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SSD 외장하드 1TB 포터블 SK하이닉스 비틀X31 추천

아이콘 이슈레인
조회: 733
2023-10-20 23:41:25

안녕하세요 IT테크블로거 가재부부입니다. 사무용 데이터 관리를 위한 필수품 SSD 외장 하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 클라우드가 있는데 무슨 외장 하드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갑자기 인터넷이 안된다거나 보안 등급이 높은 곳에 가면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못할 때도 있는데요 그리고 다운로드해야 할 데이터 즉 자료가 크면 인터넷 속도에 따라 1시간 이상씩 걸릴 수 있기 때문에 SSD 외장하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SK하이닉스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기존의 플랫한 디자인이 아닌 딱정벌레 모양을 연상시키는 둥글하고 매끈한 디자인을 가진 제품으로 일반적인 플랫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기존 디자인과 다른 유니크함도 같이 맛볼 수 있는 제품 비틀 X31입니다.



예전에는 외장 SSD 면 20만 원 중후반에 판매되고 있었는데 요즘은 가격이 많이 다운되어 10만 원 초반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비틀X31 1TB 본품, USB A TO C, C TO C 케이블 각 1개, Beetle X31 실리콘 보호 케이스 1개, 설명서로 패키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답게 SK하이닉스 Beetle X31 Portable SSD는 실리콘 보호 케이스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유광으로 은은하게 은은하게 빛나는 샴페인 골드 컬러가 고급스럽고 알루미늄 재질의 외관을 채택하여 내부 방열 효과와 동시에 내구성 강화 케이스 상단의 우레탄 재질로 코팅하여 생활 스크래치나 오염을 방지해 줍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이게 외장 하드인지 모를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직각이 아닌 매끄럽게 그려진 곡면이 손으로 쥐었을 때 착 감기는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크기는 74 x 46 x 14.8 mm,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후면은 전면과 다르게 은은한 그레이 컬러로 되어있으며,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SK하이닉스 Beetle X31 Portable SSD 제품 정보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USB Type-C 타입 연결을 할 수 있는 포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하여 컴퓨터 혹은 노트북 등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봉된 보호 케이스와도 정말 잘 어울립니다.

실리콘 케이스를 장착할 때 앞뒤 구분을 하시고 장착하셔야 합니다. 그냥 장착하실 경우 위의 사진처럼 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필자가 사용하는 데스크톱의 경우 USB Type-C 타입 포트가 있기 때문에 이곳에 먼저 연결해 봤습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DRAM 탑재 및 낸드, Controller, DRAM을 원칩에 수직 적층 구조로 만들어낸 SSD 제품으로 인터페이스는 NVME, USB 3.0 Gen2 방식을 채용하여 최대 읽기 1,050MB/s , 쓰기 1,000MB/s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10Gbps(초당 10기가 바이트 전송속도)가 가능합니다. 부가기능으로는 UASP와 AES를 지원합니다


여러 가지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처음으로 CrystalDiskInfo를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해 봤습니다. 옵션 내부 상태 모니터를 위한 S.M.A.R.T RLSMD 및 TRIM, VolatileWriteCache이 구성되어 있으며, 온도도 39도로 무난합니다.


우선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CrystalDiskMark)를 진행했습니다.


처음에 PC로 USB 3.0에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읽고 쓰기가 너무 낮아서 바로 노트북으로 변경하여 진행했는데 제품에 이상은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사용하는 PC에 따라 속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필자는 비틀X31 공식 스펙보다 조금 낮게 나오긴 했지만 비슷한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대체적으로 AS SSD Benchmark 결과값이 좀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P41이나 P5 제품 경우에도 결과가 좀 낮게 나온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나 다른 분들을 봐도 확실히 적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점수는 좀 낮게 나왔지만 읽고 쓰기에 대한 편차가 거의 없습니다.


파일 크기별 속도를 테스트해보기 위해 ATTO Disk Benchmark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56kb 이후 구간부터는 안정적이고 꾸준한 속도 자동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SB 3.2 Gen2 포트에 연결했다면 지금보다 나은 최대 읽기 1,050MB/s , 쓰기 1,000MB/s 스펙과 동일 혹은 비슷한 성능의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AJA System Test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읽기 쓰기 속도가 아닌 영상에 따른 프레임 속도를 테스트 진행했습니다. 기준값은 1920 x1080으로 FHD 해상도에 따른 읽기와 쓰기 값입니다. 쓰기는 145 FPS, 읽기는 159 FP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USB 3.1 Gen2가 없는 PC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약 40기가의 파일을 비틀 X31로 복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속도는 360 ~ 362MB/s로 일정하게 복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SK하이닉스 Beetle X31 Portable SSD 1TB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RAM을 탑재하고 있어 내부 용량 상황에 상관없이 항상 일정한 전송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물론 디자인의 유니크함도 한 목 하지만요 가격도 많이 안정되어 저렴하고 콤팩트하여 휴대하기에도 편리한 제품입니다. 그럼 이만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SK하이닉스 Beetle X31 Portable SSD (1TB)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외장SSD, #포터블SSD, #SK하이닉스SSD, #비틀X31




Lv44 이슈레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