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인이 이곳을 추천해주어 여기에 질문글을 올립니다. 여러분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파워가 터졌습니다. 이전부터 불안했어서 파워를 교체할까 고민하던 찰나에...펑...스파크와 함께 연기가 살짝 났고 그대로 가버리셨습니다... 우선은 파워만 이상이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파워를 주문해서 혼자 교체 해볼까 하는데요. 기왕이면 소폭 상승된 파워를 쓰고 싶습니다.
기존 스펙은 이렇습니다.
- CPU : 인텔 코어 i-5 9세대 9400F
- 메인보드 : MSI B360M 박격포 티타늄
- 메모리 : 삼성전자 DDR4 8GB PC4-21300 X 2
- 그래픽카드 : 지포스 GTX 1660 SUPER
- SSD : 삼성전자 970evo m.2 2280
- 파워 : 시소닉 S1211| Bronze SSR-550GB3 Single Rail
- 케이스 : 브라보텍 트레져 X9 타이탄 글라스 화이트
- 쿨러 : ID-COOLING AURAHLOW X 360 SNOW
이전부터 불안했던 이유는 전조 증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전조 증상은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것. 아무리 봐도 부품이 고장난 것 같지는 않고, 어쩔땐 켜지려하다가도 꺼지고 하길래, 인터넷에 나와있던 여러가지 해결책들 중 전원을 차단하고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전류가 빠져나가는 소리가 나면 다시 전원을 켜보라는 걸 발견하고 바로 해보니 컴퓨터가 켜졌었습니다. 그게 벌써 3년 전이었는데, 종종 해당 증상이 있었지만 같은 방법으로 해결을 쉽게 해서 당장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혼자서 원인을 찾으려고 원인이 될만한 것들을 고쳐나갔습니다.
첫번째로, 모니터를 갑작스럽게 늘려서 그런가 싶었습니다. 저희 집이 리모델링을 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듀얼 모니터를 처리하고 모니터 3개와 TV까지 총 4대의 모니터를 연결했습니다. TV를 껐을 때는 상관이 없었지만, 켜서 사용하다가 다음에 컴퓨터를 켤 때 또 증상이 있었어서 의심했지만, 모니터는 각자 전원이 있기도 하고, 결국 파워보다는 그래픽 카드에 무리가 가겠다 싶어서 다른 원인을 찾아보자 했습니다. 그리고 TV가 원인이라면 제가 컴퓨터를 쓸 때 안 켜면 되니까요.
두번째 추정 원인, usb 포트에 여러 전자기기를 물렸기 때문으로 확신했습니다. usb 포트가 부족하여 여러 usb 포트가 달려있는 헤드셋 거치대를 산게 화근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거기에 헤드셋, 전자담배, 마우스, 핸드폰 등 각종 전자기기를 물렸거든요. 무조건 이거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개별 콘센트가 있는 좋은 usb 포트를 구매했고, 직접적으로 본체에 물리는걸 최소화하고, 콘센트에 단독으로 꼽을 수 있는 제품은 다 단독으로 꼽았습니다. 그런데도 해당 증상은 잊을만 하면 계속 되더군요.
그래서 마지막... 아무래도 습도 때문인 것 같습니다. 솔직히 습도 때문에 그렇게까지 될 수 있나 싶긴 하면서도 이제는 습도가 원인이 아니라면 정말 원인이 될만한 요소가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처음 증상이 발현된 날은 비가 오던 날이었습니다. 비가 올 걸 모르고 창문을 열어놓고 일을 나갔었는데요. 비가 온지 1-2시간 만에 집에 왔는데 컴퓨터가 처음으로 안 켜지더라구요. 빗물이 들이치거나 직접적으로 물이 들어간 건 전혀 일절 없었기에, 이정도로 그럴수가 있나 싶어 그냥 찜찜하게 생각만 했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그냥 가끔 체감상 1-2개월에 한번씩 잊을만 하면 증상이 있어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최근 너무 건조해 가습기를 방에 추가한 뒤로 매일같이 증상이 반복되더라구요. 물론 가습기는 컴퓨터와 가까이 두지 않았고, 이전에도 한동안 매일같이 해당 증상이 있던 적이 있기도 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터지고 나니 습도 때문인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늘 하던 대로 전원 버튼 길게 누르고, 켜려다가 켜지는 순간 펑 터졌습니다... 습도가 파워에 영향이 큰가요...? 정확한 원인을 알고 싶은데 참 답답하네요... 질책 달게 받겠습니다. 혹시 추측되는 원인이 있으시다면 파워 추천과 함께 알려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