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마우스] 스위치 교체 & 혜자 구성 -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

아이콘 월광가면
조회: 658
2023-07-26 23:55:47


< 해당 글의 사진들은 대부분 1500픽셀로 리사이징 했으니, 클릭해서 큰 사진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예전에는 마우스를 사용하다가 스위치가 고장 나서 더블 클릭 현상이나 씹힘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AS 기간이 남아 있다면 AS를 맡기지만, AS가 불가할 경우에는 사설 수리업체에 의뢰해서 스위치를 교체하거나 or 마우스를 새로 구입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기계식 키보드처럼 스위치가 고장 났을 때 사용자가 직접 고장 난 스위치를 간단하게 탈거하고 새로운 스위치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핫스왑 방식이 적용된 마우스들이 드물게 등장해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 역시 핫스왑 방식을 지원하는 마우스 제품으로, 이런 핫스왑 마우스의 장점은 납땜이나 디솔더링 과정 없이 단순하게 탈거 및 체결하는 방식으로 스위치 교체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위치를 적용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다른 제품들 대비 무척이나 혜자스러운 구성으로... 사용자가 핫스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탑재된 스위치 이외에 각 한 쌍의 추가 4종의 스위치를 제공하며, 4종류의 Palm 커버 지원, 클릭압 조절, 인피니트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 제공, 러버 그립 세트도 제공한다는 점도 체크 포인트입니다.




-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이름이 길어... 

본문에서는, "제닉스 TITAN GC WIRELESS"라고 줄여서 언급하겠습니다. -


<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기본 외형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도록 360˚ 회전 움짤을 준비했습니다 >


"제닉스 TITAN GC WIRELESS"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해당 제품의 주요 특징을 소개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FEATURE


PIXART PAW 3395 옵티컬 센서 탑재

2.4GHz의 무선 방식 + USB 2.0 유선 지원

90분 완충 후 최대 80시간 사용 (폴링레이트 125Hz + LED off)

최대 26,000 DPI 설정 지원

폴링레이트 : 125 / 250 / 500 / 1,000 Hz

핫스왑 방식 지원

핫스왑을 위해 추가로 4종의 스위치 각 한 쌍 제공

4종류의 Palm 커버 지원

클릭압 조절 기능

인피니트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 제공

러버 그립 세트도 제공

착탈식 파라코드 케이블 + 리시버 커넥터 제공

RGB 조명 지원

L.O.D 지원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크기 : 120 x 65 x 38.3 mm

무게 : 약 71g (±2g)의 경량 제품






기존의 마우스 패키지 크기는 마우스 본체 크기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선에서 포장되었다면, 이번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다양한 추가 구성품들이 함께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기존 G 시리즈 마우스 패키지들과는 차별화된 패키지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제품 패키지 박스 자체가 견고한 편이며, 내부 개봉은 우측에 마그네틱 방식으로 체결된 부분을 오픈하면 내부에 고급스럽게 포장된 개별 패키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마우스의 각 구성의 명칭에 대한 소개와 핫스왑 방식에 대한 안내 사진도 함께 첨부되어 있으며, 제원 소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혜자 구성

마우스 본체, 추가 교체용 Palm 커버 3종, USB A to C 파라코드 케이블, 2.4GHz 나노 리시버, USB A to C 리시버 연장 젠더, 교체용 스위치 4종 한 쌍, 스위치 스페이서, 스위치용 피트, 스위치 교체용 집게, 클릭압 조절 드라이버, 러버 그립 세트, 인피니티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 사용 설명서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핫스왑과 클릭압 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 마우스 제품이니, 제조사에서 안내하는 사용법과 제품의 특징을 체크해둘 필요가 있으니 사용 설명서는 꼭 확인해 보세요.




착탈식 USB A to C 파라코드 케이블 : 2m

유연하고 가벼운 무게의 파라코드 케이블이 적용되어 유선 케이블이 걸리적거림 없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수준의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제닉스 TITAN G 시리즈의 무선 마우스들에는 파라코드 케이블이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약 2m, 단자 부분에 금도금 처리되어 있고, USB Type A 단자 근처에는 페라이트 코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2.4GHz 나노 리시버의 연장 케이블로 활용하고, 마우스 배터리에 충전이 필요할 경우, 마우스 전면부의 USB Type C 포트에 연결해서 내장 배터리의 충전과 동시에 유선 마우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시버 연장 젠더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2.4GHz 무선 RF 연결 방식을 지원합니다. 게임 환경에서는 2.4GHz라도 리시버와 마우스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수신율이 좋고, 마우스 포인터의 정확도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인보드나 케이스에 있는 USB 포트에 리시버를 장착해서 둘 사이에 거리를 벌리기보다는 케이블과 연결된 연장 젠더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무게 : 71g (±2g)

4종류의 Palm 커버가 제공되는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기본 구성 무게는 약 71g.

