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반적으로 확률공개의무화가 강조시 되고있지만 사실상 리니지에게 확률공개는 의미가 없다
확률을 알아도 '혹시'라는 단어로 그누군가는 하게되있다 하다못해 로또의 극악의 확률을 알면서도 도전하는 것처럼 이미
리니지에서 공개되있는 확률처럼
최상급뽑기에서 전설나올 확률 - 0.01%은
아무의미 없다 목표치(전설)에 닿지 못하더라도 하위 영웅,희귀등에 만족하며 수렴하는 경우도 있기에 개돼지 계산법조차 나온것이니까
다만, 확률고지를 통해 '변동'확률이 없다면 이마저도 효과적일것이라 생각하며 전반적인 확률공개와 더불어 월 과금액 '한도'가
필요한게 적절한 상황조치라 생각한다
본론으로 들어가 사회적으로 '사행성'으로 분류되는 도박성들과 비교를 해보자
[1] 전비뽑기
물약201개 = 44개당 3,000 다이아
ㄴ3,000다이아 X 4.568개
ㄴ약 1회도전당 14,000다야
ㄴ현금 385,000원
1) 배율
14,000다이아 > 전비시세 약100,000다이아
ㄴ7.14배
2) 현금환산
₩385,000 > ₩2,750,000
3)확률
엔씨에서는 직접적 재화가치(다이아)를 소모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확률공시x
ㄴ약 10% (유저들의 직접도전횟수환산)
4)비교
ㄴ전비뽑기 확률10%(?) > 7.14배
ㄴ경마 10두마 기준 최근계수
단승식 1/10 = 확률 10% > 7.3배
연승식 3/10 = 확률 30% > 2.6배
복연승식 3/45 = 확률 6.67% > 11.7배
복승식 2/45 = 확률 4.4% > 31.3배
이하 생략
ㄴ로또 최근
3등 1/35,724 = 0.0027% > 1,214배
4등 1/733 = 확률 0.13%> 50배
5등 1/45 = 확률 2.2% > 5배
사실상 해당 계산기준은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의 경각심을 일으키고자 계산한 내용일뿐
현재 진행중인 '노엔씨'운동과는 취지는 다를수 있으나 연관은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했던것과 같이 로또를 혹시나 '당첨'이라는 개념과 같이 개돼지팩과 현재 리니지에서 판매중인 확률성 제작아이탬들은
이용자의 '뜻'에 일맥상통 한다고 생각하여 작성하게 되었다
게임사의 만행도 지켜볼수 만은 없지만 우리유저들의 '결제태도'와 같이 과금하기 앞서 조금이나마의 경각심을 느끼고 과금을 보다 줄여 도박이 아닌 게임을 계속할수 있다면 좋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