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단 덱첨부부터... 마지막 한장은 알렉입니다.
2만원낙스, 2만원 카드사서 전설이 알렉그롬이나와서 강제(?)전사입문하면서 하스를 시작한지 벌써 네달정도가 흐른것같네요.
드루이드정도만 추가로 대충맞추고 나머지는 거의 갈아서 카드 이정도모았네요... 사실 라그만들려고 중간에 2만원함더..
대학생이 지갑전사들이 맞출수있는 전사덱 맞추려니까 정말 빡셌습니다... 이틀전에 갓골팩에서 박사붐 갓드로될때 환희가...
갑자기 덱을 쭉보니까 이 가루겁나많이드는덱을 맞췄다는 뿌듯함에 글써봅니다.
추가로 공략(?)밑 의견교환도 전사게시판분들하고 하고싶구요.
아무래도 대부분 두어장정도만 다르고 방밀덱은 거기서 거기니까요..
vs 위니흑마(전사 5 흑마5)
첫손패: 이글거리는 전쟁도끼, 소용돌이, 잔인한 감독관, 남작게돈, 방어구제작자.
붉은글씨는 거의 무조건 잡고가는카드, 검은색은 잡고가는걸 고려해보는 카드입니다.
랭크에서 가장많이 만나는 직업중하나.. 위니흑마. 제생각에는 정말 반반인것같아요.
보통 하루종일 반반이라기보다는 어떤날은 손패잘잡혀서 위니 다때려잡고, 어떤날은 도끼들고가도 뒷패가 말리거나
흑마가 너무 잘풀려서 지는각나오고,,, 결국 반반정도로 가는듯하더라구요.
일단 손패에서 무조건 전쟁도끼를 찾는쪽으로 해야되구요... 소용돌이가 처음에 잡혔다면 무조건 잡고갑니다.
요즘 임프폭발을 많이써서,, 소용돌이 캐리가 꽤나 나오더라구요.
감독관이나 제작자를 잡고가는 여부에따라서 마격이나 방밀도 고려해봅니다,,
게돈은 검은글씨로 썻지만 사실 첫손패에 들어오면 잡고가는 편입니다.
게돈까지만 어느정도 체력관리가 되면서 버티면 한번에 터는각이 나오거든요.
뭐 하지만 사실 위니전은 아무리 이렇게 공략써봣자 실수가 없다면 거의 운빨싸움... 뭐 그렇습니다.
vs 거인흑마(전사 3 흑마7)
첫손패: 그런게 없음.
사실 위니보다 만나면 더 빡치는게 거인입니다. 왜냐... 첫손패를 위니위주로 찾고 가거든요...
가끔 시청자 참여 연승전이나 이런데 나가서 상대가 거인이란걸 알고 게임하면 5:5이거나 전사가 조금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손패에 나이사,톱날이랑 제압기 잡고가면 꿇릴게 없거든요...
하지만 랭크전,,, 더러운 위니흑마가 대부분인 세상에서 4명중1명꼴로 만나는 거인흑마는 멀리건에서 압도적으로 발리고
들어가기 떄문에 3:7 사실 그이하의 승률이 나옵니다.
4코스트에 나오는 산거나 비룡에 터지는 게임이 두판중 한판,,, 이부분 다들 공감 가실거에요.
뭐 하지만 도끼를 찾으려다가 나이사나 톱날을 찾고 뭐 이런식으로해서 이기는 판도 간간히 있습니다.
또 낮은등급에서는 거인흑마하는 애들이 운영이 딸려서 똥패로도 이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5등급이상에서는 사실 전쟁도끼 제작자 이렇게 잡고가는데 상대가 2턴생전하면 졌구나... 생각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vs 사제 (전사 8 사제 2)
첫손패: 죽음의 이빨, 난투, 톱날, 마무리 일격, 전쟁도끼
사실 사제전은 당연히 사제실력도 중요하지만 전사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저도 방밀초보때는 사적놈 굉장히 힘들었는데 350승을 찍은 지금쯤에는 등급전에서 사적만나면 땡큐입니다.