추가로, 마우스 내부에 2.4GHz 나노 리시버를 보관한 상태의 무게는 약 72g.

2.4GHz 나노 리시버 제외한 상태에서, 약 5g의 팜 그립 커버로 교체한 마우스의 무게도 약 71g.

4종류의 Palm 커버를 마우스에 장착했을 때 사람이 무게 변화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리시버 연장 젠더의 무게는 약 5g.

착탈식 USB A to C 파라코드 케이블의 무게는 약 37g입니다.


※ 무게 측정에 사용된 전자저울의 측정 단위가 1g이라, 약간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칭형 마우스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대칭형 디자인이며, 좌/우 분리형 버튼을 채택했습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대칭형 구조의 마우스지만, 편안하고 손에 착 감기는 그립감을 위해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설계했습니다.




무광 UV 코팅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표면은 무광 UV 코팅 처리가 되어 끈적거림 없는 질감을 제공하며, 상단의 DPI 버튼, 사이드의 앞/뒤로 가기 버튼도 무광 UV 코팅이 적용됐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착탈 방식의 Palm 커버 2종은 반투명 소재이고, 다른 2종의 Palm 커버는 불투명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Palm 커버 교체 방식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Palm 커버는 착탈식 형태로 마우스 엉덩이 부분에 보이는 틈새를 이용해서 탈거가 가능하며, 기본 장착된 반투명 소재 Palm 커버를 포함하면 교체 가능한 Palm 커버 4종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Palm 커버는 하단에 보이는 2개의 나사가 마우스 본체 하단에 보이는 2개의 마그네틱 구조물에 결합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Palm 커버를 탈거하면 내부에는 TITAN 로고가 새겨져 있는 RGB 디퓨저가 보이며, 상단에는 2.4GHz 나노 수신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4종의 Palm는 2가지 반투명 소재와 2가지 불투명 소재로 구분되며, 각각 두 소재의 Palm 커버는 높이가 2mm 차이가 나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Palm 커버 높이 2mm의 차이는 단순히 눈으로 봐서는 쉽게 구분하기 어렵지만, Palm 커버 체결 후 그립 했을 때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매번 체결 후 그립 해서 구분하기보다는... 위의 사진에서 동그라미 친 부분을 보면, 반투명 소재의 Palm 커버는 겉에서 봐도 마그네틱 결착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어 있는 나사 홈의 길이를 통해서 구분할 수 있으며, 불투명 소재는 내부에서 역시나 나사 홈의 길이를 비교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투명 Palm 커버 교체

제닉스 TITAN GC WIRELESS에 반투명 Palm 커버 2종을 교차로 장착했을 때의 모습을 비교했습니다.



불투명 Palm 커버 교체

제닉스 TITAN GC WIRELESS에 불투명 Palm 커버 2종을 교차로 장착했을 때의 모습을 비교했습니다.





Palm 커버 4종 외형 비교

제닉스 TITAN GC WIRELESS에 4종의 Palm 커버를 장착한 모습을 비교했습니다.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바닥면 중앙 렌즈 우측에 전원 버튼이 배치되었습니다. 전원 버튼은 [ 전원 OFF - P1 - P2 - P3 ]로 구성되어 있는데, P1은 폴링레이트 500Hz, P2는 폴링레이트 1,000Hz, P3는 폴링레이트 125Hz 상태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폴링레이트가 높을수록 사용하는 전력이 조금씩 증가하므로, 단순 웹서핑이나 일반 사무 문서 작업 용도로 사용할 때는 P3 세팅이 배터리 관리에 좋고, 정밀한 포인터의 움직임을 원하거나 FPS 게임 등에 사용할 때는 P2 세팅이 좋습니다.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장기간의 사용에도 내구성이 우수하고 슬라이딩 정확도가 좋은 테프론 재질의 마우스 피트가 상단, 하단, 렌즈 중앙부 주변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핫스왑 방식이 적용되어 스위치 교체를 위해서 오픈되는 스위치 바닥면 하부에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스위치용 피트를 부착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인피니티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인피니티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는 강도 높은 실리케이트 유리로 만든 피트로 표면이 테프론 소재 피트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부드러워 슬라이딩 감도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펠트 소재의 마우스 패드 경우에 마우스의 슬라이딩 감도가 억제되는데 슬라이딩 성향이 강한 인피니티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를 사용하면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릭압 조절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바닥면 상단에 부착된 마우스 피트 쪽을 보면 2개의 나사 홀이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홀에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 전용 십자드라이버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좌/우 버튼의 클릭압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반발력이 올라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반발력이 낮아집니다.


