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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거시] 조재경 디렉터 공성 관련 해명 해석

트랜스포커
댓글: 12 개
조회: 3723
추천: 16
2025-09-23 23:27:41
1. 전쟁 세금은 다이아 복사가 아니다.
→ 이건 말 그대로임

2.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ex1)
스페셜 어택, 반격 묻히기 등 팀킬 행위,
이런 케이스들로 인해 로그를 통해서는 파악하기 힘들다.
외부 프로그램으로 녹화된 사진, 영상의 경우 조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로그로 파악해야 하는데 로그 상에선 팀킬을 한 사람보다 안 한 사람 찾는 게 더 힘들다.
이런 뜻으로 해석됨

ex2)
성주 교체 트릭,
훈장 작업을 문제 삼으면 성주 교체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이건 해당 행위들의 목적성을 따지고 보면 왜 같은 맥락으로 보는지를 알 수 있는데
그전에 행위들의 의의를 알아보자

ⓐ성주 교체
- 아군 병력이 소실돼 적 혈맹에게 면류관을 먹힐 위기일 경우
         - 남은 공성 시간이 성문 깨는 시간보다 적게 남았을 경우
[실제로는 아군인 혈맹]의 면류관을 [공성 시스템상 적군]인 군주로 토글 하는 행위

⇒ 쉽게 말하면 적군이 성을 못 먹게 하기 위해 아군의 성을 빼앗는 행위


ⓑ훈장 작업
- 공성 측 대비 수성 측의 전력이 압도적인 경우
[실제로는 아군인 혈맹]의 혈맹원을 [공성 시스템상 적군]인 혈맹원을 죽이는 행위

⇒ 쉽게 말하면 적군 훈장 비율 줄이려 아군을 죽여서 훈장 비율 늘리는 행위


Q) 이 두 경우의 공통의, 궁극의 목표는 무엇이냐?
A) 바로 세금(다이아)임
시스템적으로 아군에게 해를 가해서(성을 뺐어서, 아군을 죽여서) 다이아를 쟁취하기 위한 행위라는 것임
따라서 두 행위에 대해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형평에 어긋난다.
이런 뜻으로 해석됨


3[=결론]. 지난 20년간 유저들이 만들어 온 고유한 문화, 본질적인 재미를 부정하는 형태가 될 수 있다.
성주 교체 트릭, PVP 점수 작업, 무섬 몰아주기 등
훈장 작업을 문제 삼을 시 훈장 작업과 같은 메커니즘을 가진 위 행위들 또한 문제 삼아야 한다.
훈장 작업만 다르게 해석해서 문제 삼을 수 없다.
이런 뜻으로 해석됨


번외) 그럼 낚시 버그, 공허 어뷰징은요?
1. 낚시 버그 : 이건 그냥 버그를 악용한 거라서 제재가 맞음
 왜 버그인지 설명해야 하면 어차피 위에 서술한 내용도 이해 못 할 수준이라 그냥 넘어가겠음
2. 공허 어뷰징 : 적대&동맹 개수가 공성에 비해 자유로움(사실상 제한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
시스템상 적대&동맹의 제한이 없는 상태로 고의로 아군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는 어뷰징이 맞음
맹점은 시스템으로부터 자유로운가, 제한적인가임
그래서 이건 어뷰징이 맞음


필자는 훈장 작업이 문제가 있냐 없냐라고 물어보면 문제가 있다고 보는 편이긴한데
디렉터 해명에는 나름의 논리가 있음
그러게 처음부터 잘 만들라고
경험치 버그 쓴 새끼들 경험치 회수 좀 하고

Lv20 트랜스포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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