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올바른 원딜 상향방향

gifted
댓글: 6 개
조회: 2532
2014-05-06 18:06:52
간만에 살펴본 매칼게에서 원딜유저들과 다른사람들 사이에 서로 싸우는 모습들을 보았지만 서로 상반된 문제점들만 제시할 뿐 전혀 합의점과는 거리가 멀어보여 글을 남겨봅니다.

원딜유저들은 템이 얼마나 나왔건 관계없이 누구를 만나든 일단 찢기는 허약한 원딜의 모습을 강조하며 원딜 코어템들의 전반적인 상향을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상 시즌2때의 모든 팀이 원딜키우기에 올인하는 eu메타로의 회귀 밖에는 안되겟죠
반면 지금이 좋다는분들은 여전히 30분 넘어가는 겜에서는 미드가 오리아나나 카서스정도로 지속딜이 되는 챔이 아닌 한 여전히 원딜이 딜량이 가장 높다는 점과 아무리 허약해도 타워철거에 있어 필수인 원딜은 예나 지금이나 반드시 고정된 포지션을 받는다는 점에서 원딜이 몰락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 주장 역시 원딜이 현재시점 가장 수동적이고 캐리력 떨어지며 비인기 포지션인 것에 대한 대책을 결여하고 있습니다.
우선 현 시점에서 원딜은 분명히 캐리력이 전 포지션 중 가장 떨어지며 비인기포지션입니다. 롤챔 경기 mvp에 원딜이 선정되는 경우가 매우 적으며 편리한 팀 구성 모드에서 원딜유저가 가장 적다는 사실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죠 결국 원딜의 상향은 밸런스를 위해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많은분들이 제시하는 원딜 코어템들의 시즌2 롤백급 상향은 앞서 언급했듯 원딜의 원딜을위한 원딜에의한 소환사의 협곡으로 돌아가게 될 뿐입니다. 또한 원딜 상향 반대론자분들이 주장하시는 것 처럼 여전히 dps측면에서는 원딜이 다른 챔들보다 뛰어난 것 역시 사실이니 원딜의 딜능력을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은 받아들여지기 어렵습니다.
원딜은 딜능력이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상향되어야합니다.

현재 많은 원딜유저들이 무력감을 느끼는 이유는 라인전에서 밀려 잘 못 큰 암살챔들은 물론 방탬만 두른 쉬바나 레넥톤 심지어는 정글돌던 리신에게조차 손쉽게 원콤난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는 원딜만의 고유한 특징으로 생존기가 매우 우수해서 어떻게든 원콤 맞는걸 회피할 수 있는 이즈나 루시안이 코그모 트위치 같은 생존기 대신 압도적인 딜능력을 갖춘 원딜보다 절대적으로 선호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방템을 갖추면 원콤을 피하기야 하겟지만 라위가 나오기 이전에 방템을 올린 원딜의 딜로스야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이 치명적일 겁니다. 결국 올바른 원딜의 상향법은 방어적인 능력. 즉 기본체력 방어력 등의 상향입니다.
다만 툭 건드리면 죽는 대신에 존나 쎈 딜능력을 가진 것이 원딜의 기본 정체성이긴 합니다. 원딜의 기본탱킹력을 상향시킬 경우 원딜이란 포지션 특유의 정체성이 상실되고 그브같이 추가 방어 마저 받는 원딜은 맞아가면서 말뚝딜하는 탱크가 되버릴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어짜피 현재시점 3코어 이전의 원딜이 가진 딜능력은 미드챔이나 방탬만두른 쉬바나보다 나을게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중반까지의 원딜은 어짜피 딜도안되고 탱도 안되는 타워철거반에 불과합니다. 원딜의 기초체력과 방어력을 상향하여 초중반에 버틸만한 힘을 주고 성장체력과방어력은 다른 포지션보다 낮아지도록 조정하여 후반에 확실한 딜능력을 갖춘 원딜이 원래의 정체성 대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올바른 원딜의 밸런스 조정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Lv45 gifted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