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주술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이번 확팩 주술사 카드 분석

windway
댓글: 9 개
조회: 808
2015-08-15 10:24:25

5점 만점 기준으로 코스트순으로 적어봅니다.


1. 토템골렘(2코) - 3/4, 과부하 (1)
   ★
 
 사실상 이번 확팩에서 가장 좋은 주술사 카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쓸만한 2코진이 없어 거미새끼나 쓰던 주수리에게 드디어 개사기 2코가 생긴거죠.
 과부하 (1)이 있긴 하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보슨꼬 이상급 카드입니다.
 2코스트에 거의 왠만한 카드들과 2:1 교환이 가능하며, 3코진과도 교환
 거의 왠만한 미드레인지 덱에 들어가는 벌목기와도 교환이 가능하단 점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집니다.
 클래식 주술사에 들어가는 건 당연하고, 토템술사나 어그로주술사를 짜도 무조건 들어가겠네요.


2. 선조의 지혜(2코) - 2장 드로우, 과부하(2)
   ★☆

 많은 분들이 저평가 하지만 그래도 주술사에게 없던 드로우 카드가 생긴건만으로도 밥값은 합니다.
 과부하 (2)가 많이 걸릴 것 같지만 후반에 사용하다면 사실상 큰 패널티는 아닐 뿐더러
 좋은 과부하 카드들이 많이 생겨서 용암충격을 한두장 기용하게 된다면 전략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겠죠.
 물론 법사의 신비한 지능에 비해 후달리는 스펙인건 맞지만, 이 카드의 존재 유무로 인해서
 템포형 주술사가 아닌 보다 다양한 주술사 컨셉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기용할만한 카드라고 생각됩니다.


3. 투스카르 토템지기(3코) - 3/2, 전함: 무작위 토템 하나를 소환
  

 기존 클수리가 울며 겨자먹기로 야정이나 속정, 심지어 허수아비까지 사용했었더라면
 이제는 과부하 걱정없이 훌륭한 3코 하수인을 턱하고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기본은 먹고들어가는 카드입니다.
 물론 3코의 3/2 체력은 다소 아쉽긴 하나, 같이 나오는 토템의 스탯까지 합친다면 스탯합이 최하 7 이라는 점,
 결코 간과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토템에 붙은 능력과 불토와 아르거스 등으로 연계가 가능하단 점을 보았을 때
 상당히 높은 효율을 자랑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과부하 카드가 많아져서 속정을 쓸 수도 있을듯 하네요)


4. 치유의 물결(3코) - 7힐, 조건부 14힐
  

 나오는 카드마다 참 주옥같습니다. 어그로 명치덱이 유행하는 요즘 왠만한 클수리 분들 힐봇 하나는 채용하실 텐데요.
 사실 5코진이 빡빡한 주수리로써 힐봇은 조금 아쉽게 쓰는 정도죠. (그렇다고 활토를 쓰시는 분은 없을테고)
 마법카드라 손패가 살짝 아쉽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 7힐은 일반 컨트롤덱 상대로도 아주 나쁜건 아니며
 특히 어그로덱 상대로는 왠만해선 99% 조건이 충족되기 때문에 1장 14힐, 즉 치유로봇 2장을 쓴것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에서 딱 1장만 기용해도 어그로전 숨통이 확 트일만한 카드라고 보여집니다.
 사실상 클수리가 컨트롤덱 상대로 상성상 좋으며, 어그로덱에 굉장히 취약한 것을 감안할 때 충분히 좋은 카드입니다.


5. 원소 파괴(3코) - 전체 하수인 4-5딜, 과부하(5)
  

 스펙만 보면 거의 불기둥 이상급이라고 보여질 수 있겠지만, 적 하수인이 아닌 전체 하수인이라는 점.
 그리고 과부하가 무려 5라는 점 (용충과 연계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다음 턴은 버리는 꼴)
 저 두 가지 단점을 생각했을 때 과연 쓸만한 광역기인가.. 라고 생각한다면 역시 아니다 라는 결론입니다.
 클수리의 특성상 항상 필드의 우위를 가지려고 하기 때문에 필드가 완전히 먹혀버리는 상황은 많이 없는 편인데
 전체 하수인 피해라는 점에서 쓸만한 상황이 그리 많이 나오지 않을 것 같네요.
 물론 번폭과 같은 3코라는 점에서 전략의 여지는 있으나, 과연 1장 정도만이라도 번폭의 자리를 대체할지..
 게다가 용충을 무조건적으로 강요한다는 점에서 많이 쓰일지는 의문입니다.
 (물론 냉법과 같은 새로운 슈팅술사 메타가 나온다면 충분히 쓰일만한 여지가 있습니다)


6. 드레나이 토템술사(4코) - 4/4, 필드에 토템수만큼 +1/+1
  

 이 카드는 사실 글쎄... 입니다. 분명 나쁘지 않아보이는 카드이나 효과가 다소 아쉽게 느껴지네요.
 과연 4코까지 내가 토템을 얼마나 깔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본다면(게다가 상대가 그 토템들을 제거 안할 확률은?)
 아무리 잘 나와봐야 5/5로 등장하는 것인데.. 물론 5/5가 좋은 스탯이긴 하지만 과연 벌목기를 대체할 수 있을까는
 의문입니다. 게다가 벌목기를 안쓴다고 해도, 굳이 화염정령 대신 이녀석을 기용할 것인가도 의문이네요.


