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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지연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13.10 패치는 모든 지역에서 평소보다 24시간 더 늦게 출시됩니다.
주문력을 올려주는 구인수의 격노검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아크샨, 칼리스타, 킨드레드 그리고 베인의 스킬에 주문력 계수가 새로이 추가됩니다. 신규 주문력 계수 추가는 이 챔피언들의 주문력 중심 빌드를 쓸만하게 하거나 강력하게 만들려는 의도라기보다는 구인수의 격노검 같은 아이템이 제공하는 부수적인 주문력이 낭비되지 않게 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챔피언들의 보조 효과 및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능력이 전체적으로 약간씩 조정됩니다. 즉, 공격력이 제공하지 않는 특별한 이점을 주문력 계수로 부여하고 구인수의 격노검이 가진 전투 방식과 어울리게끔 변경이 적용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비열한 싸움의 피해량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되고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Q - 복수의 부메랑 추가 이동 속도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아크샨은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챔피언 중 한 명입니다. 이번에 주문력이 추가된 구인수의 격노검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으며 주문력 계수가 없어야 하는 것이 그 조건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주문력 계수로 아크샨이 구인수의 격노검을 구매했을 때 이점이 있게 하고 주문력이 낭비된다고 느끼지 않도록 했습니다.
E - 뽑아 찢기의 둔화와 피해량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칼리스타는 주문력 계수가 없지만 구인수의 격노검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이번 패치의 두 번째 챔피언입니다. 적용되는 수치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주문력 중심 빌드가 강력해지진 않겠지만 최소한 구인수의 격노검 하위 아이템인 증폭의 고서를 구매했을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W - 늑대의 광기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E - 차오르는 공포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킨드레드는 구인수의 격노검이 변경됨에 따라 주문력 계수 상향을 받는 세 번째 챔피언입니다. 양은 이 아이템을 자주 구매하지 않지만, 최소한 늑대의 스킬은 좀 더 강력해질 겁니다.
Q - 꽃망울 폭발과 W - 형상 분리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만개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업데이트 이후에 많은 분들이 니코 정글을 플레이해 주셨지만 니코 정글은 게임 내에서 주기적으로 플레이되는 포지션 및 챔피언 중에서 가장 좋지 않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니코 정글에 익숙해지면 니코 정글의 위력을 다시 점검해야 할 수도 있으니 계속해서 이 카멜레온을 주의 깊게 지켜보겠습니다.
궁극기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면, 니코의 R - 만개 업데이트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된 결과를 살펴보았으며 이 스킬이 입히는 폭발적인 피해에 약간 더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새로워진 궁극기의 안정성은 꽤 괜찮지만 함께 적용된 하향이 이 안정성보다 더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Q - 구르기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주문력 빌드 베인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는 어렵습니다. 주문력 빌드 베인으로 피해를 입히기는 힘드니까요. 공격력 빌드 베인으로 피해를 입히는 게 훨씬 쉽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Q - 구르기에 추가된 주문력 계수는 구인수의 격노검이 제공하는 주문력이 낭비되지 않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구매하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한층 더 개방적인 치명타 아이템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해 치명타 아이템을 대규모로 업데이트했습니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치명타 신화급 아이템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크라켄 학살자/돌풍/불멸의 철갑궁 그리고 무한의 대검/나보리 신속검/구인수의 격노검으로 나뉩니다. 궁극적으로 무한의 대검, 나보리 신속검, 구인수의 격노검 그리고 돌풍이 신화급 아이템의 역할을 맡는 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들은 전설급 아이템으로 강등시키고 새 역할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대부분의 신규 신화급 아이템들은 제 역할을 충분히 해낸 이전 버전과 꽤 비슷하게 유지되지만 구인수의 격노검은 공격력과 주문력을 모두 제공하는 동시에 적중 시 효과가 있는 아이템이 필요한 챔피언들의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주목할 만한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케일이나 티모 같은 챔피언이 관심을 가질 만하겠네요.
