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 게시판에 글 쓰는건 진짜 오랜만이네요.
저는 기사로 린M을 시작했고 암기 출시 때 암기로 간 후
암기 -> 투사 -> 기사 -> 요정을 거쳐 최근 암기로 복귀한 유저입니다.
클체 후, 암기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실험해본게 있는데
혼자 알고 넘어가기 보단 공유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글 씁니다.
대단한 것들은 아니고요. 암기로 겜하시는데 참고 정도만 하세요.
급하신 분들은 빨간색 글씨만 읽으셔도 됩니다.
1. 대미지 공식
- 배경
인증게시판에 어떤 용자께서 암기 대미지에 관해 고찰한 글이 있음.
https://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2828
워낙 오래 전의 실험이고 케어도 여러번 있었기 때문에 그때의 공식이 지금도 유효한지 궁금했음.
- 실험 방법
은기사 마을에 있는 허수아비를 타격하여 크리댐 확인 후, 공식으로 산출한 크리댐과 비교.
(허수아비를 제외한 다른 NPC들은 자체 마방이 있어서 순수 대미지 실험에 쓸 수 없음)
- 결과
과거에 밝혀진 공식과 일치.
암기는 맥댐이 높은 무기 효율이 좋고, 레벨 4, 명중 4당 대미지가 1씩 증가함.
2. 장풍의 대미지
- 실험 방법
평타 크리티컬 댐과 장풍의 크리티컬 댐을 비교.
- 결과
장풍 대미지는 평타 대미지의 절반 (50%)
3. 암기와 금날
- 배경
암기의 공격은 마법 공격인데 금날에 붙은 치명타시 추댐 3이 제대로 적용되는지 궁금했음.
- 실험 방법
금날 없이 크리댐을 측정하고, 금날 착용 후 크리댐을 측정하여 비교.
- 결과
크리댐이 동일함. 암기는 금날에 달린 "치명타 시 근댐 3" 옵션 혜택을 못 봄.
- 의견
이게 버그인지 의도한 것인지 모르습니다.
크리스터 수호성도 확인해보고 싶지만 수호성 뚫기 전후 비교 할 수 있는 캐릭이 없어서 패스함.
4. 다크나이트 (어벤저) 효과
- 배경
툴팁 설명에 "다크나이트 효과를 증폭시키고 대미지감소 일부를 무시한다" 라고 써있음.
댐감 일부 무시는 버프창에서 수치 10% 확인이 가능한데 첫 문장의 뜻이 궁금해짐.
혹시 평타 공격 대미지 상승이 있는지 확인해봄.
- 실험 방법
스킬을 배우지 않은 부캐릭 암기의 근댐, 근명을 본캐와 동일하게 맞추고 같은 무기를 착용함.
오직 레벨만 달랐음. (부캐 84, 본캐 88). 두 캐릭의 평타 크리티컬 대미지를 비교함.
- 결과
딱 레벨차만큼 1 대미지 차이가 났음. 즉, 다크나이트 어벤저 스킬은 pvp전용 스킬.
5-1. 카운터 리벤지 (발동조건)
- 실험 방법
은기사 마을 코볼트를 모아서 박스 당하고 스킬이 얼마나 발동하는지 확인함.
- 결과
빵빵 터짐. 즉, 카운터 리벤지는 적의 공격을 회피해도 발동한다.
5-2. 카운터 리벤지 (대미지)
- 배경
툴팁에 "회피한 대미지를 적에게 돌려준다" 라고 써있음.
마치 적에게 강한 공격을 받을수록 더 큰 대미지를 돌려 줄 것처럼 보임. 과연 그럴까?
- 실험 방법
사냥터를 바꿔가며 몹의 공격 5회 회피 후, 에볼을 날려 보라디스를 발동시키고 통계창 대미지 확인.
평타가 아닌 에볼을 날린 이유는 평타 칼질을하면 대미지 폭이 넓어져 계산이 귀찮아짐.
1차 코볼트 - 2차 거대개미 - 3차 엘모어병사 - 4차 신맵 늑돌이 - 5차 잊섬 버그베어
- 결과
본인 캐릭으로 몹에게 날리는 에볼 대미지는 20회 반복 결과 18~24
에볼과 함께 발동시킨 보라디스의 대미지값은 1~5차 620~622로 나옴.
즉. 에볼 대미지를 제외한 순수 보라디스 대미지는 고정 600 으로 추정.
(혹시 캐릭 스펙에 따라 다르나 싶어서 무기와 대미지를 바꿔가며 해봤지만 같은 결과)
- 번외
pvp에서 상대의 리덕과 마방의 영향을 받나 실험해봄.
시전해보니 보라디스 대미지가 600 미만으로 떨어짐.
즉, 보라디스 대미지는 pvp시 상대방의 리덕과 마방의 영향을 받아 감소되는 것으로 확인.
5-3 카운터 리벤지 (쿨타임)
- 실험 방법
몹 풀박스 상태로 보라디스 발동 시킨 후, 다시 발동 될때까지의 시간을 측정.
- 결과
아무리 빠르게 5회 회피를 달성해도 8초가 경과하기 전엔 발동되지 않음.
수차례 반복했지만 8초가 되어서야 발동함. 고로 보라디스의 쿨타임은 8초로 확인.
