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1ms, 144Hz 게이밍모니터 LG 울트라기어 24GL600F 사용기

파웍스
조회: 2353
2020-03-13 15:32:27

external_image


LG 모니터는 IPS 패널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이 많지만 게이밍에 특화된 모니터에 한해서는 응답속도가 높은 TN 패널을 장착하여 출시하고 있다. 응답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게임에서 잔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높은 주사율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고주사율, TN 패널의 게이밍 모니터는 상대적으로 고가의 제품에 속한다.


LG 24GL600F 모니터가 바로 그런 제품으로 24형의 아담한 패널 사이즈에 게이밍 모니터의 기본 조건인 TN 패널, 144Hz 주사율, FreeSYNC 그리고 게임 장르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몇가지 게임모드, 크로스헤어 등의 부가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진정한 의미의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특히 LG 24GL600F 게이밍 모니터에서 눈여겨 봐야할 스펙은 TN 패널과 144Hz 고주사율, FreeSync 기능이다.


144Hz의 고주사율을 게임에 적용하면 일반 60Hz 주사율의 모니터보다 2배 이상 빠른 프레임레이트로 생생하고 선명한 화면을 보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60Hz와 144Hz 주사율의 화면을 비교해보면 1초에 60장 사진으로 재생되는 것과 144장의 사진으로 재생되는 게임 화면은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144Hz 주사율은 게이밍 모니터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같은 게임 장면이라도 144Hz 고주사율 화면이 끊김없는 자연스러운 화면으로 게임 플레이에서 몰입감을 높여주는 요소로 1ms의 빠른 응답속도과 결합하면 잔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키지는 전체적으로 깔끔, LG 24GL600F 모델명 프린팅되어 있으며 부피는 작은 편이라 들고 이동하는데도 부담이 없다. 박스 전면에는 LG UltraGear Gaming Monitor라는 문구가 보이며 게이밍 모니터에서 특징적인 내용 4가지가 적혀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진 제품인지 쉽게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LG 24GL600F 게이밍 모니터는 24인치 FHD 해상도의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TN 패널을 장착한 제품으로 대각선 60cm의 가시화면을 가지고 있다.


TN LED 패널을 포함 스트로폼으로 안전하게 쌓여져 있는 구성품들. 비닐에 안전하게 담겨져 있어 새제품 그대로 받을 수 있으며 전원 케이블, 받침대, 탑커버, HDMI 케이블, 각종 가이드가 분실 위험 없이 안전하게 포장되었다.




external_image


패키지 내용물로는 24형 패널을 포함 받침대, 전원 어댑터, HDMI 1.4 케이블, 조립 & 사용 설명서, 드라이버 & 프로그램 CD, 불량화소 정책 / 교환 가이드, 조립 나사(3Pic), 탑커버로 이루어져 있다.



external_image


TN 패널 조립에 필요한 받침대, 지지대, 탑 커버도 모두 비닐로 포장되어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V자형 받침대는 삼각형 구도로 안정적으로 TN 패널을 받쳐주는 견고함이 돋보이며 바깥쪽은 플라스틱, 안쪽은 견고한 메탈로 제작되었다. 후면에는 3개의 부분에 3개의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를 적용하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게이밍 모니터에 최적화된 고주사율 144Hz을 지원하는 제품답게 1920x1080 / F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 144Hz 주사율의 모니터는 커브드(곡률) 스타일의 제품이 나오긴 하지만 화면 왜곡이라는 단점 때문에 평면 모니터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선호하는 타입으로 만들었다.


HDMI 포트 2개, DisplayPort 포트 1개, 라데온 베가 시리즈 그래픽 사용자를 위한 FreeSync 기능, 인풋랙 제어, 응답속도 1ms GTG, G-Sync와 연동 기능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재생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24형 TN 패널과 받침대 조립은 총 3개의 구성품을 연결해야 한다. 지지대 프레임과 받침대를 먼저 연결하고 완성된 받침대를 모니터 패널 홈에 연결하는 순서로 조립하면 된다.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로 프레임 지지대를 받침대 홈에 넣어 조여 결합하면 쉽게 조립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십자 나사 2개를 조인 상단 이음부는 그대로 두면 미관상 보기 좋지 않으므로 탑커버를 끼워 넣는다. 외부에서 보면 일체형 지지대로 연결해 놓은 듯, 일체성이 뛰어나다.


