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echpowerup.com/300533/yields-of-intel-sapphire-rapids-processors-are-low-mass-production-to-start-in-1h2023
Intel의 곧 출시될 Sapphire Rapids 프로세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차례 지연에 직면했습니다. Intel 7 제조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는 CPU는 Intel 클라이언트를 위한 새로운 발전과 상당한 성능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TrendForce는 Sapphire Rapids 프로세서의 대량 생산이 2022년 4분기에서 2023년 상반기로 연기될 것이라고 보고합니다. 이 (또 다른) 지연의 이유는 Sapphire Rapids MCC 다이가 Intel 7에서 빈약한 수율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성 당시에는 50-60%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제적으로 이 다이 수율 비율은 많은 다이가 결함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기 때문에 Intel에 수익성이 없습니다.
이 움직임은 많은 OEM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가 Sapphire Rapids 설계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막고 내년의 대량 생산으로 연기해야 합니다. 반대로 AMD는 Intel의 지연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며 AMD의 x86 서버 시장 점유율은 2022년 15%에서 2023년 23%로 급증할 것입니다. AMD가 코어 수가 가장 많은 프로세서를 출하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많은 기업이 데이터 센터에 있는 AMD의 솔루션. 에너지 비용 상승과 함께 TCO 조치에 대해 우려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단일 소켓 서버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졌습니다.
소식통은 또한 인텔이 듀얼 소켓 시스템의 출하에 영향을 미치는 Altera 사업부에서 만든 저가형 FPGA 장치에 대한 공급 문제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대체품으로 이러한 이중 소켓 시스템은 공급량이 적은 Lattice CPLD를 사용합니다. 이것이 바로 많은 CSP와 OEM이 운영이 더 간단하고 TCO가 더 낮은 AMD와 그 솔루션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TrendForce는 AMD CPU가 연간 성장률 7%로 2023년 4분기에 25%의 시장 점유율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