기본 설정된 표준 클릭압이 사용자의 손에 적합하다면 굳이 해당 부분을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클릭압을 조절할 때는 나사를 세계 돌리거나 푸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조금씩 천천히 돌려가며 사용자에게 적합한 클릭압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클릭압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너무 풀어서 나사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도 필요합니다.






핫스왑 지원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가장 큰 특징은 핫스왑 방식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을 소비자가 보다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핫스왑 과정에서 필요한 스위치 교체용 집게와 추가 4종 스위치 한 쌍을 기본 구성품으로 함께 제공합니다. (전용 십자드라이버는 클릭압 조절을 위해 사용될 뿐, 핫스왑 과정에서는 필요 없는 도구입니다.)




기본 장착된 스위치 외에 별도의 구성으로 TTC 골드 방진(60M), HUANO 무소음, HUANO 핑크, OMRON 차이나(20M) 스위치가 각 한 쌍씩 제공합니다.




제닉스 TITAN GC WIRELESS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스위치는 카일 블랙(GM 8.0) 스위치입니다. 이를 포함한 총 5종의 스위치를 개인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카일 블랙(GM 8.0) : 기본 장착된 카일의 하이엔드급 스위치. 클릭압은 가볍지만, 반발력은 OMRON 차이나(20M) 대비 미세하게 부족하다.

TTC 골드 방진(60M) : 스위치 외형이 너무 이쁜 스위치. 구분감이 좋고. 클릭압은 다른 스위치 대비 살짝 있는 편이다.

HUANO 무소음 : 조용한 사무실이나 늦은 밤에 활용하기 좋은 스위치. 무소음 스위치라고 해서 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버튼 클릭 시 소리가 둔탁한 편이며, 일반 스위치처럼 소리가 울려 퍼지는 형태는 아니다.

HUANO 핑크 : OMRON 차이나(20M)와 유사한 성능을 보여준다. 가벼운 클릭압, 경쾌한 반발력 전부 무난하다.

OMRON 차이나(20M) : 일반 게이밍 마우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 가벼운 클릭압, 경쾌한 반발력으로 빠른 버튼 연타에 적합하다. 다만, OMRON 특유의 더블 클릭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호불호는 존재한다.


경쾌한 반발력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OMRON 차이나(20M)가 가장 경쾌하고 카일 블랙(GM 8.0)과 HUANO 무소음이 경쾌함은 다른 스위치와 비교할 때 미세하게 밀리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OMRON 차이나(20M) - HUANO 핑크 - TTC 골드 방진(60M) - HUANO 무소음 - 카일 블랙(GM 8.0) 순으로 좋았습니다.


※ 스위치에 대한 의견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 사람마다 취향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스위치별 클릭 소리에 대한 영상도 아래에 별도로 준비했습니다. ( Ctrl+F로 CLICK을 입력해서 찾으실 수 있어요.)






핫스왑 (스위치 교체하기)

0. 마우스 바닥면 상단을 보면 좌/우 클릭 버튼 바닥면에 걸쇠 형식으로 체결된 구조물이 보인다.

1. 걸쇠 부분을 누른 상태에서 뒤로 당겨 올린다.

2. 스위치가 체결된 구조물과 함께 노출된다.



3. 스위치가 체결된 구조물을 잡고, 반대편 손에는 스위치 교체용 집게로 스위치를 잡아당겨 스위치를 분리한다.


스위치가 체결되어 있던 공간을 보면 ↑ 표시가 보입니다. 해당 ↑ 표시는 체결 과정에서 스위치의 도트 방향에 대한 안내입니다.



4. 스위치를 체결할 때 도트가 상단으로 놓인 상태에서 체결합니다.

5. 앞서 진행했던 과정을 역순으로, 스위치가 체결된 구조물을 상단부터 맞춘 상태에서 밀어 넣고 걸쇠를 닫아 체결하면 핫스왑 과정은 손쉽게 마무리됩니다.