강렬한 느낌의 레드 색상으로 포인트를 준 삼각형 받침대는 견고하면서도 뒷면의 레드 라인과 어울림이 고급스럽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모니터 뒷면 컬러는 전면과 같은 All 매트 블랙으로 색상을 마감하여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중앙 에어홀 테두리에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게이밍 모니터 분위기와 어울림은 최상이다.


먼지, 이물질이 묻기 쉬운 하이그로시 코팅을 적용하지 않은 무광 코팅으로 모니터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측면 테두리를 중심으로만 하이그로시 유광 코팅 처리하였다.


후면 상단에는 방긋 웃는 LG 로고가 음각되어 있고, 중앙에는 100mmx10mm 베사홀이 자리하여 월 마운트를 연결하여 벽에 설치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external_image


입출력 단자는 중앙 받침대는 기준으로 우측에 세로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로 수평으로 케이블을 연결하기 때문에 다수의 케이블을 간섭현상 없이 꽂고 뺄 수 있다.


Disolay Port 1.4 x1, HDMI 1.4 x2, 헤드폰 출력 단자가 배치되어 있으며 스피커는 내장하지 않았다. 헤드폰 출력 단자에 유선 헤드폰이나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여 사운드를 출력해야 하며, 볼륨 조절은 모니터에서 조절 가능하다.



external_image


OSD 메뉴 및 기능 조작은 하나로 통합된 조그 버튼으로 가능하며, 중앙에 위치하여 조작성이 뛰어나다. 투명한 플라스틱 버튼을 중앙을 꾹 눌러주면 전원이 들어와 중요 기능을 옵션별로 선택할 수 있다. 


조그버튼의 전원 표시등은 일반 설정 > 전원표시등에서 켜고 끌 수 있다. 켜 놓아도 게임, 영화를 볼때 방해가 되지 않는 절묘한(?) 위치에 숨겨져 있지만 눈으로 볼일이 없으므로 꺼놓고 사용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이다.



external_image


100mm 베사홀 바로 위에는 깔끔한 LG 문양과 로고가 음각되어 있는 심플한 모습이다.




external_image


모니터 내부 부품에서 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통풍구는 원 테두리를 중심으로 촘촘하게 천공되어 있는 구조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4형 모니터들이 다 그렇지만 실제 조립해 놓고 보면 개인이 사용하기 좋은 아담하다는게 느껴진다. 27인치 모니터도 요즘 작다고 느껴지는데 24인치는? 체감 크기가 작지만 그만큼 책상 위에 올려 놓고 가까이서 보면 집중하기는 27인치 모니터보다 더 좋다는 것은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베젤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LED 패널을 감싸고 있으며 블랙 코팅으로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깔끔함을 유지하고 있다.



external_image


받침대를 기반으로 하는 모니터의 움직임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틸트(TILT) 기능만 지원한다.

LED 패널을 앞(-2도), 뒤(+20도)로 움직을 수 있는 최적의 각도의 시야각을 넓게 확보하기 위한 기본 기능으로 안정적으로 구현되어 있다.



external_image


메탈 소재의 삼각형 받침대는 좌우로 안정적인 균형을 잡아주기에 충분하며 중앙에는 LG 로고를 화이트 컬러로 새겨 넣어 다른 색상보다 선명하게 눈에 들어온다. 전면은 매트 블랙 + 화이트, 후면은 매트 블랙 + 레드 컬러로 색상 구성을 다르지만 블랙 한가지 색상이 전체를 점유하고 있어 눈부심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external_image


24형 패널은  Anti Glare, 3H 강도로 코팅하여 견고함을 유지하고 있다. LG 로고를 제외한 매트 블랙 하나의 색상만을 사용하여 깔끔하게 마감한 모습이 어떻게 보면 단조로운 감이 없지는 않다.


