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스킬] 다크매지션 기획자 의도 및 사용자 견해

아이콘 공자님
댓글: 23 개
조회: 11895
추천: 58
2021-02-02 00:22:39

마법사 클래스케어 & 소규모의 클래스 체인지가 있었는지 벌써 1주일이 다 되어가네요.

 

1주일 가량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건 이전에 법사를 살려내라며 릴레이 할 때 당시 요청했던 내용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64/34104?name=nicname&keyword=%EA%B3%B5%EC%9E%90%EB%8B%98) 중 절반 가량이 적용되기도 했고 나름 케어에 대해 많이 고민한 흔적도 볼 수 있었습니다.


[주요 개선 요청 사항 10가지]


하지만 아직까지 미적용된 부분도 있고, 개선된 내용에 대해서도 마법사 게시판이나, 주변 지인들의 반응을 보면 불만이라던지, 부족한 부분도 많이 들리고 보이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뭐 생각도 정리 할겸 겸사겸사 글을 적어보자면..

 

1. [영웅]블랙핸드 (포그 오브 슬리핑 -> 블랙핸드)

1) 기획자 의도

- 법사 케어이니, 법사에게도 스턴과 같은 CC기 하나 넣어주자

- 모두가 다 배우게 하기는 좀 그렇고 그래도 영웅급은 되어야겠지

- 법사는 몸빵이 약하니깐 원거리로 해주자

- 전설 스킬보다는 기능이 떨어져야 하니 원거리 턴 보다는 거리를 좀 짧게.. 해야겠네?

- 공포에 걸린다고 해도 법사가 딜 못넣을 것 같은데.. .. 마법 증폭데미지 하나 넣어주면 해결되겠다.

 

2) 현실

- 아니 몸빵도 약한 법사가 근거리 스턴이라니 말이 되냐? 원거리 해줄꺼면 확실하게 먼 거리로 해주던가..

- 공포 시간이 너무 짧아.. 스턴처럼 최대 7초까지도 하게 해주면 좋겠어

- 확률 너무 낮아

- 마법 증폭 왜 안해주냐? 인비지처럼 평생 점검 예정? 도랏?

 

3) 개인적 견해

- 몸빵은 개개인이 올려야할 문제로 보이며, 스턴이 주가 아닌 법사가 3 CC기 있는거면 괜찮다고 판단되네요.

- 공포시간 짧은건 인정합니다. 블핸으로 공포걸고, 레벨레이션 & 디스 하고나면 공포 끝... 허허허..

- 확률은 89랩 법사로 90랩기사에 테스트 해보니 5번에 1번정도? 걸리는데.. 좀 더 높여주면 좋을 것 같긴 합니다만.. 지금 이것도 감지덕지..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는데, 디스날려서 걸리는 공포보단 확률이 높은 것 같기도 합니다. 디스공포는 진짜.. ..)

- 마법 증폭은 이후 점검 통해서 적용 시켜준다며 노란글로 계속 공지하고 있으니 해줄 것 같은데.. 

  언제 해주냐가... .. 나름핵과금 유저인데 문의 넣어볼까 고민중입니다.

 

 

2. [영웅]블랙실드 (매스슬로우 -> 블랙실드)

1) 기획자 의도

- 법사는 어찌되었든 메인 딜러보단 서포터이깐 서포터의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마법을 하나더 만들어 주자

- 이전에 매스이뮨이 같은혈이 아닌 사람들까지 해줄 수 있어서 반응이 좋았는데 넣어주자

- 뮨 까지는 아니더라도 데미지도 줄여주니 만들어주면 좋아할 것 같아

 

2) 현실

- 아니 나 살기 바빠 죽겠는데 이거 쓰이긴 하냐?

- 파티원한테 이거 써주고 앱쏠쓰면 짱일 것 같다.

- 뮨도 넣고 실드도 넣고 바쁘다 바빠..

 

3) 개인적 견해

- 블랙실드 써주고 앱솔쓰면 유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데, 문제는지속 시간이 너무 짧기도 하고.. (평균 3초 정도?) 그마저도 랜덤 시간 적용이라 현재로써는 블랙실드를 쓰고 앱솔쓰면 파티원에게 도움되기보단, 생존기만 하나 날리는 셈이네요.

