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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레스테] 또 바뀐 특기레벨업 100%표 + 계산공식

아이콘 확률의언덕
댓글: 4 개
조회: 9606
추천: 25
2017-08-04 19:42:40
6월 21일 패치로 특기 레벨을 올리는 공식이 또 다시 바뀌었습니다.

그 패치로 인해 같은 타입 아이돌을 파트너로 선택하는 경우 확률을 좀 더 받게 바뀌었습니다.



아래 표는 바뀐 공식을 적용하여 100%를 채우기 위해 R, SR, 베테랑, 마스터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를 계산한 표입니다.

최대한 SR/마스터를 적게 쓰도록 계산하였으며, 몇몇 경우에 대해서만 검증을 해보았기에 아래 표대로 넣었을 때 확률이 100%가 나오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좀 더 자세한 확률이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현재 선택 가능한 모든 파트너 종류 (SR은 특기레벨 3까지)에 대해 1장 당 확률 표를 첨부하였으며,

깊게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계산 공식도 첨부하였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피드백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데레스테에서 SSR 카드의 힘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기 레벨을 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특기 레벨을 올리려면 레어 등급 이상의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특기 레벨이 항상 오르는 것이 아니라 레슨으로 사용하는 카드의 가치에 따라 확률적으로 오릅니다.

물론 레슨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20장씩 계속 넣어보면서 확률에 기대하는 방법도 있지만, 괜찮은 전략 중 하나는 항상 100%를 맞춰서 특기 레벨이 오르는 것을 보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글은 바로 그런 전략을 선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100% 확률을 맞출 수 있는지를 적은 글입니다.






<특기 레벨업 100% 표>

1. 특기 레벨 올리는 SSR의 타입과 재료의 타입이 다른 경우, 혹은 트레이너를 이용하는 경우

한마디로 R, SR, 베테랑 트레이너, 마스터 트레이너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이보다 더 낮을 수는 없습니다.


1-1) SR 특기 레벨 1



1-2) SR 특기 레벨 2


SR 재료의 특기 레벨을 2까지 올리는 경우입니다.
SR의 특기 레벨은 레어나 베테랑 트레이너를 이용해서 올린다고 하였고, 100%로 2레벨 가는데는 4장을 소모합니다.
* 3장을 넣으면 2레벨 갈 확률이 90%입니다. 평균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3장을 쓰셔도 됩니다.


1-3) SR 특기 레벨 3



SR 재료의 특기 레벨을 3까지 올리는 경우입니다.
SR의 특기 레벨은 레어나 베테랑 트레이너를 이용해서 올린다고 하였고,100%로 2레벨 가는데는 4장, 100%로 3레벨 가는데는 5장을 소모합니다.
* 3장을 넣으면 2레벨 갈 확률이 90%입니다. 평균적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3장을 쓰셔도 됩니다.





2. 특기 레벨 올리는 SSR의 타입과 재료의 타입이 같은 경우

레슨에 사용하는 R과 SR의 타입이 특기 레벨 올리는 SSR의 타입과 같아야 합니다.

이 경우 트레이너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1) SR 특기 레벨 1




2-2) SR 특기 레벨 2



SR 재료의 특기 레벨을 2까지 올리는 경우입니다.
SR의 특기 레벨은 레어나 베테랑 트레이너를 이용해서 올린다고 하였고, 100%로 2레벨 가는데는 4장을 소모합니다.
* 3장을 넣으면 2레벨 갈 확률이 90%입니다. 평균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3장을 쓰셔도 됩니다.


2-3) SR 특기 레벨 3



SR 재료의 특기 레벨을 3까지 올리는 경우입니다.
SR의 특기 레벨은 레어나 베테랑 트레이너를 이용해서 올린다고 하였고,100%로 2레벨 가는데는 4장, 100%로 3레벨 가는데는 5장을 소모합니다.
* 3장을 넣으면 2레벨 갈 확률이 90%입니다. 평균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3장을 쓰셔도 됩니다.




3. 커스터마이징한 표



위의 표를 바탕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해봤습니다.

베테랑 트레이너, 마스터 트레이너, 같은 타입 R, 같은 타입 SR을 골고루 쓰도록 했으며

이 표대로 하면 항상 최상의 결과를 보증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기타 도움이 될만한 표>

1. 한 장당 확률 표



말 그대로 특기 레벨 별로 각 카드를 한 장 선택했을 때 얼마나 확률이 오를 지를 나타낸 표입니다.

특히 이벤트로 얻는 트레이너 카드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이 표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이벤트 카드는 이벤트 기간에 한정적으로 나오는 트레이너 카드로, 성야의 트레이너, V.T. 트레이너, O.S. 트레이너 등이 있습니다.)




2. 올림 계산으로 인한 확률 이득표



이 표는 올림 계산으로 인해 확률을 얼마나 이득볼 수 있는지를 나타낸 표입니다.

예를 들어 계산 결과가 4.8%가 나오게 되면 올림 계산으로 인해 5%가 되는데, 이 경우 0.2%가 이득입니다.

또한 6월 21일 패치로 인해 올림 계산이 두 번 적용되면서 1% 이상 이득을 보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특기 레벨 계산 공식>

이 파트는 정말로 관심이 있는 분이 아니시면 그냥 넘어가셔도 문제 없습니다.


