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CCA 선비 팀의 Equester 윤기수 입니다.오늘의 주제는 워송 너프 이후 손님전사입니다.
목차
0. 시작하기 전에
1. 손님전사의 변천
2. 기본 전략
3. 직업별 상대법
4. 마치며
0. 시작하기 전에
저번 슈팅사제 공략에 이어서 오늘은 손님전사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슈팅사제에 비해서 덱에 대한 자신감은 떨어지지만 이 덱으로 10월시즌 2자릿수로 마감하였고, 또한 요즘 가장 많이 돌렸던 덱중 하나이기도 해서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템포스톰 메타리폿 이후 마스카님 손님전사의 운영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글들을 쓰신 것을 보고 나름 정리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1. 손님전사의 변천
손님전사의 변천을 시간 순서대로 나열해보겠습니다.
10월 21일
역사적으로 말도 많고 패치도 많이 됫던 전쟁노래 사령관(이하 워송)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 당시 HCC 시즌4 4강전 덱을 모두 준비했는데 제출 직전 연습게임도중 갑자기 워송이 너프먹은 것을 보고 화들짝 놀랐던 것이 기억나네요.......
갑자기 덱 다수정하느라 개고생을 ㅠㅠ BB씨 제발 미리 날짜 공지 좀 제대로 해주시죠
10월 22일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잘 아는 외국 선수 XIXO가 워송을 제외한 손님전사로 EU 2위를 달성하였습니다.
Xixo의 손님덱은 워송을 이용한 콤보를 포기, 드로우 카드를 줄이고 
과 기존 손님덱에서 워송이 빠지면서 콤보성이 조금 줄어들었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0월 26일
위의 XIXO손님덱을 본 저희 팀에서도 워송이 없어진 이후에도 손님이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한 검토를 계속 했습니다.
그 결과 미스터미라클 선수가 손님전사를 이용, NA 3위를 달성하였습니다.
10월 28일
마스카님이 손님전사를 이용하여 Asia서버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이 덱은 TempoStorm의 메타스냅샷에서도 소개되는 등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워송 너프 이후에는 콤보를 포기하면서 어느정도 자리가 생겼기때문에 한 선택입니다.
2. 기본 전략
위에 보여드렸던 세 덱에서 이전 손님과의 차이점, 그리고 새로운 손님의 컨셉을 눈치 채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의 손님 전사는 필드를 이겨서 게임을 승리합니다.
또한 어그로도가 높고, 효율이 좋은 하수인일 뿐입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면 다른 직업과의 상성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1) 전사 
물론 난투를 2장 사용해도 드로우하지 못하면 말짱 꽝이지만.....
상대하실때 난투를 의식해서 손님을 전개한 이후 다른 하수인을 자제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하는 게돈을 대비해서 손님이 늘어날 자리를 확보해두세요.
미러전의 경우는 손님을 먼저 풀면 이긴다는 법칙이 아직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론 : 운빨이다.
- 기름도적 중
예전과 달리 손님전사가 필드를 잡는 덱으로 바뀌었습니다. 필드를 잡고 딜하는 덱은 대체로 기름 도적한테 약한 상성이지만 손님을 한번 전개했을때 폭풍의 칼날이 없다면 도적으로도 정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상성을 중으로 놓았습니다.
돌진 냥꾼의 경우는 하수인의 체력이 많지 않아 소용돌이류의 효과로 정리가 잘 되고, 방어구 제작자가 활약하기도 쉽습니다.
기존의 워송이 있는 손님은 미드냥꾼에게도 강했습니다. 워송을 이용한 콤보로 여러 개채수를 동시에 처리가 가능했기 때문이었는데요.
이제는 그런 정리를 소용돌이 효과 여러번에 의지해야 하기때문에 쉽지가 않아졌습니다. 미드냥꾼이 필드를 어느정도 쌓고 본체로 치고들어오는 타이밍을 막아주기가 힘들어서 기회를 내주지 않도록 무기를 이용하거나 손님을 2마리라도 전개해서 끊어주셔야 합니다.
비밀기사는 막아야 되는 플레이를 했다면 미드기사와는 지속적인 필드싸움을 하게 됩니다. 이 필드싸움에서는 단연 미드기사보다 우위에 있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를 제외한 경우 소용돌이 효과 몇번으로는 필드 정리를 모두 하기 힘들고, 위에 말한 시나리오 혹은 5턴에 손님 전개가 깔끔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대부분 패배하게 됩니다.
꼭 하수인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에는 몇대 맞으면서 정리할수 밖에 없습니다.
위니흑마법사의 경우는 초반에 빠르게 템포가 쌓이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무기나 2~4턴 하수인으로 막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인흑마야 말로 이렇게 필드를 먹고 싸우는 덱의 천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에 따라서 그 속도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이를 막지못해서 지는 경우
밴룰에서 최적화된, HCC를 위해서 만들어진 슈팅사제와는 다르게 래더 환경에서 최적화된 덱이고, 다른 분들이 좋은 덱을 만들어주셔서 저도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설프지만 제 공략을 보고 즐겁게 게임해주셨으면 합니다.
다음주에는 ECCA-Sunbi 11월 상반기 메타리폿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1. 이번주 일요일날 나이스게임티비 단군의 하스스톤에 게스트로 나옵니다! 많이 시청해주세요~
PS2. 제가 트위치방송을 시작했습니다. http://www.twitch.tv/equester3123
주중에 퇴근한 이후 가능할때 (보통 9시부터 1시정도)나 주말에 수시로 방송을 합니다!
찾아와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