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에서 내년 시즌부터 솔랭이 사라지고
자유 팀 대전이라는 새로운 랭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하는데요.
이것에 대해 제 예상을 적어봤습니다.
다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진하게 표시한 부분만이라도 보세요.
1)자유 팀 대전의 점수가 객관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 하지만 그게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
유저들이 이런 논리로 반발하고 있는데요.
다인큐에서의 랭크 점수는 더 이상 실력의 척도가 되지 못한다.(O)
다인큐에서는 랭크 점수는 개인의 실력을 판단하는 지표로 보기에 부정확하다(O)
실력 측정의 의미로서 티어가 무의미해진다.(O)
다인큐는 랭크 점수의 객관성을 뿌리채흔드는 것이다(O)
이건 다 맞는 말입니다.
근데, 이건 시즌2에서 실력을 정확히 보여주는 Elo레이팅 표기를 없애고 시즌3에서 리그제를 도입하고, 솔랭에 듀오를 허용한 것에서부터 애초에 라이엇이 솔로 랭크 점수의 객관성을 엄밀하게 유지하는 데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솔랭에서의 경쟁은 지나칠 정도로 치열해서 그냥 자신이 성취감을 느끼기 위한 수준이 아닌, 타인에게 드러내고 자랑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리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유 팀 대전에서의 랭크 점수가 솔랭보다 개인의 실력을 판단하는 척도로 부정확해진다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이 편이 대리를 일삼는 랭크 게임에서의 과열 경쟁을 줄일 것이라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자유 팀 대전의 점수도 대략적으로는 여전히 실력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점수를 이전보다 올리려 노력하려는 것과 자신의 점수를 올려서 스스로 성취감을 올리는 것 정도는 가능합니다.
단지 객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랭크부심을 부리기가 어려워진 것 뿐인데, 이 정도는 큰 문제가 되
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솔랭 없어지니 롤 접는다는 분이 몇몇 있는데,
부심을 부리려고(낮은 계급의 타 유저를 무시하기 위해) 랭크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줄어들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2)매칭 범위가 더 넓어짐
다인큐에서도 매칭 자체는 쉽긴 하겠지만, 매칭되는 타 유저와의 실력차가 커질 겁니다.
예를 들어 내가 실버 3이면 솔랭에선 실버 2~4 범위에서 매칭되는데(같은팀이건 적이건 다 포함해서)
다인큐에서는 실버1~실버5 범위까지 매칭되는 식으로 더 넓은 범위의 실력차가 있는 유저끼리 매칭될 겁니다.
이건 다인큐에서 개인 실력을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워지고, 실력차이가 있는 유저끼리 다인큐를 돌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죠. 하지만 이게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자칫하다가는 시즌 내내 프리시즌마냥 팀원 수준이 널뛰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죠.
라이엇이 대책없이 방치했다가는, 자유 팀 대전에서 이게 가장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라이엇이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놓고 자유 팀 대전을 도입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 일단 지켜보겠습니다.
이걸 그나마 줄이려면, 1인큐 MMR과 다인큐 MMR을 나누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3)상당수 대리 유저가 다인큐로 전환하면서, 하위권에서 자유 팀 대전 다인큐 유저는 아마 대다수 대리만 남을 듯
자유팀 대전이 도입되면, 실제 실력이 다이아 수준인 유저 5인이 브론즈계정 5개를 가지고 한 팀으로 뭉쳐서 골드까지 올린다거나 하는 식으로 기존 솔랭에서 전문적으로 대리를 하던 유저들이 안정적으로 대리를 하기 위해 다인큐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꽤 많을 겁니다.
그리고, 저렇게 대리 다인큐를 만나서 승률도 티어도 떨어지는 것을 감수하면서까지 친한 유저와 같은 팀으로 게임을 하고 싶다는 목적 하나로 다인큐를 돌리는 유저의 두 부류로 나뉘게 될 겁니다.
근데 단순 친분을 위해서라면 노멀에서 다인큐를 돌리면 되므로,
하위권인 실론즈 구간에서 자유 팀 대전에서 3인~5인큐로 돌리는 대다수는 대리...라는 흠좀무한 결과가 나올지도?
다인큐에서의 대리문제 자체는 솔랭에 비해서 더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솔랭이건 자유팀이건 대리할 유저는 어차피 대리를 할 겁니다.
단지 솔랭에서는 제약때문에 1~2인 큐로밖에 대리를 못하다가,
대리유저가 좀 더 빨리 올리기 위해 다인큐로 옮겨가는 것 정도가 달라질 뿐,
솔랭이건 자유 팀 대전이건 대리가 나오는 비율은 비슷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자유 팀 대전에서 솔큐를 돌리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기존 대리가 상당수 다인큐로 옮겨간 덕에 솔큐 대리가 더 적어져서 더 쾌적한 게임이 될지도?
게다가, 솔랭에서 상대 대리 1~2명을 20판 중 4~5판 만나서 털리느니,
자유 팀 대전에서 상대 대리 3~5명에게 더 심하게 털리더라도 20판 중 1~2번만 만나는 편이 낫지요.
(자유 팀 대전이 솔랭때와 대리 돌리는 유저 수가 동일하다고 해도
대리가 다인큐로 뭉치게 되는 만큼 만나는 횟수는 줄어들게 됨.