- 사용면이나 파티원 케어 하는데에 손이 많이 가는 스킬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시간이 좀 더 늘어났으면 함 (최소 뮨 정도?) 

- 가끔 파티원 중에 몸빵이 약한 파티원이 있을때, 빡쟁이 아니라면(빡쟁엔 일단 내가 살고봐야지..)파티원에게 추가로 해줘서 버티게 하는 방법은 될 것 같음

- 그러한 이유로 현재는 거의 쓰지 않고 있는데.. 지속 시간 문제가 해결되면 많이 찾게 될 것 같음

 

 

3. [전설] 다크스타 (매스 캔슬레이션 -> 다크스타)

1) 기획자 의도

- 전장을 지배하는 법사를 만들자. 특히 핵과금러들이 약한 고기방패학살하는 용도로 주면 좋겠다.

- 법사의 범위 마법이 공성전의 꽃이라고 하니 일반 PVP에도 쓸수 있게 해주면 좋아하지 않을까?

 

2) 현실 반응

- 이거 썼다가는 반격 일점사 당해서 걍 죽음 / ㅅㄱ

- 돈많은 사람은 사냥에도 이거 사용한다는데 엄청 좋다고 함

 

3) 개인적견해

- 못배운 마법이라 구체적으로 언급할게 없긴 한데..

- 오만탑 입구 싸움 처럼 박스구간을 부수는데 좋아보이네요

- 특히 부적캐릭들은 매뮨, 다크스타, 귀환, 매뮨, 다크스타, 귀환 반복하면 좋을 듯

- 미티어와 쿨이 따로 돌기때문에 다크스타, 미티어를 동시에 사용하면서사냥 속도의 끝판왕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과 명코 소비라는 단점 마돌소비 10개라는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실제 사용자 말에 의하면 겁나 쎄다네여 ㅇㅅㅇ

 

 

4. [일반] 버서커스

1) 기획자 의도

- 이거 버린 스킬이라며? 좀 좋아지게 해주면서 명코도 회수하자. 근데 일반 스킬에 명코회수는 너무한가?

- 근거리 스킬이니깐 법사 유저가 원하는 원거리 일반딜 들어가게 해주면 너도나도 쓸 것 같은데

- 그렇다고 요정이나 총사의 사거리는 아닌 것 같고..

- 일반 근딜이 인트에 영향을 받게하면 법사들이 더 좋아할테니 많이들 쓰겠지?

- 무기 발동 스킬도 같이 넣어주자. 그럼 명코 사용하더라도 이거 쓸 것 같아.

- 버서커 라는 스킬이 원래 판타지에서는 방어가 깍기는거니깐 방어 깍이는건 그대로 두자.

 

2) 현실

- 데미지 약한 사냥터에서 근명&근뎀 올리는 용도로 잘 쓰고있었는데.. 아놔 명코 히밤.. 일반 스킬에 뭔 명코사용이야?

- 사냥으로는 좋아서 쓰고 있긴 한데.. 적 썰자 팟 오면.. 하... 

- 아니 지팡이 말고는 왜 안되는건데?! 마검사니깐 칼 들어도 마법 써져야 하는거 아냐?

 

3) 개인적 견해

- 법사에게는 근명을 올릴 수 있는 매직마스터라는 스킬이 존재하니 매직마스터만으로 사냥의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보임. 엔씨도 이러한 기준하에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 같네요.

- 개인적으로 어느정도 이상의 과금러들은 원래 잘안쓰던 스킬이어서.. 기존에 쓰던 스킬을 못 쓴다가 아닌 새로운 명코소비 스킬이 하나 사냥용으로 쓸만한게 생겼네? 정도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 버서커 사용 중에 적이오면 낮아진 방어때문에 죽는 확률이 올라가는데.. 명코 소비 후 타이머 개념 도입(또는 명코 소비 없이) on/off 방식이 된다면 좋겠지만 이거 개발하려면 힘들 것 같네요.

- 인비지라는 나오지도 않을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스킬이 있는데, 인비지를 차라리 (에이션트)버서커즈 스킬로 변경시켜 내놓으면서 방어 10(추가 업데이트 이후 7방으로 변경) 사라지는걸 안 사라지게 해주고 명코 사용도 없애주면 좋겠..

