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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용병단] 장비 없을 때 용병별 1,2,3스킬분석표

Sanchi
댓글: 2 개
조회: 6804
추천: 7
2022-01-26 02:41:03
신용병 출시 기념으로 용병장비 미장착 시 1,2,3 스킬 분석표를 올려봅니다.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 오래 걸렸고 앞으로 더 바빠질거라

장비로 인한 스킬 능력치 변화까지 정리해서 인벤에 올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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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의 에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 가정이 반영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수치가 아닙니다.

중간에 가정에서나 계산에서나 오류가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딴에 근사적으로 계산한다고 시도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전 글을 읽으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용병이 좋은 용병인가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몸부림입니다.



전체 용병의 개수는 적이든 아군이든 3.25개로 설정하였습니다.

군데군데 간단한 계산을 위해 전장의 용병 수를 3.25개가 아닌 3개로 간주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전장에 같이 있는 종족 혹은 능력의 개수는 2개 혹은 3개로 가정하였기에, 2.5개로 설정하였습니다.

경우에 따라 전장에 존재하는 용병 수가 아니라, 전체 용병 풀을 모수로 사용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공격력 부여와 생명력 부여 수치동등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상한선이 존재하는 회복은 상한선이 없는 생명력 부여와 비교하기 위하여

임의로 회복효율을 0.9로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생명력이 5인 용병에게 10데미지가 들어가며 발생하는 딜로스 5데미지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보정 X)

그 외에 일시적인 공격력 부여나, 계산과 가정이 어려운 부분은 임의로 혹은 간단한 가정을 기반으로

계수로 특정 상수값을 설정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수호자, 투사, 주문술사 용병이 상대와 아군 필드에 각각 셋씩 존재하며,

서로 상대방 용병 중 하나를 각개딜(반대 개념은 광역딜로 정의함)하는 모델입니다.



초기 가정으로 용병의 평균 공격력과 평균 생명력을 바탕으로 용병의 수명은 2.5턴이라고 정의하였는데,

분석을 하다보니 미흡한 가정입니다. 피해량의 경우 치명타가 있기에 기댓값은 4/3배입니다.

(가로쉬 1스킬 막고라나, 중립용병인 소환수의 공격/피해, 실바나스의 3스 여왕을 위하여 등 일부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트리고어 3스킬 머리재생이나 디아블로의 3스킬 종말은 반대의 경우입니다.)

계산을 2.5턴을 디폴트로 했기 때문에...굳이 2.5턴이라고 계속 주장한다면 근거는 

선출 용병의 수명이 경험적으로 대략 1.5턴에서 4.5턴 정도 되므로 평균값인 3턴에서 0.5턴을 뺐다는

억지를 조금 부리겠습니다... 분석표에서 2.5턴이 아니라 그냥 '~PT' 항목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속도형 스킬들에만 SEPT를 기록했는데, 스킬의 속도가 느리다면 사실 값을 적지 않았을 뿐이지
SEPT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상대에 비해서 용병이 죽기전에 데미지 로스 혹은 회복/부여 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킬1 분석표는 이전 글에 올렸지만 가독성과 편의성을 위해 여기에 재업합니다.

분석 중에 오류를 발견하거나 재고하여 내용이 달라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용병들의 능력에 기대는 부분들표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예시: 티란데 3스킬, 벨렌 3스킬, 깜박이여우 3스킬)



장비도 장비지만 속도가 전체적으로 빠른 현 메타 및 조합에서의 속도가 반영된 게 아닙니다.

표의 비고란을 참고하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예시: 디아블로 2스킬 화염발구르기) 
-----
대표 케이스인 케디쿠 조합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케른 2스 인내의 오라의 SVPT는 8.3, 2.5턴 누적 SV는 18.8입니다.

디아 2스 화염발구르기의 SVPT는 18.3, 2.5턴 누적 SV는 41.6입니다.
디아 2스의 데미지 계산인 { 6뎀 + 6뎀 * (적 전장 3.25개 * 행동 안 했을 확률 27%) } * 3.25개에서 
행동 안 했을 확률을 100%로 바꾸면, SVPT는 18.3 -> 41.4가 됩니다. 2.5턴 누적 SV는 94.1입니다.
쿠키가 물고기까지 소환해서 3.25개가 4개로 바뀌면, SVPT는 41.4 -> 60이 됩니다. 2.5턴 누적 SV는 136.2입니다.