따라서 1인큐 유저의 체감상 상대로 대리 유저가 매칭되는 경우는 줄어들 거라 예상함.)
다만, 자유팀대전을 만든 목적인, '친구하고 같이돌리면서 꾸준히 게임할 동기부여 해주기'가
하위권 유저들은 대리 때문에 많이 힘들어서 못해먹는다는 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건 결국 라이엇이 대리를 잘 때려잡느냐가 문제겠죠.
만약 라이엇이 대리를 잘 잡을 경우, 라이엇이 의도한 효과는 기대할만 하다고 봅니다.
근데 라이엇이 대리를 과연 잘 잡을지 그게 의문..
4)자유 팀 대전이라고 다인큐로 가마타고 올라가기는 힘들 것
못 하는 유저가 인맥을 이용해 다인큐로 가마타고 막 올라가는 거 아니냐 걱정하시는 분이 있는데,
위에서 썼듯이 상대로 대리 다인큐 팀을 만날 가능성이 높고, 그러니 자칫하면 가마를 끌고 가려다가 오히려 털릴테니까요.
고수에게 버스타서 올리겠다는 목적으로 함부로 다인큐를 돌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여러 유저들이 걱정하듯 다인큐가 추가되었다고 가마타는 유저가 우수수 생겨나지는 않을 겁니다.
(아예 없지는 않고 극소수 있긴 하겠죠.)
안정적으로 올리고 싶은 유저라면 이런 위험한 다인큐를 돌리느니 대리를 맡겨서 올릴테니까요.
5)정치? 그거 솔랭에서도 마찬가지인데 다인큐라고 더 심각해질 이유가 있나?
어떤 분들은 4인큐 돌리면 나머지 1명에게 정치질하는 일이 있을 거라고 걱정하는데, 그 말은 맞습니다.
하지만 정치질하는 빈도수가 솔랭보다 늘어날 것이냐? 라고 물으면 저는 '아니요'라고 대답하고 싶네요.
그냥 솔랭에서 정치질 하던 사람들은 다인큐에서도 마찬가지로 정치질하고,
솔랭에서 정치질 안하는 사람들은, 다인큐에서도 마찬가지로 안 하겠죠.
애초에 다인큐가 도입된다고 해도 4인큐를 하는 유저는 드문 편이 될 거라 예상되고,
3~4인큐를 돌려도 나머지 1~2명에게 매너있게 대하고 정치질같은 거 안 하는 유저도 분명 있습니다.
솔랭에서는 정치질을 안 하다가 4인큐를 하고 나니
갑자기 나머지 1명 가지고 정치질을 하고 싶어지는 그럴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정치질은 그런 짓을 하는 개별 유저의 문제일 뿐이지, 다인큐 자체는 죄가 없어요.
어차피 솔랭에서 1명이 정치질하나
자유팀대전에서 4인큐 4명이 정치질하나
멘탈 갉아먹는 것하고 탈주 아니면 게임이 끝날때까지 못 빠져나오는 것도 똑같은데
4인큐 정치질이 솔랭에 비해 심각하게 문제라고 할 필요가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6)최상위권에서 다인큐 유저가 더 높은 위치에 올라가는 경향은 사실일 것.
중~하위권 이하에서의 다인큐는 대리로 우글거려서 일반유저가 다인큐를 돌리기 어렵겠습니다만,
대리가 거의 없는 다이아4 이상의 최상위권 구간에서는 다인큐의 시너지효과덕에 다인큐 유저가 분명히 유리할 겁니다.
하지만 라이엇은 애초에 정확한 개인의 실력을 판정하는 점수를 매겨주려는 생각이 없으니,
그런 일이 생겨도 아마 그냥 내버려둘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보다 친구끼리 즐기라는 의도가 더 중요하니까요.
7)다인큐에서만 가능한 시너지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
(* 시너지: 1+1을 조합해 2를 뛰어넘는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정도로 생각하시면 됨)
이건 당연하죠? 자유 팀 대전에서는 솔큐로 돌려서 다이아를 찍나 다인큐를 돌려서 다이아를 찍나 똑같은 다이아니까요.
2016시즌이 되어도 여전히 1인큐로 돌려서 나온 점수만이 진리이고, 다인큐로 찍은 점수는 헛것이라고 부정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그 반대로, 다인큐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서 자신의 점수를 최대한 끌어올리려는 유저들도 생길 겁니다.
시간이 지나서 자유 팀 대전이 완전히 정착되고 나면, 오히려 다인큐에서의 시너지 역시도 실력인 것이 '당연'해지고, 자유 팀 대전에서 이런 시너지 없이 1인큐만 돌리는 유저들을 가지고 일부러 검지 손가락을 안 쓰고 하는 것 마냥 평가받고, 이런 조합과 시너지가 없었던 시즌5까지의 솔랭이 '반쪽짜리 랭크'로 평가받게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저 개인적으로는 자유 팀 대전에 대해 기대가 반, 걱정이 반입니다.
과연 라이엇이 제가 이 글에서 쓴 이런 문제점에 대해 훌륭하게 대응하고 긍정적인 면을 잘 살려서 장기 흥행을 이어나갈지,
아니면 이 문제점들을 그냥 방치해둬서 긍정적인 면이 사라져 시즌3 이래로 쭉 1위를 유지한 롤 흥행이 드디어 폭망하는 일이 생기게 될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