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한번 보면 빠져나올 수없는 BenQ EL2870U 아이케어 무결점 HDR 사용기

파웍스
조회: 1997
2018-10-01 16:03:48


지난 사용기에서는 모니터 활용성을 높여주는 14가지 다양한 화면모드와 시야각, 시력보호, OSD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살펴봤다. 


이번에는 BenQ EL2870U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가 특별한 이유인 HDR과 B.I.+ 기술을 이용한 게임, 영상의 화질과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미 잘 알려졌듯 BenQ EL2870U는 4K UHD 해상도에 컬러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암부와 명부부를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영화, PC게임, 콘솔게임용 모니터로 최적화되어 출시되었다.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생생함을 모니터를 통해서 표현하는 HDR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모두 구현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10bit / HDR를 적용된 컨텐츠가 가장 효과가 크며, 그외 비  HDR=SDR 컨텐츠는 해상도가 높아도 HDR 컨텐츠만큼 화려한 색감과 디테일함을 표현하지 못했다.


이애하기 쉽게 HDR 표현력을 컨텐츠 별로 나눠 정리해보면 UHD/10bit/HDR > UHD/SDR > FHD로 인코딩된 순으로 비 HDR 컨텐츠도 HDR 모드를 적용하면 화질의 생생함과 디테일함이 살아나기는 하지만 HDR 원본보다는 디테일함 정도가 떨어진다.








모니터 전면부 우측 하단에 HDR, B.I.+ 버튼이 위치하여 간펀하게 2가지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일반적으로 HDR은 HDR 에물레이트를 의미하는데 비 HDR 컨텐츠를 가상적으로 HDR 효과를 구현하여 색상 표현과 화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HDR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모니터, 재생기기, 콘텐츠가 모두 지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HDR 기능 자체를 활성화하지 못한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런 기기들을 모두 갖추기가 어렵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되기 때문.







이런 현실을 해결하고자 재생기기, 컨텐츠가 HDR를 지원하지 못한다고 해도 HDR 에뮬레이트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만 있으면 가능하게 되었는데 BenQ EL2870U 아이케어가 바로 그런 제품이다. 


HDR 에뮬레이트는 HDR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HDR / B.I.+ 버튼을 눌려 활성화할 수 있다. HDR 소스보다 비소스가 많기 때문에 HDR 에뮬레이트 기능은 꼭 필요해 보인다.








HDR에는 표준 HDR과 시네마 HDR이 있다. 이 둘의 차이는 시네마 HDR이 전반적으로 화면 색감이 짙어져 영화, 드라마 등 동영상 감상에 적합하다는 차이이다. OSD 메뉴 픽처 모드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한번에 한가지 모드만 선택할 수 있다. 









UHD/10bit/HDR 영상 소스와 비HDR 영상, 게임, 그리고 PS4 게임들에 HDR를 적용하고 즐기기 위해 기본적인 셋팅 작업이 필요하다.  10bit/HDR 지원하는 재생기기(예, 4K 플레이어)가 있다면 별도의 셋팅없이 기기를 연결하여 재생하는 것만으로도 HDR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모니터가 HDR를 지원하면 윈도우10 디스플레이 메뉴에 HDR 및 고급 색 항목이 생긴다.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제어하는 방법으로 실제로 거의 사용할 일이 없다.







PC에서 HDR 동영상을 재생하려면  HDR 지원 플레이어를 사용해야 하고, 컬러 설정과 영상 코덱

작업을 해줘야 한다. 먼저 그래픽 카드 제어판으로 들어가 엔비디아 컬러 설정에서 출력 색 형식을 YCbCr422, 출력 색상 깊이를 10bpc로 선택한다.








madVR, LAVFilter 2종의 코덱을 내려받아 PC에 설치한다.


http://madvr.com

https://github.com/Nevcairiel/LAVFilters/releases


비디오 재생 코덱을 내장 코덱에서 LAVFilter 모두 필터로 바꾸고 빨간색 네모칸의 하드웨어 엑셀레이터, 출력 포맷, 소프트웨어 디인터레이싱을 동일하게 바꿔준다. 10bit/HDR이 적용된 4K UHD 영상을 재생하면 LAV 코덱으로 재생되는 것이 확인되면 제대로 된 것이다.







HDR OFF


HDR ON


HDR OFF


HDR ON



첫번째 비교 사진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10bit/HDR이 적용된 4K 샘플 영상이다. HDR 적용 전후의 색감이나 화질에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크다.


두번째 사진은 10bit/HDR이 적용되지 않은 4K 해상도의 일반 샘플 영상을 HDR 에뮬레이트를 활성화하여 적용하였다. 오리지날 HDR 소스만큼은 아니지만 HDR 에뮬레이트의 효과 또한 시각적으로 느껴질 정도로 색상, 화질 변화가 체감된다.








