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의견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서포터좀 응원해달라는 징징글입니다.)
롤에는 포지션이 고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포터로 총 5가지인데 그 중 서포터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1. 서포터란?
기본적으로 서포터란 바텀라인에서 원딜의 성장을 도와주며 이니시에이팅, 시야장악 등으로 아군의 승리에 기여하는 포지션이다.
다양한 활동을 하며 다른 포지션과 마찬가지로 중요함에도 선호도는 타 포지션에 비해 상당히 떨어진다.
이유를 보자하면 cs 즉 파밍을 하지 않음으로써 아이템을 쉽게 뽑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에 영향을 끼치기 힘들뿐 아니라
눈에 뜨지 않기 때문인데, 이를 어느정도 해결해주며 발전시킨 프로게이머 2명을 언급하고자 한다.
2. (서포터) 프로게이머 선수
우선 '매드라이프' 선수이다.
딜을 직접 넣음으로써 기여를 하는게 아닌 아군이 싸우고자 하는 타이밍에 완벽한 이니시에이팅, 적절한 타이밍에 나오는 스킬들을 통해서 서포터로써 이렇게 게임,한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초창기에 서포터에 대한 이미지, 그리고 유저수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 선수이다.
그리고 서포터의 역할을 한층 심층화 시킨 '마타' 선수가 있다.
'매드라이프' 선수가 완벽한 스킬활용으로 이니시에이팅, 견제 등을 보여주었다면, '마타' 선수는 완벽한 시야장악과 그 시야를 바탕으로한 칼같은 로밍을 보여주었고 한타뿐 아니라 서포터가 직접 초중반 운영에 관여하는 플레이로 서포터의 역할을 한층 심층화 시킨 프로게이머였다.
두 프로게이머는 각 소속팀에서 '한타의 프로스트', '탈수기 삼성화이트' 의 주역이 되며 활약 했던 서포터이다.
3. 솔랭에서의 서포터 효율성
이렇게 인식도 어느정도 개선이 되었고, 전문성 또한 생겼지만 여전히 타포지션에 비해서 전문 서포터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솔랭에서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고티어일 경우 상관이없지만 저티어일경우 시야장악을 하고도 당하는 갱킹 등에 무력한 팀원들이 있기 때문에 차라리 타포지션으로 직접 성장하여 딜을 하는게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다.
-롤 티어에서 브론즈, 실버, 골드까지만 가도 전체 인원의 90%에 해당되는 인원이기에 더욱 전문적인 서포터는 부족할 수 밖에 없다.
4. 솔랭에서의 서포터
솔랭에서 서포터를 하는 경우는 3가지로 압축해볼 수 있다.
첫번째, 전문적인 서포터
두번째, 남은 포지션이 서포터 뿐이라서
세번째, 버스타기 위해서
첫번째는 그렇다 치고 두번째와 세번째일 경우 쉬운 게임이지만 어렵게 돌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대회나 상대플레이어들을 보고 플레이하는게 전부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플레이 밖에 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그냥 멀뚱멀뚱 서있는 경우가 많다.
또는 그저 입롤같은 한타만을 하고자하여 스킬들을 아끼고 남탓만 하며 스킬한번 맞추고 (xx)선수보다 내가 잘할듯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원딜들은 상당히 답답할 수 밖에 없을테고, 이는 곧 바텀분쟁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패배할 확률이 올라가는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5. 전문 서포터 플레이어 응원좀 ...
4번에서 두번째와 세번째 플레이어들만 있으면 큰일이겠지만 다행이 꿋꿋하게 서포터를 전문적으로 파고 드는 플레이어가 존재한다.
혹시 인터넷이나 페북에 떠돌아 다니는 글 중 롤 포지션에따라 성향을 분류해놓은 글을 본적이 있는가?
그 글에서 서포터를 하는 사람은 상당히 좋은 성향을 가졌다고 나와있는데 알겠지만 게임에 영향을 끼치면서도 중요한 포지션이지만 기본적으로 구박을 많이받고 (정글러도 좀 ...) 남을 위해 어느정도 희생을 해야 하는 포지션이기 때문이다.
이런 ㅈ같은 포지션을 하면서도 티를 내지 않고 원딜이나 정글러가 핑와하나 박아주고 가면 쉽게 감동받고 게임이 끝날때 까지 쉬도때도없이 맵을 밝히기 위해 돌아다니는 서포터들에게 구박대신 칭찬하나라도 해주면 조금 더 훈훈한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전문서포터라고 언급하지만 서포터 하는 사람들에게 칭찬은 생명입니다 ㅠ...
제가 언급하는 전문서포터란 묵묵히 할일 해주면서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노력하는 서포터를 말합니다.
- 이런분들 칭찬해주면 되게 좋아함 상대랑 입털시간에 아군 칭찬해주면 상당히 좋지 않겠습니까...?ㅠㅠ?
워낙 글재주가 없어서 기승전 개뻘글이 됬지만 전문서포터 만나면 칭찬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