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게임 영화 멀티미디어에 강한 벤큐 게이밍 모니터 EX2780Q

다함께차차
조회: 1652
2020-01-02 22:24:04


한 가정 1PC였던 시대를 넘어 랩탑을 포함하면 1인이 다수의 PC를 보유하고 있는 지금 컴퓨터는 우리 생활과 뗄레야 뗄수 없는 중요한 부분으로 변한지 오래되었는데요. PC들은 사용자들에게 업무편의, 영상시청, 학습 등 여러 편익을 제공해 주었죠.


다른 변화는 콘솔만의 전유물처럼 생각되었던 게임분야에서 PC 발전 및 혁신적인 타이틀들은 기존 게임 플랫폼들을 위협할만큼의 성장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큰 변화를 맞이한 PC에서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프로세서? 저장장치? 저는 단연 모니터가 첫번째라고 이야기합니다.


모니터는 PC가 보내주는 전기적 신호를 사용자들이 알수 있게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본체를 가지고 있다해도 PC정보를 화면에서 제대로 표현해주지 못하면 그 어떤 좋은 하드웨어도 무용자물이기 때문입니다.



PC를 이용한 고화질의 영화감상,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로의 사용시간이 점점 증가하면서 모니터의 중요성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죠. 저 역시 게임, 영화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영상편집, 코딩공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모니터의 중요성을 더욱 몸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보유하고 있는 모니터는 22인치 인데요. 사용시마다 늘 큰 인치 모니터에 대한 갈망이 넘쳤습니다.


특히 넓게 봐야하는 FPS 게임에서 적이 작게 보여 불편했고 코딩 시 편집기와 웹 화면을 동시에 열면 화면이 잘려버려 일일이 스크롤 막대를 옮기는 일이 빈번했답니다.




이번에 사용하게 된 벤큐 EX2780Q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는 저의 이런 불편한 점들을 모두 사라지게 만들어 줬는데요. 어떤 부분들이 저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겉이 이뻐야 속도 이쁘다.


벤큐 EX2780Q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의 첫 모습은 '베젤이 매우 얇다' 입니다. 그래서 실제 한번 측정해보았습니다. 우선 제가 측정한 것은 오차가 있으며, 제조사에서 하는 방식과 다를 수 있는 점을 미리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패널과의 간격은 2mm로 '얇디 얇은 하우징으로 패널을 지지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텐데요. 이것이 바로 모니터 전문제조회사의 기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니터 측면 두께는 1.96cm 인데요. 이 부분은 스피커 탑재로 인한 공간 확보이유로 다소 두꺼워진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진상으로는 2.00cm이 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손에 카메라를 들고 측정하는 모습을 촬영하다보니 사진상의 수치와 다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모니터 하단에는 스피커 유닛이 위치해있으며 전면은 그릴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벤큐는 좌측과 우측에 로고를 배치해 밋밋할 수 있는 하단 스피커부에 포인트를 주어 디자인적인 요소를 더했습니다. 벤큐로고 아래에는 볼륨조절용 다이얼이 있어 쉽게 음량조작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뒷면 왼쪽에는 오디오잭, HDMI X 2, DP1.4, USB-C 출력 인터페이스와 오른쪽에는 전원부 및 캔싱턴락이 위치해 있어요. 최근 급속하게 공급되는 USB-C 포트가 있는 것이 특징이네요.



그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시간이 다가왔다.


모니터 받침대는 하부 파트와 거치대 파트 2개를 결합 후 뒷면 하단에 연결하는 방식인데요. 받침대 연결 시 모니터 쪽에 있는 볼트를 이완 후 결합하면 됩니다.




받침대와 모니터 본체를 결합할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본체 좌우에 보이는 볼트를 이완하지 않고 억지로 밀어넣다 패널에 의도치 않는 하중이 전해질수 있기에 꼭 볼트이완을 하고 결합하시기 바랍니다.



PC를 사용하다보면 전원, HDMI 등의 케이블 선들이 주렁주렁 매달려있어 뭔가 지저분해 보이는 경우가 많죠.



지금 사용중인 모니터 암의 경우 케이블선을 위한 공간을 두어 선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 좋았았는데, 스탠드 형식인 EX2780Q 모니터에서도 선을 정리 할 수 있는 공간을 거치대에 두어 깜쪽같이 케이블들을 숨길 수 있습니다.



OSD 사용은 손가락 하나로 끝내다.

모니터 기능 사용에 필수적인 OSD(On Screen Display) 버튼이 있는데요. 대다수 전면 또는 하단에 기능조절 버튼을 배치해 시각적으로 다소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벤큐 EX2780Q 모니터는 OSD가 제품 뒷면에 있어 디자인적으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버튼이 뒤에 위치해 불편하지 않냐고요? 누르는 방식이 아닌 스틱형식으로 작동되기에 보지 않고도 조작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OSD에는 입력, 픽쳐, 색상, 오디오, 아이케어, 사용자 지정키, 시스템 항목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첫 사용 시 시스템에서 언어를 한글로 바꾼뒤 사용하면 더욱 편하게 쓸수 있으니 우선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벤큐 EX2780Q 모니터 장점 중 하나인 리모콘입니다. 보통 OSD 기능 선택 시 모니터에서 직접 조작해야 하기에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OSD의 모든 기능을 리모콘 하나로 설정이 가능하며, 자주 쓰는 기능은 별도 버튼으로 배치해서 한번의 조작으로도 원하는 항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 볼륨 조절도 리모콘으로 조작 할 수 있습니다.



