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pc-components/cpus/amds-next-gen-ryzen-ai-400-laptops-could-launch-on-january-22-five-days-ahead-of-panther-lake-gorgon-point-release-date-leaks-through-early-asus-listing-in-china AMD는 불과 며칠 전 CES 에서 새로운 모바일 라이젠 AI 400 CPU 라인업을 공개하고 올해 1분기 출시를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고르곤 포인트는 엄밀히 말하면 차세대 제품과는 달리, 약간의 개선만 거친 라이젠 AI 300 시리즈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의 한 온라인 판매처 목록에 따르면, 고르곤 포인트가 예상보다 빠른 1월 22일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고르곤 포인트 출시일을 처음으로 공개한 정보는 해당 지역의 대형 유통업체인 JD에 입점한 Asus 공식 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 페이지는 1월 22일 판매 예정인 링야오 16 에어 노트북입니다. 사양을 살펴보면 라이젠 AI 7 445 SoC, 32GB 메모리, 1TB 스토리지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최대 밝기 1,100니트,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2.8K OLED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에어'라는 이름에 걸맞게 무게는 단 990g입니다.
전반적으로 이 기기는 인상적이지만,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프로세서입니다. 라이젠 AI "7" 445라는 이름과는 달리, 이 제품은 AMD의 라이젠 7 브랜드 SKU 중 최초로 8코어 구성을 벗어난 제품입니다. 6코어/12스레드 구성에 4.6GHz의 부스트 클럭, 14MB의 L3 캐시, 4개의 RDNA 3.5 컴퓨트 유닛, 그리고 XDNA 2 NPU를 통해 최대 50 TOPS의 AI 컴퓨팅 성능을 제공합니다.

중국 X 유저 @realVictor_M이 공개한 Asus Adol 14 Air 2026 시스템의 또 다른 마케팅 자료에는 동일한 CPU가 사양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유출된 자료에는 출시일이 직접적으로 나와 있지는 않지만, @realVictor_M은 1월 22일 출시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인텔은 라이젠 AI 400의 예상 출시일로부터 불과 5일 뒤인 1월 27일에 팬서 레이크 시스템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AMD가 같은 출시일에 정면으로 경쟁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인텔이 대대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는 당연한 수순입니다.
AMD는 또한 Ryzen AI 400을 데스크톱 시스템에 출시하여 Ryzen 9000G를 대체하는 새로운 주력 데스크톱 APU 제품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름 변경은 데스크톱 Ryzen 프로세서에 NPU가 처음으로 탑재된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인텔은 아직 2026년 출시할 새로운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AMD는 당분간 데스크톱용 (어느 정도) 게임용 통합 그래픽이라는 틈새시장을 독점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