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덱시뮬에 올라온 것들 중에선
스고수 께 제 입맛에 가장 잘맞네요 ㅋ
실제로 승률도 해본 것 중에 제일 높은 거 같고
트럼프 토템덱
전설 92등 토템덱
13시즌 연속 클수리 전설달성님의 토템덱
스트라이프크로 토템덱
일단 이렇게 네 종류 각각 10판 정도씩
해보고 받은 느낌입니다.
트럼프 토템덱은 오! 토템골렘 짱짱맨 그리고 신기하니까 토템 시너지 대충 넣고 돌려보자 느낌입니다. 트럼프님도 진지하게 짠 거 같지는 않네요 ㅋ 나중에 업그레이드 하실 거 같고 현재는 그닥 ㅋ 위의 덱들 중에선 가장 템포가 빠르고 번폭 넣은 기법 느낌입니다. 그런데 후반이 없습니다. 잘풀리면 빠른 나죽택, 안풀리면 핸드 0장으로 항복.
전설 92등님과 클수리 13시즌 전설님 토템덱은 기존 클수리에 부족한 점을 신카드로 메꾼 느낌입니다.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둘 다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토템술사와 토템의 힘의 기용여부 정도 차이가 있었던 것 같은데 제 기억에 안남는 걸 보니 인상적인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기존 클수리 운영을 따라가면 확실히 클수리보다 쎄다는 게 느껴집니다. 클수리 운영에 익숙하시다면 추천. 트럼프와 마찬가지로 블러드를 피니시로 씁니다.
스고수 토템덱은 격려 시너지를 적극적으로 써보겠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위의 덱들이 벌목기, 드레나이를 4렙진으로 쓰는 것과 다르게 호수의 여신을 4렙진으로 사용하고 주둔지 사령관을 사용하며 블러드가 없다는 점이 큰 차이점입니다. 이 주둔지 사령관이 개인적으론 신의 한수라고 생각하는데 초반에 나온다면 그냥 바닐라 2레벨 하수인으로 나와서 필드 싸움을 돕고 후반에 킬각 상황(용맹전사가 토템과 같이 나와서 필드를 먹은 상황)에는 영능 두 번으로 블러드와 맞먹는 피니시 능력을 보여줍니다. 킬각이 아니더라도 5턴 용맹전사 6턴 주둔지 영능영능이면 광역이 없으면 게임이 터집니다. 무거워서 손에서 노는 경우가 많은 피니시인 블러드에 비해 위력은 떨어져도 범용성 면에서 매우 우수합니다.(저코 하수인이자 어그로를 먹으며 용맹전사와의 시너지) 또하나 특이한 건 호수의 여신인데 체력이 높아서 아르거스를 바르면 훌륭한 도발 역할이 되어줬고 영능을 1코로 줄여서 5턴에 호수 영능, 6턴에 용맹전사 영능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공격능력이 떨어져서 컨트롤덱 상대로 상대 필드를 지워주는 역할은 불가능합니다. 시너지를 못보면 필드제압력도 떨어집니다. 그외 특이사항으로 활력의 토템이 들어가 있습니다. 토템시너지+어그로가 높은 하수인이 많은 덱이기 때문에 어그로 우선순위가 낮아 2턴 이상 살아남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괜찮은 힐수단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돌려본 후에 저는 현재 스고수 덱에서 연계가 강요된다고 생각하는 호수 두 장과 주둔지 한 장을 빼고 벌목기와 드레나이 한장씩, 그리고 조금 특이하지만 광기의 화염술사 한 장을 넣어서 돌리고 있습니다. 광기의 주 저격대상은 당연히 비트와 냥꾼, 흑마입니다. 이덱에는 1마나 마법인 대무와 0마나인 토템의 힘 등 저마나 마법이 많아서 광기를 발동시키기 편하고 힐토가 필드에 나와있다면 연계했을 때 피해도 적었습니다. 그리고 비트덱 상대로 천보 때문에 번폭으로도 필드정리가 안되는 상황이 많은데 토템의 힘이나 선조의 지혜+번폭을 연계해서 필드를 클리어하거나 사술과 연계해서 개구리까지 지우거나 보꼬봇이 나오면 본체에 대무를 쓰고 천보를 벗겨서 지우는 등 쓸모가 많았습니다. 거기다 손님 제외하고 필드뎀 1이 아쉬운 상황에서 광역기에 1뎀을 추가해주는 역활을 하기도 했구요. 과학자를 천토 없이도 대충 한 방에 정리할 수 있다는 점도 있네요. 음... 엄청 좋은 것처럼 써놨는데 취향을 좀 탈거라고 봅니다.
마지막은 사족이었네요. 아만보에다 카피덱 어레인지밖에 못하는 사람이지만 현재 토템덱은 확실히 클래식보다 강한 거 같아서 민주술당원으로써 흡족합니다. 부족한 소개글이지만 토템덱을 해볼까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