쿠키 3스 가라물고기야의 SVPT는 18, 2.5턴 누적 SV는 40.4입니다.
즉 케른 2스 + 디아 2스 + 쿠키 3스의 SVPT는 86.3, 2.5턴 누적 SV는 195.4입니다.
이것은 디아의 3장비 검은 영혼석의 효과를 적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치명타의 효과도 적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케른 3스 발구르기의 SVPT는 21.5, 2.5턴 누적 SV는 48.8입니다.

디아 1스 파멸의돌진의 SVPT는 13.5, 2.5턴 누적 SV는 30.7입니다.
디아 3스 종말의 SVPT는 9.9, 2.5턴 누적 SV는 22.6입니다. 
(실제로는 쿠키의 출혈이 배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디아 1스의 SVPT가 더 높아보이지만, 생명력을 깎아먹는 스킬이고,
종말의 치명타 부여가 쿠키 외에도 덱의 다른 용병들과도 더 좋은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쿠키 1스 생선잔치의 SVPT는 28.9, 2.5턴 누적 SV는 84.2입니다.
쿠키 2스 쿠키의요리의 SVPT는 12.8, 2.5턴 누적 SV는 37.2입니다.

가장 높은 SVPT 값들은 모아 계산해보면,
케른 3스 + 디아 1스 + 쿠키 1스의 SVPT는 63.9, 2.5턴 누적 SV는 163.7입니다.
단, 쿠키 1스의 높은 2.5턴 누적 SV 값은 결정타 시 부여되는 생명력 때문입니다.

결론은 케디쿠 조합은 장비 없이도 턴마다 64에서 86 수준의 Skill value를 뽑아냅니다.
이는 1턴마다의 데미지와 1턴마다의 회복 및 치유량, 1턴마다의 속도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한 값입니다.
그리고 64에서 86은 웬만한 용병의 기본 생명력 값입니다. 
그 값이 온전히 데미지를 뜻하는 것이 아니기에 상기 조합이 상대의 새 용병을 OTK하지는 않지만
무시무시한 값이라는 것이죠. 
여기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수준의 SVPT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용병조합을 꾸려서 적합한 운영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SVPT만 높으면 안 되고, 공격력이나 생명력 따위도 높아야 합니다.
특히 속도전이 개입된다면, 원턴킬 나는 범위의 생명력을 가진 용병들은 위험합니다.
그나마 케디쿠 조합이 딜은 세지만 갓 나온 용병을 원턴킬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그러나 성장한 인간(로저스, 바리안)이나 오크(스랄, 그롬마쉬, 가로쉬, 사울팽), 일리단 등을 만나면
후출 용병들은 별다른 활약 없이 죽을 수 있습니다.

케른 디아 쿠키는 대신 높은 생명력 혹은 생명력 부여 능력을 지녀서 우월합니다. 
힐을 꾸준히 할 수는 없지만
케른이 환생 장비를 사용하면 체력이 40+@ 늘어난 효과를 받습니다.
디아블로가 검은 영혼석 장비를 사용하면 전장에서 용병이 하나 파괴될 때마다 생명력을 10씩 얻습니다.
쿠키가 결정타를 먹이면 아군 용병들에게 생명력이 15씩 부여됩니다.

케디쿠 조합에 대해 역할 상성으로 커버할 수 있는 면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조합은 수호자, 투사, 주문술사의 균형 잡힌 조합에 속하기에
역할 상성의 이득을 크게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



공격력이 높아지는 용병에게 기대할 수 있는 DPT가 제대로 기재되지 않았습니다.

표의 비고란을 참고하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디폴트 값은 풀강 용병의 공격력입니다.

(예시: 일리단)

스니드 같은 경우는 약간 예외입니다. 2스킬이 일시적으로 6의 공격력 부여를 하는데,

특정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스킬을 분석했습니다.



그 밖에도 회복형 스킬의 값에 극도로 정제되지는 않은 데이터가 섞였을 겁니다.

그러나 데이터 경향성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고려하여 빠른 작업을 위해 그냥 진행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평균 DPT 값은 스킬1의 값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회복형 스킬의 평균 RPT 값은 스킬 1,2,3 전체에서 샘플을 가져다가 계산했습니다.

말퓨리온의 3스킬 광역힐과 안두인의 1스킬 각개힐(단일힐) 같은 것이 섞여있습니다. 

RPT 값 중에 순수 회복으로부터 비롯된 값이 아닌 부여로 인한 값도 섞여있지만,

그것까지 고려하면 작업에 진척이 없을 것 같아 그냥 계산 진행했습니다. 




---


 




치명타 적용하지 않은 데이터입니다. (치명타 적용 시, 몇몇 스킬들 빼고, 피해량 * 4/3배)














Lv6 San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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