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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글 썼던 문제점에 추가해서 겪은 수정해야할 사항들
✔ 암흑기사 추가 케어 건의 사항 요약
1. 스킬 밸런스 개선 제안
① 카운터 리벤지 – 구조적 문제
기존 고정 대미지에서 회피 대미지 비례 방식으로 변경된 것으로 추정됨.
문제: '리벤지 스턴'이 활성화되어도 플레이어가 CC 상태면 발동되지 않고 무려 '소멸'됨.
신화스킬 하나가 소멸? 안그래도 부족한 CC기인데?
✔ 개선 필요 사항
CC 상태에서 자동으로 상대에게 반격되는 구조로 변경 필요
→ 반격 스킬의 정체성 유지
연계 시간 증가도 가능하지만, 회피 대미지가 과도하게 축적될 경우
→ 리벤지 폭딜 발생으로 밸런스 붕괴 가능
복수 기능을 못하는데 '리벤지'가 맞음?
② 할루시네이션 – 생존기 쿨타임 문제
✔ 문제 요약
할루시네이션의 10분 쿨타임은 지나치게 길어 실전 활용도가 매우 낮음
완력 기반 클래스 특성(탱키함)을 살리지 못하고 있음
빠른 템포의 현대 PvP 환경에서 생존 주기가 맞지 않음
✔ 완력 및 기타 클래스 생존기 쿨타임 비교
● 완력 계열
직업생존기 / 관련 스킬쿨타임
| 광전사 | 대미지회복스킬 /불사 2종 | 5분 / 3분 |
| 신검 | 슈퍼아머(무적+피회복) | 45초 |
| 대미지회복스킬 | 10분 (리부트 예정) |
| 마검사 | 생존기 / 페인킬러 / 노마드 | 10분(노마드로 빠른전투가능) |
| 기사 | 생존기 | 5분 |
| 암흑기사 | 할루시네이션 | 10분 (너무 김) |
● 기타 직업
직업생존기쿨타임
| 사신 | 생존기 | 5분 (쿨초기화 가능) |
| 법사 | 생존기 | 1분 |
| 군주 | 생존기 | 40초 |
✔ 개선 제안
③ 도펠킹 – 강화 다크언데드
일반 다크언데드는 풀힐 시 HP 증가
도펠킹으로 강화된 다크언데드에도 풀힐 가능?
✔ 개선 필요 사항
강화 다크언데드에서는 풀힐시 HP감소
지루한 백업전이 아니라 빠른 전투 활성화
영웅스킬이 유니크스킬을 막는건 패널티
2. 기타 의견
① 암흑기사 포지션 – 서포터/파티 지향 고착화 문제
능동적 CC 부족으로 단독썰자 성능이 매우 낮음
반격기(카운터 리벤지, 다크미러) + 칼립소·보이드필드의 광역 CC 구성으로
→ 파티 플레이 중심의 클래스
이대로 유지라면 완력서포터에 맞는 생존기 쿨타임(5분)은 반드시 필요해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