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자게에 쓴글인데 여기도 퍼왔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서 ㅎ
예전에 쓴글에 추가하여 무과금 및 중소과금의 아인 소모량을 다시한번 체크해보려합니다.
그전에 드다패키지, 드래곤의 고급전리품상자, 드래곤의 전리품상자, 드래곤다이아몬드 상자의 효율을 먼저 분석해 보겠습니다.
드래곤 다이아 패키지(33000원) : 1200다이아 + 9000아인하사드
드래곤 다이아몬드 상자(33000원) : 10000아인하사드
드래곤 고급전리품상자(22000원) : 7000 + 1750 + 350 = 9100아인하사드
드래곤 전리품상자(11000원) : 3500 + 350 = 3850아인하사드
효율성 : 드래곤다이아 패키지 > 고급전리품상자 > 전리품상자 > 다이아상자
(기준- 24시간 풀 사냥시 아인 소모량 5000, 시간당 아인 소모량 208) - 아인소모량은 과거 기준입니다. 오늘 업뎃으로 소모량을 줄이긴 했지만 반영하지 않겠습니다.)
1. 무과금유저(풀 사냥 시간 : 8시간 10분)
- 푸시보상 : 1000개
- 퀘스트보상 : 일일(600) + (주(500) / 7) + (월(1000) / 31) = 평균 하루 703개
하루 5천개의 아인이 소모된다는 유저의 말을 빌리자면 결국 시간당 208개의 아인이 소모되는 꼴입니다.
즉, 8시간 10분 가량을 아인이 있는 상태에서 사냥을 할 수가 있네요
2. 중소과금 유저(풀 사냥 시간 : 15시간)
중소과금의 조건을 월 10만원정도의 과금으로 잡았습니다. (그중 다이아에 지출하는 금액은 드다패키지1회, 드래곤의 고급전리품상자4회로 잡았습니다. : 지출금액 88000원)
(드다패키지를 구매할경우 받는 1200다이아 보상을 전리품상자에 투자했을때 지출금액이 88000원 나옴)
- 푸시보상 : 1000개
- 퀘스트보상 : 일일(600) + (주(500) / 7) + (월(1000) / 31) = 평균 하루 703개
- 드래곤다이아 패키지 : 300개
- 드래곤의 고급전리품 상자 하루 환산시 : 드다280(28000) + 사파이어 140(7000) + 루비 140(1400) = 하루 환산시 1174아인하사드
합산해보면 1일 3177개의 아인이 모입니다. 대략 15시간정도의 사냥이 가능하네요
다른 모바일게임에 비해서는 사냥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가는 건 사실이나, 우리가 체감상 생각하는 월 100만원이라는 금액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패치로 60레벨 이후 아인소모량이 소폭 줄었다고는 하니 위의 사냥시간보다는 좀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기존글::::::::::
다른건 둘째치고 아인에 관해서는 패치를 바라는 입장이지만
NC가 지금처럼 하루 푸시보상으로 1000개의 아인을 유지해주고,
게임내 퀘스트(아인제작300, 퀘스트300)등으로 500~1000개의 아인을 보상 받을 수 있는 형태를 유지 해준다면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타 유저들의 말을 빌리자면 하루 5천개의 아인이 소모되고 이틀에 만개, 즉 1200다이아가 소모된다고 한다. 이런식의 계산으로 월 36000다이아(대략 100만원)
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한번 현실적으로 계산을 해보았다. (기준- 24시간 풀 사냥시 아인 소모량 5000, 시간당 아인 소모량 208)
1. 무과금유저(풀 사냥 시간 : 7시간 30분)
- 푸시보상 : 1000개
- 퀘스트보상 : 600개
하루 5천개의 아인이 소모된다는 유저의 말을 빌리자면 결국 시간당 208개의 아인이 소모되는 꼴이다.
즉, 7시간 30분 가량을 아인이 있는 상태에서 사냥을 할 수가 있다.
2. 중소과금 유저(풀 사냥 시간 : 10시간 30분)
중소과금의 조건을 월 10만원정도의 과금으로 잡았다. (그중 다이아에 지출하는 금액은 드다패키지1회, 1200드래곤상자1회로 잡았다. : 대략 66000원)
- 푸시보상 : 1000개
- 퀘스트보상 : 600개
- 드래곤다이아 패키지 : 300개
- 드래곤의 상자 하루환산시 : 330개
합산해보면 1일 2230개의 아인이 모인다. 대략 10시간 30분 정도의 사냥이 가능하다.
리니지m유저들이 착각하는 부분이 있는데 다른 게임은 사냥이 공짜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런게임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게임은 '열쇠'라는 개념의 아이템이 있고 스테이지를 돌때마다 열쇠가 소모된다. 물론 리니지가 보다 심하긴 하지만, 현재 조건이 게임을 못할 정도로 과하다고는 할 수 없다.
적당히 분배하여 보스도 잡으러 다니고 아인 소모가 확실히 적은 기감이나, 수던 등에서 득템도 노리고 하면 하루 플레이 시간은 좀더 늘어날 것이다.
게임이 사냥만이 전부가 아니다.
문제는 사냥밖에 할 수 없는 현재의 컨텐츠가 문제다.
굳이 피씨 리니지를 따라가려는 생각을 버리고,
오로지 1:1만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타 게임의 결투장과 같은 시스템도 도입하고,
지금과 같은 수십대 일의 1도 재미없는 레이드시스템말고, 대여섯명이 파티를 짜서 들어갈 수 있는 레이드 컨텐츠도 만들고,
공성때 빼고는 혈맹원끼리 아무것도 할게 없는 지금 시스템을 타파하고, 결투장과 비슷한 혈전 시스템을 도입하여 3:3 또는 5:5로 타 혈명과 쟁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하고 하면,
확실히 지금은 딱히 쓸모를 못느끼는 법사케릭도 다시 많이 찾을 것이고,
사냥외에도 할 것들이 많이 생겨 샤냥 10시간 반 이외에도 게임을 찾는 유저들이 생길것이라 생각한다.
같은 개발자로서 감히 내가 조언하자면, 굳이 피씨판 리니지를 따라가려 하지말고,
리니지이기에 가능한 모바일에서의 특화된 컨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하는 것이
리니지가 성공하고, Nc가 성공하는 길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