1. 한 아이돌을 레슨 파트너로 사용할 경우

한 아이돌을 레슨 파트너로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확률이 정해집니다.

기본 확률(%) = (레어도 계수) x (레슨으로 소비할 카드의 특기레벨+1) / (특기 레벨을 올릴 카드의 특기레벨+1)

최종 확률(%) = (기본 확률을 소숫점이 남지 않게 올림) x (타입 보정) 을, 다시 소숫점이 남지 않게 올림





따라서 특기 레벨을 올릴 카드의 특기레벨이 높을 수록 확률은 떨어지고, 레슨으로 소비할 카드의 특기 레벨이 높을 수록 확률은 올라갑니다.

여기서 트레이너는 항상 특기레벨이 1입니다.

또한 타입이 같은 경우 타입 보정을 받아 올림 계산을 2번 하기 때문에 더욱 확률이 올라갑니다.

레어도 계수, 타입 보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1) 레어도 계수

[SSR의 특기 레벨을 올릴 때]

파트너레어도 계수
R10
SR30
SSR50
베테랑10
마스터30
이벤트 루키1
이벤트 트레이너5
이벤트 베테랑25
이벤트 마스터250
S.T. 마스터



[SR의 특기 레벨을 올릴 때]

파트너레어도 계수
R30
SR50
SSR80
베테랑30
마스터50
이벤트 루키10
이벤트 트레이너25
이벤트 베테랑40
이벤트 마스터
S.T. 마스터



[R의 특기 레벨을 올릴 때]

파트너레어도 계수
R50
SR80
SSR120
베테랑50
마스터80
이벤트 루키25
이벤트 트레이너40
이벤트 베테랑70
이벤트 마스터
S.T. 마스터


계산 시 레어도 계수 자리에 이 값을 대입해주면 됩니다.

레어도 계수가 무한대인 경우 확률은 항상 100%가 됩니다.



1-2) 타입 보정

타입 보정은 특기 레벨을 올리는 카드와 레슨에 사용하는 카드의 타입(큐트, 쿨, 패션)이 같으면 1.2고

그렇지 않으면 1입니다. 트레이너류는 항상 1입니다.






2. 예제

2-1) 특기 레벨 2인 SSR 유코(패션 타입)을 특기 레벨 1인 R 키라리(패션 타입)로 레슨하는 경우

이 경우 레어도 계수 = 10, 타입 보정 = 1.2가 됩니다. 따라서

기본 확률 = 10 x (1+1) / (2+1) = 6.667%

최종 확률 = (6.667%를 올림) x 1.2 를 올림

= (7% x 1.2) 를 올림

= 9%




2-2) 특기 레벨 8인 SSR 유코(패션 타입)을 특기 레벨 3인 SR 미리아(패션 타입)로 레슨하는 경우

이 경우 레어도 계수 = 30, 타입 보정 = 1.2 가 됩니다. 따라서

기본 확률 = 30 x (3+1) / (8+1) = 13.333%

최종 확률 = (13.333%를 올림) x 1.2 를 올림

= (14% x 1.2) 를 올림

= 17%




2-3) 특기 레벨 5인 SSR 유코(패션 타입)을 특기 레벨 1인 R 우즈키(큐트 타입)로 레슨하는 경우

이 경우 레어도 계수 = 10, 타입 보정 = 1 이 됩니다. 따라서

기본 확률 = 10 x (1+1) / (5+1) = 3.333%

최종 확률 = (3.333%를 올림) x 1 을 올림

= (4% x 1) 을 올림

= 4%



2-4) 특기 레벨 6인 SSR 유코(패션 타입)을 마스터 트레이너로 레슨하는 경우

이 경우 레어도 계수 = 30, 타입 보정 = 1 이 됩니다. 따라서

기본 확률 = 30 x (1+1) / (6+1) = 8.571%

최종 확률 = (8.571%를 올림) x 1 을 올림

= (9% x 1) 을 올림

= 9%




2-5) 특기 레벨 6인 SSR 유코(패션 타입)을 이벤트 마스터 트레이너로 레슨하는 경우

이 경우 레어도 계수 = 250, 타입 보정 = 1 이 됩니다. 따라서

기본 확률 = 250 x (1+1) / (6+1) = 71.429%

최종 확률 = (71.429%를 올림) x 1 을 올림

= 72%




2-6) 특기 레벨 7인 SR 유코(패션 타입)을 특기 레벨 2 R 키라리(패션 타입)로 레슨하는 경우

이 경우 레어도 계수 = 30, 타입 보정 = 1.2 가 됩니다. 따라서

기본 확률 = 30 x (2+1) / (7+1) = 11.25%

최종 확률 = (11.25%를 올림) x 1.2 를 올림

= (12% x 1.2) 를 올림

= 15%




3. 여러 아이돌을 레슨 파트너로 사용할 경우

이 경우 간단하게 각 아이돌에 대해 최종 확률을 계산한 다음, 모두 더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특기 레벨 6 SSR에 마스터 트레이너와 이벤트 마스터 트레이너 2장으로 레벨을 올린다고 하면,

2-4와 2-5의 결과를 이용해서 9%+72%=81%의 성공률이 나오게 됩니다.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Lv71 확률의언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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