- 의견
박스 상태에서 다른 카운터 스킬들은 8초동안 수십번씩 터지면서 몇천 대미지 넘게 들어가는데
암기는 단일 타격하는 것도 모자라 쿨타임도 무려 8초씩이나 되고 대미지도 겨우 600.
신검 다엘과 마찬가지로 박스 사냥효율은 개구데기로 확인.
6. 다크언데드의 언데드 추댐
- 배경
몹에게 들어가는 언데드 추타는 1~40으로 이미 확인이 됐지만
다크 언데드 스킬로 언데드화된 PC 에게 언데드 추타가 몇이 들어가는지는 정확한 정보가 없음.
게시판 검색해보면 추타 4정도로 알려져있지만 정확한 수치가 궁금해서 직접 해봄.
- 실험 방법
작은 몹 대미지가 동일하고 재질만 다른 무기인 장검과 은장검을 준비함.
샌드백 캐릭에 다크언데드를 넣고 장검 크리 대미지를 확인.
이 후부터는 은장검으로 크리댐을 확인하고 장검 크리댐과 차이를 계산.
- 결과
최초 20회 타격을 진행했고, 언데드 추타 범위는 1~15로 확인.
표본이 부족한 것을 우려해 20회 추가로 진행했지만 역시 1~15로 확인.
더 진행하더라도 뜬금포로 16 이상이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해 실험 종료.
즉, 다크언데드가 걸린 상대에게 들어가는 언데드 추타는 1~15, 평균 8 대미지이다.
@ 마무리
혼자 진행한 실험이라 틀린 부분이 있을까 염려됩니다.
혹시 확인해 볼수 있는 분들은 직접 한번 해보시고 결과를 댓글 남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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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6월 3일 내용 추가
- 6월 8일 암기 케어가 진행됩니다.
이 글은 1월 기준의 실험 내용이므로 지금 이 글은 보시는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암기유져로 그전보다 나인지긴 했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음... 반쪽짜리 스킬들과
원거리에 유독 약함
1. 카운터 리벤지 회피율 및 데미지 상향(쿨타임감소)
2. 한칸공격에 공포를 쓰게되면 다시 멀어지는 상황이라 장풍으로 딜을 넣고 있는데 기사의 펜블처럼 땡겨지면서 마방 및 스내하락 되면 좋을듯.
특히 캐릭의 정체성이 구현되는 영웅급 스킬들의 구성이 너무 구림.
왜 있는지 모를 다크아이 같은 개쓰레기 스킬도 있고,
그나마 쓸만한 스킬들도 뭔가 나사가 빠져있죠.
다크 언데드는 시전이 아니라 평타 공격시 자동 발동되게끔 해줘야하고
다크핸드도 말씀하신대로 현재 상태에선 활용이 너무 까다로움.
프로텍션도 너무 아쉽죠.
베르라도 되게 해주든가 베르가 안된다면 스턴상태에서라도 쓰게 해주든가요.
스턴상태에서는 쓰지도 못하고, 베르도 못하는 상태라면
그 스킬 쓸 이유가 있나요 위급상황에서 프로텍션 누르느니 베르를 누르지.
스턴미러 어벤저를 기사 카마, 투사 드마 포지션으로 내놓은 모양인데
아무도 뽑질 않으니 성능 확인도 안됨요 ㅋㅋ
추뎀이 22에 45 총 67이 더 들어가는건가요
암기만 특별히 보정해주는 이유는
다른 클래스들은 AC로 회피하고 리덕으로 대미지를 감소시키지만
암기는 마방으로 회피 + 대미지 감소시키고, 리덕으로 또 댐감 패널티를 받아
2중으로 대미지 감소가 있어서 입니다.
늦었지만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스킬 배운 후 체감상 몹을 빨리 쳐낸다는 글을 쓰신 분도 계셨는데
거기에다 툴팁 설명에 실제로 강화가 된다는 내용이 써있다고
댓글 달았던 기억도 납니다.
당시엔 제가 스킬을 배우기 전이라 직접 실험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예측만 했지만, 스킬을 배우고 직접 실험해보니 결과가 위와 같았습니다.
사냥유저라면 급하게 배울 필요 없어요.
다크벤져스 어벤져 : 리덕4 / PVP리덕 4 무시
이상입니다.
예전에 케어 때 나왔던 스킬인데 효과가 레벨에 따라 달라요.
88렙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벤전스 : 근댐 4, 근회피 무시 7
어벤저 : 리덕 5 무시, pvp 리덕 5 무시
추천박고 갑니다.!
3추
내용 실하네요
마방에 따라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 '물방은 필요없고 마방에 올인한다'
이거 맞어???
마방에 따라 대미지가 감소하는건 암기의 공격을 방어하는 입장임.
암기를 상대할 때 마방을 올리면 내게 들어오는 공격 대미지를 줄일 수 있는데
그렇다고 AC도 버려서는 안되는게
스턴은 물리공격이라 AC가 낮으면 스턴 들어올 확률이 높아짐.
쓰레기..
하나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 혹시 알고 계신다면 답변 가능할까요?
암기의 가장 큰 특징인 다크나이트 스킬(패시브)에서 "물리적인 데미지를 마법으로 전환" 하는 능력이 있는데 암기 스탯에 INT를 올린다거나 하프엘릭에서 마법데미지 능력치를 올려서 마법데미지를 증가시키면 타격시 들어가는 데미지도 올라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