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 토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세라핀이 싫고 짜증나는 이유(장문)

Lepo
댓글: 3 개
조회: 3388
2020-10-31 00:35:39
세라핀은 여러가지 이유로 논란이 많아. 스킬셋의 몰개성함, 기존 룬테라 세계관과의 이질적인 느낌, 어색하고 모순적인 스토리, k/da관련 논란, 라이엇의 지나친 편애까지.

하지만 내가 세라핀을 더더욱 싫어하게 된 이유는 세라핀 디자이너들의 말 때문이었어. 마치 변명 같지도 않은 변명을 늘어놓는 느낌이랄까? 듣기에 거북하더라고. 밑에 내용들을 후술하며 비판해볼게.



1.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 아이돌 가수 설정

“룬테라에 존재하는 기술은 꽤 다채로운 편이니 세라핀을 위한 선택지를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필트오버와 자운 출신의 가수라는 설정이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특히 자운은 어두운 캐릭터가 많은 음산한 지역입니다. 자운의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부분은 제대로 살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정말 흥미로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작가 레일라 “Jellbug” 하이드

봐봐. 솔직히 말해서 기존 룬테라 세계관에서 현대적인 아이돌 가수가 어울리는 지역이 있다고 생각해? 전혀 없어. 그나마 자운과 필트오버가 '현대적'이라는 키워드에 해당하는 지역이긴 하지만 라이엇 디자이너 조차도 어두운 캐릭터가 많은 음산한 지역이라 했지. 상식적으로 캐릭터를 디자인할때는 지역의 특색에 맞게 디자인을 해야 이질감이 들지 않겠지. 필트오버와 자운출신의 가수라는 설정이라면 어두운 분위기의 락밴드, 힙합이 들어가는 가수들이 떠올라야 자연스럽지. 당장 에코,카밀,바이랑 세라핀이 같이 있는 모습을 떠올려봐.자연스럽다는 생각은 안들잖아. 정말 자운의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을 드러낸 캐릭터를 그려낼려면 자운의 긍정적인 특색의 부분과 맞도록 해야지. 자운의 긍정적인 컨셉은 능력주의와 기술력이지. 그런데 그 능력주의와 기술력이라는게 저렇게 밝은 느낌은 아니잖아. 아무리 생각해도 아이돌스타 먼저 구상해놓고 룬테라에 끼워놓을 지역이 없으니. 그나마 현대적 느낌나는 필트오버와 자운에 안맞는옷 입듯이 꾸역꾸역 끼워맞췄다는 생각이 들수 밖에 없어.

2.“세라핀의 출신 지역을 필트오버와 자운으로 한 결정은 논리적이었습니다. 필트오버와 자운은 특유의 기술력 덕분에 현실 세계와 어느 정도 맞닿아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죠. 팝스타는 비교적 현대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셀카를 찍는 세라핀의 모습이 계속 떠올라서 룬테라에 유기적으로 녹아들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내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세라핀은 물론 세라핀의 음악이 필트오버와 자운에서 탄생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해야 했습니다. 그곳에서 진화한, 그곳의 팝스타다운 모습이어야 했죠. 따라서 현실적인 느낌이 과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세라핀이 어떤 종류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지 이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부분 얘네가 변명해서 딱 그대로 말하고 있는 느낌이지. ㅈㄴ 비논리적인데 말야. 애초에 룬테라가 롤의 주 세계관인데 대체 왜 팝스타 세계관의 세라핀의 생각을 얘넨 먼저 했을까? 뻔하지 뭐. 아무리 생각해도 위에서 'k/da에 넣어서 팍팍 밀어줄 아이돌 멤버 설정하셈ㅇㅇ'이라는 명령이 내려와서 그 캐릭 먼저 만들고 룬테라에 끼워 맞춘거라는 너무나도 명확한 증거2야. 당장 저 글만 읽어도 느껴짐.


3.게임내 이질감

“초기의 세라핀은 마이크를 든 채로 약간의 시각 효과와 함께 날아다녔습니다. 새로운 챔피언의 겉모습은 다른 챔피언과 최대한 달라야 하지만, 그렇게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으며 초기의 세라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세라핀의 무대라는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죠. 덕분에 애니메이터들은 세라핀을 춤추게 할 수 있었고 발이 땅에 안 닿아도 되니 재미있는 스킬 애니메이션이 가능해졌죠”

컨셉 아티스트 애나 “Newmilky” 니코노바

무대때문에 인게임 이질감 진짜 오지게 들어... 모션 그지같은것도 더불어서. 불쾌한 골짜기 얼굴은 덤임. 그리고 무대없으면 춤 못추나 무슨 자꾸 되도않은 소리를 하냐...

4.스킬셋의 문제

“공연 중 군중 속에 있다가 가수와 눈을 마주치면 마법 같은 순간이 일어납니다... 가수가 나만을 위한 노래를 부르는 듯해서 황홀감이 느껴지죠. 세라핀의 능력이 딱 이렇게 발휘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장면을 자주 떠올리곤 했습니다. 세라핀은 영혼의 노래를 듣고 다른 아티스트라면 불가능한 방법으로 그 노래를 불러 그 사람에게 다시 들려줄 수 있습니다. 정말 아름답죠”

작가 대니얼 “Istogaiden” 코츠

그래 이말은 맞아. 근데 인게임내에 이런점과 관련된 스킬셋은 눈씻고도 찾아 볼수 없어. 그냥 완벽한 소나 짝퉁2지. 너무 캐릭자체가 몰개성하고 난잡한 느낌이야. 스킬셋과 캐릭터가 하나도 안맞는 느낌임.


장문 읽어 줘서 고마워. 난 다른 부분보다도 이런면에서 세라핀이 정말 너무나도 싫어. 앞으로도 겜할때 영원히 밴할거임....

Lv5 Lep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