핫스왑 기능을 활용한 스위치 교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스위치 스페이서 제공

핫스왑 과정에서 스위치를 교체할 때, 해당 스위치 스페이서를 활용하면 미묘한 버튼 스트로크의 높이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러버 그립 세트

FPS 게임을 비롯해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마우스가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그립 할 수 있기를 바라는 유저분들이 사용한다는 러버 그립 세트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PIXART PAW 3395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최신의 하이엔드 저전력 옵티컬 게이밍 센서인 PIXART PAW 3395가 탑재되었습니다. 해당 센서의 성능 향상 폭에 대해서 확인하기 위해서, PIXART PMW 3389와 비교해 봤습니다.



PIXART PAW 3395의 최대 추적 속도가 max 650 IPS로 PIXART PMW 3389의 400 IPS보다 150 IPS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DPI가 26,000 DPI로 향상되었고, Error Rate가 0.4 %로 개선되었으며,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소비전력이 1.3 mAh로 PIXART PMW 3389의 21 mAh 대비 상당히 개선된 저전력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에 주목할만합니다.






6단계 조절 DPI 버튼 (Max 26,000 DPI)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최대 6단계의 DPI 조절 기능을 제공하며, 각 DPI의 설정은 DPI 버튼 뒤 상단에 배치된 작은 LED 인디케이터의 LED 색상 확인을 통해 체크할 수 있습니다. 공장 출시 단계에서는 6가지 DPI와 LED 색상으로 세팅되어 있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면 사용자가 min 50 DPI부터 max 26,000 DPI까지 50 DPI 단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LED 인디케이터에 표시되는 DPI의 LED 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DPI의 단계도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DPI 6단계 Default 설정

RED (400) - BLUE(800) - GREEN(1600) - YELLOE(2400) - SKY BLUE(3200) - PURPLE (6400)

※ 해당 설정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50 - 26,000 DPI까지 변경 가능합니다.






2.4GHz의 안정적인 무선 성능

기본 구성품인 USB A to C 파라코드 케이블의 USB Type C 단자에 리시버 연장 젠더를 체결한 다음, 2.4GHz 무선 나노 리시버를 장착합니다. 마우스와 리시버의 거리는 약 20cm 내외에서 사용한다면 빠른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다양한 게임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만약에, 사용자가 게임이 아닌 일반 사무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컴퓨터의 전면이나 상단부에 위치한 USB Type A 포트에 2.4GHz 무선 나노 리시버를 연결해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 중에 충전도 필요하니 파라코드 케이블을 마우스에 연결하기 편하도록 데스크 위에 세팅하는 편이 좋습니다.






300mAh 배터리 : 최대 80시간 사용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3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고, 사용 환경에 따라 최대 80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완충까지는 약 90분 소요되며, 자동 저전력 스위칭 시스템이 적용되어 효과적인 배터리 관리를 지원합니다.



배터리 충전

배터리가 부족하면 DPI 버튼 뒤 상단에 배치된 LED 인디케이터에 RED LED가 점멸합니다. 배터리 충전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USB A to C 파라코드 케이블을 마우스의 전면 하단부에 배치된 USB TYPE C 포트에 체결해서 충전합니다. (충전 중에는 유선 마우스 형태로 인식되어 여전히 사용 가능합니다.)


배터리 충전 과정은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체크

- 사용 중 RED LED 점멸 : 배터리 부족 (충전 필요)

- 충전 중 RED LED 점등 : 현재 배터리 충전 중

- 충전 중 LED OFF : 배터리 완충


마우스 충전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파라코드 케이블을 PC에 연결한 다음에 충전을 하세요. 핸드폰 충전기 or 다른 종류의 케이블로 충전 시 제품이 손상될 수 있고, 이 경우 보증기간 이내라도 유상 AS가 적용됩니다.






LED 효과 & 밝기

LED 효과의 Default 설정은 Streaming 모드에 밝기 2, 속도 2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반투명 소재의 Palm 커버에 의해서 디퓨저 자체만의 밝기보다는 약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밝기 2 세팅 자체도 무난합니다. 무선 마우스라는 점을 생각하면 배터리 관리를 생각해서도 괜찮은 밝기 정도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진 촬영의 소품으로도 활용하고 싶다면 밝기 2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도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밝기 10으로 변경해서 촬영한 것이며, 동일 밝기에서는 Streaming 모드 보다 단일 색상일 때 색상 표현이 조금 더 뚜렷하다고 판단됩니다.




