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노후화 된 정보 이므로 12월 13일 기준 최신 조합은 아래 링크를 봐주세요
조합 추천에 앞서 방치형 게임은 디버프 + 버프를 종류 별로 하나씩 구성하는 게 필수적입니다. 이는 모나크도 마찬가지이며, 아무리 퓨어 딜러의 성능이 뛰어난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시너지 구성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스트렐 딜이 굉장하기 때문에 꼭 써야 함" 같은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설 영웅의 대체(영웅 등급의 영웅들) 조합은 가장 마지막에 서술했습니다.
✅스테이지 전설 조합 (8명)1. 커츠 (탱커 / 물리) : 명중 감소 (디버프) + 아군 무적 (파티 버프)
2-1. 아크 스카우터 (디버퍼 / 물리) : 회복 불가
2-2. 엘뤼온 (힐러 / 마법) : 회복 (파티)
2-3. 아크 위자드 (버퍼 / 마법) : 피해 저항 (파티 버프)
3. 드리아데 (디버퍼 / 마법) : 물리 방어력 및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
4. 진 데스나이트 (디버퍼 / 물리) : 회피 감소 (디버프)
5. 아크 쉐도우 (디버퍼 / 물리) : 대미지 리덕션 감소 (디버프) + 피해 증폭 (파티 버프)
6. 바포메트 (디버퍼 / 마법) : 치명타 저항 감소 (디버프 ) + 버프 제거
7. 질리언 (버퍼 / 물리) : 치명타 확률 (파티 버프)
8. 엑시드 (버퍼 / 마법) : 치명타 확률 (파티 버프) + 마법 방어력 감소 (디버프)
스테이지 보스전에 포커싱을 둔 조합 구성입니다. 다른 방치형과 다르게 모나크는 탱커 영웅들이 탱킹을 할 효과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 반강제로 커츠를 써야 합니다. 커츠의 성급을 높이고, 스킬 레벨을 올려 파티 무적 시간을 늘리는 게 중요합니다. 다른 전설 영웅은 PvP(결투장) 성향이 강합니다.
회복 보스는 아크 스카우터를 쓰고 평소에는 아크 위자드를 쓰세요. 커츠의 탱킹력 감소 및 진데스까지 죽는 상황이라면 엘뤼온을 넣어 힐을 받게 하는 게 좋습니다. 현재 버프/디버프 구조상 아크 스카우터, 아크 위자드, 엘뤼온 이 3마리는 1자리에서 계속 스왑해야 되는 포지션으로 3마리는 다른 딜러보다 성장은 -5~10레벨 정도 낮게 가져가되 고루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바포메트의 치명타 저항 확률을 낮추는 디버프는 해당 보스를 공격하는 아군의 치명타 확률이 오르는 것과 마찬가지라 질리언 or 엑시드와 함께 파티에 반드시 구성되어야 할 핵심 디버퍼입니다.
* 아래 내용은 제가 네이든 셀프 버프를 파티 버프로 착각하여 서술한 내용인데 무시하셔도 됩니다. 질리언 + 엑시드 둘 다 사용하고(위 7, 8번) 네이든을 배제하면 됩니다.
질리언, 엑시드의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는 중복이 안됩니다. (심지어 효과가 높은 게 적용되고 낮은 건 묻혀야 하지만, 현재 모나크는 효과 낮은 치명타 확률 버프가 더 레벨이 높고 효과가 높은 상위 치명타 확률 버프를 지우고 자리를 차지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둘은 동시에 쓸 필요가 없고, 상황에 따라 스왑하면 됩니다.질리언과 엑시드 채용 기준은 8명 파티의 물리/마법 구성을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현재 물리 계열인 진데스 + 아크쉐도우 + 네이든 + 드리아데 + 커츠 + 질리언 위주의 조합이 반강제 되고 있어 엑시드보단 질리언이 대세 픽이긴 합니다.
✅스테이지에서 쓰지 말아야 할 전설 영웅
1. 제럴드 (탱커) : 치명타 피해 감소 (디버프)
2. 베버트 (탱커) : 침묵 (디버프)
3. 아크 나이트 (탱커) : 대미지 리덕션 증가 (파티 버프)
4. 제이든 (탱커) : 공격 불가 (봉쇄 디버프) + 물리 방어력 증가 (파티 버프)
5. 에스트렐 (퓨어 딜러)
6. 네이든 (셀프 버퍼 / 퓨어 딜러 성격)
위 영웅들은 PvP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아크 나이트는 커츠가 없을 때 쓸만하지만 커츠가 픽업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스테이지에서 쓸 이유가 없습니다. 에스트렐은 순수 퓨어 딜러로 딜이 매우 좋지만, 스테이지에선 버프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이든 vs 에스트렐은 생존 측면에선 네이든이 좋지만, 딜 자체는 에스트렐이 조금 더 우위에 있습니다.
