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아 칼럼을 보면 강퇴제도를 만들자는 어이없는 주장이 있던데, 이 제도는 악용여지 때문에 절대 불가능한 제도임.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픽창 리폿 시스템인데, 이 리폿은 일반 리폿과 다르게 제재랑는 연관이 없으나, 누군가 닷지를 하기 전에 픽창 불량유저 신고를 누르고 닷지를 하게 되면 메시지가 뜨고, 다음 큐에도 또 픽창 불량유저 리폿을 먹고 닷지가 나는 경우 리폿 당한 유저는 30분간 큐를 잡을 수 없게 하면 된다.
정리하자면
- 닷지하기 전에 한명을 지목해 리폿 가능 (닷지를 시전하는 사람만 가능)
- 두번 연속 리폿 받을 시 30분 페널티
* 이게 악용이 안되는 이유 *
- 리폿을 하려면 자신이 닷지를 해야되서 이유없이 리폿을 먹이려 닷지하면 자신도 피해입음
- 한번만 리폿 받는건 영향이 없으므로 그냥 단순한 악의로 리폿하고 닷지할 이유는 없음
이 시스템으로 인한 장점은 말하지 않아도 아실듯, 픽창트롤러는 한번 닷지가 일어난 후에 다시 트롤을 하면 30분이나 게임을 못하므로, 최소한 연달아서 트롤짓을 하지 못하게 되고, 딱히 악용하기도 어려우니 딱 적절한 시스템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이건 랭겜 한정입니다.
--------------------------------------------------------------------------------------------------------------------
댓글로 의견이 분분해서 좀 더 이야기를 할게요.
'고인픽'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인데, 여기서 하이머딩거를 예로 들겠습니다.
본인이 하이머딩거를 고르고 "저는 하이머를 즐겨하는 유저고, 트롤픽이 아닙니다" 이런식으로 설득하는데
구지 리폿 후 닷지를 할까요? 아시다시피
닷지는 무료가 아닙니다. 분명 시간적, 점수적 손해가 있고
특히 하루에 한번 넘게 닷지를 하면 피해가 더 크죠.
또한 경고 메시지가 있으므로, 하이머를 골랐는데 리폿 경고창이 뜨면, 노말을 한판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그러면 다시 리셋 되니까요.
그리고 애초에 아군이 게임을 포기하고 닷지할 정도로 특정픽에 부정적이라면 가능한한 그 픽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픽과 조합의 자유는 분명히 있지만, 팀게임에서 아군을 존중하지 않는 픽은 트롤링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슨 캐릭터를 할지는 내 맘 아니냐? 라고 할 수 있지만 점수가 걸린 랭크 게임에서는 아군과 의견 조율이 필수적이고
노말이나 커스텀 등에서 충분히 그 캐릭터를 즐길 여지가 있으므로, 아군이 닷지를 할정도로 싫어하는 픽은 삼가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솔직히 말해, 일부러 리바이브 텔포를 들고 티모를 락인 후 정글을 외치는 유저가 있어도 닷지될 확률이 반반 정도인 지금 랭겜 상황에서, 갑자기 이 시스템이 생긴다고 사람들이 닷지를 남용할까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탑이나 2정글 등 비주류 메타 역시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라이엇에서는 5인큐 랭크게임도 지원하고 있다는걸 명심하셔야됩니다. 분명 아군과 조율하에 하이머딩거 미드 2탑 2정글 0봇 이런 것들 모두 5인큐에서 가능하죠. 구지 솔랭에서 다른 사람들 기분을 해하면서 독불장군식 픽을 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