DPI 버튼 뒤쪽 상단의 LED 인디케이터를 제외하면, 반투명 소재의 Palm 커버를 통해 안쪽의 LED 디퓨저에서 표현하는 LED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전부입니다. LED 조명 효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다른 조명 효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LED 조명 효과

LED 디퓨저를 통해서 연출된 LED 효과는 반투명 소재의 Palm 커버에서만 찾아볼 수 있으며, 불투명 소재의 Plam 커버는 LED 조명 효과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LED 효과의 종류와 설정에 대한 내용을 영상을 통해서 살펴보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종류 : Steady - Breathing - Streaming - Neon - Single color flow - Colorful breathing - OFF

설정 : 색상 커스터마이징, 밝기(1-10) 조절, 속도(1-10) 조절 지원


Steady - 단일 색상으로 고정

Breathing - 단일 색상 숨쉬기 효과

Streaming - Default 설정. 좌측에서 우측으로 RAINBOW 색상이 지나감

Neon - [ Blue - Sky Blue - Green - Yellow - Red - Purple ] 색상이 페이드 효과로 순차적 변경

Single color flow - 단일 색상으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한 칸씩 색상이 전이

Colorful breathing - 숨쉬기 효과가 1회 마무리 될 때마다 색상이 바뀌는 효과 연출

LED OFF - Palm 커버 안의 LED 디퓨저 부분만 LED OFF


Colorful breathing의 색상 연출은 [ Red - Green - Blue - Yellow - Purple - Sky Blue -White ] 순으로 반복 진행됩니다.


색상 커스터마이징 : 단일 색상의 LED 효과는 사용자가 색상을 변경 가능

밝기 조절 : 1 - 10까지 LED 밝기 조절 가능

속도 조절 : 1 - 10까지 LED 효과 속도 조절 가능






마우스 외형 비교

마우스의 외형을 체크하기 위해서 다른 마우스들과 외형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닉스에서 출시한 TITAN G 시리즈 중에서 이번에 출시된 GC를 중앙에 두고 좌측에 GX를 우측에 GT를 놓아둔 상태로 비교해 봤습니다.


TITAN GX AIR WIRELESS : 120 x 63.5 x 39 mm, 78± 5 g (배터리 포함) : 대칭형

TITAN GC AIR WIRELESS : 120 x 65 x 38.3 mm, 71 ± 2 g (배터리 포함) : 대칭형

TITAN GT AIR WIRELESS : 118.7 x 68.7 x 39.7 mm, 67 ± 2 g (배터리 포함) : 비대칭형


GX와 GC는 대칭형 마우스고, GT는 비대칭형 마우스입니다. 배터리 포함한 무게를 비교하면 3종의 마우스 중에서 GC의 무게 71±2g으로 두 번째 위치에 있습니다. 3종의 마우스 쉘 모두 이미 검증된 형태이며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단지, 그립의 차이는 개인의 손크기와 취향이 중요한 부분일 겁니다. 먼저 출시된 GX와 GT는 추가 Palm 커버로 허니컴 쉘 커버를 제공하지만, GC는 호불호가 존재하는 허니컴 쉘 커버 대신에 반투명 커버로 대체된 모습입니다.






GRIP - 제닉스 TITAN GC WIRELESS

제닉스 TITAN GC WIRELESS는 길이가 120mm, 높이는 65mm, 폭은 38.3mm입니다. 손크기가 겨우 F10에 닿는 제 기준에서 마우스의 제원에 소개된 크기는 Claw Grip과 Palm Grip을 무난하게 그립 할 수 있는 형태이며, 마우스 좌우 폭이 38.3mm이기 때문에 F10 이상의 사용자라면 Finger Grip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다만, 기본 상태의 Palm 커버는 마우스 엉덩이 쪽이 강조된 형태이기 때문에 Palm Grip이나 Claw Grip에 더 적합하고,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다른 Palm 커버는 높이가 2mm 더 낮고 엉덩이가 기본 구성보다는 날렵한 형태이기 때문에 손크기가 작거나 Finger Grip을 선호한다면 Palm 커버를 교체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LICK - 제닉스 TITAN GC WIRELESS


좌/우 버튼 클릭

카일 블랙(GM 8.0) : 기본 장착된 스위치. 클릭압은 가볍지만, 반발력은 OMRON 차이나(20M) 대비 미세하게 부족하다.

TTC 골드 방진(60M) : 구분감이 좋고. 클릭압은 다른 스위치 대비 살짝 있는 편이다.

