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시이후 상향패치만 두번인데 고인이되었다라는 말이 어감이 안맞아 고인으로 제목을 태어났다고 수정합니다.
쓰레쉬 , 바이 , 나미 , 제드 , 앨리스 , 카직스 , 다이애나 , 렝가 , 자이라 , 제이스 까지.
위에 나열한 챔피언들은 가장 최근 나온 챔피언을 순서대로 나열한것이다. 신챔프는 언제나 핫하다. 핫한 챔프는 모두의 관심을 받게되고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며, 고인이 되기도 하고 OP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챔프들은 모두 한차례의 전성기가 있기마련이고 누구는 칼질을 누구는 재발견을 통해 전성기 맞고 쇠퇴기를 맞곤한다.
자 위에 나열한 챔프중 우리가 눈여겨봐야할 챔프가 있다.
파도소환사 나미.
출시 당시 나미는 물의마법을 사용하는 보조형 캐릭터란 말에 수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얻었다.
카르마나 , 하이머딩거처럼 생긴게 비호감인 녀석도 아니었고 PBE섭에 짤막한 정보는 많은 사람들에게 OP캐릭터의 기대를 품게 만들었다.
광역스턴기, 힐과 딜링이 동시에 가능한 보조기. 슬로우와 추가데미지를 입혀주는 유틸기.
럭스에 버금가는 Y축 사거리에 더넓은 X축 사거리. 슬로우와 에어본을 동시에주는 엄청난 범위의 궁극기.
그렇게 출시된 나미의 현상황은 어떠한가.
딱 두글자로 표현할수 있다. 고.인.
누군가는 말한다.
엘리스 역시 출시초반 고인이였다.
카직스 , 제드 역시 이도저도 아닌 병신캐릭터였다.
맞는말이다. 엘리스는 딜탱트리가 탄생하기전 누커로서도, 원딜로서도 꽝인녀석이었다.
카직스 제드 역시 탑라인에 서기엔 무언가 부족한 요소가 너무나 많아 사람들에게 잊혀졌던 녀석이다.
하지만 이들은 재발견, 메타의 변화등을 통해 전성기를 누리게되었고 정말 핫한 챔프가 되었다.
그렇다면 나미역시 아직 연구가 덜 이루어진것인가?
그렇지않다. 나미는 연구를하기엔 스킬들이 너무나 단조롭고 깊이 파볼것이 없을만큼 스킬들의 유틸성이 전혀없다.
일단 출시직후 잠시 거론되었던 누커나미는 어떠한가.
누커나미는 폭딜이 전혀 불가능한 캐릭터였다. Q는 맞추기가 지나치게 어려웠고 R은 광범위했지만 피하기가 쉽고 데미지가 낮았으며 그나마 가능성이 보였던 W마저 나미의 지나친 물몸으로 생존성을 기대하기 힘들었다.
폭딜은 물론이요 DPS마져도 형편없는 캐릭터였다.
그렇다면 본업인 서폿으로서의 현재 위용은 어떠한가.
나미는 너무어렵다. 그리고 그 어려움을 이겨내서 파볼만큼 강력하지않다.
이것이 현재 모두의 결론이다.
나미의 스킬들에대해 파해쳐보자.
Q스킬.
라인전에서 현재 이스킬을 맞추기는 지옥에 가깝다. 광역스턴기라기엔 지나치게 좁은 범위, 지나치게느린 투사체 속도는 피하기가 매우쉬우며 거리에따라 투사체속도는 변함이 없어 생존기로서도 기대가 힘들며 그나마 맞추기 쉬운 한타때 외에는 성능을 기대하기가 매우힘들다.
W스킬.
라인전에서 그나마 나미의 희망이다. 힐과딜을 동시에 넣어주기때문에 아군과 적원딜의 딜링상황에 아군에겐 힐을 적에겐 딜링을 하여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게 만들수있다. 하지만 이 역시 노리기가 매우 힘들며 극도의 센스가 필요함과 동시에 마나소모가 엄청난것이 함정.
단일 힐로서는 효율마저 엄청떨어지고 한타때역시 유틸성이 전혀없기에 그다지 큰위력을 발휘하지못한다.
E스킬.
1초의 슬로우와 추가데미지를 입히는 스킬. 원딜과의 호흡이 맞을경우 아군에겐 헤이스트와 적에겐 슬로우와 데미지를 동시에 입히는 좋은 스킬이지만, 이역시 아군과의 호흡이 맞지않으면 쓸데없는 마나소모만이 있을뿐이다.
* 그토록 아군과 호흡을 맞춰 E스킬을 사용한다 한들 그것이 쓰레쉬의 랜턴, 누누의 공속증가 , 타릭의 확정스턴에 비할수있을까?
R스킬.
모두가 희망을 걸었단 궁극기는, 속빈강정이였다. 일단 데미지는 기대할수 없을뿐더러, CC기로서도 그다지 큰 효율성을 발휘하지 못한것이 함정. 에어본은 자르반의 에어본과 거의 비슷하던가 오히려 더 낮아보이는 수준이고 슬로우는 아군원딜을 지키기엔 가까이서히트하면 지속시간이 짧아진단 점때문에 사용하기 매우 애매한스킬이 되고말았다.
한타의 파괴가 될것같았던 궁극기는 정말 빛좋은 개살구였다.
나미는 분명 서포터로서 매우 중요한 CC기는 큰 부족함이 없다.(두개의 슬로우 기술과 한개의 스턴기)
하지만 가장 중요한 CC기인 스턴은 적중률이 매우 낮으며, 이것을 피할경우 남은 슬로우 두개로서는 아군원딜을 지키기 매우힘들고, 한타에서도 라인전에서도 큰힘을 발휘하지못한다.
출시직후만 잠깐핫! 하다가 심해속으로 빠져버린 나미. 비교적 비슷한 시기에 나온 지원형 챔프인 쓰레쉬와 비교하면 더욱암울한상황. 랜턴과 강력한CC기등을 자랑하며 원딜과 호흡이 맞을 경우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하는 쓰레쉬와달리, 원딜과의 호흡마저 중요시되고 , 그토록 호흡이 잘 맞더라도 커다란 성능을 발휘하지못하는 현상황에 유저들이 나미를 픽해야할 이유가 전혀없고 나미는 걍 이대로 심해속으로 또르르하고말것이다.
본인은 나미에게 OP의 성능을 기대하진않지만, 적어도 나미만의 특출난 개성, 성능이 있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