개인적으로 확장팩이후에 더 쉬위진것 같기도 하네요.
물론 사제에게 지는각이 나오기도 하는데 보통 3~5코 사제하수인들에게 필드를 뺏겨서 명치터져서 지는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걸대비해서 난투가 잡힌다면 잡고가구요. 죽빨을 전쟁도끼보다 우선시하는 이유는 3턴 이교도를 깔끔하게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가끔 지는각이 나오는게 이교도 처리를 빠르게 못해줘서 필드를 초반에 장악당하는 경우거든요.
못참고 감독관 마격쓰면 죽메터지면서 상대 강화되고 교회누나한테 영입당하고, 이런 식으로요.
이것만 조심하면 사실 무난하게 대응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탈진전까지 끌고가서 이깁니다. 탈진전가서 진적은 없는것같네요.
모든 패를 계산하면 좋지만 선수급이 아닌 대부분은 그게 힘드니까 ㅎㅎ... 죽음이랑 정배(보통1장) 신폭각. 아키치마각.
이것만 보시면서 하시면 될것같아요. 초반에 무리해서 2,3코 내서 누나한테 영입당하지마시고, 제작자랑 수행사제는
내는 동시에 효과를 볼수있는 경우에만 내주시면서 만약 그런각이 안나오면 겜끝날때까지 들고간다! 라는 생각으로
운영해주시면 무난합니다.
vs 술사 (전사 3 술사 7)
손패: 게돈, 방어구제작자, 전쟁도끼, 죽빨, 소용돌이,수행사제
사제전이 전사의 실력이 중요하다면, 술사전은 술사의 실력이 중요합니다.
사실 저 3:7이라는건 그냥 평균적으로 써놓은것이고, 저등급이나 술사실력이 후달리시는 분들한테는 5할~6할의 승률이상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전사로 상대해볼때 상대방이 굇수구나라는게 가장 잘 느껴지는 매치가 vs술사전과 미러전...이라고 생각되요
술사의 운영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면 사실 졌다고 생각하고 게임하는게 속편하긴 합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등급전에서 많이보이는 직업은 아니라는거 정도겠죠.
상대가 잘하는 술사라고 가정하고!! 전사가 이기는 각이 없는건 아닙니다.
일단 대표적으로 게돈각을 잘잡아서 상대필드를 한방에 정리! 혹은 내 2~3코 두마리를 무사히 필드에 올려서 상대 토텝학살(이경우는 술사손패가 말린거)하면 고수 술사상대로도 이기는 각이 나옵니다.
사실 난투로 역전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되요. 상대에 6개깔리고 내가 제작자내고 돌렷는데 내께 남았다? 이정도 제외하면
적 필드에 하나두개정도 살아남으면 고수 술사들은 바로 필드 꽉꽉 다시 채웁니다..
사실 잘한다고 느껴진 술사 상대로 이겨본적이 많이 없는것같아서 공략쓰기가 조금 뭐하긴 하네요.. 일단 뭐 편하게합시다. 우선적으로 생각해야될껀 사술개수, 불토각입니다. 사실 블러드 알아키르 대무 이런거까지 다 계산하고는 술사전
할수있는게 없긴해요..
vs 냥폭도 (전사 6.5 냥꾼 3.5)
손패: 전쟁도끼, 방어구제작자, 감독관, 방밀, 마격, 소용돌이
사실 g&g패치전에는 5:5라고 생각했었는데 방패여전사의 혜택을 가장 많이보는 매치업이 아닌게 생각됩니다.
7:3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렇고?? 6.5대 3.5가 매우 적절한 수치인것 같아서 뿌듯하네요.
전쟁도끼 제작자는 뭐 굳이 말씀드릴 필요없고, 감독관같은 경우는 마격연계용이나 상대 냥꾼이 말린경우
1턴에 노움형제(오염된or태엽돌이)를 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놈들 잡아주면서 나가면 베스트입니다.