블랙 단일 색상의 깔끔함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취향저격 모니터가 될 수 있으며, 안티글래어

코팅으로 빛을 흡수함에 따라 눈부심을 억제하여 영상감상, 게임 플레이 집중도를 높인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케이블은 수평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그대로 연결하면 된다.


- HDMI 2.0 : 3840x2160 @ 144Hz

- DP 1.4 : 3840x2160 @ 240Hz


G-Sync 기능을 연동하기 위해서 3840x2160 @ 240Hz 까지 지원하는 DP 포트로 연결하였다. 




external_image


OSD 메뉴의 일반 설정 > 정보에서 해상도, 수직 주파수를 보면 연결한 것처럼 DP / 1920x1080 @ 144Hz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주사율은 초기 연결시 60Hz로 잡히므로 그래픽 카드 제어판에서 해상도에 맞게 144Hz 주사율로 바꿔줘야 한다.



external_image


윈도우 설정의 고급 디스플레이에서 본 LG 24GL600F 모니터의 연결 정보이다. 1920x1080 @ 144Hz로 OSD 정보와 동일하며 RGB 8비트 색재현력, SDR 색공간으로 설정되어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LG 24GL600F 게이밍 모니터 스펙상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없지만 보통 TN 패널의 색재현력은 NTSC 기준 72%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 sRGB 기준으로 100% 색상 표현이 가능하여 최대한 원본과 가깝게 색을 표현해야 하는 사진 편집, 그래픽 작업을 커버할 수 있다.


사진,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된 높은 수준의 색재현률을 자랑하는 모니터가 있지만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NTSC 72% 정도면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작업은 무난하게 할 수 있다. 1000:1 고정명암비 / DFC MEGA 동적명암비 지원으로 정면에서 보면 이미지가 밝고 선명하게 보인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중앙의 전원 버튼이자 기능 버튼인 조이스틱 버튼을 중앙으로 누르면 5가지 단축 메뉴가 모니터 하단에 팝업된다. 5가지 메뉴가 뜬 상태에서 해당 메뉴 아래에 있는 OSD 버튼을 움직이면 작동하는 방식으로 LG 모니터는 거의 비슷하다.


입력, 게임 모드는 이른바 핫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설정으로 가면 보다 상세한 세부 기능을 설정할 수 있게 우측 하단에 작은 창으로 보여준다. 



external_image


설정을 팝업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게임 모드는 게임 장르에 최적화된 모드를 적용할 수 있는 

게임 화면 모드 4가지와 시력 보호 기능인 읽기모드로 이루어져 있다. 


게이머 1, 2 모드는 게임 관련 옵션들을 사용자 임의로 설정하여 그 설정 사항들을 저장하여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모드이다. FPS, RTS 게임에 최적화된 FPS, RTS 모드는 게임 장르별로 적용하여 사용하면 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게임 조정에는 조금 더 세부적인 게임 최적화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다. 1ms Motion Blur Redection를 켜면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에서 모션 블러(움직이는 영상의 잔상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다. 


화면 깨짐 없이 자연스러운 영상을 보여주는 FreeSync, 어두운 장면의 특정 부분을 밝게하여 시야를 확보하는 Black Stabilizer(다크맵 모드)도 게임 조정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화면 움직임의 정도에 따라 출력 영상의 반응 속도를 조절하는 응답시간, FPS 게임 화면에 조준점을 표시하는 크로스 헤어 기능까지 게임을 할때 필요한 기능이 많이 들어가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화면 조정은 화면의 상태에 영향을 주는 밝기, 명암, 선명도, 감마, 색온도, R/G/B, 블랙레벨, DFC를 조절하며 화면 설정만 초기화하는 초기화 모드를 지원한다. 

모니터가 이미지의 정확한 색과 밝기를 표현해주는 역할을 의미하는 감마는 설정 값에 따라 화면이 다르다. 감마값이 높으면 더 어두운 이미지가 나타나며 낮을수록 더 하얀 이미지가 나타난다. 쉽게 말해서 높으면 화면이 어두워지고, 낮으면 밝아진다.