HUANO 무소음 : 조용한 사무실이나 늦은 밤에 활용하기 좋은 스위치. 버튼 클릭 시 소리가 둔탁한 편이다.

HUANO 핑크 : OMRON 차이나(20M)와 유사한 성능을 보여준다. 가벼운 클릭압, 경쾌한 반발력 전부 무난하다.

OMRON 차이나(20M) : 가벼운 클릭압, 경쾌한 반발력으로 빠른 버튼 연타에 적합하다.


휠 스크롤

휠을 스크롤 할 때 찌걱거림은 없고, 휠 스크롤 과정에 구분감이 체크되며 이에 따라 스크롤 소리는 들립니다. 휠을 움직일 때 약간의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휠 클릭

휠 클릭 버튼의 스트로크가 짧고 클릭압이 조금 있으며, 반발력의 텐션이 부족합니다. 휠 클릭 연타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피로감이 있을 것도 같습니다.


앞/뒤로 가기 버튼

약간의 클릭압은 있음에도 쉽게 클릭 반응이 일어납니다. 엄지손가락을 앞/뒤로 가기 버튼 주변에 두고 위아래로 약간 힘이 들어간 상태로 스치면서 비벼본다면 클릭이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엄지손가락이 길다면 앞으로 가기 버튼이 자주 눌러질 것이고, 손가락이 F10 이하로 짧다면 엄지손가락이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를 확률이 올라갈 것 같습니다. 게임 환경에서는 괜찮지만, 사무 환경이나 웹에서 문서 작업을 할 경우, 사용자의 클릭 미스로 뒤로 가기 버튼이 눌러지는 상황은 주의가 필요하니...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앞/뒤로 가기 위치를 사용자의 엄지손가락 위치에 따라서 서로 키 설정을 변경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DPI 버튼

역시나, 약간의 클릭압은 있습니다만,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만큼 버튼을 누르는 과정 자체에서 클릭압이 부담될 경우는 없습니다. 오히려, DPI 버튼은 빠르게 연타가 가능한 모습을 보입니다. 휠 스크롤의 빠른 연타에 대한 사용빈도가 높은 분들은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DPI 버튼의 키 설정을 '가운데 버튼'으로 변경해도 괜찮겠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제닉스 홈페이지 상단의 [ Support ] 항목을 클릭하고, 거기서 [ 다운로드 ] 를 클릭하면 나오는 목록에서 73번 게시글 "[S/W] TITAN GC WIRELESS 소프트웨어"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화면이 나옵니다.




메인 화면

전용 소프트웨어의 메인 화면에는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제품 이미지오아 각 버튼 별로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키 설정 항목을 제공합니다. 우측 상단에는 마우스의 배터리 상황에 대한 안내도 있지만, 정확성이 떨어져서 의미는 없습니다. 설정 내용을 초기화 시킬 수 있는 '복원' 기능을 제공하며, 저장한 프로파일을 별도로 저장하거나, 저장한 프로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키 설정에 대한 커스터마이지이며, 두번째로 살펴볼 것은 그 아래에 있는 Sleep과 Debounce입니다.


Sleep

배터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설정한 시간 동안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절전 모드로 전환됩니다. 기본 설정은 1분입니다. Sleep 모드는 절전 모드며, Dormancy Time은 일정 시간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으면 LED 조명을 휴면 상태로 전환해두는 기능으로 각각 메인 화면 설정과 조명 설정에 따로 배치되어 있으니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Debounce

버튼 클릭 속도 지연율을 설정하는 기능이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해당 설정을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마인크래프트를 포함한 일부 게임에서 CPS(Click Per Second : 초당 클릭 횟수)를 높이기 위한 용도로 해당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고급 설정

해당 화면에서는 DPI의 설정 변경과 DPI 단계 변경, DPI LED 효과 변경, LOD(Lift Off Distance) 설정, 폴링레이트 변경, Motion sync 지원, 마우스 윈도우 설정 호출 등을 지원합니다.


DPI 설정

기본 설정은 6개의 DPI Stage로 구성되어 있고, DPI 범위가 450 ~ 6,400 DPI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DPI Stage 항목을 클릭하면 최소 1개부터 최대 6개의 DPI Stage 사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DPI 설정에서는 DPI 선택 시 표현되는 LED 색상도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또한, DPI 범위를 최소 50 ~ 최대 26,000 DPI까지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DPI 효과

DPI 선택 시 표현되는 LED 효과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Steady - Breathing - OFF] 3종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밝기와 스피드도 변경 가능합니다.