전설급 아이템 재조정으로 크라켄 학살자의 고정 피해가 삭제되고, 불멸의 철갑궁이 보호막을 더 적게 제공하며, 피바라기는 보호막이 완전히 사라지는 등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일부 아이템이 하향됩니다. 한편, 필멸자의 운명이나 징수의 총 그리고 헤르메스의 시미터 같은 낮은 성적을 내는 아이템들은 약간 상향됩니다. 또한 저조한 성능을 보이는 하위 아이템(곡궁,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등)은 상향되고 너무 강력한 아이템(열정의 검)은 하향되는 등 여러 가지 밸런스 변경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태틱의 단검이 돌아옵니다.
불멸의 철갑궁이 모든 치명타 기반 챔피언을 위한 전설급 아이템이 되었기 때문에 피바라기는 생명력 흡수를 제공하는 여러 아이템 사이에서 새로운 이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제 피바라기를 구매한다는 것은 방해받지 않는 안전한 후방에 자리를 잡고 교전 사이사이에 체력을 회복하는 플레이 방식을 택한다는 뜻입니다.
돌풍은 신화급 아이템으로 남는 치명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무한의 대검이나 나보리의 신속검 또는 구인수의 격노검은 초당 피해량 측면에서는 유용하지만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암살하는 것을 돕는 방식으로 (또는 암살을 당하지 않으면서) 게임을 이기려 한다면 이 아이템이 안성맞춤입니다. 초당 피해량이 0%에 수렴하는 것보다 90% 정도는 챙기는 것이 낫습니다.
돌풍에 적용된 수치는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상대로는 이전 버전보다 강한 모습을 보여주겠지만 그 힘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치명타 확률을 더 올릴 필요가 있어 암살자들이 남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돌풍이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이 공격력과 주문력을 함께 제공하는 적중 시 효과 아이템의 정점이 되어 다시 돌아옵니다! 추가 적중 시 효과나 치명타 확률을 피해량으로 전환하는 효과 등 이전 효과 대부분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이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로 두 종류의 관통력을 동시에 제공해 이전에 공허의 지팡이나 최후의 속삭임을 구매하기가 애매하던 챔피언들이 공격력과 주문력 피해를 동시에 입힐 수 있게 하는 점이 부각됩니다.
여러 가지 신화급 및 전설급 아이템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더불어 서사급 아이템에도 효율 위주의 다양한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는 현재 저조한 성적을 내고 있어 효율 상향을 받은 서사급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불멸의 철갑궁을 전설급 아이템으로 강등시키면서 능력치도 다듬어야 했습니다. 불멸의 철갑궁은 치명타 기반 챔피언이 폭발적인 피해에 대응하는 범용 수단으로 사용하기에 알맞으므로 공격력이라는 직관적인 능력치가 남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12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무한의 대검은 거의 언제나 원거리 딜러들에게 사실상의 신화급 아이템이었기에 이제 이 아이템을 공식적으로 신화급 아이템으로 승격시키려고 합니다. 무한의 대검은 간단한 능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능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20%까지 증가하고 정말 잘 작동하죠. 무한의 대검은 다른 아이템과 좋은 시너지를 내는 데 이미 탁월하기 때문에 일부러 꽤 간단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를 부여했습니다.
충전 상태 효과가 드물게 제공하는 강력한 한 방은 주 능력치가 공격 속도일 때보다 공격력일 때가 더 잘 어울립니다. 충전 상태 효과가 있는 일부 다른 아이템도 이번 패치에서 이와 비슷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키르히아이스는 이번 패치 적용 전에 그다지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기에 골드 효율 측면에서도 상향되었습니다.
크라켄 학살자는 전설급 아이템에 어울리는 모습을 갖추기 위해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여러 가지 조정을 거쳤습니다. 크라켄 학살자는 높은 공격 속도 위주의 챔피언이 초반에 사용하기에 매우 훌륭한 아이템이며 후반에도 위력을 발휘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대상을 상대로 점차 증가하는 피해량은 탱커 대항용 아이템이라는 느낌이 조금 남아있기는 하겠지만 도미닉 경의 인사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자주 구매되지 않는 아이템이기에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공격에 치중한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막대한 피해량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이제 일부 특정한 상황에서 구매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도록 충분한 마법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필멸자의 운명은 도미닉 경의 인사보다 훨씬 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치명타 기반 챔피언이 고통스러운 상처를 적용하는 것은 손해를 보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와 동등한 모습을 보일 수 있기를 바라면서 능력치를 약간 상향했습니다.
