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AC220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는 다르다.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사용기

파웍스
조회: 1416
2019-08-28 12:17:36


인터넷 속도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기가비트 속도를 집안 곳곳으로 퍼트리는 공유기의 성능이 좋지 않다면 말짱 무소용이다. 한국처럼 콘크리트와 같은 헤비한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는 침실을 벗어나 거실, 주방, 베란다만 가면 와이파이가 끊기는 주거 환경에서는 인터넷 속도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익스텐더, 즉 증폭기가 필연적으로 필요할 수 밖에 없다.







공유기의 성능이 이런 장애물이 있는 환경을 완벽하게 해소해주면 증폭기를 사용할 일이 없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성능 좋은 공유기와 음영지역의 느린 인터넷 속도를 해소할 수 있는 네트워크 아이템으로 넷기어 오르비(Orbi)가 탄생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자주 이용하는 컨텐츠 군들~~ 4K 동영상 스트리밍, 모바일 게임, 게임방송을 하는 분들에게 더욱더 필요한 것이 속도와 안정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메시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넷기어 RBK20은 FastLane3 기술로 많은 장치들이 연결되더라도 더욱 향상된 4K HD 스트리밍 게이밍 성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역할을 전용 WiFi 백홀이 담당하고 있다. 2대의 키트는 고성능 AC2000 Wi-Fi를 사용하여 250㎡(75평)의 면적을 커버함으로써 음영지역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RBK20은 과거에 출시된 오르비보다 작고 가벼워지면서도 성능은 좋아졌다. 

그래서 제품명에 마이크로 말이 추가되었다.


내용물로는 공유기 역할을 하는 라우터 1EA, 새틀라이트 1EA, AC 어댑터 2개, 랜케이블, 빠른시작,

빠른참조 가이드로 이루어져 있다.






넷기어 오르비를 사용해보신 분들을 알겠지만 마이크로 버전은 화이트 색상은 그대로이지만 크기가 작아지고, 최신 네트워크 기술을 추가 탑재하여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새틀라이터가 증폭기 기능을 하므로 가정, 회사, 영업장 사용 공간이 넓어 계속해서 음영지역이 생긴다면 새틀라이터를 한대 더 설치하여 음역 공간을 커버할 수 있다. 사용 공간이 너무 넓어서 새틀라이터 한대로는 커버가 불가능한 장소에서는 늘어진 공간만큼 새틀라이터를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가진다.~





라우터, 새틀라이터의 후면 단자를 보면 공유기와 증폭기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라우터(공유기)에는 WAN 단자가 있지만 새틀라이터(위성)에는 WAN 단자가 존재하지 않고 LAN 단자만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WAN 단자에 연결하고 이 인터넷을 유선 랜케이블로 연결하여 PC, 노트북에서 유무선 방식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거리가 좀 있는 공간에서도 새틀라이터만 PC 근처에 있으면 유선 연결로 사용할 수 있다.





유니크한 타원형 디자인을 채택한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은 RF 설계를 통해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어 외부 디자인이 깔끔하다. 2.5GHz로 연결되면 무선 최대 속도 400Mbps를 지원하고 5GHz 대역에서는 866Mbps 무선 최대 속도를 낼 수 있어 통한 와이파이 속도가 2.2Gbps로 기가인터넷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다.


트라이밴드 WiFi 기술을 탑재하여 가정, 회사, 영업장, 카페와 같이 넓은 공간에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하여 음영지역 없는 기가와이파이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넷기어 RBK20을 구성하는 라우터, 새틀라이터는 색상, 외형이 비슷하지만 기능은 완벽하게 다르다. 파란색 라우터는 공유기 역할을 하며, 하얀색 새틀라이트는 증폭기 역할을 함으로써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설치하는 과정은 라우터, 새틀라이트의 전원 케이블을 모두 연결하고 두 제품을 동기화시키는 것이다. 공유기에 해당하는 라우터의 WAN 포트에 공유기와 연결하고, 싱크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링 LED의 색상을 통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파랑 : 오르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 된 상태로 연결 강도가 양호를 의미한다.

- 주황색 : 동기화되었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의 연결이 보통으로 새틀라이트를 

라우터 가까이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자홍색 : 라우터와 새틀라이가 동기화되지 않은 상태로 새틀라이트를 라우터 가까이 이동하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Sync 버튼을 눌려 동기화시킨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 된 상태로 파란색 LED가 켜진 연결 강도가 양호한 상태로 변경되면 2개의 유닛을 적절한 곳에 배치해야 한다. 보통 PC와 공유기가 있는 곳에 라우터를 가까이 두며, 새틀라이트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떨어지는 음역지역의 중간 지점에 두어 속도저하를 커버한다.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기 전에 라우터, 새틀라이터를 동기화시키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Orbi 앱과 PC에서 관리자 페이지를 이용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사용하기 편하며 라우터, 새틀라이트 싱크/추가 구성 또한 오르비 앱에서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설치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르비 바닥면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는 것으로 설정이 시작된다.




