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작성글이라 모바일에서 깨지네요 ㅠㅠ 인터넷옵션->pc버젼으로 보기하면 잘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예전에 투기장팁글후 한동안 안하다가 이번엔 등급전 팁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의외로 15급이상이신 분중에서도 정확히 상대덱이 어떤 비밀을 쓰는지 잘모르는분이 있으시더라구요.(제친구가 얼방법사 상대로 거울상이랑 쉐도우파이팅하길래...)
그래서 요즘메타에 비밀쓰는 덱이랑 비밀종류및 대처법들을 적어봣어요
어느정도 주관적인 내용이므로 질문이나반박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이상한 비방말고는 전부 대답해드림.
1.성기사 (씹서)






랭크에서보이는 파마기사/미드성기사/비트성기사중 비밀을 쓰는덱은 파마기사뿐이며
전설~5급대가시면 성기사는 거의 90%파마기사일정도로 핫함.
마상이 처음나왔을때는 가끔 구원도 2장넣는덱이 있었지만,
지금은 정석적으로 엎드려2장, 앙갚음2장외 한장으로 12121으로 100%확신하고 카운팅하면됨.
파마기사가 덱압축->말리지않는 손패로 1티어를 계속 유지하고있는데
사실 파마가 핸드가 잘풀리면 솔직히 거의 답이없음
대신 쓰는비밀종류와 갯수가 명확하므로 카운팅은 무조건 해줘야댐 예를들어
요게나왔는데 비밀이 4장걸린다? 핸드에 경쟁심/구원/참회 중 하나가 있구나 이런식으로 꼭 해줘야댐.
수수께끼가 나와서 5비밀을 걸었을때 공격을 하게되면 엎드려->앙갚음->구원(엎드려부활) 3개가 동시에터지고
하수인을 낼시에 참회/상대필드에 하수인이 남아있으면 다음턴에 경쟁심이 터진다.
처리하는 제일 깔끔한 방법은 수수께끼에게 앙갚음을 몰아준뒤