신화급 아이템에 나보리 신속검이 합류합니다! 나보리 신속검은 기본 공격과 스킬의 사용 빈도가 높은 치명타 기반 챔피언에게 매우 적합한 아이템입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스킬 피해량이 최대 20%까지 오르며 빠른 기본 공격으로 스킬을 초기화할 수 있게 해주는 나보리 신속검은 어울리는 챔피언들과 상성이 매우 좋고 효과도 최고 단계처럼 느껴집니다. 무한의 대검과 비슷하게 나보리 신속검도 구매한 다른 아이템과 좋은 시너지를 충분히 내고 있기에 스킬 가속 제공이라는 간단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를 부여했습니다.
치명타 기반 챔피언이 어떤 아이템을 선택할지 둘러볼 때 더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유령 무희의 가격이 2,800골드로 증가했으며 능력치도 약간 상승했습니다.
분노의 칼은 새로워진 구인수의 격노검과 어울리게 점차 증가하는 공격 속도 효과의 축소 버전을 제공하게끔 재구성되었습니다.
고속 연사포는 반격을 받지 않는 사거리 밖에서 단일 대상을 저격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그 용도에 맞게 제공하는 능력치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가격은 상당히 올라갔지만 골드 효율은 비슷하게 유지됩니다.
곡궁은 하위 아이템의 골드 효율이 재조정되는 또 다른 서사급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필요한 하위 아이템을 줄여 수치를 크게 바꿀 필요 없이 더 많은 전설급 아이템의 재료가 될 수 있게 했습니다. 적중 시 피해를 마법 피해로 전환한 것은 더 눈에 띄는 적중 시 효과를 만들기 위한 시도입니다.
다른 원거리 딜러 아이템 사이에서 선택을 고려할 수 있는 성능을 위해 루난의 허리케인의 가격도 2,800골드로 상승했습니다. 낮아진 공격 속도 대신 적중 시 피해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아이템으로 공격 속도를 극도로 올리는 적중 시 빌드에 어울리게 했고 높아진 공격력 계수로 좀 더 치명타가 중심이 되는 빌드에도 어울리게 했습니다. 미니언 탐색과 관련된 규칙 업데이트는 추가 탄환이 발사되지 않는 경우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스태틱의 단검이 돌아왔습니다! 스태틱의 단검은 치명타 기반 챔피언에게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의 피해량은 미니언의 체력이 늘어나는 것만큼 빠르게 늘어나며 폭풍갈퀴 등 챔피언과의 교전이 중심이 되는 아이템보다는 챔피언 대상 효율이 더 낮겠지만, 챔피언에게도 어느 정도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충전 상태의 중첩에 관해 알아두시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충전 상태 관련 아이템들은 최대한 직관적으로 중첩됩니다. 공격에 적중한 첫 대상은 각 충전 상태 관련 아이템의 효과를 받지만 스태틱의 단검 연쇄 번개 효과는 스태틱의 단검에 속한 피해만 추가 대상에게 입힙니다.
이제 폭풍갈퀴는 초반 교전 중심의 전설급 치명타 아이템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폭풍갈퀴의 초반 피해량은 바뀌기 전과 비슷하며, 추가된 피해 계수로 인해 후반에도 이 아이템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사용자에게만 유용한 이동 속도 증가 효과로 전환되어 빠르게 교전을 이탈하거나 더 큰 피해를 입히기 위해 거리를 좁힐 수 있게 해줍니다. 고속 연사포와 잘 어울릴 수도 있겠네요.
