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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롤...도 이젠 끝물...? 래더시스템의 치명적 오류

중꾸어
댓글: 7 개
조회: 626
추천: 3
2014-02-10 14:03:05

안녕하세요 롤 유져 여러분

 

먼저, 자극적인 제목을 쓴점 사과드립니다..

 

저는 오늘 이자리에서 롤의 래더시스템이 얼마나 큰 오류가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까지 여러분은 아무것도 모른체 이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합니다.

 

인기좋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가장큰 비중을 차지하는 "래더랭킹 시스템"

 

지금의 롤 세계에선 래더랭킹 시스템이야말로 게임의 활성요소중 가장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롤 랭킹시스템은 잘못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는점을 알려드리고싶습니다.

 

우선, 과거 흥했던 전략시뮬중 대표적인 두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스타크래프트Ⅰ

 

2. 워크래프트 Ⅲ

 

이둘의 랭킹시스템은 어땠나요?

 

스타크래프트 같은 경우 극초반을 제외하곤 맵핵/미네랄핵 등으로인해 거의 랭킹시스템은 망했지만

 

여러가지 프리서버의 래더시스템/pg투어 같은 등급제도 등의 시스템으로 랭크게임은 연명해갔습니다.

 

그러나,스타1의 극초반 래더 는 안해본사람은 알수없는 정말 몸에 전기가 흐르는듯한

 

아직도 그때의 감흥을 잊을수없습니다..

 

랭커가 된다는것,,, 아이콘에 금딱지를 붙인다는것... (1000위 안에 유져들만 부여, 그아래는 점수만보여줌)

 

1000위면 롤로 따지면 다이아몬드 I 쯤 되려나요,,?

 

스타1은 자동매칭 시스템은 아니었지만, 점수만 비슷하면 게임할수있었습니다.

 

다만, 점수차이가 심해도 게임은 가능하지만, 이기면 조금오르고 지면 많이깍이는 방식이었죠.

 

이때는 자동매칭이 아니라 어뷰져등의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그 매칭시스템을 좀더 보완한것이 바로,

 

워크래프트 Ⅲ의 자동매칭 시스템

 

래더점수에따라, 레벨업을 하는 시스템이었죠

 

자신의 레벨에 따라, -6레벨 ~ +6 레벨 매칭.

 

만렙이 50 이었지만, 초창기 18렙을 넘기란 하늘의 별따기수준이었습니다.

 

당시 18레벨 박외식 선수의 승율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군요..(450승50패 정도..)

 

나중엔, 조금 완화하여 레벨 50달성하는게 쉬워졌습니다..

 

당시엔 랭게임 100승0패 같은 괴물적인 선수들도 등장했죠 ( 장재호 같은...)

 

자, 그럼 스타2로 넘어오면서 새로 채택된 시스템은

 

소위 mmr (래더점수) + 승율 매칭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비슷한 점수대에 사람만 매칭되는것이 아니라, 그 점수대에서도 승율이 낮은사람은 낮은사람끼리,

 

높은 사람은 높은사람끼리 매칭되는 시스템인데요,

 

블리자드는 " 이렇게 매칭을 하면 정말 이상적인 시스템이야" 라는 탁상공론에 빠지게 됩니다..

 

이것때문에 스타2가 망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보는데요,

 

래더랭킹시스템에서 순위를 결정하는것은 점수이지 승율이 아니기때문에,

 

이 승율이 매칭에 영향을 끼치게되면 같은 점수대라도 실력차이가 상당히 나게 되버리죠

 

설명은 덧붙이자면,

 

우리나라 교육시스템과 같이 등급제도 라면...?

 

4명이있는 반에

 

아인슈타인/이건희/스티븐잡스/빌게이츠 가 함게있다면 아마 이건희가 꼴등으로

 

사회 밑바닥으로 내려갔을지 알수없는일이죠..

 

잘하는 친구와 듀오를 해도, 아무리 고수가 게임을해도

 

고 승율 유지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결국 이 피라미드형식의 승율매칭 시스템때문에 패배의 쓴맛을 여러번 봐야하고,

 

본인의 좋은 전략이 이런 여러가지이유로 막히게 되었을때, 또는 연패할때 오는 패배감..

 

멘붕...듀오와의 마찰... 과도한 스트레스..

 

정말 아름다운 꽃이 채 피어보기도전에 지는....

 

이러한 부작용에 빠지게 됩니다..

 

여러분 롤은 더구나 5명이 팀을 이뤄 게임하는 장르 입니다.

 

이러한 롤의 부족한부분을 채워 앞으로 나오게될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오브더 스톰을 보게되면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진점을 옅볼수있습니다.

 

라이엇게임즈는 지금 독보적인 위치지만 곧 오게될 대작들을 보게되면 언제까지나 1위자리에

 

있을거라고 착각하면 안될것입니다. (지금은 견제할만한 대작 없음...)

 

랭킹시스템의 변화없이 미래는 없을것입니다.

 

물론 이글의 반박하는사람도 존재하겠죠, 이 시스템이 이상적이라 생각하는분들도 많을겁니다.

 

저는 지금 제가 랭점수가 낮아서도.. 게임이 재미가 없어서도 이런글을 적는게 아닙니다.

 

조금더 많은사람이 진정한 랭게임의 흥미를 알아가고, 더욱 발전할수있는 게임이기에

 

조금더 발전하였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글을 적는다는것을 알아주시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Lv42 중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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