DFC(Digital Fine Contrast)는 LG전자의 독자적인 명암비 향상기술로 동적명암비 DCR(Dynamic Contrast Ratio)와 전혀 다른 기술로 착각하기 쉬운데 화면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한다는 측면에서 비슷한 기능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일반 설정은 로컬 언어 설정(한국어 포함), 절전 기능(Smart Energy Saving), 전원표시등, 자동꺼짐설정, HDMI 호환성 모드, DisplayPort 1.2, 화면설정잠금, 출력 정보, 공장 초기화 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주 메뉴라기 보다는 잡다한 기능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한곳에 모아 둔 곁가지 메뉴라고 하는게 맞겠다.


​화면 설정 잠금 기능이 활성화 되면 일반설정에서 정보를 제외하고 모든 메뉴가 비활성화(잠김) 되어 사용할 수 없다. HDMI 호환성 모드는 HDMI로 연결했을때만 설정할 수 있는 메뉴로 HDMI 2.0을 지원하지 않은 레거시 장비를 인식시킬 때 사용한다.



external_image


단축키 형태로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게임 모드는 4가지 게임 모드에 Black Stabilizer, 응답시간을 다르게 하여 사용자 게임 모드, FPS/RTS 게임 장르별 모드로 적용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external_image


HDMI1, HDMI2, DP 입력 모드도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지 않고 전 단계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external_image


밝기, 헤드폰/스피커 볼륨 조정 기능을 핫키 형태로 제공한다.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로 움직여 편리하게 볼륨 조절을 할 수 있다. ▼ 방향으로 내리면 음소거, 음소거 상태에서 다시 클릭하면 음소거 해제가 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TN 패널은 게이밍 모니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며, 빠른 움직임에서 잔상을 최대한 줄여주는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LG 24GL600F의 정면뷰는 무난한  편이지만 위에서 보면 물빠진 느낌이 들며, 아래쪽에서 보면 화면이 어두워진다.



external_image


좌우 측면 시야각은 최대한 각도를 좁혀서 보면 누런 빛이 화면 전체를 감싸는 TN 패널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색상 왜곡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전보다는 훨씬 좋아진 시야각으로 빠른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서 잔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TN 패널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감수해야할 부분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우리의 눈에 유해한 청광색을 막아주는 블루라이트 필터(리더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장시간 모니터를 응시하면 문서, 그래픽 작업시 조금이라도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 


블루라이트 필터는 적용 전의 화면 대비 블루라이트를 약 70% 이상을 감소시켜 화이트 색상이 많은 화면이 옅은 노란색이 더 씌어져 오랜시간 이북과 같은 작은 텍스트를 읽을때 유용한 기능이다.  또한 LG 24GL600F에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화면의 깜빡임을 줄여주는 플리커 프리 기술을 기본 탑재하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다크맵 모드로 잘 알려진 Black Stabilizer는 검정색 농도 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어두운 화면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계조 영역을 밝게하거나 어둡게 한다. LG 24GL600F에서는 5스텝, 총 20 단계까지 조절이 가능하여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값을 올리면 저 계조 영역을 더 밝게 표현하여 어두운 게임 영상에서 사물, 사람의 구분이 쉬워진다. 반대로 값을 낮추면 저 계조 영역을 더 어둡게 표현하여 영상의 동적명암비를 올려준다. 지나치게 어두운 실내, 동굴이나 밤에 블랙 스태빌라이저를 높이면 주변부가 환하게 밝아져 게임에서 적을 먼저 발견하여 대응할 수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화면조정에서 조절할 수 있는 감마는 모드1, 모드2, 모드3, 모드4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모드는 모드2이다. 감마는 화면의 변화가 있기는 하지만 LG 모니터 24GL600F의 전체적인 성향을 확 변화지 않고 아주 미세하게 변화는 성향을 띠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게임 화면 모드중에서 게이밍 모니터 컨셉에 맞게 게임 장르별로 적용할 수 있는 게임모드는 게임에 최적화할 수 있다.