징수의 총은 더 매력적인 아이템이 되게끔 간단한 상향을 받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징수의 총이 초반에 제공하는 높은 능력치는 초반에 공격로에서 점한 우위를 승리로 연결하고자 하는 분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일부 서사급 아이템이 골드 효율이 낮아 상향을 받았지만 열정의 검은 너무 좋은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고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낮아지지만 큰 수치 변경은 없습니다. 모든 서사급 아이템들이 가격에 걸맞은 위력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은 자객의 발톱과 비슷하게 많은 챔피언에게 특별한 효과를 제공했습니다. 이 아이템의 매력이자 문제인 은신 효과는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지닌 잠재력이 피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출시 이후 드락사르의 황혼검은 다른 신화급 아이템보다 눈에 띄게 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이템이 가진 은신 요소를 양 팀이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으며 스킬 중심 챔피언과 연속 처치를 노리는 챔피언들에게 잘 어울리는 새로워진 고유 지속 효과로 위력을 채웠습니다.
자객의 발톱은 모든 챔피언에게 대상 지정 돌진을 제공한 첫 아이템으로 스킬과 아이템의 멋진 연계가 더 많이 이루어지게하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압도적인 실력을 뽐낼 수 있게 한 실력 집약적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으로 대상에게 계속해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은 챔피언의 밸런스를 맞추고 챔피언을 기획하는 데 제약이 따르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 탈론이나 렉사이 등 일부 챔피언은 이동 스킬로 근접 사거리 내에 들어서면 큰 보상이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자객의 발톱은 '실력이 필요한 부분'을 너무 쉽게 달성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즉, 보상이나 기동력 둘 중 하나를 하향해야만 한다는 뜻입니다. 자객의 발톱에 있는 돌진 효과를 제거하고 요우무의 유령검을 신화급 아이템으로 승격시켜 암살자들이 이전처럼 멋진 신화급 아이템 세 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각자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는 여러 가지 물리 관통력 위주 전설급 아이템들도 고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은 암살자 아이템 체계에서 꾸준하게 선택되는 아이템입니다. 자객의 단검이 전설급 아이템으로 이동하면서 요우무의 유령검을 단장해 새로운 신화급 아이템으로 만들었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은 순간 화력과 높은 기동력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지속적인 전투에 대비하거나 체력이 낮은 적을 마무리하고 싶으시다면 월식이나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더 좋은 선택지입니다.
미드시즌 변경사항의 총체적 목표는 서포터들이 일반적인 게임에서 아이템을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템 만족도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번 미드시즌은 주로 강화형 보조술사의 아이템 체계에 초점을 맞춰 헬리아의 메아리를 도입하고 월석 재생기를 업데이트하며 탱커형 서포터가 더 다양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분야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남아있지만, 이번 변경이 서포터 플레이어 여러분의 만족도를 높이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탱커형 서포터에게 더 효율적으로 마법 저항력을 제공하는 아이템이 되도록 심연의 가면의 가격이 낮아지고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불타는 향로의 고유 지속 효과의 위력을 높이고 이동 속도를 추가해 강화 효과를 부여하려는 팀원과 거리를 유지하기가 더 쉬워지도록 했습니다. 1대5를 시도하는 베인 플레이어분들이 더 늘겠네요.
축복의 성배는 다른 강화형 보조술사 아이템을 올리기 위한 새로운 하위 아이템으로 초반에 서포터에게 마나 재생을 제공해 추가적인 위력을 낼 수 있게 해 줍니다.
화학공학 부패기의 총 가격을 줄여 전반적인 서포터 아이템 중에서 구매에 부담이 덜 가는 아이템이 되도록 했습니다.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아이템이 아닌 점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약간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기에 조정했습니다.
옛적에 사랑받던 아이템의 계승자가 등장합니다. 모두 축배를 들어 주세요! 바로 헬리아의 메아리입니다! 헬리아의 메아리는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어울리도록 설계되었으며 더 공격적으로 피해 교환을 하는 플레이 방식을 보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아이템입니다. 공격로 단계에서 적을 견제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이죠! 신규 신화급 아이템이 등장함에 따라 제국의 명령을 사용하고는 싶지만 신화급 아이템 칸을 소모하는 것은 꺼려지는 챔피언을 위해 제국의 명령이 전설급으로 이동했습니다.