색상항목 컬러 모드는 Low Blue Light, Rec.709, 색약, M-book, 표준색상, 게이머1, 게이머2, 게이머3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항목 HDR 모드는 게임 HDRi, 시네마 HDRi, Display HDR 3가지로 구성되며, 게임 및 영화 시청 시 해당모드를 선택하면 더 풍부한 색상을 느낄 수 있다. 특히 HDRi는 어두운 화면속에서 선명한 디스플레이이를 제공하여 게임 또는 영상 시청중 어두운 화면에서도 우리의 눈을 보호해주고 디테일한 영상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어두운 곳에 있는 적을 빨리 발견할 수 있는 암부 표현 기술을 적용한 블랙이퀄라이저, 화면의 채도를 높여 숨어 있는 적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컬러바이브런스는 게임을 더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주며, 10bit 컬러와 넓은색역은 완벽한 컬러를 보여줍니다.



벤큐하면 시력보호 모니터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플리커커프리 및 로우 블루라이트에 대한 인증을 해외기관에서 인증받았으며, 독자적인 B.I.+ 테크놀러지 기능을 적용시켜 내장된 조도센서로 주변의 색온도 및 조도를 판단해 자동으로 밝기와 색온도를 설정해 줍니다.


아이케어 기능을 OSD에서 조작이 가능하며, B.I.+ 및 Low Blue Light에서 멀티미디어, 웹서핑, 오피스, 리딩모드, 전자종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벤큐 EX2780Q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는 QHD 2560 X 1440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FHD보다 더욱 고화질의 화면을 느낄수 있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에서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사진의 퀄리티를 이제야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품질 확인은 필수. 난 오래 쓸거니까!

EX2780Q는 무결점 모니터로 출시되었으니 불량화소 유무 확인을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무결점 모니터답게 불량화소는 발견 할 수 없었네요.



27인치에 QHD 해상도가 적용된 제품이라 가독성이 궁금한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실사용 시 가독성은 괜찮았으며, 아래 사진에 직접 촬영한 모니터 전체화면 중 일부분을 확대해서 붙여 놓았습니다.


색상비와 명암비 테스트도 진행했으며, 두 항목 모두 특별한 이상은 없었습니다.



해상도, 응답속도, 주사율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144Hz 주사율은 안정적이였으며,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그림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잔상등의 지연현상은 전혀 없었습니다.





 

모니터 사용 시 항상 정면만 응시해서 보는게 아니라 누워서 영화도 볼 수 있고 다른 누군가와 모니터를 보면서 설명도 할 수 있기에 시야각은 모니터 성능 중에서 양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좋다는 말보다 직접 보고 확인하시는게 더 믿음이 있기에 Top, Left, Right 삼면에서 사진촬영을 하였습니다.


게이밍 모니터 게임에서 빛을 발하다


144Hz 고주사율과 5ms 응답속도는 게임시 딜레이를 줄여서 적과의 전투시 사망할 위험을 낮춰주는데요. 게임에서 얼마나 체감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FPS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했습니다. 넓은 화면과 게이밍에 적합한 화면 밝기는 적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어서 적보다 먼저 사격이 가능해 생존확률을 더 높여 주었답니다.





게임 중 색상 항목에서 지원되는 게이밍 모드 기능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Low Blue Light, 게이머1, 게이머2, 게이머3 순으로 화면 밝기가 변경되어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화려한 스킬과 마법이 난무하는 MMORPG 로스트아크 게임도 플레이 시 만족스럽게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유저들에게 인기있는 FPS게임 에이펙스 레전드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만화 주인공 같은 캐릭터와 동화같은 색채을 가지고 있는데요. EX2780Q 사용 시 게임이 게임 유저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색감을 더 잘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영화관이 탄생하다.

 

많은 분들이 모니터를 이용해서 영화를 많이 시청하며, 저 역시 퇴근 또는 아이들이 잠든 후 저만의 여유를 느끼기위해 자주 보곤 합니다. 영화를 보았을때 EX2780Q 무결점 모니터 특징인 QHD 해상도는 고화질의 영상과 환상적인 조합을 보이며, 저의 눈을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EX2780Q 무결점 모니터는 2개의 2W 드라이버 유닛과 1개의 5W 우퍼로 구성된 2.1채널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실 모니터에 장착된 스피커는 예전부터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데요. 그 이유가 스피커로 보기에는 너무 형편없는 소리를 내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EX2780Q 모니터에 장착된 스피커는 생각이상으로 괜찮았습니다. treVolo 트루 사운드 시스템은 게임, 시네마, 음악 등 과 같은 사운드 모드를 제공해 사용자의 귀를 즐겁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 스피커 사용 영상을 첨부했으니 직접 들어보시면 예전에 알던 스피커 소리가 아님을 알게 되실겁니다. 중급이상의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저는 모니터에 장착된 스피커를 그냥 사용하라고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27인치의 넓은 화면, QHD 해상도, 쉽게 조정가능한 OSD와 리모콘, 게임을 즐겁게 해주는 게이머 기능, 예상보다 더 좋았던 스피커 음질까지 벤큐 EX2780Q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가 저의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만들어 주었네요. 벤큐야 만나서 반가웠어!



이 제품을 만나고 싶다면

http://prod.danawa.com/info/?pcode=9833304


원본을 보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stoa1/221757782407


'본 포스팅은 다나와 체험단에서 벤큐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게이밍모니터 #144Hz모니터 #QHD모니터 #27인치모니터 #IPS #벤큐모니터 #QHD144Hz모니터 

#벤큐게이밍모니터

Lv4 다함께차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