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talk.op.gg/s/lol/tip/956429
요즘 아이언/브론즈에서 고의트롤 패배 글이 엄청 핫한거 같다.
고의트롤 관련해서 정보글을 쓰려는데
챕터를 두개로 나누어
고의트롤의 역사와 / 자동시스템의 리폿매커니즘에 관해 글을 써보겠다.
챕터1
고의트롤이란? 고의트롤의 역사.
주로 플레~다이아 이상급 티어의 유저들이
낮은 티어에서 양학하고 괴롭힐 목적으로 이런 짓을 한다고 알려져있다.
전적검색을 하면 몇몇 챔피언의 승률이 0%에 수렴하고, 몇몇 챔피언은 승률이 Perfect나 100단위가 넘어가는 전적이 기록되어있는게 특징이다.
이 고의패배 유저들의 숫자는 엄청나게 많다.
실제로 낮은 티어에서는 거의 매 판 패작유저가 한 명 이상 존재한다.
팀에 4명이 패작이라 20분되자마자 서렌이 눌러졌다는 얘기가 있으며
실제로 겪은 바로는 그정도까지는 못만나봤고,
5vs5 10명 게임에 6명이 패작인 판까지 해봤었다.
패작 클럽은 알려져 있지 않았을 뿐이지, 정말 예전부터 꾸준히 존재해왔다. 차이점을 꼽자면 전에는 이 쟁점이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았고,
작년에 수백명이 소속된 패작클럽이 라이엇에의해 공식적으로 해산되었다는 공지가 올라오고 나서야 본격적으로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그전에는 일부 유저들이 부캐로 양학을 한다더라 라는 무게감없는 얘기만 나돌뿐이었고,
지금은 이런 양심없는 짓이 게임을 휘청휘청거리게 하고 있는 지경까지 와버렸다.
과거 브론즈4(심해)에서 자기 힘으로 절대 올라갈 수 없다는 얘기도 이와 관련있다.
매 게임에 높은 확률로 패작유저가 존재하기 때문에 승패는 내가 아닌 오롯이 패작유저의 손에 결정난다. 따라서 실력과 상관없이 이기고 지고를 무한 반복하게 되어 (승률이 50%에 절대수렴) 브4를 빠져나오지 못하게된다.
브4 이하 현지인 입장에서는 자기 화면만 보기 때문에 이 유저가 고의적으로 게임을 지는건지 아닌지 알지도 못한다.
댓글을 읽어보면 본인도 당했다며 진심으로 화내고 공감하는 사람도 많고
화나서 같이 던졌는데 나는 정지고 왜 쟤는 게임하냐고 댓글 다는 사람도 엄청 많았다.
왜 본인은 정지당하는데 그들은 정지 받지 않냐? 라고 묻는 옵지인들을 위해
두번째 챕터를 시작하겠다.
챕터2
고의트롤의 기준. 잡는 기준.
라이엇이 정하는 고의트롤의 기준을 보면
고의적으로 죽어주는 등 팀을불리하게 하여 게임에서 지게 만드는 모든 행위라고 하는데
실제로 라이엇의 자동시스템이 갖고있는 기술은 *분당데스판독기능 하나 뿐이기 때문에
부족함이 상당히 많으며 시스템적인 보완이 필요한 '미완성' 기술이다.
*분당데스판독기능.
(게임이 끝나면 분당데스가 몇인지 분석하여 일정 수치가 넘어간다면 자동으로 제재하는 시스템
. 대개 이 과정은 15분안에 이루어진다. 반대로, 15분이 지났는데도 정지가 안됐다? 그럼 공소시효가 끝난것. 15분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라이엇에서는 자동시스템이라고 지칭하기도 하는데. 메커니즘을 보면 게임 내용과 상관 없이 '분당데스가 x를 넘었다' 하면 제재하면 되는 간단한 시스템임. 현재 x에 대해서는 정확한 수치가 나와있지 않지만 통상 0.9~1.0정도로 보고 있다.)
일반적인 유저들이 게임을 던질때 사용하는 방법을 보자.
1. 죽어주기. 계속죽기. 죽고 죽고 또죽고 또죽기.
2. 상황 알려주기 & 한타 안하기(나 템팔고 던진다, 우리팀 인베간다, 지금 솔바론한다)
3. 여눈 6개 가기
패작클럽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고의패배 방법 (지는 스킬)을 보자.
1팀원 한명을 따라다니기. (우클릭 동꼽매크로)
2트런들/애니비아로 아군 길막or귀환 끊기. 위기의순간에 적에게 밀쳐내어 죽이기.
3누누로 아군정글러를 지독하게 쫓아다니며 모든 정글 뺏어먹기.
4신드라로 아군 정글러를 쫓아다니며 정글러들을 집어서 멀리던져 못잡게하기.
5.바드궁으로 오브젝트 먹는 것을 방해하거나 상대포탑을 지키기. 유리하게 싸우는 아군을 정지시켜서 상대의 합류를 유도하기.
-챔피언공통-
6.아군라인에 붙어서 경험치, 골드를 뻇거나 라인을 밀어서 망치기. (챔피언은 공격x)
7.아군이 죽이는 챔피언을 막타로 킬딸쳐 성장을 방해하고, 내 몸값을 올려 상대에게 죽어주기.
8.아군 첫버프를 빼고 (사전에 상대 전적검색후) 상대중에 제일 잘하는 사람에게 배달하기
9.아군정글캠프만 돌아서 정글러가 못크게하기. 한타참여 안하고 정글만돌기 등이 있다.
일반인들은 게임을 효율적으로 망치는 기술이 없다.
애초에 픽창에서부터 '지려고' 픽을 하는경우가 드물며,
설령 그렇다 해도 죽는것 말고는 방법을 모른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패작한다" 를 "던진다" 라고 인식하고있다.
따라서 본인은 "같이 던진다"고 말하지만
사실 본인만 일방적으로 죽고 있는 것이고, 패작유저는 죽지 않으며 "패작"만 할 뿐이다.
이러한 이유로 둘중에 정지를 당하는건 그 사람이 아니고 당신이다.
출처 : https://talk.op.gg/s/lol/tip/956429
고의트롤을 방관하는 이유는 안잡는게 아니고,
잡을 수가 없는것 이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