등으로 짤라주면서 구원으로 나오는 엎드려는 잡아도되고 일부러 살려둬서 경쟁심을 빼는것도 좋다.
특히 드루이드나 전사는 제압기가 많이부족하고 요즘 템포법사도 변이는 한장만 넣기때문에
거의
에 의존하게되는데, 성기사상대로 멀리건에서 무조건 집고가야되고,
수수께끼가 나오는 6마나전에 필드를 잡지는 못해도 정리를 해놓아야 앙갚음이 100% 수수께끼에게 들어간다.
대 파마전은 거의 6마나전에 필드를 잡는가 못잡는가가 게임의 성패를 결정할정도로 매우중요하다.
제압기 나이사 하나인데 신병하나 남겨놧다가 앙갚음 신병에게들어가면 게임터짐.
근데사실 드루나 방밀같은거가 성기사상대로 초반에 필드잡기가 힘들어서 비밀성기사에게 매우 힘들다.
결국 난투운이나 앙갚음 방향이 수수께끼이길 바라는수밖에없다 (제발 너프좀)
그리고 
이 두카드에 대해 말하자면,
일단 케잔 비술사는 비밀성기사 상대할때 거의 도움을 못주는 카드다.
케잔이 나가봣자 1코비밀 하나만 딸랑가져오는건 거의 영향을 못미칠뿐만아니라 오히려
같은 카드로 수수께끼가 나오기전에 필드를 잡는게 100배는낫다.
내드루이드덱에도 케잔을 한장넣지만, 3급대에 하도 법사랑 냥꾼이 많아서 저 두직업을 저격하기위한용으로 넣은것.
첫패에 잡히더라도 난그냥 멀리건 돌려버리는데, 만약 파마한테 개빡치면 차라리
이거 한장넣어서 초반에 보쓴꼬 잡아먹고 필드잡는게 낫다.
이카드는 돌냥이냐 미드냥이냐에 따라 갈리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돌냥은 필요없고 미드냥은 한장정도 넣으면 파마기사상대로 도움이된다. (근데 파마상대할땐 절때안나옴)
돌냥은 섬광 저딴거 없어도 패가 완전 망하지않는이상 그냥 명치 후드려패면 파마기사 그냥이긴다.
수수께끼가 나온다고해도 그냥 개풀깔고 엎드려만 하나빼주고 명치달리면 지가 후달려서 정리할수밖에없다.
사실 진짜 다알고 대처해도 지는게 파마기사라.... 너무너무한 아시아서버 ㅠㅠ
2.사냥꾼
니놈추
이놈은 원래 
둘에다가
가끔
넣는데,
요고 나온 이후로부터는 덫이 예측하기가 조금 힘들어졌다.
냥꾼상대는 덫을 제거하는것만큼 장궁 내구도도 중요한데,
돌냥은 장궁으로 최대한 딜을 넣어야하기때문에 내구도 1일때 장궁을 아끼며 비밀걸기를기다리지만
미드냥은 장궁은 사바나나오기전 필드정리용이기때문에 한장넣는경우도 있고 내구도증가는 보너스로 생각하는경우가 많다.
돌냥은 폭덫 2장을 베이스로깔고 보통 뱀덫,곰덫을 한장더넣거나 폭덫만 두개쓰는경우도 있다.
일단 덫이나오면 높은확률로 폭덫이라고 보고 가주면된다.
위에서 말했듯이 돌냥전에는 덫을 깔끔히 빼는것도 중요하지만 장궁 내구도를 못쌓게하는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과학자가 나왓을때 장궁을 안끼고있다면 바로잡아주고 비밀까지 빼는게 속편하지만, 폭덫에 매우안좋게 하수인이 쓸리는각이면 비밀깨지말고 지속적으로 필드를 잡아주는것도 좋다.
뱀덫은
이거 필드에잇을때 단검공격하다가 터지면 공격하던 하수인이 단검에맞고 단검은 사는 최악의 경우가 날수도있으니 단검+비밀일땐 의심해보고 주문으로 짜르는게 안전하다.
미드냥은 비밀은 2장이라고 확신갖고하면되는데, 클래식한 빙덫2개, 빙+곰/뱀/폭 상당히 다양하게 사용하기때문에 예측하기가 힘들지만, 상대방이 과학자를 통하지않고 그냥 비밀로 냇을때는 어느정도 예상은 할수가있다.
필드에 아무것도없는데 덫->
요거 확신가지면 한방에 짜를수있을때까지 상대 명치는 안치는게 좋다.
내필드에 하수인이 한개~2개밖에 없는데 덫/내필드의 가장강력한 하수인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 정리후 덫->
참고로 빙덫이던 폭덫이던 항상 공격할때는 제일 약한애로 먼저치는게 좋다.
요거는 뻔히 내필드 하수인을 피2로 맞춰놓는다거나 하수인쭉깔려있는데 쓰면 폭덫.
3.마법사

요즘 랭크에서 보이는 제이나는 크게 셋으로 템포법사(대부분)/얼방법사/기계법사 정도로 나뉘는데
기계법사는 비밀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크게 말할것이 없고,
얼방법사는 
각각 2장씩 넣는경우가 대부분이며
얼보를 한장만 넣는경우는 있어도 다른비밀을 넣는경우는 거의없다. 다른거 넣어봐야 리노/용거같은 덱에서
요거쓰는 경우인데 복제각 피하려고 정리안해봣자 요거떔에 어차피 정리해야댐.
얘도 파마처럼 얼방/얼보 2장씩 확정이라고 생각하고 해도 무방함.
이건 절대안쓰니까 걱정말고 하수인내면됨. (그리고 얼회종말이)
템포법사는 거울상2장 넣는경우가 대부분이고 취향에따라 거울상 한장뺴고
넣는애들도 있음. 5급이상에서 만난 상대들은 거의다 거울상 2장쓰는경우가 대부분...
그리고 혹시 둘다아니면
이거 가끔넣는경우니까 조심해야대는데
내꺼 하수인내고 적하수인잡았는데 비밀안풀리면 100% 확정하면됨.
마법사 비밀대처는 알고있으면 딱히 크게손해볼건 없는데 그래도 간단히 말하자면,
거울상은 버프류나 전투의함성있는애로 뺴는게좋고(숲수, 하사관, 감독관 등등)
얼음방패랑 얼음보호막은 자기턴에는 발동이안됨.(경쟁심빼고 모든 비밀이 동일.)
즉 탈진전 가는 경우에는 꼭 빼줄 필요가없음.
얼방뺄때는 최대한 피1로 맞춘다음에 빼주는건 기본이고, 얼음보호막은 주문에 발동이되지 않으므로
얼방2개 다빠졋는데 비밀걸고있으면 주문으로 한방에 잡을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