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WD SSD 500g 웨스턴디지털 Blue SN570 M.2 NVMe 벤치마크 및 사용 후기

잡블
조회: 347
2023-08-21 23:21:38

요즘 게임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도 상당히 무거워지는 경향이 있어서 적은 용량의 스토리지로는 감당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ssd 500g 사용 중에 사진이 누적되다 보니 부족함을 느끼게 되어서 추가적으로 장착을 하였는데요. 종류만큼이나 브랜드도 다양해서 뭘 사용해야 할지 고민스럽다 싶으면 웨스턴디지털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성능과 가격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제품이거든요.





정식 모델명은 Westrern Digital WD Blue SN570 M.2 NVMe입니다. 용량은 250기가, 500기가, 1테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아무리 라이트 한 유저이더라도 250기가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메인으로 쓸 경우엔 윈도우 기본 용량이 있기 때문에 터무니없이 부족하고 최소한 500기가는 있어야 살만하더라고요. 고사양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1테라로 가는 게 맞습니다.




심플하고 군더더기 없는 패키징입니다. 최근 들어 방열판을 포함한 SSD 500g 제품들도 출시되곤 하는데 기본적으로 방열 능력이 우수한 편이라서 따로 필요성은 못 느꼈습니다. 아래 벤치마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고요. 사이즈는 M.2 2280으로 가장 보편적인 사이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PCle3.0 x 4가 적용되어 레인당 985Mb/s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곱하기 4 하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죠.




바로 벤치마크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상 읽기는 최대 3,500MB/s로 표기되어 있는데 실제 구동시켜보니 정확하게 잘 구동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쓰기 속도는 2500MB/s로 읽기보다는 살짝 떨어지는 편이지만 이 정도 스펙이면 일반 유저에게는 차고 넘치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죠. 높은 사양의 게임이나 라이트룸, 포토샵 같은 작업에서도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게임 이야기가 나온 김에 Game은 꼭 무료로 이용 가능한 걸로 즐기시고, 유료 게임이나 소프트웨어는 꼭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쓰시길...




온도도 체크해 봤는데요. 아무런 작업이 없이도 기본 40℃는 유지되는 수준이었고, 제가 사용하는 기준으로는 50℃ 이상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이 정도면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는 정도죠.





저는 게임을 즐겨 하지는 않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라이트룸에서도 원활하게 작동되는가에 포커스를 두고 써봤는데요. 확실히 이전에 쓰던 것보다 속도적인 부분에서 많은 개선이 되어서인지 원활하게 데이터를 옮겨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arw 파일로 촬영한 사진을 메모리카드에서 웨스턴디지털 ssd 500g 저장 장치로 이동하는 과정을 담은 것인데요. 물론 삼박자(저장 장치 + 리더기 + 메모리카드)가 잘 맞아떨어져야 합니다만 생각 외로 빠른 속도로 전송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 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인 Western Digital SSD Dashboard도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 하드웨어가 됐건 소프트웨어가 됐건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유저이더라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관리하기가 용이하죠. 대시보드에서는 상태를 비롯하여 효율적 최적화가 가능하도록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진단은 테스트를 통하여 ssd 500g 기종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짧은 진단으로 진행해 보니 1분가량 진행되었고 당연히 사용한 지 얼마 안 된 이유도 있겠지만 따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확장 진단의 경우 시간이 꽤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최적화 관련된 기능들이 있는데 확실히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생소할 수 있는 기능들이라서 다소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확실한 건 더 좋게 만든다는 취지로 진행하는 것이라 필요에 따라 활성화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TRIM은 누적된 데이터 중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일정 시간 경과 + 사용빈도가 적은 경우에 삭제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다 넓은 공간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죠.




웨스턴디지털의 모든 기종에 해당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 모델에는 Adobe Creative Cloud를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이 제공됩니다. 30일이라는 시간이 짧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용시키는 방식은 마찬가지로 대시보드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 누르고 진행하면 되더라고요.



참고로 메인보드에 장착했다고 바로 사용이 인식이 안된다고 문제가 있는 걸로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장착 후 디스크 관리 항목에 들어가 따로 활성화를 시켜주는 작업을 해야 정상적으로 인식 후 작동됩니다. 참고하시길... 이상 웨스턴디지털 SSD 500g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5796589&_OC_=ex_blog1&logger_kw=ex_blog1&?utm_source=naver&utm_medium=blog&utm_content=&utm_campaign=event_wd_230810










Lv14 잡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