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기 때 부터 하스를 즐긴 유저 입니다.
조만간 폰으로도 하스스톤을 즐길 수 있다는 소식에 제 친구들 포함 꽤나 신규유저가 유입될 것 같아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글을 작성하게 됬습니다!
1. 과금
솔직히 말씀드리면 무과금으로 하스를 즐기는건 무리가 있습니다. 낙스 나오기 전엔 그나마 카드 수가 적어서 무과금으로 조금씩 카드 모으는 재미로 했다지만(사실 이때도 힘들긴 했음), 지금 무과금으로 랭이나 일반을 돌리면 스트레스만 받고 게임에 흥미를 점점 잃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특성상 운적인 요소의 비중이 타게임에 비해 큰 편이지만 아무래도 카드의 질이 어느정도 따라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해보지못하고 허무하게 지는 경우가 허다할겁니다.
따라서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은 여유가 되신다면 절대적으로 과금을 권해드립니다.
소과금
A) 필수적으로 낙스를 구입
B) 기본 카드팩은 본인 자유
C) 고블린 대 노움 팩 같은 경우엔 솔직히 소과금을 지향하시는 분이면 굳이 무리해서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박사 붐'이라는 희대의 op카드가 있긴하지만 이 카드만 보고 과금을 하기엔 부담이 상당합니다.
D) 검은 바위산은 아직 연구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굳이 지금 구입하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중과금
A) 이유불문 낙스 필수
B) 기본 카드팩과 고놈팩의 비율을 7:3 혹은 8:2 정도로 두고 가능한 선에서 구입! 특정 덱을 하지 않는 이상 고놈팩 의존도는 기본팩보다 다소 낮습니다. 범용성면에서 기본팩이 월등히 앞서므로 위와 같이 구입하신 후에 고놈에서 필요한 카드는 제작위주로 하시는게 효율적입니다.
C) 검은 바위산 첫 지구 전설카드인 타우렛산의 효능이 매우 좋다는 평입니다. 돈이 좀 남으시면 첫 주 정도는 지르시고 나머지 지구는 상황을 지켜보신 후에 결정하시는게 현명하다고 판단됩니다.
부자
만족하실 때 까지 지르세요!
단, 모든 카드가 수중에 있으면 카드모으는 재미가 없어져, 다소 게임에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왠만한 덱들은 다 짤 수 있겠다 싶으시면 직접 플레이하면서 카드팩 하나하나 까는 맛도 느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카드활용(고과금러분들은 읽지않으셔도 무관합니당)
카드도 좀 생기고 가루도 쌓이면 도대체 뭘 갈아야하는지, 뭘 제작해야하는지 막막해집니다.
전직업 다 플레이 해보고 결정하시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필자는 플레이하시기보단 youtube, 하스영상관(인벤), 인터넷방송 등을 통해 플레이를 보신 후에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초에 카드가 부족한 상태에서 모든 직업으로 게임을 해봤자 특정 덱의 특징이나 뽕맛을 느끼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우 시작할때 소과금이여서 카드가 상당히 부족한 상태였는데 와우에서부터 도적에 애착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첫 덱을 도적으로 정했고, 그 당시 핫했던 주문도적덱을 무리해서 만들었습니다. 안그래도 어려운 주문도적의 운영을 초보자가 잘 할리도 없고.. 플레이스타일이 저한테 맞지 않아서 엄청 후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마음에 드는 덱을 발견하시면 이제 부족한 카드들을 제작해서 메워야 하는데 'a) 필수카드 제작 > b) 범용성 좋은 카드 제작 > c) 그 외' 이 순서대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절대 무리해서 그 덱을 완벽하게 카피하려하지 마세요. 필수카드가 아닌 이상 대체카드는 적당히 있기 마련이고, 특정덱이 유행하면 그 덱을 카운터 치기 위한 덱이 나오므로 메타변화가 타게임에 비해 비교적 빈번히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전설카드와 범용성 좋은 카드는 정말 급하지않은 이상 갈갈이는 절대 비추천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메타변화가 상당히 빨라서 언젠간 쓰입니다.. 예를들어 필자는 잠깐 핸파덱이 반짝했을때 너무 해보고싶었는데 두번이나 갈갈이 했던 무클라가 없어서 땅을 치고 후회 한 적이 있습니다ㅠㅠ
반면에 황금카드는 갈갈이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솔직히 이건 취향차이라 제가 이래라 저래라 할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안쓰는 황금카드 썪혀 둘 바에 지금 당장 필요한 카드를 제작해서 플레이 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황금 마나스톰을 갈고 일반 자락서스를 만들다던지... 황금매니아가 아니면 이건 그냥 본전이라도 생각해요 ㅎㅎ
전설을 목표로 삼지 마시고 적당히 즐기자는 마인드로 여러 덱을 해보기도하고 직접 덱을 만들어보기도 하세요! 그럼 정말 하스의 재미가 배가 됩니다 ㅎㅎ 그리고 또 카드 언제 다 모으냐고 급하게 생각하지도 마세요! 천천히 하다보면 알게모르게 꽤나 많이 모아집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하스스톤 되세요~
P.S. 블쟈형들 혹시라도 이 글을 보신다면 신규유저들을 위한 획기적인 패치 좀 해주세요. 카드 몇십장은 신규유저한에서 기간한정 사용가능하게 한다던지..... 친구가 지 계정으로 안하고 자꾸 제 패드 빌려가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