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가성비 공랭 CPU쿨러~!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

아이콘 Skywalkers
조회: 89
2024-04-18 03:57:26






1.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 공랭 CPU 쿨러입니다.




이제는 쿨링 전문 기업이라고 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고성능 쿨러와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급형 쿨러 등 다양한 제품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 3RSYS인데요.


현재 유통 중인 3RSYS의 싱글 타워 CPU쿨러 제품군은 RC340, RC350 ARGB, RC350 QUIET, RC360 Quiet ARGB 등 총 4가지입니다.




RC340은 LED가 없는 무지 쿨링 팬이 적용되어 있으며 가격대도 만원 중후반 대로 가장 저렴하고 RC350 ARGB는 쿨링 팬만 ARGB LED로 바뀌었고 가격대는 2만원 대 초반이며 블랙/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RC350 QUIET는 고성능 저소음 무지 팬이 적용되었고 가격대는 2만원 후반 대이며, RC360 Quiet ARGB는 고성능 저소음 ARGB 팬이 적용되었으며 가격대는 3만원 초반 대입니다.


각 제품 별로 가격 차이도 있고 성능도 앞 두 제품(RC340 / RC350 ARGB)과 뒤 두 제품(RC350 QUIET / RC360 Quiet ARGB)에 차이를 둬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줍니다.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는 만원 후반에서 2만원 초반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싱글타워 중에서도 보급형에 속하는 제품들로 쿨링 팬의 스펙도 ARGB를 지원하는 유무를 제외하고는 동일합니다. 


최대 풍량 61.5CFM, 최대 속도 2100RPM, 최대 소음 30.1dB(A)로 성능도 좋으면서 소음도 낮은 편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쿨러의 높이가 155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하고, 마찰이 없어 높은 정숙성과 충격에 강하고 견고한 하이드로닉 베어링을 적용한 쿨링 팬을 장착하였습니다.


완벽하게 밀착되는 래핑 테크놀리지로 베이스 표면이 CPU에 최대한 밀착하여 발열을 빈틈없이 보다 빠르게 각각의 히트파이프로 분산하여 최고 수준의 쿨링 효율을 보여주며, 블랙과 화이트 색상에 맞게 상부 아노다이징 도색으로 고급스러우면서 보다 일체감있는 시스템 환경 구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RC340만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었고 나머지 세 제품들은 모두 블랙/화이트 색상으로 출시가 되어서 시스템에 맞는 색상으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모습


라이트 블루 색상이 RC340이고 딥 블루 색상이 RC350입니다.


상단 측면 부분에 색상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박스 내부 모습












인텔용 장착 가이드와 백플레이트









AMD용 장착 가이드


백플레이트는 메인보드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팬 고정 클립과 저가의 보급형 쿨러에서는 보기 힘든 고성능 RTC 주사기형 서멀구리스









사용자 설명서










3. 쿨링 팬 외형









좌측이 RC350 ARGB 팬이고 우측이 RC340 무지 팬입니다.









두 제품은 팬의 LED 지원 여부만 다를 뿐 동일한 스펙을 가집니다. 성능이 같다는 소리죠.












7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되어 있는 120mm 고성능 쿨링 팬


상위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는 Quiet 팬은 5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되어 있는 것도 차이라면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랙 색상의 팬 프레임









각 모서리 앞뒤에는 소음 및 진동 방지용 패드 8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팬 후면 모습









RC350 ARGB 팬 케이블









RC340 PWM 케이블










4. 제품 외형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의 전체적인 외형









열 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 6mm 히트파이프 4개가 CPU와 직접 맞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이 적용되어 있고 완벽하게 밀착되는 래핑 테크놀로지로 최고 수준의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















히트파이프 상단은 쿨러와 동일한 아노다이징 도색 처리가 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우면서도 케이스 색상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보다 일체감 있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촘촘한 알루미늄 히트싱크 핀 부분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3RSYS Socoool RC350 ARGB 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GIGABYTE A620M GAMING X로 AMD의 AM5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AMD 라이젠5-5세대 7600 (라파엘) (정품)을 장착했습니다.


6코어 12스레드가 적용되어 있는 게임 가성비가 아주 좋은 CPU입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AMD용 설치 가이드를 백플레이트에 고정합니다.









CPU에 서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를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쿨링 팬을 장착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ARGB 헤더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은 끝나게 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장착 난이도는 아주 쉬운 편이라 누구나 손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6. LED 이미지 및 영상













































5V ARGB를 지원하는 3RSYS Socoool RC350 ARGB는 LED의 색상과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LED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효과 및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3RSYS Socoool RC350 ARGB LED 영상


장착된 메인보드가 GIGABYTE 제품이라 RGB 프로그램인 FUSION 2.0을 통해서 LED 효과 및 색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7. 케이스 장착 및 온도 테스트









3RSYS Socoool RC350 ARGB를 장착한 케이스는 가성비 좋은 보급형 제품인 3RSYS R150 (블랙) 미들타워 케이스입니다. 후면에만 고정 LED 팬이 장착되어 있는데 전면에 추가로 3개의 고정 LED팬을 장착하여 튜닝 효과를 조금 높여봤습니다.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의 가격대가 낮아서 대부분 이런 보급형 케이스에 조립을 하게 될텐데 가성비로 사용하기에는 최고의 조합이 아닐까 싶네요.


이쁘고 멋진 세팅이 됩니다.









온도 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 툴을 사용했습니다.


CPU는 DDR5 시스템 중에서는 가장 좋은 게임 가성비를 제공하는 AMD RYZEN 5 7600입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30.5도입니다.









풀로드 시 온도는 70.3도입니다.


가격대비 끝판왕 수준의 성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놀라운 온도 제어 능력을 제공합니다. 싱글 타워 CPU쿨러 중에서는 최상위권 성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싱글타워 공랭 CPU쿨러 중에서는 가격대비 끝판왕급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들로 열 설계전력(TDP)이 180W로 가장 많은 유저들의 선택하는 AMD의 5600, 7500F(7600)과 인텔의 i5 논K 라인의 CPU와 조합하기에 가장 좋은 제품입니다.




155mm높이로 장착 호환성이 높아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하고 LED 유무와 블랙/화이트 색상 선택도 가능해서 선호하는 시스템에 맞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풍량 61.5CFM, 최대 풍속 2100RMP 그리고 최대 소음은 30.1dB(A)로 속삭이는 소리 수준으로 조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히트싱크 상단에는 색상에 맞는  상부 아노다이징 도색으로 보다 일체감 있는 시스템 환경 구성이 가능하며, 완벽하게 밀착되는 래핑 테크놀리지로 베이스 표면이 CPU와 최대한 밀착하여 발열을 빈틈없이 보다 빠르게 각각의 히트파이프로 분산하여 최고 수준의 쿨링 효율을 보여줍니다.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 / RC350 QUIET / RC360 Quiet ARGB 등 총 4가지 제품군에 RC340만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었을 뿐 나머지는 모두 블랙과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가 되어서 구성하려는 시스템에 맞게 7개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3RSYS의 싱글타워 공랭쿨러였습니다. 




이상으로 3RSYS Socoool RC340 / RC350 ARGB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