다른 서포터 아이템들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저녁갑주의 가격과 조합식이 조정됩니다. 이 아이템과 지크의 융합이 제공하는 만족감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향후 개선할 여지가 있는지 지켜보겠습니다.
제국의 명령은 아이템을 구매하고는 싶지만 선호하는 신화급 아이템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챔피언을 위해 전설급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팀 전투에서 아군이 상대방에게 폭발적인 피해를 입혀 처치하는 것을 돕고 싶은 공격적인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가격을 내리고 아이템 조합식을 수정했으며 생명의 샘 펜던트의 효과와 맞게 능력치를 변경했습니다. 또한 희생 효과의 대신 입는 피해량이 감소 후 피해량(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적용 후)에서 감소 전 피해량(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적용 전)으로 약간의 하향되었습니다. 기사의 맹세를 사용하는 챔피언은 아군이 입는 피해는 이전처럼 막겠지만 자신이 대신 입는 피해는 고정 피해 형태로 약간 더 입게 됩니다.
적당한 가격에 탱커형 서포터가 필요한 능력치를 제공하는 탱커형 서포터를 위한 신규 하위 아이템입니다.
현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수단이라는 고유한 용도로 사용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아이템의 현 상태를 유지하는 선에서 가격을 조금 조정했습니다.
미카엘의 축복은 아이템 조합식이 약간 변경되었으며 사용 효과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헬리아의 메아리와 변경 전 월석 재생기는 체력 회복 능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헬리아의 메아리는 피해도 입히긴 하지만요.) 이번 변경은 자동으로 체력을 회복하는 것과 대비되도록 월석 재생기의 효과를 통해 자신의 행동이 전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느낄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 아이템 모두 각자 다른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월석 재생기는 안전한 상황에서 연쇄 효과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는 상황에 어울리며 헬리아의 메아리는 전투에 개입하면서 더 큰 피해를 입히고 싶은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휘의 미덕은 상단 공격로와 정글의 탱커 챔피언을 위한 아이템이긴 하지만, 가격을 내림으로써 게임에서 많은 우위를 점한 서포터들이 이점을 굳혀 게임을 이기기 위해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두고자 합니다.
구원 또한 조합식이 조정되고 체력 회복량이 조금 더 늘어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슈렐리아의 군가는 만족감 측면에서 매우 좋은 서포터 아이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아이템을 크게 바꾸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가격을 줄이고 주문력과 동기 부여의 위력을 약간 낮추어 슈렐리아의 군가가 다른 서포터 아이템과 균형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불타는 향로와 비슷하게, 고유 지속 효과의 위력을 높이고 이동 속도를 추가해 지원하려는 팀원과 거리를 유지하기가 더 쉬워지도록 했습니다.
아이템들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인벤토리가 가득 찰 때쯤인 게임 후반에 골드를 소모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 필요가 생겼습니다. 감시하는 와드석과 경계의 와드석은 서포터들이 게임 후반에 골드를 소모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감시하는 와드석을 게임 중반에 조금 일찍 구매하고 싶으신 분을 위해 이쉬탈의 축복 효과도 다듬어 감시하는 와드석에도 축소판 효과가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경계의 와드석은 서포터 아이템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내려감에 따라 감시하는 와드석에서 업그레이드되는 대신 골드를 소모하는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인벤토리가 가득 찼지만 제어 와드를 계속 구매하고 싶은 상황에서 강력한 게임 후반 아이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크의 융합은 다른 서포터 아이템에 맞춰 가격과 능력치 그리고 조합식이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결과에 따라 향후 지크의 융합 개선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공격로 단계에서 탱커를 상대로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지는 않게 하고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상황에서 선택되지 않도록 신성한 파괴자를 하향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종말의 겨울에 대한 편의성 개선으로 보호막 마나 조건을 삭제했습니다. 기존에는 아이템이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판단해 보호막이 발동될 때 마나를 소모하는 제약을 걸었습니다. 아이템이 출시된 후 한동안 현황을 살펴본 결과 아이템을 제어하기 위해 제약을 걸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대자연의 힘은 단일 아이템으로 50%가 넘는 피해량 감소를 제공할 수 있어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아이템의 전체적인 가치를 낮추었으며 특히 한 명의 마법사만 상대할 때 더 낮은 효율을 내도록 했습니다. 이제 분산은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마법사 한 명의 스킬 연계로는 발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선혈포식자는 지금도 적당히 강력하지만 신성한 파괴자보다는 뒤처져 있기 때문에 소규모 상향을 통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가격을 조정해 두 아이템의 다른 면을 부각했습니다.
