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리니지 늅늅입니다
어제 리니지 12년차 오빠들이랑 얘기하다가 듣다보니 겁나 궁금한게 생겨서요....
(참고로 전 와우 유저입니다. 뭐가 더 잘만들어진 경제시스템을 갖춘 겜이냐 놓고 말다툼하다가 뺨맞을뻔 했네요)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막 있더라구요 ㅎㅎㅎㅎ
참고로 리니지1은 옆에서 쳐다본게 전부, 한번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진짜 5년이상 하신 코어 분들이 답변해주셨으면해요
1. 리니지가 돈되는 게임 중엔 갑이잖아요? 그렇게 된 이유가 뭘까요?;;;
아니, 막말로 강화시스템 없는 게임 없고... 7강 8강 드럽게 안뜨다가 한번 대박치면 아이템 성능 확 뛰는건 어느겜에나 다있는데,,,, 굳이 리니지만 십년넘게 인벤거래 1위 뜨고 그러는 이유가 뭘까요?
솔까, 원조였다 이러면 할말없는데 그 가치가 그렇게 뛴 이유가 궁금하네요
2. 캐쉬아이템이 흥한 이유가 뭔가요
웬만한 게임 다 해봤지만 캐쉬아이템 남발하면 밸런스 똥망되고... 겜머니로만 겜하던 애들 다접고 결국 거래창 시망..
그래서 남았던 사람들까지 다떠나고 이런꼴을 항상 봐왔는데, 얘기 들어보니까
리니지는 기간한정? 아이템같은거 팔면 이거 사서 또 강화하고 그러면서 흥했다고 들었거든요.
(유저분들 분위기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 캐쉬 없애버려! 하는 분위긴지;; 오ㅋ 나 대박냈음ㅋ 하는 분위긴지 ㅋㅋ)
솔직히 전 캐쉬지르면 굳이 노가다 안해도 되고... 그러다보면 리얼한 게임맛을 보기가 힘들어지고 그래서 질리고..
이러는 타입이라.......... 그리고 캐쉬지른 사람들과의 격차도 마음에 걸리고요.
캐쉬뿌렸으면 이런 문제점들 분명히 있었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한 이유가 뭔가요?
3. 리니지 경제시스템이 흥한 이유를 하나 뽑자면???
딴 게임이랑 다른 무언가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걍 게임이 재밌으니까 사람 많이 모여서 대충 흥한 뭐 그런건가요?
제가 생각하기로는, 게임이 재밌었다 -> 유저들이 많아졌다 -> 거래가 활발해졌다 -> 거래품중 최고급 아이템이 등장했다 -> 우앙ㅋ 저거가지면 나지존되는데 or 우앙ㅋ 저거팔면 갑부되넹 -> 흥했다
같은데...
그럼 결국 걍 특별한 점이 있어서 흥한게 아니라 유저가 많이 몰려 운좋게(?) 성공한거 아닌가요?
이거 어제 리니지하는 오라버니들한테 물어봤다가 너가 뭘안다고 그따위로 말하냐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