HDR 영상은 시네마 HDR 모드로 재생이 된다. 팟플레이어에서 HDR 재생 설정을 해놓으면 디스플레이에서 HDR를 활성화하거나 HDR/B.I. + 버튼으로 켜지 않아도  팟 플레이어에서 HDR 영화를 재생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시네마 HDR 모드로 재생이 된다.











10bit/HDR이 적용된 로건 영상


4K 해상도에서 HDR를 적용한 영상은 최고의 색감과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HDR 미적용시 뿌연 화면이 색감이 짙어지고 명암이 정확하게 표현되어 몰입감을 높여준다.


영화, 드라마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 화질을 포기할 수 있을까?










10bit/HDR이 적용된 얼라이드 영상


10bit 디스플레이는 색상 표현의 스페트럼을 넣혀주고, HDR은 명부와 암부의 정확한 표현으로 디테일함이 살아 있는 것이 생생하게 느껴진다. 생동감을 높여주는 풍부한 색감의 따뜻한 화면은 영화, 드라마 감상에 가장 적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HDR OFF


HDR ON



HDR OFF



HDR ON


오버워치는 HDR를 지원하지 않은 게임이지만 HDR 에뮬레이트를 적용하면 간단하게 HDR 효과를 낼 수 있다. 동일한 플레이 장면에서 HDR 적용 전후를 비교해보면 적용후 화면이 확실히 색감이 풍부해지고, 명부와 암부의 디테일함이 살아난다.


고리와랜, 포 아너, 바이오하자드7, 베요네타, 쉐도우 워리어2와 같은 HDR 지원 게임은 윈도우 10에서 HDR를 켜놓으면 게임실행시 자동으로 적용된다. 









BenQ EL2870U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를 PS4 Pro에 연결하면 HDR 적용하여 화질과 색감을 개선할 수 있다. 자동으로 잡힌 영상 출력 정보보면 3840x2160 @ 60Hz / HDR 대응으로 정확하게 셋팅되고 있다.








요건 BenQ EL2870U 모니터의 정보 메뉴에서 확인한 입력 정보이다. PS4를 HDMI2 포트에 3840x2160 @ 60Hz로 연결하고 있다. 양쪽 기기에서 해상도, 주사율이 모두 동일하게 정상적으로 셋팅되어 있다.






HDR OFF



HDR ON





PS4 철권 7 HDR 에뮬레이트 적용.


사용 전후의 화면의 차이는 명확하다. 두번째 이미지의 색감이나 명암이 훨씬 더 

깊고 풍부하게 표현되어 배경이나 캐릭터의 바디 라인이 더욱더 디테일함이 살아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HDR OFF



HDR ON


PS4 블러드본 HDR 에뮬레이트 적용.


이번에는 확대해서 잡지 않고 먼 곳에서 모니터 전체화면을 잡아봤다. 카메라의 노출을 동일하게 셋팅한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무보정 원본이다. HDR을 적용했을때 캐릭터를 중심으로 주변부가 밝아지고 전체적으로 색감이 화사해졌다.








고급 픽쳐 모드별 소비전력을 측정한 결과이다.


표준 색상 30.5W

HDR 36W

시네마HDR 35.6W

Low Blue Light 16.6W

게임 35.5W

사진 35.8W

sRGB 33.1W

Rec.709 16.7W

에코 25.4W

M.book 35.6W








4K UHD 모니터의 잘남(?)을 표현하는 말중에 한번 보고나면 다시 돌아올 수 없다라는 우수겟 소리가 있다. 


모니터 자체의 기본 스펙도 스펙이지만 벤큐에서 개발한 B.I.+ 기술은 HDR과 결합하여 조도 센서를 통해 주변밝기를 감지하여 색 온도를 조절해주고. 모니터의 사용시간에 맞춰 색온도를 조절하여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영상 콘텐츠 밝기를 감지해 컨텐츠의 품질을 개선해주는 이 기능을 10Bit 색상 표현, HDR과 함께 사용한다면 FHD, QHD, WQHD 해상도의 모니터에서는 볼 수 없는 화사하고 풍부한 색감의 선명함을 특별한 셋팅이 없어도 모니터 자체만으로도 느낄 수 있다.


또한 뛰어난 색재현률과 로우블루라이트, 플리커프리와 같은 시력보호기능, 1ms 응답속도는 사진/동영상 편집은 물론 PC/콘솔 게임, 웹서핑, 문서작성 등 어떤 환경에서도 최고의 화질과 성능으로 체감하며 사용할 수 있다. 


진정한 4K UHD + HDR 화질을 제공하는 벤큐의 BenQ EL2870U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의 다나와 최저가는 399,000원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