FPS -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에펙스 레전드와 같은 FPS 게임에 가장 적합한 모드

RTS - RTS 게임(스타크래프트,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에 가장 적합


게임 모드에 따라 밝기와 명암비를 다르게 하면 게임에 따라 최적의 화면을 보며 게임을 최적화된 화면에서 즐길 수 있게 하였다. 배그, 에펙스 레전드는 FPS 게임 모드가 가장 보기 편하고 어두운 곳까지 밝게 표현하여 적을 먼저 잡아내는데 효과적이라 자주 사용하고 있다.



external_image


게임 플레이시 그래픽 카드의 프레임 레이트와 모니터 주사율과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화면 찢어짐 현상과 버벅거림을 최소화하여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AMD FreeSync 모드를 지원한다.


추가적으로 그래픽 카드의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켜 인풋렉이나 프레임 지연없이 영상을 출력하는 인풋렉 제어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이 두 기능은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 최적화된 기능들이다.



external_image


패널 종류에 따라 응답속도가 다른데 게임처럼 움직임이 많은 경우에는 빠른 응답속도가 무조건 좋다. 기본 응답속도가 1ms(GTG)로 모니터 패널중에서는 가장 빠른 TN 패널을 장착하고 있어 게임 화면에 나타나는 잔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응답 시간 모드를 게임 상황에 따라 반응 속도를 조절하면 잔상을 크게 줄일 수 있어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으로 144Hz 고주사율과 같이 사용하면 잔상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LG 24GL600F 게이밍 모니터는 144Hz 주사율 지원으로 즉각적인 반응과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게임시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며 즐길 수 있다.


실제 주사율 테스트 사이트에서 테스트 해보면 정확하게 144Hz로 출력이 되어 같은 화면이라도 부드러우면서도 디테일하게 화면을 표현하여 같은 장면이라도 눈에 더 잘 들어오며, 선명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몰입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24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제품까지 나와 있다.


모니터 주사율 차이가 게임에서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낮은 주사율과 비교해보면 전체적인 체감할 수 있다. 그래픽 카드의 제어판에서 60Hz, 144Hz 주사율로 설정하여 오버워치를 플레이했을때의 화면 흐름, 화질 차이가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과거에 144Hz 모니터가 없을 때는 어떻게 게임을 했을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144Hz 초고속 주사율은 이제 게이밍 모니터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이 되었다. PC방에 가보면 144Hz 모니터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로 144Hz 모니터는 게이머들에게 인기이며 게임에서의 효과도 좋아 개인적으로도 144Hz 모니터만 찾게 되지만 궁극적으로 게임을 좋아한다면 240Hz 모니터가 답이다.




external_image


에이펙스 레전드에서 FPS 게임 모드를 적용했을때의 화면 변화는 게이머에서보다 밝고 작은 부분하게 환하게 눈에 들어온다. 144Hz 주사율은 낮은 주사율과 비교하여 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화면은 전체적으로 밝아지면서도 색감이 풍부해져 다른 게임 모드에서는 보이지 않던 부분까지 볼 수 있어서 한번에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밝기, 색감이 좋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마치 HDR 기능을 적용한 것처럼 밝기와 화질을 동시에 향상시켜 인식력을 높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게임기능 중 FPS 게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헤어 모드는 적을 빠르게 타격할때 유용하다. 가끔 게임을 할때 게임 배경색에 방해가 되어 에임이 잘 보이지 않을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2가지 색상, 4가지 타입 중 가독성이 좋은 조준점을 선택하여 모니터 중앙에 딱하니 띄어 놓으면 자연스럽고 확실하게 목표를 조준할 수 있다. 


처음 적 조준이 잘 되지 않아 게임에 몰입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 초보자들게에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으며 오버워치, 배그, 에이펙스 레전드를 하는 분들은 일단 켜 놓으면 조준시 도움이 된다. 개인적으로 조준점이 조금 컸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external_image


AMD Freesync 기능은 G-SYNC와 호환되어 비 프리싱크 모니터에서는 지싱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사용자들은 몇가지 조건 충족과 설정을 해주면 G-Sync 모니터로 변신시킬 수 있는 것이다.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중 1000번대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LG 24GL600F처럼 프리싱크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는 반드시 DP 1.1 이상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며 417.71 이상의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된다.




