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최종 개편안에서도 롤 챔피언스와 롤 챌린저스가 어떻게 진행될지 상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별로 설명이 없습니다.
먼저 롤 챌린저스부터 보죠. 롤 챔피언스를 롤챔스라고 불렀으니, 롤 챌린저스는 롤챌스가 될려나요?
어찌됐건 롤 챌린저스는 스프링에 2번의 토너먼트를 개최한다, 상위팀에게 포인트를 부여하여 그걸 기준으로 서머부터 승강전이 실시되는 2부리그를 만든다라는 것만 발표했는데요.
(그 전까지의 NLB도 2부리그라고 부르진 했지만 1부리그에 해당되는 롤챔스하고 승강전을 하지는 않았죠)
그 외에 상세한 방안에 대해서는 전~혀 발표가 없었죠.
예를 들어,
스프링에 개최할 예정인 토너먼트 대회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토너먼트라도, 이번 시드선발전 예선처럼 예선부터 결승까지 모조리 3전 2선승제 3번째 경기 블라인드픽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아니면 16강 또는 8강 경기부터 5전 3선승제로 한다고 결정할 수도 있겠고요.
그 외에 롤챔스방식으로 16강 미만을 예선으로 분류해서 그냥 토너먼트로, 16강에서 4팀씩 조별리그를 시작하는 동시에 중계를 시작할 수도 있고요.
시드 선발전 조별리그까지 가서 탈락한 2팀에 대해서는 롤 챌린저스 16강/8강 시드를 별도로 배정해주는지, 아니면 그냥 다른 팀과 똑같이 처음부터 시작하게 되는지 등등...
서머부터 시작될 예정인 롤 챌린저스 리그의 방식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설명이 없고요.
서머의 참가팀은 몇 팀? 8팀? 10팀?
2부리그 하위팀은 곧장 퇴출되고 그냥 다음 시즌에서 예선을 참가?
아니면 2부리그 하위팀 없이 예선을 한 뒤에 나중에 예선 상위팀과 2부리그 하위팀의 승강전 개최?
2부리그에서 퇴출되는 또는 2부-예선 승강전에 참가하게되는 팀의 갯수는? 2팀? 3팀?
그냥 모든 팀은 롤 챌린저스에서도 하위권일 경우 마찬가지로 얄짤없이 퇴출? 혹은 몇몇 특별한 팀은 2부리그에서 하위권이라고 해도 다음 번 2부리그에 참여할 수 있는 시드를 보장?
신 롤챔스 스프링도 시드 6팀+선발전 2팀=8팀이 리그에 참여해서 대결한다
라는 것만 정해졌을 뿐 세부 사항은 정해지지 않은 게 많습니다.
팀과 팀끼리 몇 번 대결하는지? 2세트? 4세트? 6세트?
그냥 풀리그로 대결하고 끝? 아니면 풀리그 이후 별도의 플레이오프 개최?
플레이오프를 개최한다면 또 롤드컵 선발전이나 야구 플레이오프같은 방식이나 그냥 1위-4위 2위-3위의 4강 토너먼트 또는 예전 K리그 6강 플레이오프처럼 3위~6위 대결해서 승리한 2팀이 4강, 1~2위팀 4강 직행하는 방식 등 여러 방식이 있고요.
차기 롤드컵 진출팀 결정 방식도 미지수죠.
이전 롤챔스처럼 두 대회에 각각 리그 순위별로 서킷 포인트를 부여해서 1~2위 직행에 3~6위 선발전?
LCS처럼 서머 플레이오프 상위 3팀으로 결정?
혹은 서머 대회 이후 누적된 서킷 포인트를 기준으로 참가팀 4 또는 6 팀을 뽑아 선발전?
다만 스프링에 시드를 받아 참가하는 팀이 많은데, 만약 리그 순위에 따른 서킷포인트로 롤드컵 직행티켓을 준다면, 시드 못받은 팀들이 불공평해질 것 같네요.
리그 방식에 대해 아직 상세하게 발표하지 않은 건 아마도 아직 이 부분에 대해 결정하지 못했기 때문이겠죠.
이런 상세한 부분에 대해 궁금해하거나 뭐라고 말할 분이 있을 줄 알았는데 여기 글을 보니 별로 없는 거 같네요.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결정하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