 

5. [전설] 디스인티그리에이트(에이션트)

1) 기획자 의도

- 법사를 살려주긴 해야겠는데, 피니지처럼은 아닌 것 같아. 법사가 고삐 풀린 망아지마냥 다 죽이고 다녀서 마방 패치 하고 난리를 쳤는데.. 그게 또 너무 너프를 심하게 해서.. 무튼 그것 때문에 그 부서 난리 났잖어..

- 디스 에이션트 텔 불가 CC기가 의미가 없다는데 조금 개선해줄까? 어짜피 공포 CC기 만들었으니 같이 넣어주자.

 

2) 현실

- .. 그놈의 것.. 잘들어가지도 않는데 오래가지도 않네.. (착한생각.. 착한생각..)

-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3) 개인적 견해

- CC기가 생겼다는데에 감사하다라고 말하고 끝내기에는, 확률이나 지속시간이너무 짧음. 디스를 공격 마법에서 쿨을 분리하는게 아닌 이상 여전히 1:1에서 적을 죽이는 건 어려워 보임

- 그래도 썰자 팟 구성되어서 격수들과 같이 다니면 이전보다는 썰자 성공률이 올라갈 듯

 

 

6. [전설] 에이션트 레벨레이션

1) 기획자 의도

- 블랙핸드로 카메무시를 만들긴 했는데, 그래도 관통옵션 올려주는 뭔가 하나 해줘야겠지?

 

2) 현실

- 미사용자: 관통 올려봐야 얼마나 올렸겠음?

- 실사용자: 관통 50% 오름

 

3) 개인적 견해

- 관통 50% 올려도 카메로 막히면 여전히 잃는게 너무 많다. 관통옵션을 줄게아니라 걍 카메무시로 해줘야 정말 쓸 만한 스킬이 될 듯

- 그리고 이전에도 말했지만2초는 너무 짧다. 토끼도 3초는 간다는데..

 

 

7. [신화] 서먼 가디언

1) 기획자 의도

- 더 이상 신화 스킬이 농락 당하게 하지 말자. 핵 과금러들의 돈 쓴 보상과 보람은 느끼게 해줘야지

- 투망 적용 안되어서 불편하게 되는 건 생각도 못했네.. 투망 사용 가능하게 해주자

- 그냥 상향 시키기 보다는 상위 과금러들이 더 혜택 받을 수 있게 89랩 이상 되어야만 우그누스를 소환 할 수 있게 해주자.

 

2) 현실

- 진짜 좋아졌다. 드디어 신화 스킬이 제 역할을 하는 듯..

- 법사 핵과금러들을 위한 케어

 

3) 개인적 견해

- 진짜.. 이건 진작에 되었어야 하는 건인데 지금이라도 되어서 다행..

 

 

사실 클래스케어 자체가 대대적인 개선은 일반스킬1, 영웅스킬2건, 전설스킬3, 신화스킬1건이 진행되었고, 그밖에 소소한 개선으로 영웅스킬 3개(캔슬, 세이프체인지, 홀리(에이션트)) 으로 진행되었기도 하고, 위에서 적진 않았지만 기존에 일괄 적용을 하던 어드벤스 스피릿의 경우에도, 더 많은 피컬렉을 진행한 사람들을 좀 더 우대해주는 방향으로 잡는 등.. 무소과금 보다는 중과금러 이상 급들이 이번 케어를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보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법사라는 클래스가 타 클래스 대비 소과금으로 즐기기 좋다는 분위기도 있으니 이러한 분위기를 없애고자 했을 수도 있고, 더불어 마법사를 플레이하는 과금러들의 유출을 막고자 또는 더 많은 과금을 유도하기 위함으로 진행한 업데이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만해도 다크스타가 이후에 뽑기로 나오면뽑을생각부터 하고 있으니 엔씨의 전략이 어느정도 통했다고 보입니다.  


무튼 위에서 자세하게 언급한 건 이외에도 제법 괜찮은 케어도 있었고하니 케어가 되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어보입니다. 다만,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케어 해주었으면 하는 부분이 여전히 많은 것 또한 사실이기에 언젠가는 또 추가적인 클래스 케어를 해주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전문가 인벤러

Lv58 공자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린M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