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전략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투기장 vs 100골팩 객관적으로 파해치기!

아쿠스타
댓글: 64 개
조회: 37411
추천: 130
비공감: 2
2015-01-05 02:44:39

최근 자유게시판이나 팁게에 무과금 유저가 카드를 모으는데 투기장이 좋은가 100골팩이 좋은가에 대한 논란이 자주 있어 이 논쟁을 종결해 보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투기장의 보상을 골드로 객관적인 수치화를 통해

실질적인 이득에 대해 확인해보고 그 외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골드 환산 기준

카드팩 1개 = 100골드

카드팩 1개 = 40가루

카드팩 1개는 최소 4개의 일반카드와 1개의 희귀카드로 구성되며 가루로 만들경우 40가루가 됩니다.
실제카드팩에는 황금/희귀/영웅/전설 카드도 나오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카드팩1개의 가치는 40가루보다 조금
넘지만 특정 카드가 아닌 원하는 카드를 만들 수 있는 가루의 이점을 보아 이렇게 가치를 판단합니다.

카드팩 1개 = 40가루 = 100골드
        ※ 1가루 = 2.5 골드

카드 1장 = 일반 5가루 / 희귀 20가루 = 일반 12.5골드 / 희귀 50골드

카드 1장 = 25골드
두카드의 골드 평균값은 31.25지만 일반카드가 더 자주 나오며 계산의 편의를 위해 25골드로 책정)

카드팩, 가루, 골드의 가치는 이렇게 책정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가 거의 없는 유저는 5장의 카드 모두 없는 카드라면 카드팩 1개의 가치는 최소 260가루(제작가루 : 희귀 100 / 일반 40x4) 이며 더 좋은 등급의 카드가 나올 경우 훨신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카드가 없는 유저는  투기장 보상으로 나오는 가루의 효율이 1/6.5로 급락함을 뜻하며 더 높은 등급의 카드가 나오는 경우를 따져 가루의 가치는 1/7 ~ 1/8 정도로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상으로 카드를 주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투기장 보상으로 나오는 가루의 효율을 카드가 거의 없는 유저와 일반/희귀카드를 어느정도 모은 유저로 나누어 생각해야 합니다.


투기장 보상 평균

 

승수/골드/가루/카드팩/황금카드/보통카드


자료출처 http://www.arenamastery.com/sitewide.php?date=26

 

 

투기장 보상의 골드 환산

승수에 따라 보상을 골드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7승 이상부터 보상으로 주어지는 황금카드 가치는 계산에 넣지 않습니다.
7승을 하면 확정적으로 155골드 이상을 받을 수 있어 무조건 투기장이 이득이므로..

 (사실 가치 계산하기 귀찮아서...)

 

카드팩 1개는 0승을 해도 주니 실질적인 투기장 입장 금액은 50골드가 됩니다.

우리가 투기장을 통해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환산골드가 50골드가 넘어야 합니다.

승수 : 평균보상골드 = 골드평균+(가루평균*2.5)+[(카드팩평균-1)*100]+(카드평균*25)-(3승 골드)

※ 0승을 해도 주는 카드팩의 가치는 포함하지 않음

※ 대전모드를해서 같은 승수를 쌓을 경우 3승당 10골드의 이익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제하고 계산함

 

가루의 가치를 1/8로 줄였을때의 평균 보상 골드



 

객관화 하기 힘든 투기장과 일반 대전의 장점과 단점



위의 데이터를 토대로 카드가 어느정도 있는 유저라면 투기장에서 한번만 이기더라도 가루를 통해 50골드 이상의 효율을 뽑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카드가 거의 없는 초보자가 투기장에서 투자한 골드 이상의 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평균 3~4승을 해야합니다. 카드가 거의 없고 대전도 많이 해본 적 없는 유저가 평균 3승 이상을 하기는 대단히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초보가 투기장을 통해 얻는 이득도 있습니다. 다양한 카드를 접하고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대전이나 등급전의 경우 효율이 좋은 카드들은 한정되어 있고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 유저들의 덱이 비슷하기 때문에 초보의 경우에는 하스스톤의 다양한 카드를 접해보고 사용해보기에는 등급전 보다는 투기장이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서로 같은 조건으로 대전하기 때문에 과금한 유저와 카드차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없다는 것도 장점 일 수 있겠습니다.