이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다고 가정했을때, 모니터에서 Freesync 기능을 켜고 응답속도를 기본 모드로 설정한다. 리부팅은 필수이며, 엔비디아 제어판으로 가면 G-SYNC 설정 항목이 새로 생긴을 볼 수 있다. 


G-SYNC 설정에서는 창 모드 및 전체 모드로 활성화, 선택한 디스플레이 모드에 대한 설정 활성화를 체크하고 적용하면 G-sync 설정은 끝난다. 게임 화면에 G-SYNC 표시가 보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G-SYNC Compatible 인디케이터에 체크한다.




external_image



AMD 프리싱크 모니터를 G-sync 모니터로 사용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어렵지 않다. 


FPS 게임모드, 크로스헤어, G-SYNC 기능을 ON한 상태에서 에이펙스 레전드를 플레이 해보면 정확하게 호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G-SYNC의 효과는 게임 유저들마다 다르지만 게임 화면의 부드러운 표현은 어느 정도 인정을 받고 있으므로 없는 것보다 나을 듯 싶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3월 13일 기준으로 킹덤2 새시즌이 시작되어 큰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리는 중, 1시즌을 LG 24GL600F 모니터로 복습중이다.


LG 24GL600F 모니터는 게이밍에 최적화되다 보니 영화 모드가 없어 영상 시청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영화 모드에게 가깝게 설정을 하여 동영상을 감상하면 TN 패널이라도 화려한 색감과 선명한 화질로 감상이 가능하다.


자막이 있는 외국 영화의 경우에도 화이트 폰트의 가독성도 좋아 영화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좋아하는 미드, 영화를 보기에 24형은 적당한 크기로 아담한 공간에서 1인용 모니터로 사용하기 딱 좋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1ms MBR Blur Reduction OFF


external_image

* 1ms MBR Blur Reduction ON


빠르게 이동하는 영상에서 발생하는 Motion Blur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1ms MBR Blur Reduction의 효과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영상에 적용해 봤다. 참고로 이 기능은 Freesync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게 어느 한쪽을활성화하면 반대급부로 다른 한쪽은 비활성화된다.


빠르게 이동하는 영상에서 발생하는 모션 블러(잔상) 현상을 영화에서도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액션, SF 영화 등 움직임이 많이 동영상에서 효과적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대기전력은 0.1W, 명암을 30으로 고정하고 밝기에 따른 소비전력은 16.4W(밝기 0), 23.4W(밝기 50), 30.6W(밝기 100)가 측정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LG에서는 1년 단위로 새로운 게이밍 모니터를 꾸준하게 내놓고 있는데 2020년 2월에 출시된 LG 24GL600F 모니터는 19년도에 출시한 제품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디자인, OSD 메뉴, 전체적인 스펙이 특별히 차이가 없을 정도로 동일하였다. 


24GL600F 게이밍 모니터를 리뷰하면서 한가지 구현하지 못한 기능이 액션모드(DAS)이다. 그래픽 카드의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켜 인풋렉이나 프레임 지연없이 즉각 반응하는 액션모드(DAS)를 지원한다. DAS 모드를 사용하면 적을 먼저 발견하여 처리함으로써 

게임 승률을 높일 수 있다.


1ms, 144Hz, TN 패널을 탑재하고 액션모드, 다크맵모드, 크로스헤어, 프리싱크 등 다양한 게임 기능 지원하여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크게 부족함이 없는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이다. 27인치 이상의 큰 모니터 보다는 나만의 공간에서 집중력있게 게임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을 듯 싶다. 


가격대에 비해 기능, 성능, 화질, 마감, 다양한 부가 기능은 역시 LG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잘 갖춰져 있다.


#LG모니터 #게이밍모니터 #24인치모니터 #배틀그라운드 #FPS전용 #24GL600F


이 사용기는 쿨엔조이를 통해 LG한국총판(대원CTS)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