USB 폴링레이트

무선 상태에서는 전원을 켤 때, [ 125 - 500 - 1,000 Hz ]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유선 마우스로 사용할 때는 전용 소프트웨어의 해당 항목에서 [ 125 - 250 - 500 - 1,000 Hz ] 중에서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D

LOD는 Lift Off Distance를 의미하며, 마우스 바닥면에서 마우스 센서가 반응하는 높이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마우스를 움직일 때, 마우스를 살짝 들어서 움직임을 변경하는 사용자라면 1mm를 선택하면 마우스를 낮게 들어 올려도 되니 그만큼 마우스 움직임을 빠르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Motion sync

Motion sync 기능은 PC에 표시되는 마우스 포인터와 마우스의 센서를 동기화하여 마우스 위치를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움직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매크로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전용 소프트웨어는 매크로 기능을 지원합니다. 새 매크로 버튼을 누르고 제목을 만든 다음, 녹화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 or 종료함으로써 키보드 입력을 통해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녹화 과정에서 키 입력에 대한 딜레이를 추가 또는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매크로가 실행되는 시점을 [ 키를 땔 때까지 반복 / 키를 누를 때까지 반복 / 반복 횟수 지정 ] 3가지 중에 선택할 수도 있으며, 키보드 입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마우스 입력은 이벤트 삽입을 통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력된 지연 시간의 수정, 키를 눌렀을 때와 땠을 때를 구분하는 키 아래로, 키 위로 이벤트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다양한 환경에서 매크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녹화가 완료된 키 리스트의 결과물을 마우스로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이 녹화 이후 편집과 수정 과정을 번거롭게 만드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조명

해당 화면에서는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LED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D 효과

Steady - Breathing - Streaming - Neon - Single color flow - Colorful breathing - OFF


Steady - 단일 색상으로 고정

Breathing - 단일 색상 숨쉬기 효과

Streaming - Default 설정. 좌측에서 우측으로 RAINBOW 색상이 지나감

Neon - [ Blue - Sky Blue - Green - Yellow - Red - Purple ] 색상이 페이드 효과로 순차적 변경

Single color flow - 단일 색상으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한 칸씩 색상이 전이

Colorful breathing - 숨쉬기 효과가 1회 마무리 될 때마다 색상이 바뀌는 효과 연출

LED OFF - Palm 커버 안의 LED 디퓨저 부분만 LED OFF


 Colorful breathing의 색상 연출은 [ Red - Green - Blue - Yellow - Purple - Sky Blue -White ] 순으로 반복 진행됩니다.


색상 커스터마이징 : 단일 색상의 LED 효과는 사용자가 색상을 변경 가능

밝기 조절 : 1 - 10까지 LED 밝기 조절 가능

속도 조절 : 1 - 10까지 LED 효과 속도 조절 가능



움직일때 라이트 끄기

Palm 커버 내부 LED 디퓨저 부분의 LED 효과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멈춰 있을 때는 LED 효과가 점등되지만, 마우스가 움직일 때는 배터리 효율을 위해 LED가 일시적으로 OFF 됩니다.



Dormancy Time (휴면 상태)

무선 사용 중, 배터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마우스가 일정 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LED 조명이 휴면 상태로 전환되는 기능입니다. Dormancy Time(휴면 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 시간을 사용자가 세팅할 수 있으며, 해당 설정은 전용 소프트웨어 설치 후, [ 조명 - Dormancy Time ] 항목에서 [ 10초, 30초, 1분, 5분, 10분, 15분, 20분, 25분, 30분, 35분, 40분 ] 시간 설정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Default는 1분입니다.


※ Sleep 모드와 Dormancy Time은 별도로 각각 메인 화면 설정과 조명 설정에 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매크로 : 애쉬 콤보 (OVERWATCH 2)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매크로 기능으로 애쉬 콤보 매크로를 만들어봤습니다. 오버워치 2에서 그나마 제대로 된 콤보 입력을 사용하는 영웅 캐릭터는 애쉬가 거의 유일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애쉬 콤보의 조합도 무척 간단해서, 매크로를 만들어 사용하기 쉬운 편입니다.


애쉬의 콤보는 [ 노줌샷-줌샷-노줌샷-노줌샷-줌샷 ] 형태로 간단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마우스의 좌우 클릭은 매크로 녹화 기능에서는 반응하지 않고 별도의 이벤트로 수동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오버워치 2의 게임 설정에서 마우스 좌/우클릭의 보조 입력 값으로 키보드 입력을 추가 세팅해 주고 시작합시다. 저는 좌클릭에 [ / ] 키, 우클릭에 [ . ] 키 입력을 추가해서 진행했습니다.


