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규전에서 나올수 있는 5코 하수인의 공체 평균은 4.129/4.726 즉 차원문을 쓸 경우 4/5(또는 4/4) 정도 하수인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서 각각 하수인의 효율을 평점으로 계산 해 봅니다.
기준 : 공체합이 8~10일 경우 기본 평점 3점, 공체합이 11 이상이면 4~5점, 공체합이 7이면 2점, 공체합이 6이하면 1점
능력에 따라 기준 수치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설명을 적어 둡니다.(예 : 도발, 돌진은 즉시 이득을 볼 수 있는 능력이므로 평점에 추가로 +2)
표에서 전투의 함성은 일부러 지웠습니다. 마법으로 소환된 하수인은 전투의 함성이 발동 안됩니다.
쓰고 나서 손해 보는 경우경우 1 : 확실한 함정 카드 (공체합 6 이하) - 굶주린 대머리수리, 나 이런 사냥꾼이야, 산양 사육사, 스톰파이크 특공대, 얼굴없는 배후자 (나올 확률 :
약 8%)
경우 2 : 상황에 따른 함정 카드 - 누더기 골렘, 험상 궂은 손님 (경우 1과 합산 나올 확률 :
약 11%)
경우 3 : 평점 2점까지 함정 카드에 포함할 경우 - 검은무쇠 잠복자, 날뛰는 코도, 툰드라 코뿔소, 칠흑색 비숍 (경우 1과 합산 (경우 1과 합산 약
14.5%)
경우 4 : 상황에 따라서 평점 2인 경우 - 나가 바다마녀, 무클라의 용사, 파멸의 예언자 (경우 1,2,3과 합산 : 약
22.5%)
쓰고 나서 큰 이득인 경우경우 5 : 확실한 큰 이득 카드 - 가시덤불 호랑이, 대지의 정령, 리로이 젠킨스, 무법항 경호원, 소환의 돌, 실성한 신봉자, 연합용사 사리아드, 파멸 수호병, 하늘빛 비룡 (나올 확률 :
약 16%)
경우 6 : 평점 4점 까지 확장할 경우 - 공주 후후란, 광기 로봇, 구덩이 투사, 모병관, 승천한 할라질, 저승의 안내인, 크발디르 약탈자, 황혼의 암흑 치유사, 공작 말체자르, 에테리얼 행상인 (경우 5와 합산 나올 확률 :
약 29%)
경우 7 : 특수한 경우 평점이 4~5점이 되는 경우 - 구루바시 광전사, 무클라의 용사, 살아남은 파멸의 예언자, 험상궂은 손님(나가 바다 마녀와 누더기 골렘은 이득볼 확률이 매우 한정적이므로 제외합니다.) (경우 5, 6과 합산 나올 확률 : 약
35%)
결론 대략 카드를
7번 쓸 경우 한번 정도는 손해볼 가능성이 높으며(8~22.5%) ,
3번에 한번 정도는 원래보다 더 이득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16~35%)
애매한점 : 매커니즘이 애매한데, 데미지를 주기 전에 하수인이 소환되는 방식이라면, 소환의 돌의 경우 매우 사기가 됩니다. 그 경우 5뎀을 주면서, 소환의 돌과 7코 하수인을 깔아주기 때문에 게임이 넘어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데미지를 주고 소환의 돌이 만들어져서 즉시 효과를 못 본다 하더라도, 마법사의 특성상 킬각이 아니고는 저것을 무조건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못해도 0/6도발, 처리 못할 경우 엄청난 이득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