※혹자는 투기장에서 덱짜는 연습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투기장 덱 구성은 대부분 미드레인지의 하수인 중심 덱이지만 일반적인 덱에는 위니/미드/빅/슈팅 등등 다양한 덱 컨셉과 그에 맞는 카드와 마나커브가 존재하기 때문에 투기장에서의 덱 짜는 연습은 투기장에서만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반/등급전을 할 경우 현재 유행하는 메타가 어떤지 흐름을 파악하기 쉽고 자주 쓰이는 카드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되면 우선적으로 제작해야 할 카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루 한톨한톨이 소중한 가난한 유저에게 어떤 카드를 먼저 만들어야 하는가는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위 데이터와 내용을 통해 유저에 따라 어떤 것이 좋은가 정리해 보겠습니다.


카드팩을 사는 것이 이득인 경우

1. 투기장 컨텐츠를 좋아하지 않는 유저
   - 가장 우선시 해야 할 부분입니다. 골드 효율이 어떻게 되던 간에 자신과 맞지 않다면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2. 보유카드가 많지 않은 유저
   - 데이터를 보았을 때, 보유한 카드가 많아질 수록 투기장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아직 보유 카드가 많지 않다면

     카드팩을 사는 것이 카드를 모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GvG패치 이후로 투기장에서는 GvG카드팩을 보상으로

     주기 때문에 필수 오리지날 카드가 모자라는 경우는 오리지날 카드팩을 먼저 구입하는게 낫습니다.

3. 고등급 달성이 목적인 유저
   - 등급전을 즐기고 고등급 달성이 게임의 목적인 경우 투기장 보다는 골드로는 카드팩을 사며 등급전을 하는

     것이 메타의 흐름을 파악하고 빠르게 덱 구성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투기장을 하는 것이 이득인 경우

1. 투기장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
   - 앞과 같은 이유로 투기장이 재밌고 좋다면 그냥 하십시오~

2. 투기장 평균 3승 이상이 가능한 유저
    - 평균 3승 이상이 가능하다면 카드가 별로 없는 유저라도 대부분의 경우 카드팩을 사는 것 보다

      골드 효율에서 이득입니다.

3. 일반/희귀 등급카드를 어느정도 보유한 유저
   - 일반/희귀 등급 카드를 어느정도 보유해 이제 카드팩 까서 40가루를 얻는데 지친 유저라면 투기장을 ㄱㄱ

     하는게 골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1승만 해도 본전이기 때문입니다.

     혹 갓승을 하더라도 갓승팩에서 전설카드가 잘나온다는 속설이.... (믿거나 말거나)


후...후딱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렸네요ㅋㅋㅋㅋ

저는 참고로 베타시절 오리팩 2만원 낙스 2만원 총 4만원 지른 저과금 유저입니다. 투기장의 재미를 알고 나서는 100골팩은 한번도 사지 않고 오직 투기장만으로 오리지날 일반/희귀카드는 거의 다 모았네요..

저는 사실 투기장이 재밌어서 골드 효율이야 어찌됐든 그냥 투기장을 했던 사람이지만

최근 초심자에 투기장을 추천하는 사람들에게 다단계다 제물모집이다 말들이 많았고 추천글을 쓰신분들도 투기장의 효율이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추천을 한 것이고 좋은 마음에서 쓴 글이었을 텐데 비난을 받고있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투기장의 효율을 좀더 객관적으로 판단해 볼 수 없을까? 생각한 것이 글까지 쓰게 만들었네요.. 많은 초보분들이 글을 보고 카드를 수집하고 하스스톤을 즐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산이 틀렸거나 골드 환산 방법에 이의가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세요!


Lv73 아쿠스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