7. 충전된 망치(4코) - 2/4, 죽메: 영능이 피해 2로 전환
  

 정말 아쉬운 카드입니다. 4코에 4/2 라면 전사의 죽빨, 기사의 진은검 이상급의 무기가 될 수도 있었을 텐데
 스탯을 2/4로 설정해놓은 것은 그냥 쓰지 말라. 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사실상 4코스트에 2뎀으로 때려잡을 수 있는게 뭐가 있습니까? 명치나 치겠죠.
 그리고 죽메 효과를 보고 가는 무기인데 죽메효과를 발동시키기도 굉장히 힘듭니다.
 그렇다고 무기를 갈아껴서 효과를 보겠다? 그건 그냥 턴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이죠.
 가뜩이나 사제의 어둠의 형상도 좋은 효과에도 불구하고 턴을 버린다는 점 때문에 안쓰는데 과연 이걸 쓸지 의문입니다.


8. 썬더 블러프 용맹전사(5코) - 3/6, 격려: 내 토템들에게 공격력 +2 부여
  
 
 개인적으로 상당히 괜찮게 생각하는 카드입니다. 5코에 3/6 스탯은 물론 좋은 스탯은 아니나, 체력이 6이라는 점은
 주목할만합니다. 이 카드의 효과는 자체 도발을 일으킬 정도로 굉장히 위협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이 카드가 필드에
 나타났을 때 적은 무조건 이 카드를 한 턴 이상 살려두면 안됩니다. 그런데 5코에 체력 6을 1:1로 잡을 수 있는 카드가
 얼마나 있을까요? 거의 없습니다. 무조건 2:1 교환을 강요하게 됩니다. 마법을 사용하거나, 하수인 2기를 이용해야죠.
 물론 공격력이 3이기 때문에 적 하수인이 죽지 않을 확률이 높지만 그것만으로도 번폭각을 이쁘게 만들어줍니다.
 (사실상 5코 누더기와 같은 효과를 발휘하는 셈이죠) 게다가 공격력 부여가 토템'들'이라는 것도 눈여겨 봐야합니다.
 만약 한 턴 이상 살아남는다면 준 피의욕망급 하수인이 되는 겁니다.
 또 제가 듣기론 격려의 발동 효과가 영능->토템 소환->격려 라는데, 그렇다면 소환된 토템이 2/2 로 나오기 때문에
 이것 또한 상대에게 굉장히 위협적으로 다가오겠죠. 개인적으로 전 2장 꽉꽉 채워서 사용할 것 같습니다.


9. 안개부름이(6코 전설) - 4/4. 전함: 내 손패와 덱에 있는 모든 하수인에게 +1/+1 부여
  

 이 전설 카드를 저평가하는 분들도 꽤 있으신데, 개인적으로 말도안되게 좋은 전설이라고 생각합니다.
 6코에 4/4는 물론 후달리는 스펙이 분명하지만 내 모든 하수인들이 +1/+1을 달고 나온다는 점은
 상대하는 입장으로썬 상상도 하기 힘들 것 같네요. 일단 이 카드는 타우릿산처럼 상대가 계산하기 힘들게 만든다는 점.
 그리고 나오는 즉시 효과를 본다는 점(전장 장악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을 봤을 때 이미 끝난 게임이라고 보입니다.
 게다가 같은 주술사 전설인 알아키르와의 연계가 말도 안되게 좋은 것을 생각해보면 필수로 들어간다고 봅니다.
 물론 6코까지 버티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이미 주수리는 옛날에 주수리가 아닙니다.
 새로운 신카드들로 인해서 6코까지 버티는 것이 이제 그리 어렵지 않을 거라 확신합니다.
 때문에 이 카드는 클래식 주술사 유저라면 무조건 기용하게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카드 분석이 다 끝났네요. 너무 점수들을 후하게 준거 아니냐.. 하겠지만 전 충분히 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번 확팩의 최대 수혜자는 주수리 같군요.

기수리는 왠지 안끌려서 클수리만 고집했는데 드디어 빛을 보나봅니다.

여러분 모두 클-린한 클수리 하세요 :)

Lv73 windway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