딱 잡아주면서 나가고 냥꾼이 2턴에 교환하려고 미치광이를 내면 전쟁도끼로 찍고 감독관으로 빙덫을 빼주는~
크,,, 뭐 사실 입하스이기도 하지만 꽤나 자주 나오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가면 지기가 어렵죠.
죽빨을 안들고가는 이유는 죽빨이후로 게임을 설계하면 그냥 1턴~4턴 누적딜에 뭐하기도전에 터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죽빨이 후드로로 붙으면 캐리하는 각이 많이 나오긴하지만,,, 첫손패로는 조금 부담스럽더라구요.
냥꾼전 조심해야될점은 상대의 덫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빼는가? 그리고 초반에 얼마나 누적딜을 줄이고 중후반으로 끌고가는가 입니다. 손패의 여유가 되면 상대의 칼같이나오는 사바나사자를 어떻게 잡을지까지 생각하면서 하면 좋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그전의 두가지입니다. 특히 5턴~6턴을 바라보면서 설계하다가는 누적딜 어마어마하게 쳐맞고
살상어빌로 끝나는 경우도 많아요.
위니흑마와 냥꾼의 가장 다른점은 약간 오바하자면 위니는 내가 피가 1이남아도 필드잡으면서 위액갓을 올리면 게임을 이기지만 냥꾼은 초반에 두들겨맞아서 내가 피가 10이하로 떨어지면 살상, 징표, 어빌, 개풀등등으로 킬각이 잡힌다는거죠.
피관리가 중요합니다.
vs 법사 (전사 3 법사 7, 얼방법사일경우 전사9 법사1)
손패: 난투 전쟁도끼 제작자 수행사제 게돈 감독관 소용돌이
g&g패치로 냥꾼전의 혜택을 봤다면 가장 손해를 본 전투는 법사전이 아닐까 싶네요..
사실 패치전에는 대부분 보이는 법사들은 얼방법사여서 1승제물이었고, 간혹 보이는 하수인 비밀법사도 거울상만 잘 빼주면서 물정각 넘기면 5할이상의 승리를 챙겼는데...
패치후 위니를 사용하는 기계법사들이 출몰하면서,,, 개인적으로 현재 3대위니 (흑마,냥꾼,법사)중 가장 헬이 아닌가
싶네요.
일단 말도 안되는 성능의 안녕로봇, 땜장이, 소환로봇,, 어휴 극혐입니다.
상대의 먼저나오는 소환로봇을 찍으면서 가면 베스트긴한데 그렇게 안풀리는 경우가 더 많죠.
그래도 흑마와의 다른점은 드로우수단이 따로 없다는 것입니다. 올라오는 극혐기계들만 효율적으로 정리할수 있다면
역전을 할수 있는거죠. 그래서 난투를 들고갑니다. 게돈은 상황봐서 들고가긴하는데 보통 7턴전에 쇼부가 나요.
또, 어떻게어떻게 필드를 잡아도 가끔나오는 법사 후반역전패턴인 안선생+은폐장 콤보를 잡아낼수있는 유일한 카드입니다.
법사전에 중요한건 일단 상대 패가 잘붙지않게 기도할것,,, 사실 적 기계위니깔리면서 안녕로봇깔리면 그냥 답없습니다.
그리고 법사손패가 많아보이지만 그렇다고 쫄지마시고 그중에 부품카드가 몇개인지를 계산하세요.
저게 전부 영양가있는 카드가아닙니다. 법사의 하수인숫자는 제한되어있어요.
vs 전사
손패: 죽빨, 수행사제, 알렉, 나이사, 방밀, 마격
사실 전사전은 딱히 뭐라 공략을 써드리기가 뭐하네요. 이게 경험이고 첫손패도 처음에 뭐가들어왓냐에 따라서 잡고가는게 달라서,,, 상황에 따라서 알렉을 잡고가는 경우도 있구요...
일단 좋은패턴중하나는 방어도 쌓다가 4턴 죽빨로 상대 방패한번 쳐주고, 나중에 5뎀or 1피해로 마격이나 상대 하수인 잡아내는 각을 만들면서 수행사제로 드로우,,, 뭐 이정도구요.
