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Joe Miller가 프로 4명과 함께 앉아서 결승전에 대해 얘기를 하는 동영상입니다.
EG의 Snoopeh, Dignitas의 Crumbzz, Team Coast의 ZionSpartan, Ninjas in Pyjamas의 Deficio
대충 번역:
Joe Miller - 우선 게임에 대해 말하고 싶은데요, SKTT1이나 로얄클럽의 약점은 뭐가 있을까요? 어떤 부분에서 게임을 이기고 지는 그림이 나올거 같으신지?
Snoopeh - 우선 가장 큰 것은 사람들이 많이 얘기하는 미드에 있는 페이커인거 같아요, 그 대결이 어떻게 될지. 하지만 화이츠가 페케를 라인전에서 완전히 파괴시키는걸 봤을때 Faker에 밀리지 않고 라인전에서 맞설수 있을거 같아요. 픽밴에서 특정 챔피언들을 두고 싸울거 같은데 그게 중요할거 같아요.
Crumbzz - 전 SKTT1의 봇라인이 아주 중요할거 같아요. 나진소드와의 경기를 할 당시 프레이와 캐인은 세계 최고라고 칭송 받고 있었는데 피글렛이랑 푸만두에게 완전히 봇을 지배당했어요. 타베와 우지를 상대할때는 라인전에서 강한 서포터는 아닌 타베가 쉽게 피글렛이랑 푸만두에게 킬을 내줄거 같아서 SKT가 2대2 상황을 맞이한다면 앞서 나갈수 있을거 같아요.
ZionSpartan - 또 중요한건 정글에서의 압박일거 같아요. 나진과 SKT 경기를 보면 와치가 탑을 자주 가서 엑스페션이 스노우볼을 굴리도록 했는데 그게 엑스페션이 탑에 압박을 주는데에 크게 작용했거든요. 그래서 럭키와 벵기의 대결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요. 왜냐하면 이 둘도 어느 라인에 압박을 가해서 다른 라인들이 이기게 해주거든요.
Joe Miller - 좋아요. 그럼 밴픽으로 넘어가보죠. 서로 치열하게 가져오려고 할 챔피언들이 많이 있는데 어떤 챔피언들은 꼽으시겠어요? 예를들어 밴을 당하기 전까지 화이츠가 오리아나로 아주 좋은모습을 보여줬었던것도 있고, 페이커는 아주 많은 챔피언들로 잘하는건 다들 아는 사실이구요. 어느 라인을 집중해야 할까요?
Snoopeh - 확신은 못하겠는데 우선 저 개인적으로는 애니 밴을 볼수도 있을거 같아요. 그리고 미드는 오리아나와 그라가스가 중요한 챔피언들일거 같아요. 왜냐면 그라가스가 오리아나를 상대로 아주 좋거든요. 요점은 그라가스를 풀어주느냐 마느냐일거에요.
Crumbzz - 미드를 봤을때 퍼플쪽은 무조건 오리아나를 밴 해야 해요. 페이커가 롤챔에서 가장 많이 쓴 챔프도 오리아나였어요. 지금 오리아나는 너무 강해요. 퍼플쪽이면 절대로 밴해야 할 챔프에요. 열어두면 선픽으로 가져갈 챔피언입니다. 오리아나보다 우선순위로 먼저 가져갈만한 챔피언은 없어요.(주:페이커 실력 좋다고 칭찬했는데 문맥상 뜬금없어 보여서 뺌)
Deficio - 이번 대회에서탑을보면(주: There are no lane we can look at 웅얼웅얼 is just top lane.이라고 들리는데 정확히 못알아 듣겠음)레넥톤 원탑이였어요. 현재 사용되는 메타에선 딱히 카운터도 없고 많은 게임에서 선픽 또는 밴이 되었죠, 특히 또 중국에서 그래왔으니 로얄이 굉장히 원할겁니다. 요점은 SKT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요. 만약 쉔이 밴되고 레넥톤을 줬다고 할때 뭐로 맞라인을 서느냐죠. 잭스를 고르면 파괴당할텐데 사실상 탑은 이 세 챔피언이 다거든요. 그래서 지켜볼것은 SKT가 뭘 하는가에요. 셋을 다 푸느냐 아니면 그중 둘을 밴하느냐? 어떻게 할지..
ZionSpartan - 오리아나, 아리, 피즈, 제드가 있는 미드가 너무 중요해서 탑에 대한걸 쉽게 까먹을수도 있을거 같아요. 그러다 보면 둘중 하나가 레넥톤을 풀어줄거 같고 그때 레넥톤을 잡는 팀이 탑대결에서 큰 이점을 가져갈거 같아요.
Joe Miller - 그럼 이제 키 플레이어들로 넘어가 보죠. 지켜봐야 할 선수를 꼽으라면?
Snoopeh - 전 화이츠와 페이커의 대결 같아요. 이 미드 선수들이 워낙 할수 있는게 많아서 이 두명이 제일 중요할거 같아요.
ZionSpartan - 저도 동의 해요. 다 미드에 달렸어요. 현메타에서는 강력한 암살자들이 아주 중요해서 미드 라인전을 누가 우세하게 가져가느냐가 다른 라인들에도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화이츠와 페이커의 대결이 중요해요.
Joe Miller - 가로열고Deficio를 보며가로닫고역시 미드라고 생각하나요?
Deficio - 아니요, 전 말해왔듯이 서포터쪽으로 갈거에요. 봇라인이 2대2로 가면 푸만두가 타베보다 잘할거고 그걸 피글렛이 스노우볼을 굴려 SKT에 유리해질거구요. 만약 2대1 구도로 가고 타베가 애니나 소나같은걸 고른다면 이니시를 걸고 빅 플레이를 터뜨릴수 있어서 타베가 MVP가 될수 있어요.
Crumbzz - 전 딱 한 선수 또는 한 라인에 달려있다고 보지 않아요. 전 정글과 서포터들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전 1렙때 더 깊숙히 와드를 박는 서포터가 이점을 가진 서포터가 될거 같고 그 후에는 정글러가 그 시야적 이점을 바탕으로 게임을 이겨야 한다고 봐요. 이 두 팀중 하나는 2대1을 스왑을 원할텐데 만약 이 2대1 라인 구도가 형성 된다면 정글러가 다른 팀 정글러보다 더 빨리 스노우볼을 굴려야 유리해요. 벵기나 럭키중 더 잘하는 선수의 팀이 이걸거 같은데 2대1 라인 구도가 만들어진 게임에서라면 더더욱 그럴거 같아요.
Joe Miller - 그럼 마지막으로 누가 이길거 같은가요?
Crumbzz - 3:2로 로얄 승.
Deficio - 3:1로 로얄 승.
Snoopeh - 3:1로 로얄 승.
ZionSpartan - 3:0로 로얄 승.
Joe Miller - 모두 로얄을 찍었네요. 이건 좀 놀라운데요? 다들 로얄을 찍다니.
Crumbzz - 당신은요?
Joe Miller - 전 모르겠어요, 전 그냥 해설할래요. 둘중 하나가 세번 이기고 시즌3 우승하겠죠.
왠지 서양 영화 더빙 말투같이 느껴지는건 기분탓임.
다들 선수라 그런지 말들을 좀 뒤죽박죽해서 이상할수도 있음. 특히 마지막에 Crumbzz는 한명이라던가 딱 한 라인에 달려있지 않다고 해놓구 결국엔 벵기나 럭키중 잘하는 정글러 팀이 이긴다고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