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견적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용도별 씨피유의 선택 ★

태양의술사
댓글: 25 개
조회: 56092
추천: 29
2012-05-06 09:35:39

★일반론적인 이야기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것 같아서 간략하게 용도별 CPU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 인텔 씨피유의 종류

i3 - 보급형 듀얼코어 씨피유 2코어 4쓰레드(하이퍼쓰레딩)

i5 - 고급형 쿼드쿼어 씨피유 4코어 4쓰레드

i7 - 최상위 쿼드쿼어 씨피유 4코어 8쓰레드(하이퍼쓰레딩)

 

※하이퍼쓰레딩 - 작업이 할당되지 않은 실행유닛에 다른 쓰레드의 작업을 할당함으로써 성능을 높이려는 기술이다. 하지만 사용환경에 따라서 성능이 향상될 수도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 궁금한게 게임상의 문제인데 오히려 프레임감소등 성능저하가 나타나기때문에 이 기능을 꺼버리고 게임을 실행하게 된다. 지금이야 기술이 조금더 발전을 했지만, 초창기 하이퍼쓰레딩 기술은 하이퍼쓰레기로 불릴만큼 형편없는 기술이었다. 심지어 인텔에서는 이 기능을 50달러에 지워준다는 광고도 했었단다. 아무튼 쉽게 말하자면 하이퍼쓰레딩이란 하나의 코어안에 가상적인 논리코어를 만들어서 듀얼코어처럼 쓰게 만드는 기술이다. i3의 하이퍼쓰레드를 보자면 1(물리코어)*2의 듀얼코어에서 (1<물리코어>+1<가상코어>)*2의 쿼드코어로 작동된다는 이치로 보면 되겠다.

 

☆ 용도에따른 씨피유의 선택

i3 - 보급형모델로써 게임용에 적합

i5 - 고급형모델로써 게임용이나 기타 일반적인 시스템에 사용

i7 - 8쓰레드를 이용하는 동영상편집이나 그래픽작업등 전문적인 사용용도에 적합

 

※ 선택기준 - 위 3가지 종류의 씨피유는 각각 다음단계로 넘어갈때 10만원 정도의 가격차를 보인다.

i3 - 저렴한 범위내에서 게임용 컴퓨터시스템을 원할 때 주로 선택하면 되겠다.

i5 - 일반적인 게임용컴퓨터에서 자주 추천되는 씨피유다.

i7 - 전문가용으로 생각하자. 게임용으로 이 씨피유를 쓰는건 낭비다.

 

※ 각 씨피유의 게임상 성능

씨피유의 성능을 나타내는것은 클럭 스피드다.<예.i3-3220 3.3GHz, i3-3240 3.4GHz> 동일제품군에서는 이 클럭스피드가 높은 제품이 성능이 좋다. 하지만 다른 제품군간에는 어떻게 다를까? 일반적으로는 듀얼코어만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각세대별로 큰 성능의 차이는 없다고 보면 되겠다. 듀얼코어만 지원하고 클럭스피드가 같다면 씨피유가 듀얼코어든 쿼드코어든 헥사코어든 옥타코어든 말이다... 어차피 2개코어 이상은 작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고사양 게임에서는 i5이상으로 가는게 현명한 방법이다. 쿼드코어 이상을 지원하는 게임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그럼 i7으로 가는게 맞지 않겠냐고 생각하실텐데... 천만의 말씀이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하이퍼스레딩이라는 기술은 게임상에서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오히려 성능저하가 온다고 언급한바가 있는데 동일한 클럭스피드인데 10만원이상 들이는게 현명한 방법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결론

게임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씨피유는 i3와 i5라는것을 기억하자~!!!!

그래도 난 i7으로 가겠다.... 말리진 않겠다... 하지만 진짜 10만원아낀 차액으로 그래픽카드에 투자를 하자. 정말 현명한 선택이 될것이다.

 

------------------------------------

두서없이 써봤네요... 씨피유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

 

 

Lv88 태양의술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