운영싸움입니다. 패는 비슷비슷하고 생각해야할건 상대의 마격과 방밀갯수, 난투각, 그롬+감독관+무기(중요)킬각
이정도입니다. 특히 내킬각을 계산할때 상대방이 무기차고있나 꼭 확인하세요... 저도그렇고 가끔씩 하는 실수입니다.
12뎀만 생각하다가,,, 대가리 깨지는 경우 가끔있어요.
전사전은 첫손패 운빨보다도 운영실력이나 좀 더 위니를 잡기 좋게만든 덱이 불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간좀이나 구울을 넣은덱,, 혹은 극단적으로 회전베기를 넣으신분들도있고... 이해합니다 위니 개더러워요...
사실 그래서 제덱이 그렇게까지 위니위주로 짜여진 덱이 아니라 미러전 승률은 꽤나 높은편에 속하죠.
vs 노루 (전사 4 노루 6)
손패: 톱날, 죽빨, 방밀, 전쟁도끼, 수행사제, 마격
사실 톱날안들어간 방밀덱으론 개인적으로 3:7?? 3.5:6.5?? 이정도 생각합니다.
노루가 좀더 좋아요. 매턴마다 나오는 미드레인지를 잡기가 까다롭거든요.
톱날을 잡고가는 이유는 내가 정리를 하다가 정리가 안되는 놈이 올라왔다! 이럴때 조건없이 확정적으로 잡을수가 있거든요. 혹은 미드레인지 두놈이 올라와있을때 톱날돌리면 한놈을 잡으면서 남은놈 마격or 무기한방으로 정리각이 나오구요.
게임 터트리는 경우는 가끔 노루가 미친 망아지마냥 정자동전 혹은 정자정자 혹은 미친척하고 정자정자동전하면서 2~3턴에 묵직한놈 올릴때 바로 보내버릴수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게임터지고 그냥 쉽게 이기죠...
사실 전쟁도끼는 안들고갔는데 요즘 벌목기를 많이들쓰면서 잡고가는 경우도 많네요.. 정말 벌목기는 안잡을수는 없는데 잡아도 손해인... 그런놈입니다.
노루전에 생각해야될건 자군야포(너무유명하죠.)각을 9턴부터, 필드의 여유가 된다면 7턴부터(정자 자군야포) 생각해주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좀 힘든 매치업이긴 하지만 기계위니법사나 전쟁도끼 들고갔는데 거인흑마만난것처럼 아 노답이야!! 안해 이런 느낌은 안받습니다. 할만하긴 하고, 지더라도 뭔가 암걸리면서 지는것같지는 않아요..(클린한 노루합시다.)
vs 기사
사실 기사승률은 안적은 이유가 ... 저는 g&g패치이후로 기사만 만났다 하면 지거든요...
패치전 힐기사상대로는 6할정도로 이겼던것 같은데 정말 지금 제 기사전 승률은 거의 9대1수준입니다.
일단 손패에 소용돌이는 베스트긴 한데,, 나머지는 감도안와요. 사실 방어구 제작자가 깡패이기는 한데
콘톰로봇에 죽거나 진은검or벌목기까지 참아버리고 신병풀어버리는 기사들도 많습니다. 필드 적당히 장악당한 상태에서
티리온or 박사붐올라오면 서렌각이구요. 하... 이게 등급전에서 은근히 적은숫자도 아니라서 연승좀 탓다하면 깨먹는게
이놈들입니다 현재 저는...
제가 실력이 부족한건지,,, 아니면 정말 패치후 기사덱이 전사상대로 극상성인건진 모르겠네요... 전사유저분의 의견을 구합니다...
주저리 주저리 써봤네요...
기사전 노하우좀 알려주세요..(젭라)+ 위에 공략도 한번 평가해주세요. 제가 잘못생각하고있었던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또 전사고수분들은 물론 필요없는 글이겠지만 입문자나 그런분들한텐 제 공략이 작게나마 도움이 될수도 있을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