애쉬의 콤보를 제닉스 TITAN GC WIRELESS의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매크로를 만든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01. 오버워치의 게임 설정에 들어가서 [ 조작법 - 무기 및 기술 ] 항목으로 이동

02. '기본 발사'에 [ / ] 키, '보조 발사'에 [ . ] 키 입력을 추가 (사용자가 입력 값은 임의 선택 가능)

03.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매크로 항목으로 이동

04. 애쉬 콤보를 입력할 새 매크로를 생성

05.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른다

06. 키보드로 " / - ( . + / ) - / - / - ( . + / ) " 입력

07. '녹화 종료' 버튼을 누른다

08. 전용 소프트웨어 메인화면의 [ 키 설정 ]에서 원하는 버튼에 애쉬 콤보 매크로를 할당

09. 작성한 매크로가 정상 작동하는지 오버워치2 전투훈련장에 가서 체크

10. 정상적인 콤보가 완성 되도록 '지연 시간'과 부족한 이벤트를 추가 및 수정

11. 매크로가 완성되면, 내용을 '저장'

12. 오버워치에서 애쉬 콤보 매크로를 사용한다.


※ 6번 순서에서, " " 안의 내용 중 / 와 . 들만 입력하며, - 는 다음 순서를 의미하고, + 는 ( )안의 두 키 중에서 . 를 누른 상태에서 / 를 입력한다는 의미입니다.

※ 10번 순서에서, 부족한 이벤트란? 실제 입력값과는 달리 게임 내에서 이벤트가 연속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끊기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별도로 추가 이벤트를 입력해서 해결해 줘야 합니다.







OVERWATCH 2, PLAY

제닉스 TITAN GC WIRELESS가 제공하는 2.4GHz 무선 환경은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인 오버워치 2에서도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게임 환경에서는 수신기와의 거리를 20cm 내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점

다채로운 구성품을 기본 제공해서 혜자스럽다.

스위치 핫스왑 기능

추가로 4종의 스위치 한 쌍 제공으로 핫스왑에 재미 추가

버튼 클릭압 조절

Palm 커버 4종 지원

러버 그립 세트 제공

인피니티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 제공

PIXART PAW 3395 옵티컬 센서 탑재

2.4GHz의 무선 방식 + USB 2.0 유선 지원

충전 중에 유선 마우스로 사용 가능

착탈식 파라코드 케이블

약 71g (±2g)의 가벼운 무게


아쉬운 점

블랙 색상만 판매 중

허니컴 쉘 커버는 미제공

클릭부 커버는 미교체

휠 스크롤 부분에는 LED가 없다







이 글을 마치며...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많은 분들이 기대했던 핫스왑 기능 하나만으로도 이 제품을 구매하기에는 충분한 상황인데, PIXART PAW 3395 센서 탑재와 우수한 무선 성능도 좋고, 다양한 사용자를 위해 배려한 혜자스러운 구성은 역대급이라 너무나도 만족스러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핫스왑을 지원한다는 차원을 넘어 기본 장착된 스위치 외에 4종의 추가 스위치 한 쌍을 기본 구성으로 제공해서 사용자가 직접 스위치를 커스터마이징 해보며 자신에게 적합한 스위치를 찾아보는 재미도 함께 제공했다는 점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여기에 클릭압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Palm 커버도 마음에 드는 걸로 선택할 수 있고, 러버 그립도 부착할 수 있고, 슬라이딩 선호자를 위해서 인피니티 글라이드 글래스 피트도 교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요소까지 챙길 수 있어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마우스의 더블 클릭 늪에 빠져 고생하셨던 분들이라면 핫스왑 기능과 혜자스러운 구성을 제공하는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경험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희망 사항을 적어보자면....

제닉스 TITAN GC WIRELESS 핫스왑 무선 게이밍 마우스가 히트해서, 화이트 색상도 출시하고, 제닉스 타이탄 GX 때처럼 탑 커버 교체 기능도 추가해서 별도로 판매가 이뤄지면 좋겠다는 욕심을 가져보고 싶습니다.






해당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아래의 제품입니다.

https://brand.naver.com/xenicsholic/products/8855151329



- 해당 리뷰는 (주)제닉스크리에이티브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Lv80 월광가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