽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데이터는 사람들이 성능이 더 나쁘더라도 후자를 플레이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순수 소모전 컨트롤 덱의 문제는 그런 덱들끼리 서로 만났을 때 발생합니다. 두 플레이어 모두 20턴 이상 서로를 죽일 수 없는 불땅사제 같은 메타는 견디기 어렵습니다. ZachO는 이 덱들이 13턴 이전에 미러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 어떤 형태의 승리 플랜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컨덱이 살아남고, 어느 시점에 전환점을 맞이한 다음, 명확한 승리 플랜을 가지고 게임을 이기는 것이 상대가 필드를 14턴 연속으로 정리하는 것보다 서로에게 더 좋은 플레이 경험입니다. 램프드루가 11년 동안 인기 있는 상시 아키타입으로 남아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마나를 올리고, 살아남은 다음, 거대한 마나 우위를 이용해 게임의 흐름을 다시 자신에게 유리하게 돌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ZachO는 오딘이 Team5가 지금까지 만든 카드 중 최고의 디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위에서 설명한 종류의 덱에 대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오딘은 결국 너프되었지만, 그것이 좋은 디자인이 아니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것은 컨전이 결국 게임을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는 또한 이번 확장팩의 전사 퀘스트 역시 동일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잘 디자인되었다고 생각합니다. ZachO는 컨트롤 덱이 어그로 덱보다 만들고 밸런싱을 하는 게 훨씬 더 어렵고 스트레스가 많이 드는 작업이라는 것을 인정합니다. 여러 어그로 카드를 함께 모아놓으면 어떻게 작동하고 게임이 어떻게 진행될지 알고 이해할 수 있지만, 오딘이나 수레바퀴 같은 카드를 평가하고 어떤 종류의 덱에 들어갈지, 그리고 그 카드의 플레이 경험이 어떨지 아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ZachO는 10개의 어그로 덱을 디자인하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주어진 메타에서 가장 좋은 2-3개의 덱만이 실제로 플레이되기 때문입니다. 어그로 덱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어떤 직업이 그 덱을 가지는지 신경 쓰지 않지만, 컨트롤 플레이어들은 어떤 직업이 컨트롤 덱을 가지는지 신경 씁니다. 컨트롤 플레이어들이 가장 만족시키기 어려운 사람들이지만, 그들은 다수를 차지하며, ZachO는 팟캐스트를 마치며 그들을 더 배려해야 한다고 결론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