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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공격속도 5% 단위는 적용이 안된다!?

Icarus0904
댓글: 86 개
조회: 33415
추천: 161
2019-05-30 20:52:05
안녕하세요. 라스타바드 서버에서 리니지m을 즐기고 있는 소과금 유저입니다.

먼저 이전에 썼던 원거리 무기의 공격속도와 사거리에 대한 글(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2495)이 관리자 인증을 받아 관리자 인증 게시물에 올라간 것에 대한 감사함을 전합니다.

이번 실험글은 위 원거리 무기들의 공격속도에 대한 세부적인 실험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발견한 날은 2주 전쯤이며 그 사이에 2번의 업데이트 패치가 있었음에도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원래 제가 실험하고자 했던 것은 이전 원거리 무기의 공격속도에 대한 결론인 1. 라이플의 공속은 핸드캐넌의 공속보다 4% 빠르다. 2. 요정 활의 공속은 총사 라이플의 공속보다 4% 빠르다. 이것에 주목을 하여 실험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저는 핸드캐넌, 라이플, 활의 공격 속도가 각각 4%라는 애매한 수치의 차이를 나타낸 것에 대해 주목을 하였고,

그렇다면 각 무기들에 대해 스탯 정보에 표기된 공속의 차이를 5%로 둔다면(예를들어 스탯 정보에 표기된 활의 공속 160%, 라이플의 공속 165%, 핸드캐넌의 공속170%) 이 세가지 무기의 공격의 속도는 똑같지 않을까? 라는 추측을 하여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 결과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는 스탯 정보에 160%로 표기된 활과, 165%로 표기된 라이플 그리고 170%로 표기된 핸드캐넌의 실제 공격 속도가 같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실험을 하였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습니다.(스탯 정보에 표기된170%의 핸드캐넌 공속이 160%와 165%의 라이플 공속과 똑같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스탯 정보에 표기된 핸드캐넌과 라이플의 공속 160%와 165%의 공속 차이, 그리고 170%와 175%의 실제 공속 차이는 없었습니다. 

스탯 정보에 160%라고 표기된 핸드캐넌의 공속과 165%라고 표기된 핸드캐넌의 실제 공속은 100회 타격에 소모된 평균 시간이 40.62초, 1회 공격에 소모된 시간(초)가 0.4062초로 같았고 

마찬가지로 스탯 정보에 160%라고 표기된 라이플의 공속과 165%라고 표기된 라이플의 실제 공속은 100외 타격에 소모된 평균 시간이 스탯 정보에 표기된 공속 160%는 39.05초, 165%는 39.08초, 1회 공격에 소모된 시간(초)은 각각 0.3905초, 0.3908초로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70%의 공속이 되자 실제 공격속도가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스탯 정보 상의 170%과 175%의 실제 공속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요정은 공속 5%가 붙는 +5강 이상의 스냅퍼의 반지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활은 160%, 170%의 10%단위로만 실험을 해보았지만 활 역시 마찬가지 일거라고 사료됩니다.

그리고 1의 자리가 9%의 공속이라면 실제 공격 속도가 어떻게 될 것인가 궁금하여 활로 160%, 159% 실험을 해본 결과 이 둘은 공속이 같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1의 자리를 6%로 맞추고 실험을 하고 싶었지만 제 캐릭의 스펙으로는 1의 자리를 6%로 맞추는게 되지 않아 하지 못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실험을 위해서 라이플로 스탯 정보 상의 공속 80%부터 180%까지 5% 단위로 실제 공속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실험 결과입니다.

위 실험 결과표를 보면 스탯 정보 상의 공속이 80%~100%까지는 5% 단위로 실제 공속이 빨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100% 이상이 되면 5%의 공속은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탯 정보의 100%와 105%의 실제 공속이 같았고, 130%와 135%가, 140%와 145%, 150%와 155%, 160%와 165% 마지막으로 170%와 175%의 실제 공속은 같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실험 결과의 일관성으로 본다면 110%와 115%가 같았어야 하고, 120%와 125%의 공속이 같았어야 하지만 이상하게 115%와 120%가 같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실험 방법은 유저가 없고 한적하여 프레임이 잘나오는 우드벡 마을 아래에서 병사를 타겟으로 탄환 100발이 소모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확인하였습니다. 


Lv36 Icarus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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