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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관련]
패스트 무빙(A) : 용기와 같은 효과. 모든 직업이 물약 또는 스킬로 사용함.
스피드 마스터(A) : 진주 이속을 주는 스킬.
다만 요즘은 진주가 많이 보급되었기도 하고
원거리 특성상 사냥시 이동 자체가 적기 때문에 효율은 보통.
[일반 전투 스킬]
멀티샷(C) : 쓰레기
더블샷(S) : 주력 딜기. 다만 PVP시 상대방 원거리 회피가 높으면 미스가 많이 뜸.
윈드밀샷(B) : 몰이사냥기. 성능은 애매함.
MP소모가 낮지만 쿨타임이 길어서, 법사에 비하면 몰이사냥 속도가 매우 떨어짐.
왠만하면 더블샷으로 각개 격파 하는게 나음.
데스 스나이핑(B) : 성능 자체는 좋아보이지만 원거리 회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PVP 전투에선 생각보다 쓰기가 힘들고 쿨타임이 길다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현재 환경에서는 쓰기 어려움.
원거리 회피가 조정된다면 화룡점정과도 같은 스킬이 될 것임.
[버프 및 보조 스킬]
마나체인지(A) : 단위 시간당 MP회복량은 블러드투소울과 동일.
소울과는 각각 장단점이 있음. 다만 전투에선 쿨타임이 짧은 소울이 유리하다고 봄.
애초에 엠피 회복이 크게 필요 없는 밀리 캐릭터랑 비교하면 효율이 떨어지지만...
세팅업, 토탈아머, 컴뱃아머(S) : 요정이 윈드워크로 공속, 스톰샷으로 명중과 풍속 추댐을 가져갔다면
총사는 이 3가지 스킬로 몸빵을 챙겨서 생존력 및 유지력이 크게 올라감.
대쉬(C) : 겉 보기엔 좋아보임 남들 1칸 움직일 때 3칸을 움직이니까.
하지만 마법탄과 쿨을 공유하고 쿨타임이 길다.
또한 스킬 사용 후 잠시 멈췄다 다시 이동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성능은 바닥임.
어차피 대쉬로 도망갈 상황이면 귀환을 하는게 더 나으며
대쉬로 따라갈 상황이면 데핑 대미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계륵!
이미 단축키 슬롯이 부족한 총사에게는 넣을 자리도 없음.
연출도 쓸데 없이 눈만 아픔.
홀딩포지션(C) : 이론적인 성능은 좋지만 현시점에선 아무리 원거리 명중이 높아도 원거리 회피를 못뚫음.
홀딩써도 안박힐 상대한텐 안박히고, 안써도 박힐 상대한텐 박힘.
포커스업(A) : 전투 중 인트3 = 마법명중 1을 올려줌. 지속시간이 1분이라는게 살짝 감점요소.
[마법탄]
그랩(A) : 쿨타임도 짧고 적의 이동을 봉쇄할 수 있음. 성능 자체는 S지만 카매로 막히기 때문에 A
사일런스(B) : 성능 자체는 좋아보이지만 성공률도 낮고, 에싸 등에 비해 지속 시간이 훨씬 짧음
지속시간 증가시켜주면 괜찮아질 듯.
스턴(S) : 쿨타임이 매우 길지만 엑칼과 마찬가지로 원거리 스턴은 약간 오버 밸런스이기도 함.
다만 엑칼과 다르게 카매로 막히기 때문에 A를 줘야 하지만 이 게임은 스턴이 갑이므로 S.
[브레이크]
뮨 브레이크(C) : 보통 뮨을 깨도 거의 바로 다시 뮨을 쓰기 때문에 스턴 돌고 있는 상대에게 쓴거 아니면 무의미.
게다가 쿨타임은 더블샷, 데핑과 공유함. 뮨 재적용 불가 시간을 5초 이상으로 늘리지 않는 이상 답이 없음.
어바 브레이크(C) : 보통 아군에게 써야 하는데 레벨이 적용되는 스킬이라 아군한테도 성공률이 낮음.
캔슽처럼 적에게만 레벨이 적용되고 아군에겐 100% 성공해야 하는데 지금 성능으론 쓰레기
스턴 브레이크(C) : 미구현 스킬이지만 어바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레벨 적용이기에
현시점에선 나와도 아군에게 스턴 브레이크가 안들어갈 확률이 높아서 쓰레기.
총평 : 일반 필드 사냥은 요정보다 약간 우월(더블샷 효율이 트리플보다 좋음).
다만 오만급이나 상위 사냥터에서는 요정/총사 둘다 고만고만하고(기사/다엘이 훨씬 좋음)
전설 무기를 들었을 경우 요정이 무조건 우위(마스터피스 라이플에 관통이 없음)
전투는 게일/어바가 있는 요정이 현시점에선 무조건 우위임.
게일/어바는 미는 싸움이든 밀리는 싸움이든 활약할 수 있지만
총사 스킬 자체는 미는 싸움에 최적화되어있고 밀리는 싸움에선 사용하기 어려움.
예를 들면 어바 브레이크 같은게 아군한테 100% 적용도 아니라서
어바 브레이크 삑나고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상당히 자주 발생함.
원거리 회피 조정이랑 사일런스, 브레이크 계열만 조정하면 충분히 좋은 캐릭터가 될 수 있겠지만...
의리의리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