✅스테이지 인원 확대 시 채용해야 될 영웅 우선 순위
1-1. 아크 스카우터 (디버퍼 / 물리) : 회복 불가
2-2. 엘뤼온 (힐러 / 마법) : 회복 (파티)
3-3. 아크 위자드 (버퍼 / 마법) : 피해 저항 (파티 버프)
2-2. 네이든 (버퍼 / 물리) : 치명타 피해 증가 (파티 버프)
현재 최대 파티 구성 인원이 8명으로 알려져 있는데, 스테이지가 진행됨에 따라 확장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여 파티원을 추가로 편성이 가능한 시점에 엑시드를 최우선을 넣어 질리언과 동시에 운용하는 게 파티 DPS에 더 효과적입니다.
1순위는 아크 스카우터, 엘뤼온, 아크 위자드의 1자리를, 2자리로 늘려 2/3 TO로 운용하면 됩니다. 보스 버티기에 여유가 있다면 에스트렐 or 네이든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직 제가 2400 스테이지 정도인데, 후반부 스테이지에선 2탱 체재를 써야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추후 변동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전설 등급의 영웅이 명함 or 1성 정도일 때 영웅 등급의 영웅이 5~6성 정도에 맞춰집니다. 하여 명함 전설보다는 5~6성 영웅 등급을 사용하는 게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극초반이라 영웅 성장 재화가 부족하기 때문에 영웅 등급의 영웅들을 조합하는 건 조금 더 연구해봐야 될 것 같네요.
✅스테이지 조합 대체 구성
1. 커츠 (탱커 / 물리) : 명중 감소 (디버프) + 아군 무적 (파티 버프)
→ 라인하르트 (탱커 / 물리) : 공격력 감소 (디버프) + 셀프 무적
※ 1성 라인하르트 < 명함 커츠 < 3성 라인하르트 < 3성 커츠 < 5성 라인하르트 < 5성 커츠
2-1. 아크 스카우터 (디버퍼 / 물리) : 회복 불가
2-2. 엘뤼온 (힐러 / 마법) : 회복 (파티)
→ 위자드리 마스터 (힐러 / 마법) : 회복 (파티)
※ 위자드리 마스터는 힐 쿨타임이 12초로 너무 길어서 차라리 노힐 조합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2-3. 아크 위자드 (버퍼 / 마법) : 피해 저항 (파티 버프)
→ 마법사 (버퍼 / 마법) : 피해 저항 (파티 버프)
→ 상급 마법사 (버퍼 / 마법) : 피해 저항 (파티 버프) + 근거리 힐
3. 드리아데 (디버퍼 / 마법) : 물리 방어력 및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
→ 다크엘프 (디버퍼 / 물리) : 물리 방어력 감소 (디버프)
4. 진 데스나이트 (디버퍼 / 물리) : 회피 감소 (디버프)
→ 디아르 에번트 (디버퍼 / 물리) : 회피 감소 (디버프) + 버프 제거
5. 아크 쉐도우 (디버퍼 / 물리) : 대미지 리덕션 감소 (디버프) + 피해 증폭 (파티 버프)
→ 포노스 오크 궁수 (디버퍼 / 물리) : 대미지 리덕션 감소 (디버프) + 회복 불가
6. 바포메트 (디버퍼 / 마법) : 치명타 저항 감소 (디버프 ) + 버프 제거
→ 애로우 마스터 (디버퍼 / 물리) : 치명타 저항 감소 (디버프)
7-1. 질리언 (버퍼 / 물리) : 치명타 확률 (파티 버프)
→ 포노스 오크 전사 (버퍼 / 물리) : 근거리 치명타 확률 (파티 버프)
8. 엑시드 (버퍼 / 마법) : 치명타 확률 (파티 버프) + 마법 방어력 감소 (디버프)
→ 네크로스 (버퍼+디버퍼 / 마법) : 근거리 치명타 확률 (파티 버프) + 마법 방어력 감소 (디버프)
→ 포노스 오크 마법사 (디버퍼 + 마법) : 마법 방어력 감소 (디버프) + 명중 감소 (디버프)
9. 기타
→ 오르쿠스 (버퍼 / 물리) : 근거리 피해 증폭 (파티 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