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4 현재 고블린 이벤트 근황 [49]
- 디아4 고블린 보따리 100개 까보았습니다. [15]
- 디아4 블자 또 사기치네 [7]
- 명조 맘터 시켰는데 웬 쿠폰을 줌 [5]
- 나혼렙 후원시스템이 비활성화 되었던데? [3]
- 나혼렙 하드 10챕터 보스 드디어 깸 [2]
지난 2월 25일에 진행된 클래스 케어를 통해 기사는 쇼크 스턴의 대미지 상승 효과를 얻었다.
그렇다면 과연 쇼크 스턴은 어느 정도의 대미지를 낼 수 있게 된 것일까? 그리고 과연 대미지만 변한 것일까?
파워북이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기로 하였다.
> 쇼크 스턴
실험 조건
- 공격자는 81레벨 힘기사이며 베이스 스탯은 STR 20이다. 또한 최종 스탯(버프 포함)은 STR 43 / DEX 23 / WIS 23 / INT 8이다.
- 무기는 화령 3단 +9 무관의 양손검을 착용한다.
- 강화 마법사 버프 + 전투 강화의 주문서 + 힘센 한우 스테이크를 사용한다.
- 피격자는 81레벨 콘기사이며 AC -100 / MR 140이다. 또한 스턴 내성은 0이다.
실험 방법
- 공격자는 피격자를 쇼크 스턴로 100회 공격, 대미지를 확인한다.
* 검은 색 숫자는 상대에게 대미지는 주었으나 스턴 효과는 주지 못함.
* 붉은 색 숫자는 상대에게 대미지 + 스턴 효과를 줌.
위의 실험 조건을 바탕으로 쇼크 스턴의 대미지를 확인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무기 | 대미지 범위 (평균 대미지) | 100회 공격 시 명중 / 빗나감 | 스턴 명중 횟수 |
화령 3단 +9 무관의 양손검
| 132 ~ 152 (142.57) | 85 / 15 | 46 |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다. 그렇다면 과연 무기의 성능에 따라 쇼크 스턴의 대미지도 달라질 것인가?
이에 추가 실험을 진행해 보기로 하였다.
실험 조건
28888800
- 공격자와 피격자는 상기 실험과 동일한 스탯으로 설정한다.
- 공격자는 +0 앨리스(1단계)를 착용하고 쇼크 스턴을 100회 사용, 대미지를 검증한다.
실험 결과
위의 실험 조건을 바탕으로 쇼크 스턴의 대미지를 확인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무기 | 대미지 범위 (평균 대미지) | 100회 공격 시 명중 / 빗나감 | 스턴 명중 횟수 |
화령 3단 +9 무관의 양손검
| 132 ~ 152 (142.57) | 85 / 15 | 46 |
화령 3단 +0 앨리스(1단계)
| 131 ~ 155 (141.48) | 85 / 15 | 42 |
앨리스(1단계)는 양손검 중 가장 공격력이 약한 아이템인데, 이를 착용했을 때의 쇼크 스턴의 대미지는 +9 무관의 양손검과 거의 동일하였다. 즉, 쇼크 스턴의 대미지는 착용자의 무기 대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볼 수 있겠다.
위의 실험에서 쇼크 스턴의 대미지는 무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피격자의 AC 및 MR의 연관 관계는 어떨까?
실험 조건
- 공격자는 상기 실험과 동일한 스탯으로 설정하며 무기는 화령 3단 +9 무관의 양손검을 착용한다.
- 공격자는 AC-20 / MR 87의 상태를 유지한다.
실험 결과
위의 실험 조건을 바탕으로 쇼크 스턴의 대미지를 확인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무기 | 대미지 범위 (평균 대미지) | 100회 공격 시 명중 / 빗나감 | 스턴 명중 횟수 |
AC -100 MR 140
| 132 ~ 152 (142.57) | 85 / 15 | 46 |
AC -20 MR 87
| 136 ~ 157 (146.74) | 93 / 7 | 52 |
MR의 경우 거의 60에 가까운 차이가 났으나 쇼크 스턴의 대미지는 거의 변동이 없었다.
즉 쇼크 스턴의 대미지는 피격자의 MR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고 볼 수 있겠다.
한편 쇼크 스턴의 명중 횟수 차이는 피격자의 AC가 낮아 쇼크 스턴이 더 많이 명중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클래스 케어 이전, 쇼크 스턴의 대미지는 공격자의 SP 및 INT의 영향을 받았다.
그렇다면 이 설정은 클레스 케어 이후에도 유효한 것일까?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실험 조건
- 공격자의 장비는 상기 실험과 동일하다.
- 공격자의 최종 스탯(버프 포함)은 STR 36 / INT 38 / SP 26과 STR 36 / INT 9 / SP 4이다.
- 무기는 화령 3단 +9 무관의 양손검을 착용한다.
- 강화 마법사 버프 + 전투 강화의 주문서 + 영리한 칠면조 구이를 사용한다.
- 피격자는 81레벨 콘기사이며 AC -100 / MR 140이다. 또한 스턴 내성은 0이다.
실험 방법
- 공격자는 피격자를 쇼크 스턴로 100회 공격, 대미지를 확인한다.
실험 결과
STR 36 / INT 38 / SP 26의 경우
STR 36 / INT 9 / SP 4의 경우
위의 실험 조건을 바탕으로 쇼크 스턴의 대미지를 확인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무기 | 대미지 범위 (평균 대미지) | 100회 공격 시 명중 / 빗나감 | 스턴 명중 횟수 |
STR 36 INT 35 SP 16 | 128 ~ 147 (137.4) | 81 / 19 | 33 |
STR 36 INT 9 SP 4 | 126 ~ 147 (146.74) | 81 / 19 | 39 |
두 실험의 경우 INT와 SP가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났으나 실제 대미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스탯 리뉴얼 이후 스턴 쇼크의 대미지는 사용자의 INT 및 SP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이승과저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