선체파괴자는 가장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으로 갈 곳 잃은 요릭이 구매하지 않는 이상 상점 주인의 선반에 계속 남아있는 아이템입니다. 첫 아이템으로 빠르게 올리지는 않게 하는 선에서 간단한 업데이트 및 큰 폭의 상향을 적용했습니다.
이제 도미닉 경의 인사는 거인 학살자의 효과로 마법 피해도 증폭시킵니다. 스킬이나 아이템으로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치명타 기반 챔피언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도미닉 경이 안부를 전해 달라고 하네요.
공격로 단계에서 마법사들이 더 일찍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 랭크에서 다른 역할군과 비슷한 위력을 발휘하게 했습니다. 프로 경기에서는 마법사가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위험이 내재한 변경이라는 점은 인지하고 있기에 주의 깊게 지켜보겠습니다.
마법사가 맬모셔스의 아귀에 대응할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보호막이 사라지기를 기다리는 게 더 쉬워지도록 했으며 맬모셔스를 상대하는 적이 보호막이 발동된 후에 대응할 기회도 더 주었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마법사가 만족감을 얻는 핵심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다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마법사를 플레이할 때 게임이 길어지거나 가끔 상대적으로 짧은 게임에서 탁월한 성적을 내는 경우 이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강력한 위력을 제공하는 선택이라고 느껴야 하므로 이 모자에 마법이 약간 더 흘러넘치게 했습니다.
스테락의 도전은 돌격형 전사와 전방을 맡는 전사 챔피언에게 필수적인 아이템이어야 하지만 지난 아이템 업데이트 이후로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에 효과를 하나 더 추가해 가치가 더 높아지도록 했습니다.
신성한 파괴자의 위력과 비슷하게 삼위일체를 상향함과 동시에 삼중 공격 효과 지속시간을 정복자의 지속시간과 일치하게 하는 편의성 개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줄였습니다. 발동 조건이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이제 효과가 꽤 자주 함께 유지될 것입니다.
이번 미드시즌 패치에서는 게임 초반을 중심으로 같은 공격로의 상대방을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하고 정글러 또는 다른 공격로 챔피언의 개입 등의 외부 요인은 덜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꽤 대규모로 변경하려 합니다.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전략을 계속 유용한 전략으로 남겨 두고는 싶지만, 현재 공격로 단계에서 이득을 보는 것보다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여 이점을 불려나가는 방법이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두 전략이 동등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전에 마나는 스킬 기반 챔피언들이 초반에 빠르게 미니언 무리를 처치할 수 있는 능력의 원천이었습니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에 다양한 챔피언들이 추가되면서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을 가진 챔피언은 더 많아졌으며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도 많아졌습니다. 부상을 입어 기지로 돌아가야 하는 것만으로도 슬프지만 체력이 다 찼을 때 마나가 아주 조금씩 차오르는 걸 지켜보는 것은 아픈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입니다. 마나를 사용하는 챔피언과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 간의 격차를 줄여 한 쪽이 싸움에서 지고 기지로 돌아가야 할 때 기분이 더 상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과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20분을 '공격로 대치 단계가 마무리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게임 속도는 약간 더 빨라졌으며 포탑 방패가 사라지는 시간에 맞춰 민병대가 적용되는 시간을 변경했습니다. 이번 변경이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고 기지로 귀환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의 깊게 지켜보겠지만, 지금 당장은 아름다운 민병대 효과를 좀 더 일찍 보면서 마음껏 즐겨주세요.