오르비를 구성하는 라우터, 새틀라이트를 케이블 연결, 동기화시키는 과정에 앱에 자세하게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다.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오르비 마이크로를 최상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연결하기 까지의 과정은 지루하지 않고 쉽게 기가와이파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설정의 마지막인 새틀라이트까지 검색이 완료되면 거의 설정이 끝났다고 보면 되며, 곧바로 오르비 장치가 활성화되어 네트워크 설정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게 된다.


WiFi 네트워크 이름(SSID) 및 암호, 관리자 로그인 설정을 사용자가 지정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동기화 설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오르비는 정상 작동하며, 이후에는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오르비 앱에서는 RBK20의 현재 연결상태, 새틀라이트 수에 대한 정보를 최상단에서 제공한다. 장치관리자, 네트워크 맵, 자녀보호, 인터넷 속도,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기술 지원과 같은 기능을 메인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추가 기능으로 아머 보안 기능을 새롭게 탑재하여 외부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오르비 앱에서는 무선 와이파이 설정을 편하게 할 수 있고 집에 찾아온 

손을 위해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까지 가능하다. 전체, 평균으로 분류하여 내가 사용한 다운로드 / 업로드 데이터 양을 그래픽화하여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집에 찾아온 손님을 위한 전용 와이파이 설정은 게스트 네트워크에서 상세하게 할 수 있다. 2.4GHz, 5GHz 대역 뒤에는 Guest 문구가 붙어 원래의 SSID와 구분이 가능하며 보안 옵션까지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앱에는 자체적으로 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무선 신호 강도, 홈 테스트, 네트워크 상태, 채널 간섭, 채널 그래프, 신호 그래프 메뉴를 통해서 현재 어떤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들이다.




기가인터넷 콤팩트에서 오르비 단일 SSID 속도는 업, 다운로드 모두 300Mbps가 넘어 만족스럽다.

가장 잘 나올때의 속도이기는 하지만 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200 중반대로 거의 100Mbps의 속도가 더 나온다.


음역지역으로 분류되었던 베란다, 주방에서도 260Mbps가 넘어 공유기와 증폭기 조합의 성능이 

만족스럽다.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와이파이 속도가 이 정도면 충분하며, 안정적인 연결로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도 전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었다.




손님을 위해 잠깐 열어두면 게스트 네트워크 속도도 빠르게 측정되었다. 338Mbps 다운로드, 350Mbps 업로드 속도는 양방향에서 속도 편차가 있지만 내가 사용하는 기가인터넷 회선에는 최적의 속도라고 할 수 있다.





오르비 RBK20의 무선 속도는 단일 SSID로 설정되어 기존처럼 2.4GHz / 5GHz 듀얼밴드로 나뉘어져 있지 않다. 스마트 커넥트와 비슷한 기능으로 최대 속도를 내기 위해 하나의 SSID로 통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상황에 따라 오르비 마이크로에서 2.4GHz, 5GHz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연결해 준다.





양방향 300Mbps가 넘는 속도는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 받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을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태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듀얼 스트림 방식인 FASTLANE3 기술을 사용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끊김없는 네트워크 상태를 유지하며 2.4GHz - 400Mbps, 5.0GHz - 866Mbps 듀얼밴드로 설계되어 유선보다 빠른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한다.




최근 와이파이를 통해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이 많이 지고 있다. 유튜브 4K 해상도 영상부터 다양한 해상도의 컨텐츠를 부드럽게 재생하여 영상을 장시간 시청해도 끊김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러대의 스마트 기기가 동시 접속하여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MU-MIMO 기술을 통해 속도 저하를 최소화시켜 끊김없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PC, 노트북에서는 무선 연결보다는 유선으로 연결하여 보다 안정적인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다는게 오르비의 또 다른 장점이다. 최근에 1Gbps를 지원하는 USB 랜카드를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노트북 LAN 포트가 없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SK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500Mbps)를 사용하고 있는 집에서 가장 먼저 한것은 유선 속도를 측정한 것이다. 벤치비에서에서 측정한 속도는 보면, 다운로드 463Mbps - 업로드 473Mbps로 동일 상품의 평균 속도보다 월등히 높게 나왔다. 




넷기어 오르비 micro RBK2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는 다른 브랜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구성으로 공유기와 증폭기를 같이 사용하는 효과가 크다. 


고성능 공유기 한대 값으로 공유기와 증폭기를 같이 사용하는 셈이어서 경제적이기도 하지만 넷기어의 고급 네트워크 기술들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단품 공유기 + 증폭기의 조합과는 속도, 안정성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협소한 공간에서도 배치 가능하고, 기가와이파이 속도를 안정적으로 출력하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마이크로 RBK20로 음역지역을 깔끔하게 해소해 보는 것은 어떨지.



이 포스팅은 넷기어로부터 제품만을 지원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