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흑마라곤 고작 가젯잔때 2달간 리노흑만 돌려서 재미만 본...그리고 심심찮게 위니나 버리기 흑마를 굴려본
당당히 흑알못이라 할 수 있는 한낱 지나가는 흑알못 유저다.
글솜씨가 별로니 약간 문맥이 이상해도 이해해주길 바람....
그런 내가 이번 운고로에서 흑마의 퀘가 버려지는 모습을 보고 생각해보다가 깨달은 것이 있다.
그것은 흑마퀘가
원래 버리기 흑마의 플레이의 방식을 반대로 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것이 뭔 소리냐면....
1.왜 버리기 흑마는 대부분 위니인가?
우리가 보통 버리기 효과가 있는 카드들은
버리기라는 디메리트를 가지고 메리트 있는 스펙 또는 효과를 통해 이득을 보는 것이다.
여기서 이 버리기의 디메리트를 줄이기 위해 우린 최대한 카드를 냄으로서 손해를 적게 이득은 많게 플레이한다.
비록 흑알못이지만 나의 시선으로 볼때 버리기 흑마가 위니로 가는건 바로 이런 일때문이라 본다
버려지는 카드들이 기대비용이 큰 카드면 버려질때 그 후가 너무 힘들어지니까....
2.우린 일부러 말체임프의 효과를 보려고 하나?
말체임프의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여러분은 보통 말체임프를 내고>카드를 버리고>새 카드를 드로우 한다
이 과정을 보통 + - 를 따졌을때
그 값이 0이라 생각하나?
나는 절대 아니라고 본다
대신 그 값이 0에 가까워 지도록 덱을 짜는것이다.
이것이 나의 시점에 봤을때 버리기 흑마가 위니로 가는 이유라 본다,.
버려진 카드랑 새로 드로우된 카드의 가치가 같아야 손해도 적으니까..
근데 이게 쉽게 조절이 되는 부분인가?
만약 영불이 누가가미를 버리고 공허방랑자(?이름 이거 맞나? 그 1코 1/3 도발 악마)를 드로우 했다고 생각해보자
그것이 + -0로인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다
그리고 이 -는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잘생각해보자.
우리 버리기 흑마는 보통 말체임프의 효과를 볼려고 일부러 카드를 버리나?
아니다!
우린 카드를 최대한 털고 버리는 카드를 그 후에 사용한다.
임프는 그저 이 과정에 생기는 문제를 매끄럽게 해주는 윤활유일 뿐이다!
3. 버리고 영능인가?영능 후 버리기인가?
자 또 다시 생각해보자
우리 손에 버리기 효과가 있는 카드가 있고
이게 아직 덱에 있다
그럼 우린 어떻게 플레이하나..
저거 하나만 보는 흑마는 없을테니 보통 버리기 카드를 깡으로 쓰고 영능을 사용한다.
당연한거 아닌가?
무슨 카드가 드로우 될지도 모르는데 무식하게 카드를 왜 버리나?
버리기 흑마는 버려지는 카드를 줄여가며 플레이함으로써 그 강함이 배가 된다.
4.이게 퀘스트의 문제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대충 문제를 깨달았을것이다
그렇다
버리기 흑마는 버리는 카드를 줄이는 플레이를 해왔다
최대한 손패를 털어서 버려지는 카드의 갯수를 줄이는 플레이 말이다.
그것이 버리기 흑마의 디메리트를 없엠으로서 메리트만 남게 하는 버리기흑마의 힘을 보여주는 플레이이기 때문이다
근데 퀘스트는 이 플레이를 반대로 하게 한다
버리는 카드를 최대한 줄여야 하는데
퀘스트는 일부러 버리게한다
우리의 지금까지의 버리기 흑마의 플레이랑 확실히 모순된다.
손해는 손해대로 보게 만들어서 보상을 얻어봤자
그 보상이 지금까지의 손해를 매꿔주는지 모르겠다.
이 버려지는 6장에 자바스나 식기골렘이 많으면 그건 성공이나
알다시피 그런 사기가 쉽게일어나면 흑마가 이리될리가 없다.
즉 이 퀘스트를 만든 디자이너는
진짜 흑마에 대해...나보다도 더 모르는 진심 흑알못 중에서도 최고라 할 수 있다.
평소 버리기 흑마 플레이만 몇번 봐도 이 흑마들이 버려지는 카드 줄여가며 플레이하는걸 알텐데
왜 그런 기본적인걸 알지 못하는건지...
결론....
은 말했다시피 흑마퀘가 버려지는 이유는
흑마퀘는 버리기 흑마의 플레이에 모순을 가져다 준다
즉 이건 설계가 잘못됬다.
말햇다시피 난 흑알못이다..
태클 환영! 가르침은 진심으로 감사하며 듣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