타 공격로 챔피언 및 정글러의 초반 공격로 압박을 줄이는 또 하나의 방안으로써 솔방울탄의 최초 생성 시간을 뒤로 미루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공격로 개입 경로의 가짓수가 게임 초반에 더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니 언제나 하시는 것처럼 와드를 적재적소에 꼭 설치해 주세요!
미니언에 적용되는 첫 번째 대규모 변경은 바로 미니언 이동 속도 조정입니다. 언제나 중단 공격로의 미니언이 제일 먼저 도착했기 때문에 측면 공격로의 챔피언들이 미니언 무리를 정리하는 위험을 무릅쓰는 동안 중단 공격로 챔피언들은 먼저 미니언 무리를 정리한 다음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고 맵을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미니언 무리의 속도 차이 때문에 중단 공격로를 맡은 챔피언은 큰 무리를 하지 않고도 강한 압박을 주는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미니언 무리가 도착하는 시간이 비슷해지게 조정해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 돌아다닐 때 대가가 더 따르게끔 했습니다.
다른 미니언 관련 변경사항은 바로 미니언이 포탑 근처에 있을 때 행동하는 방식입니다. 미니언 무리를 쌓아 적 포탑을 압박하는 전략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둘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 중 하나입니다. 수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성공한다면 막대한 경험치와 골드 손실을 입힐 수 있습니다. 공격로 단계를 유리하게 끌어가면 그만큼 많은 보상이 주어져야 하나, 이기는 공격로를 선택해 천천히 미니언을 쌓아 압박하는 이 전략이 계속 유효하게 쓰인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뒤따르는 보상이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니언이 포탑에 피해를 입힌 후에 대상을 변경하지 않게 해 포탑 다이브에 위험이 약간 더 따르게 했습니다. 이제 아군 미니언이 적 챔피언 처치에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에 포탑 다이브를 하려면 이전보다 공격로에서 우위를 더 점해야 할 것입니다.
공격력 및 주문력 혼합형 아이템을 게임에 다시 추가하면서 공격력 및 주문력 혼합 빌드를 사용할 때 의도치 않게 적용되는 주요 단점 중 하나를 삭제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공격로 개입이나 협곡의 전령 소환 또는 뼈아픈 실수로 2~3개의 포탑 방패를 잃고 적이 공격로에서 얻은 격차를 막을 수 없을 정도로 끝없이 벌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상황은 공격로 단계에서 승리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기는 하지만, 공격로에서의 상호작용을 너무 빠르게 끝내고 있습니다. 아래 변경으로 특히 포탑을 파괴하려는 적이 여러 명 있을 때 다음 포탑 방패를 파괴하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이 변경은 공격로 개입이나 한 번의 처치로 포탑 방패를 하나 가져가는 소소한 이득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한 번의 압박이나 공격로 인원 변경 때문에 포탑 하나가 통째로 파괴되는 경험은 줄어들 것입니다.
이번 패치에 적용된 여러 가지 변경은 측면 공격로의 챔피언들이 1대1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상단 공격로 플레이어에게는 꿈만 같은 변경이지만 이는 동시에 악몽이기도 합니다. 상단 공격로에서 벌어지는 1대1은 대부분 게임 초반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강력 순간이동이 강화되는 시간을 약간 앞당겨 상단 공격로 챔피언들이 두 번째 용 교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 게임 초반에 더 많이 관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게임 초반 강력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조정되었지만 강화되는 시간이 될 쯤에는 이전과 같아지게 했습니다.
한동안 장신구를 대대적으로 변경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의 변경 목표는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준에 부합하게 장신구의 사용성과 직관성을 늘리는 것입니다. 투명 와드 장신구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망원형 개조와 예언자의 렌즈는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언자의 렌즈를 시기적절하게 정확한 장소에서 사용하지 못했을 때는 손해가 크기 때문에 두 번 사용할 수 있게 해 실수했을 때의 피해를 줄였습니다. 망원형 개조는 사거리에서 오는 독특한 이점에도 저평가되기 때문에 망원형 개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신호 및 감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참고: 이번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에서는 신규 신화급 크로마가 출시되지 않습니다. 다음 신규 신화급 크로마는 13.12 패치에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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